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실습생들이 갈매마을 환경실천단 워크숍 프로그램으로 ‘슬기로운 환경생활’을 준비하여 총 8명의 주민분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먼저 마음열기 활동으로 자기소개와 가치카드를 통해 서로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모두 수줍어하셨지만 적극적으로 서로를 소개하였는데요~
주민들은 '우리 모두가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각자의 일상에서 스스로의 방식대로 열심히 실천하고 있었지만 혼자하는 완벽한 환경실천보다 많은 사람들이 같이하는 환경실천의 중요함'을 느끼고 오늘 워크숍에 참여하였다고 동기를 전하였습니다.
두 번째 활동은 갈매마을 환경실천단에 대해서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갈매마을 환경실천단의 ‘김연희 대표’는 자녀들에게 갈수록 매력있는 동네를 물려주기 위해 주민들이 연대하여 ‘플로깅, 환경교육, 자원순환, 벼룩시장’ 등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공유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 실현’과 ‘기획력’의 중요성을 얘기하였습니다.
갈매동을 위해 갈매마을 환경실천단이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이 정말 든든하네요♥
이후 관장님이 방문하여 갈매마을 환경실천단 워크숍에 참여한 주민들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지와 응원을 보내주었습니다!
다음은 마음 모으기 활동으로 레크레이션 (점블퀴즈, 스무고개)을 진행하였는데요!
점블퀴즈를 통해 아래 단어를 빠르게 적어보았습니다.
’환경00‘,’기후00‘,’탄소00‘,’0사이클링‘
주민들은 ‘환경오염’, ‘기후위기’, ‘탄소배출’, ‘업사이클링’ 등 다양한 답을 적으며 서로가 알고 있는 환경 단어를 공유하였습니다.
스무고개 활동에서는 환경과 관련된 단어인 ‘일회용품’을 질문을 통해 맞추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주민들은 ‘먹는건가요?’,‘일상에서 우리가 자주 쓰나요?’,‘한번 쓰고 버리나요?’의 질문을 던지며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데요!
첫 번째로 나온 정답은 아쉽게도 ‘플라스틱’이었지만 이후 주민들이 함께 고민해보면서 ‘일회용품’이라는 답을 맞혔습니다.
이를 통해 ‘일회용품’ 줄이기의 중요성과 더불어 일회용품을 대체할 수 있는 밀랍랩 만들기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주민들 모두가 서로 도와주며 밀랍랩을 즐겁게 만들었고,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해 천연 소재의 밀랍랩을 일상에서 사용하며 환경을 실천해보기로 했습니다!
맛있는 밥도 먹고 주민들 각자만의 환경실천 꿀팀을 공유하며 즐거운 수다 시간을 가지며 마무리하였습니다^^
이렇게 오늘 슬기로운 환경생활 워크숍을 진행해보았는데요!
활동을 통해 2명의 주민이 갈매마을 환경실천단과 함께하기로 약속하였습니다.
참여주민 모두 환경실천의 중요성을 한마음 한뜻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보낸 오늘 활동처럼 갈매동에서 살고있는 우리들이 환경을 위해 한마음으로 환경실천을 한다면 결국에 갈매동에 좋은 영향으로 돌아올거라 믿습니다.
앞으로 갈매동을 위해 함께할 환경실천들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