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나라를 다스리는 그리스도(계11:15~19) 2022.10.2(주일설교)
Ⅰ. 들어가는 말
목회데이터 연구소 지용근 대표의 말에 의하면, 코로나 19 이후‘플로팅 크리스천’이 생겨났다고 합니다. ‘플로팅 크리스천’은‘붕 떠 있는 크리스천’이라는 뜻입니다. 코로나 19로 대부분의 한국교회가 온라인 비대면 예배를 드렸는데, 지금은 국가적으로 제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한국교회 32% 정도가 예배당에 모여서 예배를 드리지 않고 온라인 예배를 드리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이지 않고 신앙생활 하고 싶다고 하는 크리스천이 40%가 넘는다고 합니다. 히10:25은 모여서 예배드리라고 분명히 말씀하고 있습니다.
본문은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서 큰 소리로 세상 나라가 주와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주가 세세토록 왕 노릇하게 된다고 선포합니다.그리고 이십사 장로들의 경배와 열린 하나님의 성전이 보입니다. 15~19절의 내용은 그리스도의 승리와 심판에 대한 경배와 찬미로 되어 있습니다. 또 앞으로 일곱 대접의 재앙이 있을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이는 불신 세상에게는 화가 될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14절에서 셋째 화는 ❶일곱 인의 화, ❷일곱 나팔의 화, ❸일곱 대접의 화로 셋째 화인 일곱 대접 재앙은 땅에 거하는 악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권능에 대한 말씀임을 알 수 있습니다. 16~18절은 이십사 장로의 경배와 찬양의 내용입니다. 그 내용은, 우리 하나님은 전능하신 이, 영원하신 분, 큰 권능을 가지신 분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세상 나라를 다스리는 그리스도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Ⅱ. 내 용
1. 세상 나라를 다스리시는 그리스도입니다.
1) 그는 큰 권능으로 다스립니다(15~16절)
(1) 큰 권능, 헬라어‘뒤나민’은 불가항력적인 일을 해결하는 초월적인 능력입니다.
❶하나님은 말씀으로 만물을 창조하신 분이라고 할 때, 하나님이 말씀하시면 천군과 천사들이 하나님이 주신 능력으로 말씀대로 이룬다고 이해하는 것이 합당합니다.
❷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공생애 기간 동안 여러 가지 이적들을 행하셨습니다. 즉 말씀으로 귀신을 쫓아내시고 죽은 자를 살리시고 오병이어로 오천명을 먹이시고 열 두광주리를 거두었습니다.
❸귀신들도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알고 두려워하였다는 사실은 예수님의 권능이 얼마나 위대했던가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❹그리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성령을 보내 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성령은 예수님의 말씀을 중심으로 제자들에게 역사하실 것을 약속하였습니다. 그리고 오순절 강림과 함께 실제로 권능으로 역사하셨습니다.
(2) 만왕의 왕 만주의 주께서 세상 나라를 통치하십니다.
❶15절에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면서 큰 음성으로‘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선포합니다. 우리는 일곱째 나팔 후에 예수님이 재림하셔서 사단마귀를 심판하신 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❷지금은 세상 나라의 왕은 사탄 마귀입니다. 그런데 일곱째 나팔을 불면 사탄은 쫓겨나고 하나님과 그리스도와 사마귀와 싸워 이긴 자들이 세상 나라를 다스린 다는 것입니다.
❸소아시아 일곱 교회는 모든 교회를 대표하는 교회입니다. 우리 주님은‘이긴 자들’에게 주의 나라와 상급을 약속합니다. 사마귀와 싸워 이긴 자들입니다.
❹오늘 날도 성령께서는 성도들 가운데 계시면서 큰 권능으로 역사하시는데, 그리스도의 말씀을 따라 역사하십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의 왕이심을 선포하고 계신 것입니다.
❺마지막 날에 예수님은 다시 오셔서 큰 권능으로 왕 노릇하실 것이며 이때에 이기는 성도들은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하게 될 것입니다.
❻예수님은 그 큰 권능을 통해서 사단의 세력을 결박하시고 그를 배척한 세상을 심판하시지만 이기는 성도들에게는 왕 노릇할 수 있는 권세를 주시는 것입니다.
2) 그는 심판을 행하십니다.
(1) 그리스도는 죄와 사단 마귀를 심판하십니다.
❶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그 자체로서 이미 세상은 심판을 받은 것입니다. 그래서‘말세(에스카토)’는 예수님의 탄생시점부터 시작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고 배척하는 사람들은 이미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습니다.
❷성령께서는 이러한 예수님의 사역을 근거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십니다(요16:8). 그리고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에도 동일한 근거를 가지고 세상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❸그러므로 예수께서 왕권을 가지고 세상에 오실 때부터 이미 세상의 왕들과 세상의 백성들에 대한 심판을 행하셨고 지금도 하고 계시며 앞으로도 마지막 심판의 날까지 지속하실 것입니다.
❸열 처녀의 비유(마25:1~13)에서도 말씀하셨듯이 기름 준비하지 않는 다섯 처녀는 돌이킬 수 없는 비참에 처할 것이고, 슬기로운 다섯 처녀처럼 기름을 준비하여 신랑 맞을 준비를 하는 자들은 혼인잔치에 들어가서 기쁨과 위로와 영광을 영원히 누릴 것입니다.
(2) 그리스도는 세상 왕인 사단 마귀를 심판하십니다(16~17절).
❶17절에 마지막에‘왕 노릇하시도다’라고 말씀하는데‘통치하셨나이다’로 번역해야 맞습니다. 헬라어 원문에는‘에바실류사스’로 영어로‘begun to rein’하나님 앞 보좌에 앉아 있던 이십사 장로들이 외치며 엎드려 얼굴을 땅에 대고 하나님께 경배합니다.
❷‘에바실류사스’‘통치하셨나이다’예수님의 재림으로‘사단 마귀의 통치가 끝났다’는 것을 선언 합니다. 심지어는 기존 방식의‘하나님의 통치 방식’도 끝났다는 것입니다.
❸그러면 예수님 재림 이 후에는‘그리스도와 이기 자들의 통치’가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할렐루야!
❸19절에 셋째 하늘에 있는 하늘 성소가 열립니다. 하늘 성전도 목적이 이루어지면 필요가 없게 됩니다. 그리스도를 신랑으로 구원 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신부로 한 새 예루살렘 성이 완성되면 하늘 성전도 필요없게 됩니다(계21:22).
3) 그는 성도에게 상을 주실 것입니다(18절).
(1)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주시는 가장 큰 상은 구원입니다(요3:16, 벧전1:9)
❶구원(쏘조)은‘믿음(피스토스)’으로 받습니다. 믿음의 실체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이 일을 위해 말씀이시고 영이신 하나님이 인간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피 흘려 대속 제물이 되셨습니다.
❷누군가를 사랑한다고 할 때, 그 증거가 무엇일까요? 그 증거는 신뢰일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헌신과 드림일 것입니다. 가장 큰 드림과 사랑은 그를 위해 목숨을 드리는 것보다 더 큰 사랑일 것입니다.
❸11장의 두 증인도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고난과 능욕과 박해에도 굴하지 않고 충성을 다합니다. 결국 두 증인은 적그리스도에 의해 목숨을 잃게 됩니다.
❹‘순교는 신앙의 꽃이다’라고 합니다. 하나님에 대한 이보다 진정한 믿음과 더 큰 사랑이 없습니다.
❺계시록 6장에서 다섯째 인을 떼실 때, 하늘 성소 제단 밑에 순교자들이 자신들의 피를 신원해 달라고 탄원합니다. 이 때 그리스도께서는‘너희 동무들의 수가 찰 때가지 기다려 달라’고 하십니다.
❻이 후에도 많은 순교자들이 나올 것을 예견한 것입니다.‘순교(殉敎)’는 인간적으로 볼 때는 가장 비참하고 실패한 것 같아 보이나 성도에게 있어 가장 큰 영광이라는 것입니다. 힘이 없어 원수에게 당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이라는 것입니다.
❼피조물인 인간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가장 큰 증거가 순교요, 그분에 대한 충성과 큰 믿음의 증거라는 것입니다. 여기에 걸 맞는 영광과 상급이 분명히 주어진다는 것을 성경은 약속합니다.
(1-2) 두 증인의 순교의 영적 의미
❶11장 8절“그들의 시체가 큰 성 길에 있으리니 그 성은 영적(프뉴마티코스)으로 하면 소돔이라고도 하고 애굽이라고도 하니 곧 그들의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이라”
❷먼저,‘소돔(소도미)’은 성적 타락하는 도시를 말합니다. 그리고 행음하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곳은 사마귀가 더 극성을 부리는 곳이요, 성도들에 대한 박해가 극심해 순교자들이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❸또한,‘애굽’은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곳이요, 세상적 물질주의를 따르는 도시로 우상숭배가 성행하는 곳입니다. 역시 이런 곳에 짐승의 영의 지배를 받는 악한 권세자들이 많아 성도들에 대한 박해가 심할 것입니다.
❹마지막,‘큰 성 바벨론’입니다(계14:8,16:19). 바벨론의 특징은 귀신의 처소요, 음행과 우상과 사치의 도시라고 말씀합니다. 이 큰 성 바벨론을‘음녀’로 의인화하여 부르고 있습니다.
❺계17:6“또 내가 보매 이 여자가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에 취한지라...”신앙의 최고의 정점은 순교입니다. 이런 영적으로 소돔과 애굽 같은 곳을 주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골고다라고 말씀합니다. 말세에는 영적으로 타락한 큰 성 바벨론과 같은 세계 곳곳에서 두 증인의 순교의 피를 보게 될 것입니다.
Ⅲ. 적 용
1. 슬기로운 다섯 처녀의 기름부음의 비결
1) 깨어 있었습니다(불퇴진의 기도).
2) 믿음의 봉사와 사랑의 섬김입니다(말씀 사랑).
3) 그리스도의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것입니다(그리스도의 성품).
4) 무엇보다도 18절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에게‘상’주신다고 말씀하십니다.
믿음으로 하는 모든 것은 하나님께 상을 받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주는 상은 주님과 함께 통치, 왕 노릇하는 상을 주십니다.
Ⅳ. 결 론
계22:20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