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용인시 수지구 수지-수원시 경계
의왕시
개요
백운산은 경부고속도로와 서울,수원간의 옛도로 사이에 약 10여km에 걸쳐 수원까지 뻗어 있는 산으로 동서로 흘러내린 계곡에는 동막천과 백운(의왕) 저수지 및 광교저수지 등 유원지화 되어 가는 곳도 있으나 능선은 매우 한적하고, 완만하며 수목이 우거져 있어 오붓하게 산행을 할 수 있는 당일 산행이며, 주위에 일왕저수지, 광교저수지, 파장저수지, 하광교 소류지, 백운저수지, 운중저수지 등이 산재해 있어 특히 주말이면 낚시 인파로 항상 붐비는 곳이기도 하다.
백운산을 오르려면 고분재에서 시작한다. 고분재에서 서남쪽으로 조금 오르면 곧바로 급경사의 등산로를 만난다. 백운산 근처에 봉우리가 네 개 있는데 편의상 고분재 쪽에서 첫 봉 464고지를 백운 3봉, 조금 더 오르면 564.2고지를 백운 2봉 그리고 주봉567봉을 백운산이라고 하고 백운산에서 광교산 쪽 산인 528고지를 광교 2봉이라고 명명한다.
464봉에서 백운 3봉은 산 정상이 100m쯤 평지 같은 봉우리이다. 이곳에 오르면 큰 바위에서부터 소나무와 상수리나무들이다. 맨 끝으로 큰 소나무 옆 바위에 쉼터가 있다.
백운산에서 백운2봉이 제일 높고 등산하기도 힘들다고 한다. 백운 2봉의 고지에 오르면 북쪽으로 의왕시와 백운전수지가 한눈에 보인다. 높은 고지지만 안부까지는 깊지 않다. 안부에는 수지면 고기리로 내려서는 길이 있다. 이곳에서 조금더 가면 헬리 포트가 있다. 헬리포트에서 백운산을 오르는 입구는 흰색의 철쭉나무가 빽빽하다.
백운산 정상에는 백운산 측량 삼각점이 있다. 정상에 오르면 서편으로 바위가 있고 그 위에 오르면 의왕시가 멀리 보이고 긴 산숲은 자연의 위대함을 느낄 만하다.
등산로
성광기도원-형제봉-안부-토끼봉-광교산-백운산-바라산재
출처 용인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