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R도카이 - JR 도카이도 신칸센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552.6km(실제 거리 : 515.4km)
궤간 : 1435mm(표준궤)
역수 : 17개 역(도쿄~신오사카), 2개 신호장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교류 25kV/60Hz)
선로최고시속 : 285km/h
신호장치 : 디지털 ATC(ATC-NS, 차상신호장치 CS-ATC)
궤도 : 자갈궤도
운전지령소 : 신칸센종합지령실(도쿄)
선로의 구성비율 : 노반 53%, 교량 11%, 고가 22%, 터널 13%
직통운행 네트워크 : JR산요신칸센(신오사카~하카타)과 직통운행
하행열차 시각표(신오사카방면) : https://ekitan.com/timetable/shinkansen/line/601
상행열차 시각표(도쿄방면) : https://ekitan.com/timetable/shinkansen/line/601?d=1
도쿄에서 신오사카에 이르는 JR도카이의 신칸센 노선으로, JR서일본의 산요신칸센과 직통운행을 하기 때문에 두 노선을 합쳐서 <도카이도-산요신칸센>으로 부르고 있다. 세계 최초의 고속철도 노선으로, 1964년 10월 1일에 개통한 신칸센의 대표노선이다. 수송력이 한계에 다다른 도카이도본선의 혼잡을 해결하는 근본적 대책으로 착공되었으며, 1964년 도쿄올림픽 개회식 전인 10월 1일에 개업하였다. 개업시에는 신칸센이라는 명칭이 없고 제2의 도카이도선이라는 의미였던 <도카이도 신선>으로 불렸었다. 신칸센이라는 이름은 일제시대에 도쿄~시모노세키 간에 계획되었던 <탄환열차계획>의 내부 관계자가 붙였던 호칭이었다고 한다.
국철 분할 민영화 이후에 JR도카이에 계승되었으며, 도쿄~신오사카간의 계속적인 수요 증가와 영업 호조로 JR도카이의 주가 상승의 일등공신이 되었다. 2006년 3월 18일 전 구간의 디지털 ATC공사가 완료되었다. 신칸센임에도 불구하고 곡선 구간이 많아 선로최고시속은 270km/h로 억제되어 있고 곡선 때문에 속도제한구간이 많지만, 곡선 구간을 순항할 수 있는 N700계 차량의 개발로 소요시간 단축에 노력하고 있으며 각종 개량으로 인해 2015년 3월부터 최고속도는 285km/h, 도쿄에서 신오사카까지의 소요시간은 최속 2시간 22분으로 줄었다.
2003년 10월 1일 시나가와역의 개업 이후로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으며, 특히 휴대폰 등으로도 간편 예약이 가능한 JR도카이의 익스프레스 E예약 시스템은 유명하다. 항공기와의 경쟁을 계속하고 있으며 도심 접근성이 매우 좋아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도쿄/나고야/오사카로 불리는 일본의 3대 도시간 고속이동을 담당하고 있으며 1일 열차편수는 365편, 1일당 수송인원은 약 45만 2천명, 연간수익은 약 1조 2,119억엔에 이른다.
2. 측면전망 동영상
하행(도쿄 -> 신오사카)
상행(신오사카 -> 도쿄)
3. 역사
1959/04/20 - 도카이도신칸센 착공
1964/10/01 - 도카이도신칸센 개업, 0계 12량편성 투입(최고시속 210km/h)
1972/03/15 - 산요신칸센 신오사카~오카야마 완공, 산요신칸센과 직통운전 시작
1975/03/10 - 산요신칸센 오카야마~하카타 개업, 도쿄~하카타간 직통운전 시작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도카이로 승계됨
1992/03/14 - 300계 신형차량 투입(최고시속 270km/h), 신등급 노조미 등장
1997/11/29 - 500계 신형차량 도카이도신칸센 투입개시
1999/03/13 - 700계 <노조미> 등장
1999/09/18 - 0계 고별운전, 은퇴
1999/10/01 - 100계 X편성(2층차량 2량편성/식당차) 은퇴
2000/03/10 - 식당차/부페 등의 서비스 영업종료.
2003/09/16 - 100계 고별운전, 은퇴
2003/10/01 - 신칸센 시나가와역 개업, 대규모 시각표개정 실시
2006/03/18 - 디지털 ATC신호체계인 ATC-NS도입
2007/07/01 - 신형차량 N700계 운행개시, 도쿄~신오사카간 2시간 25분에 연결.
2010/03/13 - 시각표개정 실시. 도카이도-산요신칸센 직통 <노조미> 전량 N700계로 교체.
2012/03/17 - 시각표개정 실시. 도카이도구간의 정기 노조미를 모두 N700계로 운용. 300계 운용 종료 및 고다마 차내판매 종료.
2013/02/08 - N700계 1000번대(N700A계)의 운용 개시.
2013/03/16 - 시각표개정 실시. 산요신칸센 직통열차에 N700A계 도입, 오디오 서비스 중지.
2015/03/14 - 시각표개정 실시. 노조미 일부열차 285km/h 운행개시, 도쿄~신오사카 구간 2시간 22분으로 단축.
2017/09/30 - 도카이도신칸센에 Suica / PASMO를 이용 가능한 새로운 서비스 <스마트EX> 개시.
2018/07/25 - 도카이도신칸센 / 큐슈신칸센 / 산요신칸센 공통 차내무료 무선LAN서비스 개시.
2019/12/01 - 700계 차량 정기운용 종료.
2020/03/01 - 700계 차량 영업운전 종료.
2020/07/01 - N700S계 차량 영업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신칸센 특성상 전 차량이 승차권 외에 신칸센특급권이 필요하며, 크게 주요역 정차타입인 <노조미>, 그리고 중간개념의 <히카리>, 각역정차 타입의 <고다마> 3등급 체제로 되어 있다. 1시간당 정해진 시각에 열차가 출발하는 패턴 시각표 형태로 되어 있으며 이른 아침/심야/임시 열차를 제외하고는 모두 같은 분대에 똑같은 열차가 출발하는 구조이다. 2023년부터 시간당 노조미 13편-히카리 2편-고다마 3편의 12-2-3 17왕복 정차 체제로 설정되어 있으며 <노조미> 임시열차가 중간중간에 끼어 있어 5분 배차간격이 이루어지는 시간대도 있다. 연말연시나 골든위크 등 극성수기에는 1일 370편이라는 엄청난 운행량을 보여준다. 열차운행 시간은 인근 주민의 소음문제를 고려하며, 안전 문제를 생각하여 각종 선로의 보수공사를 야간에 집중적으로 하기 때문에, 6시~24시에만 운행하며 0시~6시까지는 영업운전을 하지 않으나, 사고발생시나 비상상황 등으로 시각표가 지연되는 경우는 운행시간이 연장되는 경우도 있다.
<노조미> - 1992년 3월 14일 300계 신형열차의 등장으로 새롭게 탄생한 등급으로, 현재는 시간당 2~3편이 도쿄~하카타 전 구간을 운행한다. 도쿄~하카타 구간 최속 운행시간은 4시간 47분으로 되어 있다. 주요역에만 정차하는 열차이며, 도카이도신칸센 구간에서는 시나가와, 신요코하마, 나고야, 교토, 신오사카에만 정차한다. 산요신칸센 구간의 정차역은 약간 차이가 있다. 2010년 이래로 산요신칸센 직통을 하는 정기열차는 모두 N700계 신형차량으로 운행되었으며, 2012년부터는 도카이도신칸센 내의 모든 정기열차도 N700계로 운행되었다.
<히카리> - 도카이도신칸센 개통 최초부터 존재했던 속달 타입의 열차로, 현재는 노조미의 보완적 존재의 역할을 하고 있다. 시간당 2편 정도 운행되고 있으며, JR패스로 이용할 수 있는 가장 높은 등급의 열차이다. 노조미 정차역에는 필수적으로 정차하며, 그 외에 몇 개 더 정차하는 역이 있으며 특히 나고야~신오사카 구간에 각역 정차하는 히카리호가 있다(고다마의 보완 역할을 하고 있다). 도쿄~신오사카, 도쿄~오카야마 구간의 히카리가 가장 일반적이며, 그 외에도 도쿄~나고야, 히로시마~도쿄, 신요코하마~히로시마, 나고야~하카타 등 다양한 행선지를 가진 히카리호도 운행되고 있다. 시즈오카/하마마츠에 정차하는 히카리호는 주로 700계가 운행되고, 그 외 히카리호는 N700계가 운행되고 있다. 히카리호 중 하행 1편은 285km/h 운전을 하고 있다.
<고다마> - 도카이도신칸센의 각역정차 타입 열차로, 도쿄~신오사카 구간의 고다마가 1시간당 1편, 도쿄~나고야 구간의 고다마가 1시간당 1편으로 교대로 운행되는 체제이다. 나고야~신오사카 구간은 히카리가 고다마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이른 아침과 심야에는 단거리 고다마가 많이 운행되고 있다. 차량은 기본적으로 700계가 사용되며 N700계로 운행되는 고다마도 일부 있다. 평일에는 그린샤를 제외하고는 전 좌석 자유석으로 풀리는 일부 열차도 존재한다. 현재는 고다마 내의 차량판매(웨건 서비스)는 실시하고 있지 않다.
<수학여행열차> - 도쿄디즈니랜드나 교토 등으로 가는 수학여행 열차가 다수 운행되고 있다. 일반 승객은 승차할 수 없다. 과밀한 시각표로 운전되고 있기 때문에 통상 열차와 거의 비슷한 속도로 운행된다. 정차역은 승차역/대기역/목적역으로 구성되는데, 대기역에서는 후속열차의 대피를 행하기 때문에 출입문이 열리지 않는다.
- 도카이도신칸센 열차의 각종 서비스
1. 익스프레스 예약 - 신칸센 예약을 위한 연회비가 있는 유료 회원제를 운행하고 있다. 이것을 사용하면 신칸센의 지정석특급권을 같은 구간의 자유석 특급권보다 싼 가격으로 살 수 있다. 핸드폰과 컴퓨터 등을 사용하여 지정석 예약 변경/취소를 발차시간 전까지 회수 상관없이 무료로 할 수 있다. 이것으로 예약한 특급권은 e특급권이라 부르고, 역에 있는 기계에 익스프레스 예약을 사용한 카드를 넣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승차권이 발권된다.(발차 6분전까지 된다.) JR도카이 익스프레스 카드 / J-West카드(익스프레스)의 가입이 필요하며 연회비 1,080엔은 별도이다.
2. 인터넷 접속 - N700계 차량에는 좌석 밑에 콘센트가 설치되어 있으며(그린샤의 경우 팔걸이 부분), 2009년 3월부터 인터넷 접속서비스를 개시했다. 승객은 NTT도코모의 docomo WI-FI, 소프트뱅크의 BB모바일 포인트, UQ커뮤니케이션즈의 UQ Wi-Fi, NTT동일본의 플레츠스팟 등의 공중무선LAN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KDDI나 au이용자는 이용이 불가능하다. 통신속도는 이론상 2MBPS정도이다. 2018년부터는 산요/큐슈신칸센과 공통으로 프리 와이파이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3. S-Work - 2010년 10월부터 노조미의 7호차를 S work 차량으로 운용하여 3열좌석의 중앙 부분을 막고 원격근무 전용좌석으로 판매중이다. 이에 따라 N700S에 운용되던 7호차와 8호차의 와이파이 속도가 2배 빨라졌다.
5. 운용 차량
JR도카이 N700S계 0번대 [도쿄/오사카 교번검사차량소 소속 J편성] - 노조미, 히카리, 고다마
JR도카이 N700A계 1000번대 [도쿄/오사카 교번검사차량소 소속 G편성] - 노조미, 히카리, 고다마
JR도카이 N700a계 2000번대 [도쿄/오사카 교번검사차량소 소속 X편성] - 노조미, 히카리, 고다마 (운용이탈 진행중)
JR서일본 N700S계 3000번대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H편성] - 노조미, 히카리, 고다마
JR서일본 N700A계 4000번대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F편성] - 노조미, 히카리, 고다마
JR서일본 N700a계 5000번대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K편성] - 노조미, 히카리, 고다마
6. 역 일람 / 첫차 막차 시각
7. 역사진 컬렉션
도쿄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 2||3 4||5 6||7 8||9 10| ㅗ20 21ㅛ22 23ㅗㅜ14 15ㅠ16 17ㅠ18 19ㅜ
(지하5층) |소부1 소부2||소부3 소부4| (지하5층 케이요선 플랫폼) ㅜ1 2ㅠ3 4ㅜ
1/2번 승강장 - JR츄오본선(JC01) - 04:39~24:05 - 특급 아즈사/카이지/쾌속/츄오특쾌/오우메특쾌 신주쿠/타치카와/타카오 방면
3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26) - 04:45~24:43 - 쾌속/보통 우에노/아카바네/오오미야 방면
4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01) - 04:46~24:38 - 보통 우에노/타바타/이케부쿠로 방면
5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01) - 04:49~24:46 - 보통 시나가와/오사키/시부야 방면
6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26) - 04:41~24:43 - 쾌속/보통 시나가와/카마타/요코하마 방면
7/8번 승강장 - JR우에노토쿄라인(JU01) - 05:53~23:32 - 특급 히타치/토키와/쾌속 라비트/쾌속 어반/특별쾌속/쾌속/보통
오오미야/다카사키/미토 방면
9/10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01) - 05:20~23:54 - 침대특급 선라이즈/특급 사피르오도리코/오도리코/토키와/히타치/쇼난/특별쾌속/쾌속 시나가와/요코하마/오다와라 방면
20/21/22/23번 승강장 - JR도호쿠/아키타/야마가타신칸센 - 06:04~22:44 - 신칸센 하야부사/코마치/야마비코/나스노/츠바사 모리오카/아키타/신하코다테호쿠토/야마가타 방면
20/21/22/23번 승강장 - JR죠에츠/호쿠리쿠신칸센 - 06:08~23:00 - 신칸센 토키/타니가와/카가야키/하쿠타카/아사마 니이가타/나가노/가나자와 방면
소부1/2번 승강장 - JR요코스카선(JO19) - 04:55~23:50 - 보통 시나가와/가마쿠라/쿠리하마 방면
소부3/4번 승강장 - JR소부선쾌속(JO19) - 05:04~24:01 - 특급 나리타익스프레스/시오사이/쾌속 이치카와/후나바시/치바 방면
케이요1/2/3/4번 승강장 - JR케이요선(JE01) - 04:55~24:24 - 특급 와카시오/사자나미/통근쾌속/쾌속/보통 마이하마/카이힌마쿠하리/소가 방면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별도 지하역/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17) - 05:16~24:11 - 보통 요츠야/신주쿠/오기쿠보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17) - 05:19~24:13 - 오오테마치/고라쿠엔/이케부쿠로 방면
시나가와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케이큐1 케이큐2||케이큐3 |1 2||3 4||5 6||7 8||9 10||11 12||13 14||15 ... |21 22||23 24|
1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25) - 04:33~24:25 - 보통 유라쿠쵸/도쿄/우에노 방면
2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25) - 04:43~24:47 - 보통 에비스/시부야/신주쿠 방면
4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20) - 04:32~24:30 - 쾌속/보통 도쿄/우에노/오오미야 방면
5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20) - 04:53~24:46 - 쾌속/보통 카마타/요코하마/오후나 방면
6/7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03) - 05:44~23:39 - 특급 사피르오도리코/오도리코/쇼난/보통 도쿄/우에노/오오미야 방면
9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03) - 06:45~22:45 - 특급 히타치/토키와/보통 우에노토쿄라인 경유 츠치우라/미토/이와키 방면
10/11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03) - 06:35~ 22:56 - 특별쾌속/쾌속/보통 우에노토쿄라인 경유 마츠도/카시와/미토 방면
11/1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03) - 04:35~24:04 - 특급 사피르오도리코/오도리코/쇼난/보통 요코하마/오다와라/아타미 방면
13/14번 승강장 - JR요코스카선(JO17) - 05:44~24:06 - 특급 나리타익스프레스/보통 도쿄/후나바시/치바 방면
14/15번 승강장 - JR요코스카선(JO17) - 04:30~23:59 - 특급 나리타익스프레스/보통 요코하마/가마쿠라/즈시 방면
케이큐 본선 시나가와역(KK01) 환승안내
1/3번 승강장 - 케이큐 본선(KK01) - 05:02~24:06 - 이브닝윙/에어포트쾌특/에어포트급행/쾌특/특급/보통 하네다공항 2터미널/요코하마/미사키구치 방면
2번 승강장 - 케이큐 본선(KK01) - 04:57~24:00 - 모닝윙/억세스특급/에어포트쾌특/에어포트급행/통근특급/특급/쾌특/쾌속/보통 센가쿠지/니혼바시/나리타공항 방면
신요코하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5번 승강장 - JR요코하마선(JH16) - 05:09~24:24 - 쾌속/보통 키쿠나/히가시카나가와/요코하마 방면
6번 승강장 - JR요코하마선(JH16) - 05:01~24:12 - 쾌속/보통 나가츠타/마치다/하치오지 방면
요코하마시영지하철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요코하마시영지하철 블루라인(B25) - 05:09~24:08 - 쾌속/보통 요코하마/칸나이/쇼난다이 방면
2번 승강장 - 요코하마시영지하철 블루라인(B25) - 05:37~24:43 - 쾌속/보통 센터미나미/센터키타/아자미노 방면
소테츠/도큐 신요코하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소테츠 신요코하마선(SO52) - 05:18~24:23 - 특급/각정 니시야/에비나/쇼난다이 방면
3/4번 승강장 - 도큐 신요코하마선(SH01) - 05:08~24:22 - 급행/각정 히요시/시부야/메구로 방면
오다와라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4| || |13 ..... 10| 9ㅜ8 11ㅗ7||6 5||4 3||2 1|
1/2번 승강장 - 이즈하코네철도 다이유잔선(ID01) - 05:58~23:33 - 보통 아나베/이와하라/다이유잔 방면
3/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16) - 05:52~24:19 - 특급 오도리코/보통 아타미/이토/누마즈 방면
5/6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16) - 04:30~23:31 - 특급 오도리코/쇼난/특별쾌속/쾌속/보통 요코하마/시나가와/도쿄 방면
7/11번 승강장 - 하코네등산철도선(OH47) - 05:52~22:59 - 로망스카 하코네/메트로하코네/홈웨이/각정 이리우다/하코네유모토/고라 방면
8/10번 승강장 - 오다큐전철 오다와라선(OH47) - 04:54~23:49 - 로망스카 사가미/하코네/메트로하코네/모닝웨이/급행/각정 사가미오노/신유리가오카/신주쿠 방면
아타미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7 6| ... |5 4||3 2||1
1/2/3번 승강장 - JR이토선(JT21) - 05:03~23:05 - 특급 사피르오도리코/오도리코/보통 키노미야/이토/이즈큐시모다 방면
2/3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00) - 05:32~24:18 - 침대특급 선라이즈/특급 오도리코/보통 미시마/누마즈/후지 방면
4/5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21) - 04:35~23:07 - 침대특급 선라이즈/특급 사피르오도리코/오도리코/보통 오다와라/요코하마/도쿄 방면
미시마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6 5|| ... |4 3||2 1| ... ㅜ9 8ㅠ7
1/7/8/9번 승강장 - 이즈하코네철도 슨즈선(IS01) - 05:43~23:50 - 특급 오도리코/보통 다이바/이즈나가오카/슈젠지 방면
1/3/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02) - 05:00~22:16 - 특급 오도리코/보통 아타미/오다와라/도쿄 방면
2/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02) - 05:32~24:32 - 보통 누마즈/시즈오카/하마마츠 방면
시즈오카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17) - 05:00~24:20 - 침대특급 선라이즈/홈라이너 하마마츠/보통 가케가와/하마마츠/토요하시 방면
3/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17) - 04:40~23:44 - 침대특급 선라이즈/특급 후지카와/보통 누마즈/미시마/아타미 방면
신시즈오카역 환승안내(도보 20분)
1/2/3번 승강장 - 시즈오카철도 시즈오카시미즈선(S01) - 06:00~23:30 - 보통 유노키/쿠사나기/신시미즈 방면
가케가와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27) - 06:03~24:15 - 보통 시즈오카/누마즈/아타미 방면
1/3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27) - 05:44~24:02 - 보통 하마마츠/토요하시/기후 방면
텐류하마나코철도 가케가와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2번 승강장 - 텐류하마나코철도선 - 06:30~22:34 - 보통 엔슈모리/텐류후타마타/니시카지마 방면(1시간당 1~2회 운행)
하마마츠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34) - 05:35~23:50 - 보통 가케가와/시즈오카/아타미 방면
3/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34) - 06:01~25:12 - 침대특급 선라이즈/신쾌속/특별쾌속/구간쾌속/보통 토요하시/오카자키/나고야 방면
엔슈철도 신하마마츠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2번 승강장 - 엔슈철도 철도선(01) - 06:00~23:40 - 보통 스케노부/하마키타/니시카지마 방면
토요하시역 환승 안내 / 플랫폼 구조
ㅜ1 2ㅠ3||4 5||6 7||8 ... |11 12| || |13
1/2/4번 승강장 - JR이이다선(CD00) - 06:00~23:44 - 특급 이나지/보통 토요카와/텐류쿄/이이다 방면
3번 승강장 - 메이테츠 나고야본선(NH01) - 05:53~23:41 - 쾌속특급/특급/급행 히가시오카자키/진구마에/메이테츠나고야 방면
4~8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42) - 05:47~23:36 - 신쾌속/특별쾌속/쾌속/구간쾌속/보통 오카자키/카나야마/나고야 방면
5~8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42) - 05:37~23:11 - 특별쾌속/쾌속/보통 하마마츠/가케가와/시즈오카 방면
토요하시철도 신토요하시역 환승안내(도보 10분)
1/2번 승강장 - 토요하시철도 아츠미선(1) - 05:57~23:50 - 보통 타카시/오오시미즈/미카와타하라 방면
토요하시철도 에키마에정류소 환승안내(도보 10분) - 05:48~23:50 - 보통 아카이와구치/이하라/운도코엔마에 방면
미카와안죠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55) - 05:26~23:20 - 보통 나고야/기후/오오가키 방면
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55) - 06:07~24:39 - 보통 오카자키/토요하시/하마마츠 방면
나고야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 2||3 4||5 6||7 8|||10 11||12 13| .... |14 15||16 17|
2/3/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68) - 05:29~23:59 - 신쾌속/특별쾌속/구간쾌속/쾌속/보통 카나야마/토요하시/타케토요 방면
3~6/11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68) - 05:37~24:02 - 특급 시라사기/히다/신쾌속/특별쾌속/구간쾌속/쾌속/보통 오와리이치노미야/기후/오오가키 방면
7/8/10/11번 승강장 - JR츄오본선(CF00) - 05:40~24:05 - 특급 시나노/쾌속/보통 치쿠사/타지미/나카츠카와 방면
12/13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CJ00) - 05:40~23:57 - 특급 난키/쾌속 미에/쾌속/구간쾌속/보통 쿠와나/욧카이치/카메야마 방면
아오나미선 나고야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2번 승강장 - 나고야임해고속철도 아오나미선(AN01) - 05:30~23:58 - 보통 사사시마라이브/아라코/긴죠후토 방면
나고야시영지하철 나고야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히가시야마선(H08) - 05:38~24:07 - 보통 후시미/사카에/후지가오카 방면
2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히가시야마선(H08) - 05:45~24:20 - 보통 나카지마코엔/타카하타 방면
3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사쿠라도리선(S02) - 05:32~24:19 - 보통 이마이케/아라타마바시/토쿠시게 방면
4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사쿠라도리선(S02) - 05:40~24:28 - 다이코도리 방면
메이테츠나고야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도보 10분)
4|3 2|1
1/2번 승강장 - 메이테츠 나고야본선(NH36) - 05:42~24:07 - 뮤스카이/쾌속특급/특급/특급(일반차)/급행/준급/보통 메이테츠기후/이누야마/츠시마 방면
3/4번 승강장 - 메이테츠 나고야본선(NH36) - 05:23~24:06 - 뮤스카이/쾌속특급/특급/특급(일반차)/쾌속급행/급행/준급/보통 토요하시/츄부국제공항/우츠미 방면
긴테츠나고야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도보 10분)
ㅜ5 4ㅜ3ㅜ2ㅜ1ㅜ
1번 승강장 - 긴테츠 나고야선(E01) - 05:18~24:01 - 고메노/핫타/쿠와나 방면(주로 보통열차)
2번 승강장 - 긴테츠 나고야선(E01) - 07:37~23:40 - 핫타/쿠와나/욧카이치 방면(주로 준급열차)
3번 승강장 - 긴테츠 나고야선(E01) - 05:30~23:03 - 쿠와나/욧카이치/츠 방면(주로 급행열차)
4/5번 승강장 - 긴테츠 나고야선(E01) - 05:58~23:10 - 시마카제/히노토리/특급 오사카난바/토바/카시코지마 방면(주로 특급열차)
기후하시마역 환승안내 - 메이테츠 신하시마역 환승가능(개찰구 밖, 도보 5~10분)
승강장 - 메이테츠 하시마선(TH09) - 06:01~23:06 - 보통 에기라/카사마츠/메이테츠기후 방면
마이바라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3 12| || |11 ... |8 7||6 5|||3 2||
2/3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12) - 04:58~24:00 - 특급 히다/신쾌속/쾌속/보통 쿠사츠/교토/오사카 방면
5/6/7번 승강장 - JR호쿠리쿠본선(A12) - 05:41~23:32 - 특급 시라사기/신쾌속/보통 나가하마/츠루가/후쿠이 방면
7/8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83) - 06:07~23:09 - 특급 시라사기/히다/신쾌속/특별쾌속/쾌속/보통 오오가키/기후/나고야 방면
오우미철도 마이바라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1/2번 승강장 - 오우미철도 본선(OR01) - 06:00~22:51 - 보통 히코네/요우카이치/키부카와 방면(1시간 1~2회/1일 20회)
교토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34ㅜ33 32ㅠ31 30ㅜ0|||2 3||4 5||6 7||8 9ㅛ10 ... |11 12||13 14|
0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코세이선(A31/B31) - 06:59~21:34 - 특급 히다/선더버드/하루카 등 전용홈
0/2/3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코세이선(A31/B31) - 05:30~24:17 - 신쾌속/쾌속/보통 야마시나/쿠사츠/오오츠 방면
4/5/6/7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31) - 05:02~23:58 - 특급 하루카/선더버드/쿠로시오/슈퍼하쿠토/히다/신쾌속/쾌속/보통 신오사카/오사카/고베 방면
8/9/10번 승강장 - JR나라선(D01) - 05:33~23:46 - 미야코지쾌속/구간쾌속/쾌속/보통 도후쿠지/우지/나라 방면
30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31) - 05:45~20:30 - 간사이공항행 특급 하루카 전용
31/32/33/34번 승강장 - JR산인본선(E01) - 05:31~23:46 - 특급 기노사키/하시다테/마이즈루/쾌속/보통 카메오카/소노베/후쿠치야마 방면
긴테츠 교토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환승시간 도보 5분)
ㅜ4 3ㅜㅜ2 1ㅜ
1/2번 승강장 - 긴테츠 교토선(B01) - 07:05~22:55 - 특급 위주 - 긴테츠나라/카시하라진구마에/카시코지마 방면
3/4번 승강장 - 긴테츠 교토선(B01) - 05:12~24:00 - 급행/보통 위주 - 신타나베/야마토사이다이지/긴테츠나라 방면
교토시영지하철 교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스마선(K11) - 05:37~24:01 - 급행/보통 다케다/신타나베/긴테츠나라 방면
2번 승강장 -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스마선(K11) - 05:27~23:47 - 급행/보통 시죠/카라스마오이케/고쿠사이카이간 방면
신오사카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 2||3 4||5 6||7 8||9 10| .... 27||26 25||24 23||22 21||20
1/2/3번 승강장 - JR오사카히가시선(F02) - 05:50~23:33 - 특급 하루카/쿠로시오/보통 오사카(우메다지하홈)/간사이공항/신구 방면
1/2/3번 승강장 - JR오사카히가시선(F02) - 05:55~23:56 - 직통쾌속/보통 JR아와지/하나텐/큐호지 방면
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6) - 06:34~21:13 - 특급 히다/선더버드/슈퍼 하쿠토 교토/기후/가나자와 방면
5/6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6) - 05:04~24:14 - 신쾌속/쾌속/보통 이바라키/다카츠키/교토 방면
7/8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6) - 05:19~24:41 - 신쾌속/쾌속/보통 오사카/아마가사키/산노미야 방면
9/10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6) - 07:30~23:24 - 특급 코노토리/슈퍼 하쿠토/선더버드 오사카/다카라즈카/히메지 방면
오사카메트로 신오사카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3) - 05:08~24:01 - 우메다/난바/나카모즈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3) - 05:25~24:03 - 에사카/센리츄오 방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