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품 미술품 골동품 감정은 정말 그렇게 어렵습니까?서화 작위는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공보첩' 사건은 중국 예술품의 평가와 감정 문제를 다시 한번 여론의 초점으로 끌어올렸고, 각 방면의 신선들이 제각기 능력을 발휘하고 제각기 제각각으로 맞서면서, 가뜩이나 고대 서화 수집에 뒷걸음질치던 티베트인들을 더욱 난처하게 만들었다.진위 문제는 중국 서화의 수집과 감상의 고질병이었고, 시장의 복잡한 이해관계와 패거리 체계는 중국 서화 감정의 어려움을 더욱 악마화시켰다.
예술품 감정은 정말 그렇게 어려운가요?
전통 서화의 위조 특징.
서화 위작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 첫 번째 유형의 모방자는 회화 기술을 좀 익혀, 일정한 기본기를 갖추고 있다.
그들은 종종 유명한 작가의 작품을 기계적으로 모방하고 억측하는 경향이 있으며 원작자의 사상과 함축에 대한 이해가 거의 없고 형식적인 접근을 추구하며 종종 단일 필법, 마른 잉크색, 전체적으로 딱딱합니다.이러한 모방형 모조품은 원작과 매우 다르며 식별에 대한 우려가 없습니다.
● 두 번째 유형의 모조품은 원본을 모사본으로 하여, 조영묘제·곽필·원작분리 가색 등의 방식을 통해, 형식적으로 원작의 특징을 온전히 보존하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종류의 모조품은 일반적으로 붓이 느리고 측면 끝이 많으며 붓이 둔하고 기운이 없고 기운이 없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다만 원작의 기본적 특성에 따라 일반적인 수법으로 묘사, 구획, 준설, 선염, 점태 등을 넣었는데, 이러한 복제형 모조품은 의외로 눈에 띄지 않을 수 없었고, 경험이 풍부한 감정가들 앞에서도 별다른 의혹이 없었다.
● 세 번째 유형은 명가의 고수·동문사승의 모작이다.
이 모방자들은 뛰어난 회화 기술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장다첸 모방 석도, 치량지 모방 치바이시 등과 같은 원작의 창작 사상과 이념도 이해하는데, 이러한 모방작들은 기본적으로 원작자의 각종 회화 기술과 예술적 이념을 파악하여 모방작 중의 명품이라 할 수 있다.그러나 이러한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모방자는 종종 서예 및 서예 감정의 어려움인 봉모린각입니다.
질서 정연한 전통 서화를 전승하다.
중국 서화는 완전한 체계를 가지고 있어 비록 방대하지만 결코 난잡하지 않다.
당대의 수묵개념이 성행하기 전에 중국 서화교육은 전승이 질서정연하고, 새로운 것을 밀고, 왕래를 이어가는 원칙을 엄격히 따랐다.1980년대 초 중국미술학원 서화학과 산수학과 학생 수는 매년 10명을 넘지 않았고 교사와 학생의 비율은 약 4:1이었다.선생들은 서화 기교를 전수할 때 학생들에게 필법, 선, 구도 방식의 출처와 출처를 하나하나 명심하도록 했다.이러한 스승의 제자식 교수방식은 학생들에게 중국 전통서화의 기본기를 매우 튼튼하게 해주었고, 역대 개산원조, 자성양식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그 위의 필묵과 예술양식의 변화도 변화무쌍하여 독자적인 기치를 세워 자성일체가 될 수 있는 모든 사람들이 오늘날까지 대부분 저술되어 후세에 전승되고 있다.
전통서화의 기본기를 갖춘 감정전문가들은 예술가의 작품을 반복 모사해 필법의 특징을 속속들이 알고 있어 감정할 때 자연스럽게 그림의 디테일에 주목한다.해외파 화가 청십발을 예로 들면, 청십발의 작품은 선의 변화가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 과정을 목격하지 못하거나 그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종종 그 제작 방식을 알 수 없다.청십발의 독특한 붓놀림 방식으로 그림을 그리는데, 순과 역이 결합되어 있고, 대부분 역전펜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선의 질감은 통통하고 풍만하다.일반적인 모방자는 경위를 알지 못하며 모방은 종종 필법이 단조롭고 선이 딱딱하며 대체적인 형식만을 추구할 뿐 그 진수를 얻을 수 없으며 진정한 감정가 앞에서는 기본적으로 가짜를 보는 차원이며, 사실 세상에 널리 퍼진 위작도 대부분 이 차원에 그치고 있다.
기구의 감정 체계를 세우다
서화감정의 가장 큰 어려움은 기술이 아니라 감정자의 학식 수준과 자율 수준이며, 어떤 전문가도 결코 만능이 아니며, 아무리 뛰어난 전문가라도 한계가 있다.
과거의 서화 감정은 개인에 의존하여 진위 여부가 일념에 불과한 경우가 많았는데, 오늘날 상업이 매우 발달한 상황에서 특정 전문가에 대한 미신적인 숭배는 부패를 초래할 수 있다.검증 능력도 없는 현실에서 시치미를 떼는 이른바 전문가들도 활개를 치고 있다.이러한 혼란스러운 시장에서 거의 끔찍한 현상을 변화시킬 새로운 식별 모델과 시스템의 출현이 시급합니다.
독립적인 제3자 기관 평가 시스템은 가장 가치 있는 새로운 모델이 될 것입니다.
기관의 평가는 다양한 전문 지식을 갖춘 전문가를 통합하여 전문가 자원 데이터베이스를 형성할 수 있으며, 각 전문가의 장점과 전문성에 대한 이해가 높기 때문에 평가 작업을 받을 때 적합한 전문가를 빠르게 찾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평가 기관은 자체 평가 시스템 및 표준을 수립하기 위해 기관 모델로 운영됩니다.이러한 시스템과 표준을 실천에 적용하는 것은 오늘날 예술품 감정 분야의 혼란스러운 상황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국가도 문화예술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중시해 문화부의 평가평가위원회를 개편한 것은 물론 관련 부처도 2010년 상하이문화예술품연구원에 '제3자 문화예술품 평가체계' 연구과제를 의뢰했다.연구팀이 만든 6-2-2의 감정 체계는 감정 작업을 프로세스화, 표준화, 체계화한다.
국제적으로 성숙한 평가 모델은 종종 기관이 전문가를 구성하여 기관의 평가 기준과 평가 시스템에 따라 평가 결론을 도출합니다.예를 들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TEFAF의 감정 시스템이 3일 만에 전 세계에서 온 3만여 점의 전시품을 하나씩 감정할 수 있어 업계에서 널리 인정받는 이유는 감정팀이 각기 다른 배경과 지식 구조를 가진 전문가를 망라해 장점을 취하고 서로 참고할 수 있기 때문이며, 각 전문가는 TEFAF 감정 시스템의 표준을 엄격히 따르고 개인의 의견으로 옮기지 않습니다.비상업적인 기관인 TEFAF도 수익성 추이를 잘 방지하고 평가 작업을 보다 공정하게 만듭니다.
미국의 AAA, 영국의 RICS와 같은 다른 국제 감정 시스템은 모두 자국 예술 작품의 특성에 따라 상세한 감정 매뉴얼을 제정하고 정기적으로 회원들을 교육하고 평가하며 전문지식과 표준화된 시스템을 검증할 뿐만 아니라 회원들의 도덕 수준도 요구됩니다.이들 기관은 오랜 기간 상업기관에 봉사한 경험이 풍부해 중국의 감정기관과 전문가들이 배우고 참고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