연령 관련 치매의 가장 흔한 형태인 알츠하이머병은 전 세계적으로 수억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는 사례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 없습니다.
Cleveland Clinic의 연구원들은 대규모 유전자 매핑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유전 및 기타 데이터를 통합하여 1,600개 이상의 FDA 승인 약물 중 알츠하이머병에 효과적인 치료제가 무엇인지 결정했습니다. 그들은 둘 중 하나만 표적으로 삼는 약물에 비해 알츠하이머병의 두 가지 특징인 아밀로이드와 타우를 모두 표적으로 하는 약물에 더 높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연구 책임자인 Feixiong Cheng 박사는 전임상 모델에서 인지 및 기억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난 실데나필이 최고의 약물 후보로 제시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비아그라는 실데나필의 상표명입니다.
그런 다음 연구원들은 7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의 주장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실데나필 사용자와 비사용자를 비교하여 실데나필과 알츠하이머병 결과 사이의 관계를 조사했습니다.
6년 간의 추적 조사 결과, 연구자들은 실데나필 사용자가 비실데나필 사용자보다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확률이 69% 낮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알츠하이머 병에 대한 약물의 잠재적 효과를 더 조사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실데나필이 뇌 세포 성장을 증가시키고 타우 단백질을 표적화하여 질병 관련 뇌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실험실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네이처 에이징(Nature Aging)에 게재됐다.
Cheng은 이 연구가 실데나필과 알제머병 사이의 인과 관계를 보여주지 않는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는 sildenafil의 효능을 결정하기 위해 위약 대조군과 남녀 모두를 포함하는 무작위 시험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옥스퍼드 대학의 선임 임상 연구원인 Ivan Koychev 교수 는 이것이 이 질환을 치료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가리 키기 때문에 흥미로운 발전이라고 말했습니다. Tara Spires-Jones 교수 , 에든버러 대학 발견 뇌 과학 센터 부소장,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제한 사항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데이터가 과학적으로 흥미롭긴 하지만, 알츠하이머병의 예방으로 실데나필을 복용하기 시작하려고 서두르지는 않을 것입니다. 영국 알츠하이머 리서치(Alzheimer s Research UK)의 수잔 콜하스(Susan Kohlhaas) 연구 이사는 "이미 다른 건강 상태에 대해 라이선스가 부여된 약물을 재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신약 개발 과정을 가속화하고 삶을 변화시키는 치매 치료제를 더 빨리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실데나필이 치매 위험을 줄이는 데 책임이 있다거나 질병을 늦추거나 멈추게 한다는 것을 증명하지 않습니다. 이것을 테스트하는 유일한 방법은 일반적인 치료 표준에 대한 실데나필 효과를 측정하는 대규모 임상 시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