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찐고구마 라이스페이퍼말이
● 재료
고구마 2개, 라이스페이퍼 12장, 플레인 요구르트 2큰술, 뜨거운 물 적당량
● 만들기
1_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냄비에 담고 물을 넉넉하게 부어 삶는다.
2_고구마가 속까지 익으면 물을 소량만 남기고 따라낸 다음 센 불에 흔들어가면서 수분을 증발시켜 고슬한 상태로 만든다.
3_②의 고구마를 한김 식힌 다음 플레인 요구르트를 넣고 으깬다.
4_라이스페이퍼를 뜨거운 물에 담갔다 꺼내 도마에 올리고 ③의 고구마 소를 적당량 얹는다. 숟가락으로 눌러 평평하게 편 다음 라이스페이퍼를 돌돌 말고 양쪽을 사탕처럼 아물려 완성한다.
● wrapping tips 라이스페이퍼 쌀 때는 이렇게~
뜨거운 물을 준비해 라이스페이퍼를 살짝 담갔다 건진 다음 평평한 곳에 놓는다. 라이스페이퍼 위에 으깬 고구마를 얹고 끝에서부터 돌돌 만다. 돌돌 만 양쪽 끝을 비틀어 사탕 모양으로 만들면 완성.
▷ 찐고구마 춘권피찜
● 재료
고구마 2개, 춘권피 8장, 건포도 2큰술, 올리브유 1큰술
● 만들기
1_고구마는 껍질째 씻어서 반으로 갈라 김이 오른 찜통에 푹 찐다.
2_고구마가 익으면 꺼내 껍질을 벗기고 숟가락이나 감자 으깨는 도구로 으깬 다음 굵은 체에 내려 섬유질을 제거한다.
3_②의 으깬 고구마에 건포도를 잘게 다져 넣고 손가락 굵기로 뭉친다.
4_춘권피를 도마에 깔고 ③의 고구마를 올린 다음 종이로 포장하듯 사방을 아물려서 김이 오른 찜기에 1~2분 정도 찐다. 이때 표면에 올리브유을 발라서 찌면 윤기가 나며 더욱 맛있다.
● wrapping tips 춘권피 쌀 때는 이렇게~
사각형의 춘권피를 대각선으로 놓고 고구마 소를 적당량 얹는다. 이때 으깬 고구마를 납작하게 눌러 펴야 모양을 잡기 편하다. 춘권피의 사방 모서리를 선물 포장하듯 하나씩 포개 가지런히 싼다. 마지막에 아물릴 때 춘권피가 말라 잘 붙지 않으면 달걀흰자를 살짝 묻히면 잘 붙는다.
첫댓글 쌈요리는 제가 손님상 차림에 좋아하는 메뉴중 하나. 월남식 스프링 롤이나 화지타. 큰 접시에 재료만 준비하여 색깔별로 빙~~둘리고 피만 준비하면 싸는 것은 손님의 몫. 손님의 몫이 있기에 나의 조리 시간이 단축되는 듯... 살림 20년가까이에 편하게 살기 위한 잔머리의 대가.^^
고구마의 변신이구만요.. 고구마 춘권? .... 요즘은 요리도 시대에 발맞춰... 공부 안 하면 안됩니다. 그쵸? ㅎ
맛있나요? 만들어 보신 분 , 답변 부탁합니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