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침체기를 지나 재부상하며 새로운 호황기 맞아 -
- 소비자군의 수요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헬스클럽 출현 -
□ 재부상하는 중국 헬스 산업
ㅇ 중국 헬스 산업의 시작은 비교적 늦은 편으로 아직 초기단계에 있음.
- 2010년에서 2014년까지는 정체기였는데, 치열한 경쟁으로 폐업사례가 속출해 마이너스 성장을 해왔음.
- 그러나 최근 몇 년간 헬스장을 찾는 소비자와 전문 트레이닝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해 2015년부터 다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현재 헬스클럽은 대부분 '연간 회원권 예약판매+PT프로그램'의 수익 모델과 높은 운영 원가로 비용이 높음.
- 그러나 소비자들이 더욱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기 시작하면서 터무니없는 비용, 낮은 서비스 수준 및 트레이너의 유실 등 기존 운영모델의 문제점들이 수면 위로 떠오름. 이로 인해 헬스산업은 한층 더 발전하는 계기를 맞이함.
ㅇ 헬스서비스 산업은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음.
- 업스트림: 헬스시설 제공자, 헬스기구 생산자, 상업 부동산 개발자, 헬스 보충제 생산자 등
- 미드스트림: 비즈니스 헬스클럽 및 공공시설 제공자 등 포함한 헬스서비스 제공자
- 다운스트림: 개인 및 직원들에게 헬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고객 포함한 소비자
ㅇ <2016년 헬스트레이너 직업발전 연구보고>에 따르면
- 2015년 중국 헬스시장 규모는 약 300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14% 성장했고, 헬스클럽 수는 1만 개 이상으로 동기대비 20% 증가함.
- 또한 2016년 8월 15일을 기준으로 국가직업자격증을 소지한 트레이너는 3만4560명으로 동기대비 77% 증가함.
- 2015년 헬스클럽은 4425개로 20% 증가했고 2015년 헬스클럽 회원 수는 663만770명으로 동기대비 21.3% 증가함.
중국 헬스클럽 업체 수 및 증가 현황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 시장 수요에 따라 빠르게 증가하는 헬스클럽
ㅇ 헬스서비스 제공자는 주로 프랜차이즈, 소규모, 헬스작업실*, 신형 헬스클럽 및 인터넷헬스 종목을 포함함.
* 트레이너가 운영하는 소규모 피트니스 클럽
ㅇ 헬스클럽 종류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음.
- 전통적인 헬스클럽 모델 가운데 소규모 헬스클럽은 지역 시장을 겨냥해 규모가 비교적 작음.
- 프랜차이즈형 헬스클럽은 중국 시장 전체를 목표로 규모가 비교적 큰 편임. 현재 비즈니스 헬스 시장의 대표 기업은 모두 프랜차이즈형에서 비롯했으며 Will's Fitness Club, Tera Wellness Club, 하오사헬스(浩沙健身), 잉파이스(英派斯) 등을 포함.
- Will's Fitness Club, Tera Wellness Club, CSI-Bally Total Fitness 등 브랜드는 중상층 시장을 타깃으로 연회비는 3000~5000위안 정도임. 헬스기구, 내부 시설, 트레이너 배치 등에서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킴.
- 반면 하오사헬스(浩沙健身), 잉파이스(英派斯) 등은 주로 대중 시장에 위치해 연회비는 2000위안 이상이며 시설 및 서비스는 보통 수준임.
주요 헬스 브랜드
회사 | 설립 시기 | 본점 위치 | 지점 수 | 운영 특징 |
Will's Fitness Club | 1996 | 상하이 | 115개 | 중상층을 타깃으로 1선 도시의 중심 업무지에 대형 직영점을 설립함.톰슨그룹(汤臣集团)등 40개의 부동산 개발자와 협약해 猪仔行헬스장을 설립하고 추가로 여러 등급의 서비스를 개설함. 아디다스 등 스포츠브랜드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음 |
Tera Wellness Club | 2000 | 상하이 | 약100개 | 중상층을 타깃으로 매일 5만 명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완커(万科) 등부동산 개발자와의 합작으로 구역에 서비스를 제공함. 매월 이용횟수가 4회 미만인 회원에게 개별적으로 연락해 서비스 상품을 변경, 운동습관을 기르고 회원권을 연장하도록 유도함 |
CSI-Bally Total Fitness | 2001 | 베이징 | 약 60개 | 중상층을 타깃으로 함. 국가체육총국에서 지분을 가진 유일한 체육 주식회사임. 다양하고 자유로운 방식의 헬스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어린이 헬스클럽을 만들었음. 최초로 바이두 포함 이동인터넷과 합작함 |
칭다오체육 (青岛体育) | 2000 | 베이징 | 약 18개 | 상류층을 타깃으로 가장 비싼 상업지구에 입주함. 가맹점 모델을 최초로 도입함. 스포츠금융, 스포츠보험, 트레이닝 등의 영역과도 연계됨 |
하오사헬스 (浩沙健身) | 1997 | 베이징 | 약170개 | 대중 시장을 겨냥하고, 회원 수 증가에 주도적인 역할을 함. 스포츠 관련 부수적인 산업을 소유하고 있으며, 헬스클럽은 주변 제품을 이용함으로써 협력관계를 형성함 |
잉파이스 (英派斯) | 2002 | 칭다오 | 220개 | 모회사는 OEM으로부터 발전했음. 헬스장은 특허가맹형식으로 확장해 주로 화동, 화북, 동북 등의 지역에 집중돼 있음. 가맹업체는 모회사인 잉파이스의 장점으로 기구 원가를 절감할 수 있음 |
자료원: 광다(光大)증권연구소
새로운 호황기를 맞이한 중국 헬스 시장-전체-kotra 해외시장뉴스.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