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D 노선.. 호재지역 투자]
GTX-D 깜작 발표에 김포는 '시큰둥', 검단은 '솔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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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D 노선이 포함된 광역교통 대책이 발표되자 하루새 분양권 문의와 함께 새 GTX 노선에 대한 문의 전화가 부쩍 늘었다"(검단신도시 마전동 공인중개사무소)
정부가 지난 10월 31일 광역교통 대책을 발표하며 수도권 서부 지역을 연결하는 GTX-D 노선에 대한 구상을 발표했다. 아직 노선과 재원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은 없는 상황이지만 시장에서는 김포 한강신도시, 검단 등을 지나 강남으로 이어지는 동서 라인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수혜가 예상되는 김포와 검단의 반응은 크게 갈리고 있다.
김포 인근 부동산들은 최근 '김포 골드라인' 개통 등 호재가 있었던 만큼 GTX-D노선을 큰 호재로 느끼지 않는 모습이다. 반면 교통대책부재로 한때 미분양 몸살을 알았던 검단 부동산들은 새 철도 소식에 솔깃한 반응을 보였다.
■김포 부동산 "내년 입주물량, 지식센터에 더 관심"
지난 1일 찾은 김포 한강신도시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들은 아직은 한참 남은 GTX-D라인 신설보다 눈앞의 과제에 더 큰 관심을 보였다. 예정보다 1년 가량 늦게 올 9월 개통한 김포 골드라인의 전례가 있는 만큼 아직 설계도도 없는 GTX-D 노선은 큰 고려요소가 아니라는 것.
운양역 인근 광장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한강신도시를 포함해 검단 지구까지 합치면 내년에만 1만5000가구의 입주 물량이 예정돼 있다"며 "인근 상가들의 경우 입주물량 증가에 따른 예비수요 확충에 관심이 많다. 3.3m²당 분양가가 2700만원 수준인 상가들이 현재 공실이 많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운양역 인근 상가 관계자들에 따르면 역세권 상가의 경우 보증금 5000만원에 월 임대료가 400만~700만원에 달한다. 이는 마곡 지구와 비슷한 임대료 수준이다. 반면 운양역 84m² 아파트의 경우 5억원 내외로 11~12억원에 달하는 마곡지구의 동일 면적 아파트의 절반 수준도 안된다.
운양역 한 상가 관계자에 따르면 "내년이면 아파트만 1만5000가구, 인구로는 4~5만명이 늘어날 것"이라며 "내년 입주를 시작하면 아파트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포 골드라인 개통에 따른 아파트 가격은 시장에 이미 사전 반영된 탓에 그리 크지 않다는 것이 현장의 분위기였다.
한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6억5000만원에 나와있던 한신아파트 매물이 1년 동안 주인을 못찼다 골드라인 개통 이후 거래가 체결됐다"고 말했다.
광장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아파트의 경우 급매 위주 매수 문의가 가끔 있는 정도"라며 "개발이 예정된 한강신도시 지식산업센터 사업에 더 관심이 크다"고 말했다.
■검단 부동산 "GTX-D 환영"
2기 신도시로 지정됐으나 수차례 사업이 지연되고, 서울보다 더 가까운 계양 신도시가 3차 신도시로 지정되면서 미분양 사태를 겪었던 검단 부동산 관계자들은 GTX-D 소식에 반가운 반응을 보였다.
인천 서구 완정역 인근 한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3기 신도시 지정으로 박탈감이 컸는데 GTX-D라인 소식에 기대감이 커진 상황"이라며 "일주일에 2~3번 오던 분양권 문의도 오늘 하루에만 4통이 왔다"고 전했다.
또 다른 중개업소 관계자는 "검단 신도시에 가장 먼저 분양한 호반, 우미린 물량이 이번달 전매제한이 해제가 되고 분양권 거래가 시작되는 상황"이라며 "2달 전만 해도 프리미엄이 500만~1500만원에 불과했으나 최근에는 3000만~3500만원까지 올랐다"고 말했다.
특히 이 지역 주민들은 검단신도시로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되는 것에 대한 기대감도 큰 상황이다.
한 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오는 24일 인천시장이 GTX-D 노선 추진을 발표한다고 들었다"며 "기대감으로 인해 사람들이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반면 과도한 기대감은 금물이라는 시각도 있었다.
또 다른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새 노선이 들어오면 큰 호재가 되긴 하겠지만 넘어야 될 산도 많고 정권도 몇 번은 바뀔 것"이라며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광역교통 2030' 발표 내용
▶GTX 개발. ( A노선, B노선, C노선), D노선 신설 가능성 언급
▶지하철 3·5호선 하남 연장, 인천 1호선 송도·검단 연장, 7호선 청라 연장, 고양선 신설 등도 추진
▶지하철 6·9호선 연장, 고양선 연장(고양시청~식사동) 등도 검토할 계획
▶트램 등 신교통수단도 적극 도입할 방침
▶수도권 외곽 순환고속도로망을 조기에 완성 계획
▶제2순환고속도로 미착공 구간은 조속히 사업을 추진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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