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를 뜨겁게 사랑하시는 공연카페 회원여러분 ^^
운영자 나명우입니다.
제가 이번에 한국 전위예술에 대모이신 홍신자 선생님 작품에 음악으로 참여합니다.
관심있는 회원님들 초대할게요.
찐한거 좋아하시는 분들게 추천해요. ^^
참고로 공연카페 회원님들은 특별히 20%할인 해드리라고
암암리에 조치를 취해놨슴다.
다음 공연카페 회원이라고 말씀하시면되요.
문의 : 공연기획 온스테이지 (02)588-6411
순 례 자
A Pilgrim
때로는 로버트 윌슨이나 부토처럼 특유의 스타일화된 무대구성을
만들어내는 잔잔하고 미니멀리스트한 장면들의 연속을 통해
인생의 여정을 조용히 암시하는 작품이다.
- 로즐린 술카스, 뉴욕타임즈 -
1. 공연개요
1) 일시 : 2009년 2월 6일(금) 오후 7:30
7일(토)
8일(일) 오후 4:00
2) 장소 : 예술의전당 토월극장
3) 주최 : 사단법인 웃는돌 무용단
4) 주관 : 공연기획 온스테이지
5) 시간 : 70분
6) 예매처 : 티켓링크 1588-7890 www.ticketlink.co.kr
인터파크 1544-1555 www.interpark.com
서비스플라자 (02)580-1300 www.sac.or.kr
7) 입장권 : R석 50,000원 / S석 30,000원 / A석 20,000원
8) 문의 : 공연기획 온스테이지 (02)588-6411
9) 사진자료 : www.webhard.co.kr ID : stage114 / PW:2263 에서 내려받으세요.
2. 스탭 및 출연진
1) 스탭
예술감독 및 안무 :
안무지도 :
조명 : 마사루 소가
무대 :
의상 :
비디오 아트 : 김창겸
비디오 도큐맨터리 : 베르나르 크루거
음향 :
무대감독 :
리허설 지도 : 유재미,
사진 및 영상기록 :
기획 홍보 : 공연기획 온스테이지 남대건,
2) 출연진
3. 연출 및 안무 의도
2009년에 새롭게 선보일 대작 <순례자>는 1998년부터 2008년까지 약15개 국가를 순회하면서 관객들과 언론으로부터 표현주의적인 요소가 가미된 미래지향적인 작품이라는 호평을 받아온 작품 <순례>의 재탄생이다. 기존의 순례에서 사용되었던 음악, 의상, 조명등은 새롭게 보완되고 절충되어서 주제를 제외한 모든 면에서 새 작품으로 탄생하게 된다.
순례에서 보여줬던 흡입력 있는 이미지들은 새로운 의상과 영상, 무대설치 등 다양하고 신선한 터치가 가미됨과 더불어 약 20명 가량의 무용수들과의 절묘한 만남을 통해 그 효과가 극대화된다. 작품 <순례자>의 신비하고 원시적이면서 모던한 시각적 아이러니가 작품의 질을 한층 더 높인다.
어디에서 어떤 모습으로 태어나서 살아가고 있든지 우리 삶 자체가 순례이며, 우리들은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영적 깨달음을 찾아 다니는 순례자들이라는 철학적 주제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한 송이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조화롭고 균형 있는 여러 환경들이 필요하듯이 우리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의 삶이 보다 성숙해 지기 위해서는 균형 있는 내적 외적 세계의 융화가 절실히 요구된다. 전 세계가 물질만능주의로 점점 변해가고 있는 현대사회 속에서 내면과 외면이 세계로 향하는 순례의 길은 사막화 되어가고 잊혀져 가고 있다.
작품 <순례자>는 그런 사막을 촉촉이 적셔주는 단비 같은 역할로 세계무대에 설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4. 무대 구성
“탄생은 삶의 시작이요, 삶의 시작은 여행의 시작이며, 여행의 시작은 곧 순례의 시작이다.” 누구나 갖고 있는 삶 속의 수많은 질문들의 답을, 우리 조상들은 삶의 시간 속에서 인내를 갖고 우리 스스로 찾아가야 한다고 한다. 삶의 시간 속...... 순례..... 어디에서 어떤 모습으로 태어나서 살아 가고 있든지 우리 삶 그 자체가 순례이며, 우리들은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영적 깨달음을 찾아 다니는 순례자들이라는 철학적 주제를 <순례자>는 바탕으로 하고 있다.
삶이 곧 순례이며 우리는 그 순례자들이다. 순례의 끝은 무엇인가? 순례의 끝에서 순례자들이 만나는 것은 자신들이 피워낸 절대 순수의 꽃이다. 그 꽃은 내면과 외면의 세계가 조화롭게 융화가 되어야만 피어날 수 있는 영원한 마음의 평화를 상징한다.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이미 마음의 평화를 지킬 수 있는 힘을 갖고 있지만 혼돈과 방황의 삶을 거듭하면서 그 힘의 존재를 상실해 간다.
외면의 세계로 떠나는 순례자들은 도시적인 양복을 입고 50센티미터 이상의 높이의 신발을 신고 어깨에는 끊임없는 외적 욕구로 인해 겪는 고통의 상징인 쇠로 된 장대를 걸친다. 내면의 세계로 떠나는 순례자들은 50cm 이상의 높이의 신발을 신고 그것이 거의 가려질 만큼 길고 무거우며 단순한 디자인의 망토를 입고 불안전한 내면의 고통을 반영하는 듯하다. 무거운 대나무 장대를 어깨에 걸친다.
높은 신발과 무거운 장대에 의해서 순례자들의 걸음걸이는 극도로 절제되며 느려지지만 그 육중한 무게감은 원초적인 신비감을 불러일으키면서 순례 속의 고통의 무게를 극적으로 상징화 시킨다. 절대 순수의 꽃을 피우지 못한 순례자들은 또 다시 순례의 길을 떠난다. 어떤 순례자들은 현대적인 섹시한 여성 정장을 입고 또 다른 순례자들은 무거운 망토를 벗어 던지고 날개처럼 가벼운 의상으로 또 다른 순례의 길을 떠난다. 여전히 무겁고 단순한 발의 움직임과 조금은 더 자유롭지만 정적이며 절제된 상체의 움직임의 어우러짐이 작품의 신비감과 긴박감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순례의 끝을 향하고 있는 순례자들이 절대 순수의 꽃을 피우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할 마지막 관문이 있다. 끊임없는 욕심으로 견고하게 높이 쌓아 올린 허망한 욕망의 기나긴 성벽을 무너뜨리고 그것을 두렵게 바라보고 있는 가냘픈 자신의 참모습을 진심으로 따뜻하고 깊은 연민의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마지막 과정을 쇠와 짚을 이용한 겉옷과 활로써 드라마틱하면서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작품 중간 중간, 순례자들이 쓰러질 때마다 등장하는 하얀 마스크를 쓴 존재는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이미 가지고 있는, 절대 순수의 꽃을 피어나게 할 수 있는 힘을 상징 한다. 작품의 끝부분에 순례자들의 무겁고 답답한 겉옷은 벗겨지고 마스크를 쓴 존재가 전해주는 꽃을 받고 들고 있던 활마저도 놓아버린다. 절대 순수의 꽃을 피워낸 순례자들의 평화롭고 의미 있는 미소로 기나긴 순례의 끝에 도달하게 된다.
5. 작품 내용
■ 1장 - 순례는 시작되고
외면의 세계로 떠나는 순례자들은 도시적이면서도 남성적인 의상과 함께 일반 사무실에서 볼 수 있는 회사원들의 모습을 연출하면서 등장한다. 부와 명예를 향한 끝없는 외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그들의 모습이 높은 신발과 어깨에 걸쳐진 무거운 쇠 장대로 인해서 불안하고 힘겨워 보인다.
내면의 세계로 떠나는 순례자들은 길고 무거운 망토의상을 입고 건드리면 넘어질 듯, 마치 칼날 위를 걷는 듯 한 모습으로 등장한다. 매 순간 물거품처럼 사라졌다 또 나타나는 무수한 상념과 망상 속에서 방황하고 번뇌하는 모습이 높은 신발과 대나무 장대의 둔탁하면서도 예리한 움직임으로 표현되고 있다.
때로는 몸의 일부가 때로는 몸 전체가 무리를 지어 또는 각자 거듭 쓰러지고 일어나기를 반복하며 기나긴 행렬을 한다. 제 의식을 치르는 듯 한 서클형태의 중앙에 있는 한 순례자의 과격한 움직임에 의해서 다른 순례자들은 다시는 일어날 수 없는 듯 격정적으로 쓰러진다. 더 이상 순례를 계속 할 수 없을 것만 같은 깊은 좌절 속에서 그들은 그들 자신의 원초적인 힘, 절대 순수의 꽃을 피우고 지킬 수 있는 힘의 상징인 흰 가면을 쓴 존재를 만나게 된다. 자신의 원초적인 힘을 느끼게 된 순례자들은 다시 일어나 또 다른 순례를 떠난다.
■ 2장 - 순례는 또 다른 순례로 이어지고
외면의 세계로 떠나던 순례자들은 섹시하면서 여성적인 의상과 함께 외적미를 추구하는 모습을 연출하면서 등장한다. 내면의 세계로 떠나던 순례자들이 길고 무거운 망토를 벗고 좀 더 가벼운 의상을 입고 보여주는 유연한 상체의 움직임을 통해 내면의 평화가 가까워지고 있음을 암시한다. 내면과 외면에 세계로 떠나던 순례자들이 모두 함께 노를 저으며 어디론가 향하고 있다. 그 도달점에 서로 터치하며 서로의 존재를 받아들이면서 조화로운 융화의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한 무리가 된 순례자들은 등을 구부리고 양팔을 뒤로 올린 채 양손을 움직이는 모습이 마치 반짝이는 새들의 날개 같다. 새들은 미끄러지듯이 자신의 몸을 바다에 던지고 또 던진다. 흰 가면을 쓴 존재는 등에 한 다발 가득히 꽃을 담고 순례자들의 원초적인 힘이 깨어나고 있음을 느끼며 그들을 따라간다.
■ 3장 - 순례의 끝에 절대순수의 꽃은 피어나고
순례자들은 쇠와 짚을 이용한 겉옷과 모자 그리고 활을 들고 힘차고 육중한 발자국 소리를 내면서 절제된 동작과 함께 나타난다. 겉옷은 순례의 끝을 향하고 있는 그들이 반드시 무너뜨리고 지나가야 할 길고 높은 에고의 성벽을 상징한다. 강렬한 발자국 소리는 성벽을 무너뜨리려는 그들의 의지를 대변한다. 규칙적이던 발자국 소리들이 점점 불협화음을 이루며 최고조에 달할 때 두껍고 무거운 겉옷과 모자는 마침내 벗겨진다. 이때 흰 마스크를 쓴 존재는 순례자들에게 꽃 한 송이씩 전해준다.
그들은 꽃을 잡고 활을 떨어뜨린다. 순례자들은 높고 견고했던 에고(Ego)의 성벽을 스스로 무너뜨리고 절대 순수의 꽃을 피우게 된다. 그들의 손이 심장과 꽃을 차례로 터치하면서 그 기운으로 평화 가득한 미소를 머금으면서 순례의 끝에 도달하게 된다.
6. 안무가 소개
그녀는 뉴욕에서 20년 이상 활동하면서 1981년 Laughing Stone Dance Theater를 설립하였고 존 케이지, 유지 타카하시, 마가렛 렝 탄,
1982년 ‘오늘의 여인상’, 1989년 ‘중앙문화대상’, 1996년 ‘
웃는돌 무용단은 1981년에
주요 저서로는 <
■ 주요 안무작
제례(MOURNING) / 1973 초연, 뉴욕 댄스시어터 워크숍
미궁과 문, 그리고 voice work / 1975 초연, 서울 명동예술극장
나선형의 대각선(SPIRAL STANCE) / 1984 초연, 뉴욕 리버사이드 교회
네 개의 벽(FOUR WALLS) / 1985 초연, 뉴욕 아시아 소사이어티
섬(ISLE) / 1986 초연, 뉴욕 라마마극장
명왕성(PLUTO) / 1982 초연, 뉴욕 라마마극장
세라핌(SERAPHIM) / 1988 초연, 뉴욕 조이스시어터
순례(PILGRIMAGE) / 1998 초연, 서울 예술의전당 개관 10주년 기념
시간 안으로(Into the Time) / 1999년 초연
웃는 여자(THE WAMAN LAUGHING) / 2001 초연, 뉴욕 라마마극장
시간밖으로(Out of the Time) / 2003 초연, 서울 예술의전당 토월극장
7. 순례(Pilgrimage) 공연 연보
2008. 9. 일본 니가타 노부타이극장 초청 공연
2006. 11. 뉴욕 라마마 극장 초청공연 / 뉴욕 라마마 극장
2005. 11. 중남미 순회공연 / 베네수엘라, 과테말라, 쿠바
2004. 10. 중남미 순회공연 /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2003. 10. 남미 4개국 순회공연 /페루, 칠레, 브라질, 아르헨티나
1999. 4. 대전 MBC 초청 공연 / 대전대덕과학문화센터
1998. 9. 과천 세계마당극 큰 잔치 초청공연
1998. 5. 예술의전당 개관 10주년 기념 초청공연 /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1998. 5. 베를린 ‘호랑이의 해’ 한국문화주관 초청공연 / 뮌헨, 바이마르
1997. 9. 세계연극제 무용부문 초청공연 / 문예회관 대극장
첫댓글 공연카페 회원님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