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발병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리고 수많은 전문의에게 가장 강력한 요소 하나만을 꼽으라면 아마도 “유전”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처럼 하지정맥류 발병 원인에 있어 유전은 가장 강력한 요소이자, 뗄레야 뗄 수 없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유전적 소인이 하지정맥류 발병 원인의 전부라 말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유전이라는 요소를 절대 무시할 수는 없는 것으로, 그 어떤 다른 요소에 비해 매우 강력한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족 중에 하지정맥류가 있는 사람이 없는 사람에 비해 더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최신 정보는 아니지만 2002년부터 2003년까지 내원해주신 하지정맥류 환자분들을 분석해보면, 전체 663명 중 33%에 해당하는 218명이 가족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하지정맥류를 얘기할 때 유전(가족력)은 반드시 포함해야 하는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그 외의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하지정맥류는 ‘직접인자’와 ‘간접, 악화인자’로 구분하는 것이 맞습니다.
위의 설명과 같이 특정 요소 한 가지로만 발병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복합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직접인자는 혼자서 노력한다고 해결이 되지 않고 간접(악화)인자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하지정맥류 원인에 대한 근본적인 예방법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LFxZUA6puY
* 간접(악화) 요소에 대한 하지정맥류 예방법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
● 유전 ; 태어났을 때부터 판막의 이상이나 정맥 벽이 취약하면 유전적인 인자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아기 때부터 나타나기보다는 성장기가 지나면서 작용합니다.
● 임신 ; 태아와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커진 자궁이 골반 내 정맥을 압박함으로써 정맥순환장애가 일어나고 이로 인해 정맥압이 상승, 하지정맥류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연령 ; 나이가 들면서 신체 노화로 인해 혈관 벽도 탄력을 잃고 확장되면서, 정맥류로 발전할 가능성에 다른 요소들까지 더해져 많은 작용을 합니다.
● 호르몬제 복용 ;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은 혈관을 팽창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피임, 폐경기 약)
● 운동 ; 성인이 운동 시 사용되는 근육의 내압은 200~300mmHg까지 오르며 정맥을 압박하고 정맥혈을 압축합니다.
평상시에 근육을 단련하지 않아서 근육의 내압이 약할 경우, 정맥 고혈압 상태가 유지되기 때문에 정맥순환 장애를 일으키게 합니다.
● 직업/자세 ; 직업 특성상 오래 서 있는 경우 계속되는 정맥팽창과 이차적으로 밸브기능 이상을 일으킬 수 있기에 정맥류 발전에 필수 요소가 됩니다.
그 외에 쪼그려 앉아 일하거나 의자에 앉았을 때 특히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을 지니고 있다면 발병하기 더 쉽습니다.
● 의복 ; 여성분들의 경우 꽉 끼는 하의나 압박을 가하는 코르셋, 높은 굽의 하이힐, 통굽의 신발 등 하지정맥류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비만 ; 비만은 모든 질병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요부와 전부, 대퇴의 지방 비율부터 지방이 많을수록 정맥류가 더 잘 나타납니다.
● 식사 ; 영양분 섭취를 고르게 하지 않고 서구화 된 식단을 할수록 더 큰 발병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심장 및 폐질환 ;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정맥 고혈압 상태가 오래도록 유지되어 환류기능의 저하가 생기며, 폐질환에 의한 노책, 기침에 의해 흉강 및 복강 내의 정맥압이 상승하면서 하지정맥류 발병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처럼 유전이라는 강력한 요소 외에도 하지정맥류 발병 및 악화에는 수많은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한번 발생하면 절대로 저절로 좋아질수 없으며, 평생을 두고 진행하는 진행성 질병 – 하지정맥류 !!
눈으로 보였다면 이미 늦습니다 !!
하지정맥류 예방을 위해 평소 식,생활습관을 올바른 방향으로 개선하면서,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건강한 다리를 유지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https://m.place.naver.com/hospital/11890602/home?entry=p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