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2차 대비주 49일 기도를 이와 같이 회향했습니다.
덕양선원 도량에 나오셔서 함께 하신 여러분 그리고 일산 덕양선원 유투브 동영상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함께 각자의 자리에서 회향 하시는 여러분 그리고 덕양선원 카페 홈페이지를 통해서 평소에 자기 자리에서 수행 하시다가 오늘 함께 49일 기도를 회향 하신 모든 분들과 함께 회향을 합니다.
다 축원 올렸고, 회향의식을 다 했지만 다시 큰 박수로 우리의 회향 공덕을 3처 회향이라고 그러죠?
모든 공간, 시간 ,일처의 인연있는 분들께 회향해 드립니다.
양력으로 2021년이 시작되는 1월 1일에 입재를 해서 오늘 2월 19일 벌써 49일 기도를 한번 했습니다.
우리들의 대비주 수행 결사는 2014년 4월에 10년 결사를 입재를 해서 오늘이 49일 기도로는 42번째 회향을 했고, 앞으로 남은 일정은 2024년 3월 31일 대비주 수행 10년 결사가 회향입니다.
지금부터는 3년 남았죠?
3년 남았습니다.
3년이면 자기의 이번 생에 전체를 두고 볼 때도 큰 향상을 이루어서 한 차원 높은 삶으로 나아갈수 있는 그런 기간입니다.
그냥 다가오는대로 흘러가는대로 살다보면 3년은 금방입니다.
그렇지만 결재를 해서 한가지의 원, 우리들은 다섯가지의 원을 세우고 수행하고 작복하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그 원에 집중하게 될 때 3년은 아주 알차게 보내고 나면 자기 삶의 레벨을 크게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기간입니다.
아까 오전에 약사불공을 올리고 오후에 유투브를 봤더니 <미스트롯 2 시즌>이라고 그러죠?
<미스트롯 2>에 관한 그 영상이 올라와서 봤는데 아주 어린 친구가 지금 결승에 올라갔는데 2위로 올라갔다고 그러네요. 누군지 아십니까?
나이가 몇살이라구요?
10살이 됐나봐요. 그죠?
그런데 이 신동이라고 하는데 국악신동으로 유명했다고 하는데 아까 그 유투브를 통해서 알게 된것이 이미 태교를 판소리로 했다는 거에요. 태교를 ..
그리고 6살 때 스승을 만났다는 거에요.
인간문화재라고 그러죠? 그 스승이?
그 스승을 만나서 6살때부터 수업을 제대로 받고 3년이 지나고 이렇게 벌써 빛을 보는거에요. 3년입니다.
바로 그 3년이에요.
우리들도 삶을 되돌아 보면 학교 생활도 한 학교에 입학해서 3년 열심히 잘 하게 되면 급훈에 그런 급훈도 있잖아요?
어떻게 하면 신랑이 바뀐다.~ 그죠?
어떤 신랑이 만나느냐 3년에 달렸다 ~뭐 그런 급훈도 있다고 그러잖아요?
대학교에 들어가서 전공을 하더라도 대학교는 4년제지만 집중해서 공부하는 기간은 한 3년 됩니다. 그죠?
첨에는 신입생으로써 적응하고 또 졸업반에는 사회에 나갈 준비하는 그런 기간으로 본다면 제대로 집중해서 공부하는 기간은 3년입니다.
3년이면 자기의 삶이 달라질수 있는 기간입니다.
우리들의 대비주 수행 10년 결사를 되돌아봐도 제1차 대비주 수행결사를 2004년도부터 2014년에 했잖아요?
회향을 했잖아요?
큰 획이 그어지는 것이 한 3년 걸려요.
입재해서 맨 처음 대비주 수행 10만독 성취 기념 법회를 2007년도에 3년만에 했고, 그러면서 라디오에 출연해서 전국 방방 곡곡으로 순례를 하면서 대비주를 우리나라 전 불자들과 함께하는 그런 프로그램을 진행 했었잖아요?
그리고 한 3년 또 계속해서 수행을 하면서 CD나 또 다라니 수행이나 수행일기나 저술, 출판물이 우주에 북공양을 할수 있도록 그렇게 됐잖아요?
그리고 한 3년 지나서 어떻게 했습니까?
BTN 방송을 했습니다. 그죠?
BTN 방송을 통해서 인연되신 분들도 더러 계시잖아요?
이렇게 한 3년입니다.
우리의 삶의 흐름을 잘 살펴 보십시요.
이 3년이라는 기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서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는 기간이에요.
그런데 우리들의 남은 3년은 그냥 3년이 아니고 한 7년동안 다지고 다진 발판을 삼아서 나아가는 3년입니다.
BTN 방송에서 이 모죽 이야기를 드린적이 있는데 모죽 있잖아요. 모죽(毛竹) !
모죽은 몇년동안은 그냥 뿌리 내리는데 온 에너지를 다 쏟아요.
자랄 생각을 안해요.
뭐 있는지 없는지도 몰라요.
그런데 이 싹이 쑥쑥 자라지 않고 뿌리를 내리는데 뿌리가 깊이 내리고 뿌리가 사방으로 넓게 넓게 퍼져 나가는 것이 중요하거든요.
이것이 저력입니다.
이것이 탄탄한 토대가 되는 거잖아요?
이렇게 뿌리를 탄탄하게 깊게 넓게 내리고 나서 때가 되서 자라잖아요?
4년, 5년동안 뿌리만 내리는거에요.
오랜 기간동안 토대만 다지는 거에요.
그러다가 드디어 때가 이르렀을때 자라나는데 몇주만에 그냥 하늘 높이 쑥~~~자라는거에요.
그래서 아주 아름다운 풍성한 모죽숲을 이루게 되거든요.
우리들의 수행도 이와 같습니다.
우리가 지난 세월동안 2014년 4월에 입재해서 그야말로 지성심으로 자비심으로 신심으로 수행을 해왔잖아요.
이것이 탄탄한 뿌리가 되는거에요.
우리의 삶도 보면요.
생명의 나무 이야기를 우리가 가끔씩 합니다.
여러분은 뿌리에 해당되는 분입니까?
줄기에 해당되는 분입니까?
아니면 꽃, 열매에 해당되는 분입니까?
다 해당됩니다. 그죠?
어디에 기준을 두느냐 따라서 뿌리이기도 하고 줄기이기도 하고 꽃이기도 하고 열매이기도 하거든요.
그런데 우리는 뿌리라고 이야기할때는요.
뿌리가 깊이 내리고 탄탄하게 아주 튼실하게 뿌리의 역할을 제대로 하게 되면 꽃을 피우는 놈은 따로 있어. 그죠?
꽃을 피우는 놈은 누가 될까요?
놈이라고 해서 죄송합니다.
꽃을 피우는 귀하고 귀한 분들이 따로 있습니다.
그분이 바로 미래의 여러분이기도 하고 또 여러분의 아드님, 따님, 손자, 손녀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니깐 우리들이 뿌리 역할을 튼~실하게 지금 해 오고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다가오는 앞날의 여러분의 삶의 꽃을 활짝 꽃피우기 되고 그리고 그 뿌리의 공덕으로 여러분의 자식대, 손자녀대에서 풍성한 결실이 열매로 주렁주렁 열리게 된다 말이에요.
오늘 2021년 처음 49일 기도를 회향하면서 이제 회향이 아니라 3년을 시작하는 마음을 한번 내보십사~ 이렇게 말씀 드리는 거에요.
지금부터 3년입니다.
3년동안 우리 국악하다가 트롯으로 감동을 안겨주는 그 어린 가수의 말씀을 드렸는데 3년동안 정리한 그 결과를 아주 괄목상대하게 눈에 보일 수 있도록 발전하는 그러한 삶을 우리에게 본보기로 보여주고 있잖아요?
우리들도 그러한 기간으로 삼자는거에요.
3년입니다. 3년.
3년이면 무엇이든지 이룰 수 있겠죠? 그죠?
그리고 그 스승이라는 분이 인간문화재인데 그분이 한 40년 갈고 닦은 분이랍니다. 40년 갈고 닦은 것을 그 어린 제자들에게 전수를 하는거에요. 40년.
그분은 인간문화재이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그런데 저와 더불어서, 여러분들과 저와 더불어서 수행하는 이 대비주 수행자들의 이 자리는 제가 대비주 수행을 앞장서서 이끌어 가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잖아요?
그런 대비주 수행의 그 깊이가 저도 40년 됐습니다.
40년 됐어요.
그 스승과 제자는 나이 차이가 많이 나잖아요.
그런데 우리는 같이 도반 삼아서 그렇잖아요?
앞으로 40대, 30대, 20대의 그 청보리들도 대비주 수행에 입문을 하고 그래서 제가 지금까지 온 삶을 온 몸과 마음을 다 바쳐서 수행해 온 아주 자그마한 법이라도 있다면 저도 이 기간중에 대비주 수행 10년 결사를 회향 할때까지 전해 드리는 것이 제가 할 소임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이 21년, 2021년 처음 49일 기도를 회향하고 다음주 음력 보름날에 또 다시 43차 대비주 49일 기도를 입재합니다. 법당에 나오시기는 아직까지 어려운 시기입니다.
이럴때 일수록 더한 지성심, 자비심, 신심으로 수행하고 작복하는 그런 대비주 수행자들이 되셔야 되겠죠?
이번 49일 기도 기간중에도 이 어려운 시국에 성취의 소식이 계속 이어졌어요.
입재하는날 승진 소식이 들려오는것을 시작으로 제주도에서 승진 소식이 들려오고, 또 최근에는 대학교 입학 합격 소식이 또 여러분이 기쁜 소식을 전해 주셨고, 이 시국에 매매 안되던 부동산도 좋은 값으로 매매한 분도 계시고 또 원하던 것을 취득한 분도 계시고 이러한 성취한 소식이 계속해서 이어지는 제 42차 대비주 49일 기도였습니다.
제 43차는 아직까지 코로나19 어려운 시기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계절이 봄입니다. 이제.
파릇파릇 새싹이 돋아나고 곳곳에 봄꽃이 피어나는 그런 좋은 계절인 만큼 우리들의 마음으로부터도 의욕을 더하고 신심을 더해서 우리들의 이 대비주 수행으로 어려운 시국도 어려움으로 느끼지 않듯이 얼른 지나가고 오히려 전화위복이 되는 기간으로 승화가 일어 날수 있도록 그러한 대비주 수행자들로써 역할을 다해주시기를 말씀드립니다.
함께해주신 여러분 감사드리고 거듭 제 42차 대비주 49일 기도 발원이 이미 성취되신분들, 싹이 나신분들은 보다 쑥쑥 자라고 결국은 풍성~하게 성취가 되시기를 축원 드리면서 마치겠습니다.
첫댓글 쭉쭉 뻗은 시원한 모죽을 밤새 선물로 주셨네요.
모죽처럼 뻗어나갈 성아보살님의 미래가 눈 앞에 선합니다.
영상법문이 녹취법문으로 바로 업로드 되는 것 같습니다.
성아보살님을 비롯 많은 분들이 영상법문을 기다리시니 향록거사님도 긴장되시겠어요.
향록거사님 항상 감사합니다._()()()_
스님께서 말씀하시는 청보리 불자님이 바로 성아보살님이시네요.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를 막 쓰시는 경지십니다.
지혜장이 열리셨습니다.
화엄성중님께서 필요한 인연과 자원을 주신다.
실감납니다.
언제나 감사합니다.
언제나 응원합니다.~~^^
스님 말씀 덕분에 모죽에 대해 알게 됐습니다.^^
올해 영양분 가득, 비옥한 땅을 만들어 깊게 뿌리 내리는 기간으로 삶을 업그레이드 시킬수 있도록 열심히 수행하겠습니다.
수일보살님 감사드립니다.🙏
스님 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