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사역교안 2024.10.9(수)
제 목 : 영생이란 무엇인가?
본 문 : 마19:16~22
*****************************************************************************************************
Ⅰ. 들어가는 말
영생이란 무엇인가? 영생이란 죽지 않고 영원히 사는 것, 혹은 죽어서 천국에 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하는 영생(Eternal Life)란 우리의 욕심 또는 욕망처럼, 영원히 죽지 않고 사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성경에서 말하는 영생이란 무엇인가? 오늘 본문에서는 어떤 청년이 예수님께 와서 ‘선생님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을 수 있을까요’라고 질문합니다. 청년은 영생을 얻는데, 어떤 ‘행위’를 해야 합니까? 라고 질문을 했는데, 예수님은 ‘나를 따르라(아콜루떼이 모이)’라고 대답하셨습니다. 여기서 주목해 볼 단어는 헬라어로 ‘클레로노메오’입니다. 헬라어의 ‘클레로노메오’는 ‘하나님나라를 유업으로 받다’, ‘상속자가 되다’, ‘후사가 되다’입니다. 영생에 대해 은혜를 나누기를 원합니다.
Ⅱ. 내 용
1. 성경은 영생을 무엇이라 말한가?
1) 예수님,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1) 마19:16~17“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이르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1-1) 막10:17 예수께서 길에 나가실새 한 사람이 달려와서 꿇어 앉아 묻자오되 선한 선생님이여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τι ποιησω ἵνα ζωην αἰωνιον κληρονομησω)
원문 [τι ποιησω ἵνα ζωην αἰωνιον κληρονομησω;]
읽기 티 포이에소 히나 조엔 아이오니온 클레로노메소
뜻 무엇을 행해야 할 것입니까? 위하여 생명 영원한 내가 상속받다
(2) 마19:20 “그 청년이 이르되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온대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❶영생은 하나님과 함께 하나님 나라에서 사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 나라를 상속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상속은 ‘행위의 관점’에서 볼 수 없습니다.
❷상속은‘관계’의 관점에서 봐야 합니다. 그런데 이 청년은‘행위’의 관점에서 상속을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어떻게 하여야 합니까?’라고 묻습니다.
❸그는 어려서부터 십계명을 다 지켰습니다. 십계명을 지키는 주체가 누구인가가 중요합니다. 행위의 주체가 옛 사람인‘나’인 것이 문제입니다.
2) 예수님은 청년의 질문에‘관계’로 답하십니다.
(1) 마19:21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아콜루떼이 모이)!
(2) 겔36:25~27 맑은 물을 너희에게 뿌려서 너희로 정결하게 하되 곧 너희 모든 더러운 것에서와 모든 우상 숭배에서 너희를 정결하게 할 것이며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3) 요17:2~3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사람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❶영생 천국, 하나님 나라를 소유의 개념으로 알고 있는 청년에게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네게 아직도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으니 가서 네게 있는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이 청년은 예수님의 이 말씀을 듣고, ‘슬픈 기색을 띠고 근심하며 예수님을 떠나갔다’말씀합니다.
❷그 이유는‘그 사람은 재물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십계명을 열심히 지켰지만 그의 보물은‘재물’이었습니다. 즉, 재물이 그의 우상인 것입니다.
❸영생, 하나님 나라, 영광과 상급, 주의 복은 예수님을 따라 사는 사람에게 주어집니다. 그러므로‘클레로노메오’는 예수님과의‘관계’‘생명 관계’로 주어집니다. 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지키며 사는 사람입니다.
❹영생, 하나님 나라, 축복은 모든 더러운 것과 우상숭배에서 깨끗함을 받고 새 영(아들의 영)을 받아 새 생명으로 사는 사람들에게 주어집니다(겔36:25~27).
❺예수님과의 생명관계가 되는데, 가장 중요한 진리는 ‘주를 따르는 것’입니다. 21절에 “나를 따르라” 헬라어 “아콜루떼이 모이”는 전적으로 따른 다는 것입니다.
❻“이에 예수께서...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마16:24) 절대 주권이 예수님께 있다는 것입니다.
3) 히브리어 [올람עוֹלָם]과 헬라어 [아이온αἰών]이 말하는 영생의 의미
(1) 창3:22“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2) 마13:40 “그런즉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사르는 것 같이 세상 끝에도 그러하리라.”
(3) 막10:30 “현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어머니와 자식과 전토를 백배나 받되 박해를 겸하여 받고 내세에서 영생을 받지 못할자가 없느니라.”
(3) 마12:32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
❶히브리어‘올람(עוֹלָם)’은‘영원’,‘세상’,‘시대’,‘긴 기간’ 등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대인들은 ‘올람(עוֹלָם)’을 둘로 나누어 이해했습니다. ‘현 시대’와 ‘다가 올 시대’로 구분하였습니다. 즉,‘올람 하제עולם הזה’와 ‘올람 하바עולם הבא’로 ‘현 시대’와 ‘오는 시대’로 현 시대는 악이 통치하는 시대요, 오는 시대는 악을 물리치고 메시아가 통치하는 시대를 말합니다.
❷헬라어‘아이온αἰών’의 뜻이‘시대’‘긴 기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지금 아이온’과‘오는 아이온’으로 구분 되는데, 지금의 시대는 악이 다스리고 악에게 속한 시대이고, 오는 시대는 메시아가 가져다주는 새로운 시대를 말합니다.
❸영생은 현 시대에서 새로운 시대를 맞아서 새롭게 사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가 오는 시대, 즉 새로운 시대를 가져오는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영생은 이 땅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해서 그분이 가져온 하늘나라를 사는 것입니다. 하늘나라는 100%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❹오는 시대의 삶을 사는 삶이 ‘영생’입니다. ‘올람 하제’에서 ‘올람 하바’를 사는 삶이 영생입니다. 영생천국은 살아서 얻는 것입니다.
❺그러므로 ‘영생(조에 아이온)’은 죽어서 누리는 것이 아니라 살아서 지금 새로운 삶을 사는 것입니다.
❻영생’은 지금 이 땅의 삶에서 새로운 시대의 삶을 사는 것이며, 그래서 예수님은‘올람 하제’속에 ‘올람 하바’를‘현 아이온’속에‘새로운 아이온’을 가져오는 분입니다. 예수님은 시간과 공간에 관계없이 이때를 사는 것이 영생입니다. 이때는 예수님이 가져오신 새 시대, 새로운 삶입니다.
Ⅲ. 적 용
1. 영생은 이 땅에서 새로운 삶을 사는 것입니다.
예수를 머리로 사는 삶이 새로운 삶입니다. 아브람도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갑니다(창12:4). 그런 사람에게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주어 다스리고 통치하게 합니다.
2. 예수를 영접하여 새 시대, 새 생명을 받았으나 죄의 유혹에 자주 넘어진 사람들은 어떻게 되는가요? ‘클레로노메오(κληρονομεω)’, 상속권자가 될 수 없습니다. 다만 부끄러운 구원을 받게 됩니다.
Ⅳ. 결 론
계21:7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상속(클레로노메오)으로 받으리라. 나는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