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대적반항장애
적대적 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dorder)는 나이에 맞지 않게 고집을 반복적으로 피우고 적대, 반항의 말과 행동을 하며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것에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장애을 말해요.
사실 아이들은 걸음마 시기부터 때리고 차고 고의적으로 물건을 부수고 어른의 권위에 반항을 하며 성장을 해요. 그러면서 부모님의 좋은 훈육과 양육으로 사회적인 예의를 배워가며 커나가죠.
그러나 유전적이나 환경적인 영향으로 너무 과한 과격한 행동과 반항의 패턴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학교에 들어갈 시점에 행동을 통제하는 방법을 집중적으로 배우게 되는데 이 때 너무 심하게 화를 잘 내고 짜증을 내며 반항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면 부모님과 함께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가질 수 있겠습니다.
다른 사람의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하고 연령에 적절한 사회적 규범이나 규칙을 위반하는 품행장애(conduct disdorder)와는 구별되는 되는데요. 많은 부모님들께서 이 품행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에서 너무 공통점이 많아 구별하는 것을 어려워하십니다. 그리고 ADHD 아동의 60% 이상에서 확인 될 만큼 적대적 반항장애의 공병률이 높은 편이라 할 수 있어요.
품행문제는 주변사람들에게 방해가 되고 쉽게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아동기 장애 중에 가장 의뢰가 많은 문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아이를 키우시는 부모님들은 많은 고민을 가지고 계세요. 아이들은 성장과정에 있고 아직 미성숙해요. 아이의 독립성이라든지 장난스러운 행동, 반항은 어쩌면 장기적으로는 아이의 환경에 대한 적응의 잠재적 자원이 될 수 있는 특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병리화해서 생각하지 말아 주세요. 다만 이 아이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지혜로운 대화를 통해 잘 훈육해 나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적대적 반항 장애 특성
1.빈번하게 감정이 과열되는 경향이 있다.
2.예민하고 쉽게 짜증을 내는 경향이 있다.
3.자주 화를 내며 분노를 표출하는 경향이 있다.
4.권위자에 대해 따지는 행동이 자주 나타나며, 아동과 청소년의 경우 성인과의 관계에서 이러한 행동이 더 자주 나타날 수 있다.
5.적극적으로 반항하거나 권위자의 요구나 규칙에 순응하지 않으려고 한다.
6.의도적으로 다른 사람을 짜증나게 하는 행동을 자주 한다.
7.자신의 잘못이나 문제 행동을 타인의 잘못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
적대적으로 행동하는 우리 자녀! 어떻게 도울 수 있을 까요?
1. 자녀가 힘들어하는 것을 이해하고 지지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우리 자녀에게서 왜 그런 행동이 나타나는지 이유에 대해서 고민을 해보고 파악을 하는 것 또한 중요해요. 분명한 이유가 있거든요. 자녀분의 감정과 경험을 이해해주세요.
2.일상생활에서 일관성 있는 규칙과 구조를 제공해주세요.
자녀는 어떤 상황이나 환경에서 예측이 가능하거나 일상적인 규칙이 있다면 안정감을 느낄 수 있고 스스로 자신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돼서요 자기 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3. 자녀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을 때 긍정적인 싸인을 주세요.
칭찬이나 보상을 활용하여 원하는 행동을 촉진할 수 있고요. 또 성취감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4.자녀에게 적절한 대체 전략을 가르쳐주세요.
스스로 감정이 조절이 안될 때,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울 때, 대화를 할 때 어떻게 해야하는데 가르쳐 주세요.
5.심각한 경우에는 전문가를 찾아 주세요.
전문가 선생님과 함께 작업하여 아이의 행동 문제를 다루고 가족에게 필요한 지원과 도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놀이치료로 부모님과 함께 효과적인 중재를 해 드릴 수 있으며 자녀의 성장발달에도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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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김청송.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제2판 DSM-5. 싸이앤 북스.
문장원외, 품행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의 발달 경로 탐색, Journal of motologie, 2021, Vol. 7, No. 1, pp. 143-157.
김세영, 적대적반항장애를 동반한 ADHD 아동의 아동중심놀이치료 사례연구:놀이치료 단계에서의 놀이주제 변화를 중심으로,Korean J Child Stud, 2017;38(4):103-115https://doi.org/10.5723/kjcs.2017.38.4.103
pISSN: 1226-1688 eISSN: 2234-408X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