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을 하여 아직 겨울은 지나보지 않았지만 농촌생활에서의 난방은 무시하지 못한다 들었습니다.
그래서 화목보일러중에서 나무가 적게 들면서 열효율이 좋은 것을 찾아보다가 로켓스토브란걸 알게 되었습니다(웹사이트에서 보고 들은것으로) ...
그래서 로켓스토브에 관한 것을 여러곳을 다니며 자료를 모아서 공부해본 결과를 가지고 겨울이 오기전에 난로를 만들어 볼려고 도면으로 그려보았습니다.
용접은 할줄몰라서 제작의뢰를 해야 하는데... 이도면으로 제작하면 잘 될지... 여러분들이 좀 봐주시고
부족하거나 틀린 부분이 있으면 지적을 좀 해 주세요..
제손으로 제작이 가능하면 만들어보고 안되면 다시 만들고...그러면 되겠는데 그럴 수 없어서 제작 의뢰를 하기전에
여러분들에게 자문을 구해 봅니다.
모쪼록 관심있게 보시어 필요한 것을 알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크기는 두개의 화로가 직경320mm인 프로판 가스통을 아래위로 잘라낸 크기입니다.
빨간색이 내경135mm 크기의 연소로입니다. 끝부분 빨간색은 125mm 크기의 연통을 연결할 부위입니다.
파란색은 내경 235mm 크기의 파이프로 보온통이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연소로와 보온통 사이에는 단열재를 채울 곳입니다.
녹색의 외부는 가스통을 잘라서 만든 것입니다. 크기는 직경 320, 높이 505mm입니다.
위에서 본 그림입니다.
연소로와 보온통 사이의 간격은 40mm 입니다. 그리고 중간 보온통과 외부 가스통 사이의 간격은 32mm 입니다.
검은색 엑스자 표시된 곳이 화목 투입구입니다. 내경 115mm 크기의 사각파이프입니다.
앞쪽에서 본 그림입니다.
투입구 아래에 화목받침대를 대고 그아래에 재를 청소할 수 있는 서랍을 아랫부분에 설치 했습니다.
철판바닥 아래에는 내연벽돌을 깔고 난로를 올려 놓을까 합니다.
연통쪽입니다.
연통은 천정 아래까지 올라 가야 하는데 편의상 짧게 그려 보았습니다.
뒷편입니다.
연료투입구의 사각끝부분의 철판으로 막았습니다(표시가 잘 나지 않네요) 불길이 뒤로는 나오지 않고 연소로 위로 올라갑니다. 보온통의 아래부분도 철판으로 막았고 바닥에는 철판 조각으로 받침대를 놓아서 불길이 보온통의 아래부분으로도 통하게 하였습니다.
투입구가 있는 옆부분입니다.
투입구 상부에는 화목을 투입한 후에 닫도록 덮개를 하였습니다.
투입구의 전체높이는 360mm이고 화목받침대까지의 높이는 330mm입니다.
난로 전체크기는 가로가 1m이고 세로가 0.42m이며 높이가 0.6m입니다.
외부공기 투입구를 투입구에 연결을 해야 한다는데 ... 어느부위에 연결하면 좋을까요..?
또 투입구와 연소로의 규격비율이나 중간보온통이나 다른 부품들의 크기 등등....또는 연소로의 길이 등등..
제가 그려본 이외에 필요하거나 미비한 부분이 있으면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올려주신 조언들을 바탕으로 하여 도면을 완성하게 되면 바로 제작주문에 들어갈려고 합니다..
꼭 좀 많은 조언을 부탁 드리겠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