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춤 연구회 - 백유영의 춤
2006.12.21 오후 7시 30분
전주 전통문화센타 한벽극장
063-280-7000
--------------------------------------------------
*백유영*
ㆍ1980년 충남 서천 출생
ㆍ원광대학교 무용학과 졸업 및 동대학 교육대학원 무용교육 수료
ㆍ이길주 선생 사사
ㆍ원광대스비젼 대학원부 전통무용부문 금상
ㆍ무영탑, 서동의노래, 명성황후, 나무나비나라, 젊은춤꾼 외 다수 공연 출연
ㆍ몰타민속페스티벌 공연
ㆍ이태리 시실리 아쿠아젠토 민속페스티벌 공연
ㆍ스페인 국제페스티벌 공연
ㆍ터키 민속댄스페스티벌 공연
ㆍ현재 익산 시립무용단 단원
호남춤 연구회 회원
*출연진*
ㆍ호남춤연구회 회원 - 김용현 권민희 초은영 오은성
ㆍ원광대학교 무용학과 재학생 - 장선영 서은애 고은주 이혜진 장은영
이수희 이유림 이유리 한지현 조다희
*프로그램*
1. 태평무
:나라의 안녕과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춤으로 중요무형문화재 제92호로 지정되어있다. 의상이 매우 화려하며, 우아한 자태미가 돋보이고, 춤동작은 위엄이 서려있어 절제된 정한미(情恨美)가 담겨져 있는 격조 높은 춤이다.
(무용 권민희 장선영 서은애 오은성 이수희)
2. 살풀이
:한국춤의 네가지 요소인 한․흥․멋․태를 고루 갖추고 아름다우며 정․중․동의 미가 극치를 이루는 신비스럽고도 환상적이며 단아한 멋과 정 그리고 한이 서린 비장미가 스며있는 춤으로 중요무형문화재 제97호로 지정되어 있다.
(무용 백유영)
3. 입춤
:우리 춤의 기본을 바탕으로 짜여진 즉흥적인 춤으로 춤추는 사람이나 보는 사람들이 구음, 즉 입타령을 하면서 추기도 하며 누구나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대중성을 지닌 춤이다.
(무용 초은영 장은영 이유리 한지현 이유림)
4.한량무
:한량은 한과 흥의 이미지를 복합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인격과 학식을 겸비한 선비들이 추었던 춤이다. 발 디딤새는 옛 한량의 걸음새를 연상시키며, 갓 아래로 감추어진 홍안의 얼굴은 부채로 가려 양반의 자태가 그대로 묘사된다.
(무용 김용현 백유영)
5. 부채춤
:민속무용 가운데 고전미를 가장 대중적으로 표현한 춤이다. 여성의 곡선미를 살린 화려한 의상과 깃털로 장식한 부채를 들고, 경기 민속음악의 경쾌한 반주에 맞춰 춤을 춘다. 특히 양손에 쥔 부채로 물결치는 모양, 꽃잎이 떨리는 모습 등의 다양한 춤사위를 연출한다.
(무용 오은성 장선영 서은애 고은주 장은영 이혜진 이유림 이유리 한지현 조다희)
6. 호남산조무
:금아 이길주가 故김옥진선생에게서 가야금을 배우고 그에 맞춰 추어왔던 춤을 정리한 것이다. 느린 장단에서 빠른 장단까지 몰아 전이해 가는 선율로 억압 속에 아름답게 구현된 인고의 몸매, 그 고요함과 약동, 그 보다는 자유를 잉태한 고유의 치맛자락이 구름의 손길을 닮아가는 듯한 춤사위로 구성되었다.
(무용 백유영)
7. 진쇠춤
:즉흥적 춤사위와 다양한 북가락을 가진 독특한 춤으로 양손에 북채를 들고 자유롭게 추는 춤으로 잔가락이 많고 멈춤과 이어짐이 민첩하여 가락이 다양하다. 북이 갖는 시간적 소리와 즉흥적 춤사위가 갖는 공간적 움직임 어우러져 흥을 북돋는다.
(무용 김용현 권민희 초은영 이혜진 장은영 이수희 이유림 이유리 한지현 조다희)
http://www.jt.or.kr/Default.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