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속가능성, 환경 고려 제품 개발 필요 -
- 중국산 제품 대체 수요 발굴 및 대응 요구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2019 미국 덴버 하계 아웃도어 전시회 2019 Outdoor Retailer Summer Market |
개최기간 | 2019.06.18 ~ 2019.06.20 |
개최지 | 콜로라도 주 덴버 시 콜로라도 컨벤션 센터 |
최초개최연도 | 1982년부터 해마다 3회 개최(1월, 6월, 11월 개최) |
참가국 수 | 31개국 |
규모 | 54,300 sq.m. |
참가기업 수 | 1,400여 개사 |
주요참가국 | 미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호주 등 |
전시품목 | 스포츠용품, 아웃도어용 의류, 직물, 신발, 레저용품, 캠핑용품 및 기타 장비 |
□ 전시회 특징
ㅇ 전시회 현황
- 전시회는 콜로라도 주 덴버, 콜로라도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었으며 약 25000명이 참관
- 최신 아웃도어 장비와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미국 최대 아웃도어 용품 전시회로 매년 3회 개최
ㅇ 참가 현황
- 독일, 호주, 캐나다, 프랑스 등 31개국, 1400여개사 참가
- 한국관은 대현 텍스타일, 사림, 이프이츠 등 한국기업 18개사가 참가했으며, 그 외에 개별 참가 한국기업으로는 효성, 유풍(Flexfit), 코베아 등 28개사가 참가
- 국가별 참가 기업은 중국 121개사, 대만 90개사, 일본 7개사, 캐나다 42개사, 호주 7개사 등
한국관 전경
자료: 달라스무역관
전시회 이모저모
자료: 달라스무역관
ㅇ 전시회 트렌드
- Nalgene의 플라스틱 물병, ASF Group의 재활용 실을 사용한 직물 등 환경을 생각한 제품들이 다수 전시. 주최 측인 Outdoor Retailer는 모든 참석자에게 재사용이 가능한Wide Mouth Nalgene 물병을 제공하였으며, 전시장 내에 170개의 급수대를 설치하여 일회용 플라스틱 병 사용을 제한함.
- Icebreaker사는 자사의 천연섬유가 바다를 오염시키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
- Zero Breeze tech의 휴대용 에어컨인 Zero Breeze Mark 2는 휴대성, 배터리 구동, 야외에서도 쾌적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음 .
- 아웃도어 신발류는 레트로, 단순한 디자인이 주를 이루었음.
자료: 달라스무역관
ㅇ 전시회장 구성
- 전시회장 2층은 브랜드관으로 신발, 의류, 텐트, 배낭용품 등 섹션 별로 전시장 구성이 되어 있음. 아래 층은 소싱관으로 원단, 소재, OEM 등을 제공하는 기업이 위치.
자료: 달라스무역관
- 신상제품 관은 2층과 아래 층 사이를 이동하는 중간에 위치하여 있으며 주로 신규 참여기업이 위치하고 있음.
- 바이어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2층 브랜드관에 진입을 위해서는 홈페이지 구성, 자체 유통채널 보유 등의 심사를 통해 독립된 브랜드로 인정이 되어야 함. 또한 전시회 참가연수에 따라 전시회장에서 방문객의 발길이 많은 위치에 부스를 확보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꾸준한 참가가 중요
전시회장 구성
자료: 달라스무역관
□ 전시회 부대행사
ㅇ Outdoor Retailer Inspiration Awards 수여
- 올해로 아홉 번째인 Outdoor Retailer Inspiration Awards는 아웃도어 활동을 증진시키는데 이바지한 개인과 생산업체, 소매업체, 비영리단체에 수여하는 상
- 개인별로는 하이커(Hiker)인 Jenny Bruso, 영화제작자인Elizabeth Chai Vasarhelyi, Jimmy Chin, 탐험가 Elsye Walker. 생산업체로는 Costa Sunglasses, Sawyer Products, Vericool. 소매업체로는 Alpine Shop, Coozie Outdoors, Title Nine이 수상하였음.
자료: 달라스무역관
ㅇ 다양한 부대행사
- 기조연설자인 Afdhel Aziz와 함께 하는 아침식사인 Industry Breakfast는 전시회 첫 날 진행되었음. 전시회 참석자들이 식사를 하며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
- 결제시스템인 PayPal은 전시회장 근처인 Chatfield 주립공원에서 최신 장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주립공원 내 넓은 모래사장, 큰 호수, 하이킹 트랙에서하이킹 용품, 등산 용품, 낚시 용품, 요가 용품, 캠핑 용품 등을 구매 전에 사용해 볼 수 있어 참관객들에게 좋은 반응
□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영향
○ 아웃도어 산업계에 미친 미-중 무역분쟁의 영향
- 아웃도어 산업협회(Outdoor Industry Association, OIA)는 전시회 첫 날 배부한 자료에서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해 미국 아웃도어 산업계가 11억 달러 이상의 비용을 지출하였으며, 추가 관세로 인하여 업계는 매달 15억 달러의 비용을 지출할 것이라고 전망
- 2019년 1분기 미국 자전거 시장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5% 감소
- 관세 부과는 Toys “R” Us와 Performance Bicycle의 파산에도 일부 영향
- 연간 약 300만대 자전거를 판매하는 Kent International은 2018년 중국제품에 부과한 10%의 관세로 인해, 판매제품 가격인상이 있었고, 기업의 매출이 예상보다 5~10% 감소했다고 함.
○ 업체별 반응
- Pedego Electric Bike는 2018년부터 중국내 제조시설을 이동하여 현재 자전거의 70%는 베트남, 30%는 대만에서 생산 중. 현재는 미국 내에서 자전거 프레임 생산업체를 찾고 있으나, 자체 프레임 생산시설을 여는 방안도 검토 중
- 양말을 생산하는 Nester Hoisery의 CEO Kelly Nester는 근본적인 문제는 정책의 비예측성이라고 지적. 과거에는 어느 정도 정확하게 향후 18개월까지의 계획을 세울 수 있었으나, 현재는 트럼프 정부 무역정책의 비예측성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또한 미국내자사의 필요를 충족한 만한 인프라 부족 토로
- 유통업체인 Quality Bicycle Products의 대변인인 Matt Moore는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해 기업에게 더 힘겨운 환경이 되었다고평가. 자전거 회사들은 생산 기지 이전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3개월에서 6개월의 리드타임이 필요한 업계 공급망 여건으로 어려움호소
ㅇ 아웃도어 산업계는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피해 염려
- OIA는 아웃도어 제품에 대한 추가관세 부과에 반대 로비중. 또한 자유무역을 지지하는 연합인 Americans for Free Trade에 참여를 통해 적극적으로 의사를 피력하고 있음.
- 미국 스노우스포츠 산업협회(Snowsports Industries of America)의 디렉터인 Nick Sargent는 이번 미국의 추가관세 부과 조치는 아웃도어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관세인상은 소매업자에게 부담이 될 것이며, 이는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될 것, 또한 정치인에게 산업계 우려의 목소리를 전달해야 한다고 주장
□ 시사점
ㅇ 바이어 의견
- 한국관을 찾은 바이어들의 대부분은 중국 제품에 대한 관세로 인하여 새로운 파트너 발굴을 위해 한국관을 방문했다고 밝힘. 실제로 전시장 내 한국관 옆에 자리를 한 중국관은 관세 영향으로 바이어들의 방문이 비교적 적었음.
- M사의 바이어인 B씨는 현재 베트남, 중국 및 그 외 동남아 국가의 제품도 둘러보고 있으며 한국 제품의 품질이 좋아 보여 방문을 했다고 함. B씨를 비롯하여 다른 바이어들도 빠른 시일 내에 섬유제품 및 다양한 아웃도어 용품 전 영역에 걸쳐 중국산을 대체하기 위한 제품을 찾고 있는 중이라고 함.
- 루프탑(Rooftop) 텐트 생산업체인 포르투갈 기업 James Baroud의 세일즈 매니저 A씨는 약 5년 전 미국 시장에 진출했을 당시에는 전시장에 루프탑 텐트 제품을 찾기 어려웠으나 자동차 캠핑의 부상에 따라 해당 제품 시장이 커지고 있으며, 현재 미국이 가장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이라고 함.
자료: James Baroud
ㅇ 시사점
-인터넷 쇼핑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에 의해 아웃도어용품의 온라인 판매비중이 꾸준한 증가 추세이므로 이에 맞는 온라인 마케팅과 판매 전략 요구
- 환경은 소비자, 생산자 모두에게 큰 주제로, Plastic Impact Alliance에 서명한 약 200개 브랜드들은 전시부스에 환경보호를 강조하는 표지판을 쉽게 눈에 띄도록 전시. 미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도 지속가능성에 대하여 고민하고, 환경을 고려한 제품 및 마케팅 요구
- 중국산 제품을 대체하고자 하는 수요를 발굴하여 대응할 필요가 있음.
자료: Outdoor Retailer, Outdoor Industry Association, Snowsports Industries of America, 달라스무역관 의견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