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t Judgment (detail)
(1537-1541)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아무리 뛰어난 예술가라도 소용없다네
다만 대리석이 제 몸을 드러내어야 하지
대리석이 일러주는데로 그마음을 읽고
조각가는 손을 놀려서 빚어낼 따름이라네
잉크와 펜이 다를 게 없지만
잘된 시도 나오고 모자란 시도 나오네
그저 그런 시도 있다네
다만 대리석에
고귀하고 천박한 형태가 있다면
그건 순전히 망치를 든 사람 탓일세
나의 영혼이 신을 닮았다면
바깥의 아름다움을 탐닉하지 않았을 것을
이제 덧없는 가치에는 더 이상 눈돌리지 않으리
영원한 형태가 나에게 이리오라 손짓하네
미켈란젤로 . . . . . . . . . . Michelangelo di Lodovico Buonarroti Simoni
(1488-1499, Italian sculptor, painter, architect and poet of the High Renaissance)
Last Judgment
(1537-1541)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Last Judgment (detail)
(1537-1541)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Last Judgment (detail)
(1537-1541)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Last Judgment (detail)
(1537-1541)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Last Judgment (detail)
(1537-1541)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Last Judgment (detail)
(1537-1541)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Last Judgment (detail)
(1537-1541)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Two Figures (Study for The Last Judgement)
Red chalk (1541)
Trifles make perfection but perfection is not a trifle
사소한 것들이 완벽함을 만들지만
완벽함은 결코 사소한 것이 아니다
I couldn't give you something mediocre even if that's all you asked for
당신이 평범한 것을 원한다 하더라도
나는 그런 것을 당신에게 줄 수는 없다
I saw an angel in marble and carved until I set him free.
나는 대리석에서 천사를 보았고 내가 그를 자유롭게 할 때까지 조각했다
미켈란젤로 . . . . . . . . . . (Michelangelo di Lodovico Buonarroti Simoni,
1488-1499, Italian sculptor, painter, architect and poet of the High Renaissance)
David
(1504)
Galleria dell Accademia - Florence
Sculpture - marble
David (detail)
Marble (1504)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David (detail)
Marble (1504)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David (detail)
Marble (1504)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David (detail)
Marble (1504)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David (detail)
Marble (1504)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David (detail)
Marble (1504)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Faith in oneself is the best and safest course
신념은 그 자신에게 이르는 최고이자 가장 안전한 길이다
An artist does his most difficult work when he steps back from the blank canvas
and thinks about what he is going to create
예술가는 빈 켄버스에서 한걸음 떨어져 서서
무엇을 그릴까 생각할 때가 가장 어렵다
The greater danger for most of us lies in not setting our aim too high and failing short
but in setting our aim too low and achieving our mark
우리에게 가장 위험한 것은 목표를 높게 잡아서 실패하는 것이 아니고
목표를 너무 낮게 잡아서 성취하게 되는 것이다
미켈란젤로 . . . . . . . . . . (Michelangelo di Lodovico Buonarroti Simoni,
1488-1499, Italian sculptor, painter, architect and poet of the High Renaissance)
Achim - Eliud
(1511-1512)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Angel with Candlestick
(1494-1495)
Basilica of San Domenico - Bologna
Sculpture - marble
Battle
(1492)
Casa Buonarroti - Florence
Sculpture - marble
Battle of Cascina (part)
Cartoon (1505)
Public collection
Brutus
(1540)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Sculpture - marble
Bacchus
Marble (1497)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Christ the Redeemer
(also known as Christ Carrying the Cross)
(1519-1521)
Santa Maria sopra Minerva (Cappella Carafa) - Rome
Sculpture - marble
The sculpture is already complete within the marble block, before I start my work
It is already there, I just have to chisel away the superfluous material
조각 작품은 내가 작업을 하기 전에 이미 그 대리석 안에 만들어져 있다
나는 다만 그 주변을 돌을 제거할 뿐이다
There is no greater harm than that of time wasted
낭비되는 시간만큼 큰 손해는 없다
I am always learning.
나는 항상 배우고 있다
미켈란젤로 . . . . . . . . . . (Michelangelo di Lodovico Buonarroti Simoni,
1488-1499, Italian sculptor, painter, architect and poet of the High Renaissance)
Christ Carrying the Cross (detail)
Marble (1521)
Santa Maria sopra Minerva, Rome
The Fall and Expulsion from Garden of Eden
(1509-1510)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The Holy Family with Saint John the Baptist
(1540)
Ashmolean Museum of Art and Archaeology - University of Oxford
Drawing
Ceiling of the Sistine Chapel
Fresco (1508-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Creation of Adam
Fresco (1510)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Creation of Eve
Fresco (1509-1510)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Ceiling of the Sistine Chapel (detail)
Fresco (1508-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Ceiling of the Sistine Chapel: Genesis, The Fall and Expulsion from Paradise - The Expulsion
Fresco (1508-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Ignudo
(1509-1510)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Ignudo
(1509)
Sistine Chapel ceiling
Ignudo
(1511)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Ceiling of the Sistine Chapel: Genesis, The Fall and Expulsion from Paradise - The Original Sin
Fresco (1508-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Isaiah
(1509)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Jonah
(1511)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Jeremiah
(1511)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Jesse - David - Solomon
(1511-1512)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Joel
(1509)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Josiah - Jechoniah - Shealtiel
(1511-1512)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Jacob - Joseph
(1511-1512)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Sacrifice of Noah
(1509)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Pietà
(1498-1499)
Basilica di San Pietro in Vaticano
Sculpture - marble
Pietà
(1550)
Museo dell'Opera del Duomo - Florence
Sculpture - marble
Pietà (detail)
(1498-1499)
Basilica di San Pietro in Vaticano
Sculpture - marble
Pietà (detail)
(1498-1499)
Basilica di San Pietro in Vaticano
Sculpture - marble
Putti
(1511)
Cappella Sistina - Vatican City
Painting - fresco
Madonna and Child with the Infant Baptist
Marble, 1505-1506
32 3/8 x 32 3/8 inches (82.5 x 82.5 cm)
Royal Academy of Arts, London
Crouching Boy
(1530-1533)
The State Hermitage Museum - St Petersburg
Sculpture - marble
David/Apollo
Marble, 1530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Slave (dying)
Michelangelo (1513)
Musée du Louvre
Sculpture - marble
Slave (dying) (detail)
Marble (1513)
Musée du Louvre, Paris
Slave (rebelling)
(1513)
Musée du Louvre
Sculpture - marble
Tomb of Giuliano de' Medici
(1526-1533)
Basilica of San Lorenzo - Florence
Sculpture - marble
Tomb of Pope Julius II
(1545)
San Pietro in Vincoli - Rome
Sculpture - marble
Tomb of Pope Julius II : Moses
(1515)
San Pietro in Vincoli - Rome
Sculpture - marble
Tomb of Pope Julius II : Moses (detail)
Marble (1545)
S. Pietro in Vincoli, Rome
Tomb of Pope Julius II (detail) - Rachel and Leah
Marble (1545)
S. Pietro in Vincoli, Rome
The Rape of Ganymede
Black chalk (1533)
Fogg Art Museum, Harvard University, Cambridge
The Dream of Human Life
Black chalk (1533-1534)
Public collection
Plan for a Church
Ink on paper (1560)
Casa Buonarroti, Florence
Tityus
Black chalk (1533)
Royal Collection, Windsor Castle, London
Christ on the Cross
Drawing (1541)
British Museum, London
The Damned Soul
Black ink (1525)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Madonna and Child with St John
Chalk on paper
Musée du Louvre, Paris
Satyr's Head
Brown inkc.
Musée du Louvre, Paris, France
Medici Madonna
Marble (1521-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Samson and Two Philistines
Bronze (1530-1550)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Tomb of Lorenzo de' Medici: Lorenzo de' Medici
Marble (1524-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Tomb of the Medicis: (detail -Twilight and Dawn)
(1524-1531)
Basilica of San Lorenzo - Florence
Sculpture - marble
Tomb of Lorenzo de' Medici: Twilight
Marble (1524-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Tomb of Lorenzo de' Medici: Dawn
Marble (1524-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Tomb of Lorenzo de' Medici : Lorenzo de' Medici
Marble (1524-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Victory (detail)
Marble (1532-1534)
Palazzo Vecchio, Florence
Victory
Marble (1532-1534)
Palazzo Vecchio, Florence
Madonna and Child
(1501-1495)
Sint-Salvator Cathedral - Brugge
Sculpture - marble
Madonna and Child (detail)
Marble (1501-1505)
Vrouwekerk, Bruges
Madonna and Child (detail)
Marble (1501-1505)
Vrouwekerk, Bruges
Madonna and Child (detail)
Marble (1501-1505)
Vrouwekerk, Bruges
Madonna and Child
(1501-1505)
Sint-Salvator Cathedral - Brugge
Sculpture - marble
Panis Angelicus, Chloe Agnew
Michelangelo di Lodovico Buonarroti Simoni (1475년 3월 6일 -1564년 2월 18일)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 건축가이자 시인. 피렌체 공화국에서 태어난 그의 작품은 특히 르네상스의 인본주의와 자연주의 개념과 관련하여
서양 미술의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미켈란젤로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라파엘로와 함께 피렌체 르네상스의 3대 거장 중 한 명이며 그들의 이름은 종종 함께 인용되지만
미켈란젤로는 레오나르도보다 23세, 라파엘로보다 8세 나이가 많았다. 그의 은밀한 성격 때문에 그는 어느 예술가와도 거의 관련이 없었고
두 예술가보다 40년 이상 더 살았다. 그의 작품은 후세에 걸쳐 화가, 조각가, 건축가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서신, 스케치, 회고록의 엄청난 양을 감안할 때 미켈란젤로는 16세기에 가장 위대한 예술가 중 한 명이며 여러 학자들은
미켈란젤로를 당대의 가장 뛰어난 예술가로 묘사했다.
그는 서른살이 되기 전에 가장 잘 알려진 두 작품인 피에타(Pieta)와 다비드(David)를 조각했다.
회화에 대한 낮은 평가에도 불구하고 그는 서양 미술사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두개의 프레스코화를 그렸다.
로마의 시스티나 성당 천장에 있는 창세기의 장면과 제단 벽에 걸린 최후의 심판이다.
미켈란젤로는 살아 있는 동안 전기를 출판한 최초의 서양 예술가였으며 그의 생애 동안 두 편의 전기가 출판되었다.
미켈란젤로는 일생 동안 종종 일 디비노(신성한 자)라고 불렸으며 그의 동시대 사람들은 그의 예술을 보는 관객에게 경외심을 심어주는 그의 능력에 감탄했다.
미켈란젤로의 열정적이고 독창적인 스타일을 모방하려는 후속 예술가들의 시도는 전성기 르네상스 이후
이어오는 서양미술사에서 매너리즘의 부상에 기여했다.
Autograph sonnet with selfportrait while frescoeing the ceiling of the Sistine chapel
(1508-1512)
Casa Buonarroti - Florence
Drawing - pen and ink
미켈란젤로는 독실한 가톨릭 신자였으며 말년에 더욱 신앙이 깊어졌다.
그는 사생활에 금욕적이었고 한때 그의 제자인 아스카니오 콘디비(Ascanio Condevi)에게 '내가 아무리 부자였을지라도 나는 항상 가난한 사람처럼 살았습니다.'
라고 말했다. 미켈란젤로의 은행 계좌와 수많은 구매 증서, 그의 순자산 가치는 당시의 왕자와 공작보다 많았다.
말년에 미켈란젤로는 당시 40대 후반이었던 시인이자 고귀한 미망인 비토리아 콜로나에 대한 플라토닉한 사랑을 키웠다.
그들은 서로를 위해 소네트를 썼고 그녀가 죽을 때까지 정기적으로 연락했다.
Michelangelo Buonarroti
Portrait by Daniele da Volterra,1545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상은 역사상 가장 유명한 남성 누드이며 현재 전 세계의 도시를 장식하고 있지만
그의다른 작품 중 일부는
로댕, 헨리 무어와 같은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조각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미켈란젤로는 1564년(89세 생일 3주 전) 88세의 나이로 로마에서 사망했다.
그의 시신은 산타 크로체 대성당에 묻히기 위해 로마에서 옮겨져 그가 사랑하는 피렌체에 묻히길 소망했던 거장의 마지막 요청을 이행했다.
미켈란젤로의 후계자인 리오나르도 부오나로티(Lionardo Buonarroti)는 조르지오 바사리(Giorgio Vasari)에게
미켈란젤로의 무덤(Tomb of Michelangelo)을 설계하고 건설하도록 의뢰했으며, 완성하는 데 14년 이상이 걸렸다. .
2022. 5. 23. Creamr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