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1. : 한글에서 엑셀로(표는 문자열로)
한글의 문서를 엑셀로 가져오는 것은 비교적 쉽습니다. 메모장을 거치는 방법도 있지만 거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까요. 하지만, 표로 만들어진 부분을 엑셀로 가져오는 것은 불편합니다.
그런 경우는 아래와 같이, 한글에서 지원하는 표를 문자열로라는 메뉴를 이용합니다.
1-1. 커서를 표바깥쪽에 위치시킵니다.
1-2. Shift + →(오른쪽 화살표키)를 눌러 표를 블록으로 지정합니다(흔히 한글에서는 기능키 F3과 F4를 이용하여 줄블록과 칸블록을 지정합니다만, 거의 대부분의 윈도응용프로그램에서 Shif키가 블록을 지정할 때 사용하는 키입니다.
한글의 최신 버전 역시 Shift키로 블록을 지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1-3. 표메뉴에서 표를 문자열라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1-4. 분리방법을 지정합니다(디폴트로 되어 있는 탭을 선택하셔도 대체로 무방합니다)
※ 주의 : 표 안의 한 셀에 여러줄이 겹쳐 있을 경우 셀의 크기를 조절하여 한 줄에 모두 표시될 수 있도록 조정하십시오.
2-5. 지정한 구분자를 이용하여 표가 문자열로 나누어지면, 그것을 블록으로 지정 복사해 엑셀에 가져다 붙입니다.(엑셀에서는 자동으로 셀에 나누어 입력하게됩니다만, 그렇지 않을 경우는 문자열 혹은 텍스트 나누기 기능을 이용하여 셀을 구분합니다)
방법2.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한글 ↔ HTML ↔ 엑셀)
한글과 엑셀에서는 모두 다 컴퓨터 문서의 기본 포맷인 TXET파일 포맷과 새로운 문서 포맷의 기준이 되고 있는 HTML문서 포맷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한글의 문서를 HTML로 저장하여 엑셀에서 불러다 사용하시거나, 반대로 엑셀 문서를 HTML(혹은 Text)로 저장하여 한글에서 불러다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서의 양이 많거나, 자주 작업하시는 경우 권해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 [원본 메세지] ---------------------
오랜만에 들어와 또 도움을 요청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