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과 사회정의
1. 오행의 상생상극, 방위, 오장육부, 六親(부모형제처자), 인의예지신
2. 양중음(목), 음중양(금), 중용지도(토)
3. 陰陽
4. 皇極-제왕(帝王)이 나라를 다스리는 표준(標準)이 될 만한 지극(至極)히 올바른 법(法)
-천자가 세운 대법, 대도
-實定法-6천 년 전 우르남무법전, 이집트 태양신 파라오의 법, 철인정치, 주역
* 易=不易, 현상=본질, 의식=의식의 내용, 꿈꾸는 자=꿈 전체
5. 太極-우주(宇宙) 만물(萬物)이 생긴 근원(根源)이라고 보는 본체(本體).
-하늘과 땅이 아직 나뉘기 전의 세상(世上) 만물(萬物)의 원시(元始)의 상태(狀態).
-역학(易學)에서 시작(始作)하여 송(宋)나라 때에 대성(大成)한 철학(哲學) 사상(思想)임
-창세기의 천지창조 직전 상태
-노자-무명 천지지시, 유명 만물지모
-自然法
6. 無極-끝이 없음.
-동양(東洋) 철학(哲學)에서 태극의 처음 상태(狀態)를 일컫는 말.
-전극(電極)이 존재(存在)하지 않음
-絶對法, 無生法
陰陽五行學 入門
무극=태극=황극=음양중=오행
無極은 兩邊이 없고 形象이 없기 때문에 感覺知覺을 수단으로 포착하거나 알 수 있는 對象이 아니므로 가물 玄이라고 하였습니다.
시작도 없고 끝도 없이(불생불멸) 本來 있는 것이 있습니다.
어떻게 있게 되었는지, 왜 있는지 모릅니다. only don't know.
이것은 본래 이름이 없는데 이름을 붙이면 法, 無極, 一圓相, 본질, 본체, 근본, 진리, 실상, 진아, 정의, 자유, 사랑, 마음, 의식, AWARENESS, PRESENCE, CONSCIOUSNESS, GOD...
* 김춘수-꽃
무극이 자발적으로 운동(行)하면 문득 서늘한 기운과 더운 기운이 서로 의지하여 홀연히 나타나 관계를 맺습니다. 하나의 기운이 가장 치성할 때 이미 다른 기운의 싹이 트고 있지요.
* 슬픔의 눈물 안에 있는 기쁨의 싹
더운 기운은 온화함과 뜨거움으로 나타나고, 찬 기운 역시 서늘함과 혹한으로 나타나며, 이들 나뉜 모양 사이를 중재하는 중성의 토 기운이 나타나서 다시 관계를 맺습니다.
* 원자구조, 3가지 에너지
아무 것도 아닌 것(nothing)에서 꿈처럼 환상처럼 홀연히 나타난 다섯 가지 기운(everything)은 서로를 발생시키고(緣起) 또한 동시에 서로를 상생상극하면서 균형을 이룹니다.
* nothing is everything, everything is nothing
자세히 보면 각 하나는 나머지 중 하나라도 없으면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잠시라도 운동을 멈추면 동시에 공멸합니다. 각 기운은 오로지 운동 안에서만 즉 관계로서만 존재할 뿐 스스로 별도로 독립하여 존재할 수 없습니다. 실체가 아닙니다.
* 變卽有, 不變卽無-임제록
東方 木은 比肩`劫財로서 간담`두뇌, 동료`친구`형제자매`자기`친정식구, 수면욕, 인자함, 자유, 종교성 등을 徵表합니다.
南方 火는 食神`傷官으로서 심장`소장`눈, 자식`후배`장모, 성욕, 예의, 희생, 지배, 혁명, 이간질, 技藝 등을 징표합니다.
中央 土는 正財`偏財로서 비위, 아내`연인`아버지`이성, 재물욕, 신의, 분위기, 미식, 여행, 낭만 등을 징표합니다.
西方 金은 正官`偏官으로서 폐`대장, 남편`자식`상관`선배`스승, 명예욕, 의리, 직업, 관직, 송사, 구속, 책임감, 법률, 神氣 등을 징표합니다.
北方 水는 印綬`偏印으로서 신장`방광, 어머니`계모, 식욕, 지혜, 공부, 나태함, 온후, 포용, 평화 등을 징표합니다.
무극(不死)에 이르는 전통적인 방법
현상학적 환원의 방법을 판단중지(epoche)라고 함
이미 이것이기 때문에,
혜민 스님-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사마타 위빠사나-止觀-stop and see
관을 닦아서 깨어남에 이르는 것이 아니라 깨어남의 두 가지 부산물(평화, 지혜) 중 하나가 관이죠.
누구나 이미 하나님의 발현으로서의 음양오행을 두루 갖추고 있음-무변허공 각소현발
누구나 자신을 그대로 표현하고 살아짐
행복의 요체-서로 다름을 허용하고 받아들임-자신의 모습을 그대로 수용함
누구나 자신의 몸과 마음을 어쩌지 못함
allow it be
소개의 말
신론사-법, 정의, 죽음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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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道法自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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