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왼쪽)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를 찾아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손을 붙잡고 5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 유예를 간곡히 호소하고 있다.
김 회장은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유예 법안이 처리되지 못하면 27일부터 전국 소규모 사업장에 ‘사망선고’가 내려진다는 뜻으로 검은색 넥타이와 목도리를 맸다. <사진=연합뉴스>
1.수출·생산 활동이 회복 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국민들 소비심리가 5개월만에 낙관적인 상태로 돌아서며 바닥을 짚었습니다.
먹거리 물가 수준이 여전히 높지만, 상대적으로 국제 유가가 안정을 되찾으며 소비자들이 내다본 물가 전망은 1년 10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2.때와 시간을 가리지 않고 날아드는 선거운동 문자와 전화 폭탄에 국민들이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습니다.
갈등과 분열의 정치로 국민의 거센 비판을 받고 있는 한국 정치가 선거철마다 반복되는 선거운동 문자폭탄으로 인해 더 큰 혐오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3.정부가 2030년까지 한국수출입은행에 10조원을 현물 출자하면서 5조원을 현금 출자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지난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국내 방위산업체가 폴란드에 K2전차·K9 자주포를 공급하는 30조원대 수출 계약을 따냈지만, 이를 뒷받침할 수은 정책금융 한도가 소진돼 수주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정부, 정책금융 한도확대 나서
♢7년간 현물 10조·현금 5조 출자
4.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 리스크를 해소하는 과정에서 기존보다 더 강력한 수준의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원장은 “새 살이 돋으려면 굳은 살을 벗겨야 한다”며 “PF와 관련해선 그전에 통상적으로 얘기한 수준이 아니라 엄청나게 강한 강도로 대응할 것이며 그 과정에서 일부 금융사나 건설사의 어려움이 있더라도 감내하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오른쪽 둘째)이 24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증권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주형 기자
♢금융당국 PF 개선안 윤곽
♢자산유동화기업어음 조달 땐...1~3개월 주기로 차환 필요
♢장기대출로 전환 적극 유도
♢시행사 자기자본비율 20% 추진
5. 오는 11월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재대결할 가능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두 번째 경선지인 뉴햄프셔주에서 니키 헤일리 전 유엔주재 미국대사를 꺾고 승리했습니다.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2연승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뉴햄프셔주 내슈아에서 열린 나이트 파티 행사에서 두 팔을 활짝 벌리고 승리 연설을 하고 있다. 내슈아(미국 뉴햄프셔주)=AFP 연합뉴스
♢트럼프, 헤일리가 공들인 뉴햄프셔서 낙승
♢공화 관심 이슈 선점으로 무당파 반란 진압
♢아이오와 강자 디샌티스 꺾은 뒤 세몰이도
♢트럼프 당선 땐 반도체 지고…바이든 재선 땐 전기차 뜨고
♢IRA 폐지땐 韓기업 타격 불가피
♢한화솔루션·씨에스윈드 등 촉각
6. 선천성 청각장애 소년, 유전자 치료 한달뒤 청력 찾아
난청 유전자 치료제 'AK-OTOF'로 치료받은 에이섬 담(가운데)과 미국 필라델피아 아동병원 의료진. 미국 필라델피아 아동병원
♢미국 제약사 일라이릴리...난청치료제 임상시험 진행
♢정상유전자 주입한 바이러스...달팽이관에 넣어 난청 치료
♢한달뒤 대부분 소리 듣게돼
♢청각장애 환자 치료 길 열려
7. 다급한 中 이틀연속 "돈 풀겠다"… 中·홍콩증시 일단 환호
♢내달 지준율 0.5%P 인하 예고
♢디플레·부동산 하락세 지속
♢외국인 中증시 이탈 심각
♢4개월만에 지준율 또 내려
♢전날 증안기금 372조 이어...충분한 유동성 공급 시사
♢긴급처방에도 효과 미미땐.,기준금리 인하카드도 검토
8. 삼성 고성능 SSD 출격 … 낸드 부활 앞당긴다
♢소비자용 신제품 '990 EVO'...속도·전력효율·기술력 향상
♢읽기·쓰기 최대 40% 빨라져
♢D램 탑재 않고도 PC와 연결
9. 비트코인 ETF ‘반짝 호재’였나... 20% 하락 4만달러선 무너져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가 지난 11일 미국 증시에 상장한 이후 많은 투자자가 비트코인 가격이 오를 것으로 기대했지만, 예상과 달리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하고 있다.
가상 화폐 시황 정보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지난 11일 상장일 최고 4만9000달러까지 올랐던 비트코인 가격은 24일 3만9600달러 안팎에서 형성되고 있다.
상장 당일보다 20%가량 빠진 것이다.
♢반짝 호재 끝나니 20% 하락
♢엇갈리는 향후 전망
10. 삼성 AI폰, ‘14억’ 인도 시장서 돌풍… 애플은 中 ‘애국소비’에 고전
뭄바이에 오픈한 삼성 체험형 플래그십 스토어 23일(현지 시각) 인도 뭄바이에 문을 연 삼성전자의 체험형 플래그십 스토어 ‘삼성 BKC’에서 현지 고객들이 갤럭시Z플립5를 손에 쥐고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가로 11m 길이의 초대형 LED 스크린에 디지털 물감을 뿌리는 장면이다./삼성전자
♢신흥 시장 지각 변동… 삼성, 작년 中 제치고 인도 스마트폰 1위
♢인도에선 고가 시장 꿈틀... 중국에선 애국소비
11. 아파트 사전청약 믿어도 되나... 공사비 급등에 취소·연기 잇따라
♢혼란 주는 사전청약, 믿어도 되나
♢”외곽 지역 사전청약은 유의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