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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현행원품(普賢行願品)
펴낸곳 도서출판 窓 / 무비스님 편저
第一章 序分
제일장 서분
1. 如來功德分
1. 여래공덕분
爾時 普賢菩薩摩詞薩 稱歎如來勝功德已 告諸菩薩 及善財言.
이시 보현보살마하살 칭탄여래승공덕이 고제보살 급선재언.
“善男子, 如來功德 假使十方一切諸佛 經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劫 相續演說 不可窮盡.
“선남자, 여래공덕 가사시방일체제불 경불가설불가설 불찰극미진수겁 상속연설 불가궁진.
第二章 正宗分
제이장 정종분
1. 十種誓願 名稱
1. 십종서원 명칭
若欲成就 此 功德門 應修十種廣大願行.
약욕성취 차 공덕문 광수십종광대원행.
何等 爲十, 一者 禮敬諸佛, 二者 稱讚如來, 三者 廣修供養, 四者 懺悔業障, 五者 隨喜功德,
하등 위십, 일자 예경제불, 이자 칭찬여래, 삼자 광수공양, 사자 참회업장, 오자 수희공덕,
六者 請轉法輪, 七者 請佛住世, 八者 常隨佛學, 九者 恒順衆生, 十者 普皆廻向.”
육자 청전법륜, 칠자 청불주세, 팔자 상수불학, 구자 항순중생, 십자 보개회향.”
(1) 禮敬諸佛
(1) 예경제불
善財 白言.
선재 백언.
“大聖, 云何禮敬 乃至廻向”
“대성, 운하예경 내지회향”
普賢菩薩 告善財言.
보현보살 고선재언.
“善男子, 言 禮敬諸佛者 所有 盡法界虛空界 十方三世 一切佛刹極微塵數 諸佛世尊
“선남자, 언 예경제불자 소유 진법계허공계 시방삼세 일체불찰극미진수 제불세존
我以普賢行願力故 深心信解 如對目前 悉以淸淨身語意業 常修禮敬 一一佛所 皆現不可說不可說
아이보현행원력고 심심신해 여대목전 실이청정신어의업 상수예경 일일불소 개현불가설불가설
佛刹極微塵數身 一一身 遍禮 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佛 虛空界盡 我禮乃盡 以虛空界 不可盡故
불찰극미진수신 일일신 변례 불가설불가설 불찰극미진수불 허공계진 아례내진 이허공계 불가진고
我此禮敬 無有窮盡 如是乃至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禮乃盡 而衆生界 乃至煩惱 無有盡故
아차예경 무유궁진 여시내지중생계진 중생업진 중생번뇌진 아례내진 이중생계 내지번뇌 무유진고
我此禮敬 無有窮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아차예경 무유궁진. 염념상속 무유간단 신어의업 무유피염.
(2) 稱讚如來
(2) 칭찬여래
復次 善男子, 言 稱讚如來者 所有 盡法界虛空界 十方三世一切刹土 所有極微 一一塵中
부차 선남자, 언 칭찬여래자 소유 진법계허공계 시방삼세일체찰토 소유극미 일일진중
皆有一切世界極微塵數佛 一一佛所 皆有菩薩海會圍遶
개유일체세계극미진수불 일일불소 개유보살해회위요
我當悉以甚深勝解 現前知見 各以出過辯才天女微妙舌根 一一舌根 出 無盡音聲海 一一音聲
아당실이심심승해 현전지견 각이출과변재천녀미묘설근 일일설근 출 무진음성해 일일음성
出 一切言詞海 稱揚讚歎 一切如來諸功德海 窮未來際 相續不斷 盡於法界 無不周遍
출 일체언사해 칭양찬탄 일체여래제공덕해 궁미래제 상속부단 진어법계 무불주변
如是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讚 乃盡 而虛空界 乃至煩惱 無有盡故
여시허공계진 중생계진 중생업진 중생번뇌진 아찬 내진 이허공계 내지번뇌 무유진고
我此讚歎 無有窮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아차찬탄 무유궁진. 염념상속 무유간단 신어의업 무유피염.
(3) 廣修供養
(3) 광수공양
復次 善男子, 言 廣修供養者 所有 盡法界 虛空界 十方三世一切佛刹極微塵中 一一各有
부차 선남자, 언 광수공양자 소유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일체불찰극미진중 일일각유
一切世界 極微塵數佛 一一佛所 種種菩薩海會 圍遶,
일체세계 극미진수불 일일불소 종종보살해회 위요,
我以普賢行願力故 起深信現前知見 悉以上妙諸供養具 而爲供養 所謂 華雲 鬘雲 天音樂雲
아이보현행원력고 기심신현전지견 실이상묘제공양구 이위공양 소위 화운 만운 천음악운
天傘蓋雲 天衣服雲 天種種香 塗香 燒香 末香 如是等雲 一一量如須彌山王 然 種種燈
천산개운 천의복운 천종종향 도향 소향 말향 여시등운 일일양여수미산왕 연 종종등
酥燈 油燈 諸香油燈 一一燈炷 如須彌山 一一燈油如大海水 以如是等諸供養具 常爲供養.
소등 유등 제향유등 일일등주 여수미산 일일등유여대해수 이여시등제공양구 상위공양.
善男子, 諸供養中 法供養 最 所謂如說修行供養 利益衆生供養 攝受衆生供養 代衆生苦供養
선남자, 제공양중 법공양 최 소위여설수행공양 이익중생공양 섭수중생공양 대중생고공양
勤修善根供養 不捨菩薩業供養 不離菩提心供養.
근수선근공양 불사보살업공양 불리보리심공양.
善男子, 如前供養無量功德 比法供養一念功德 百分不及一 千分不及一 百千俱胝那由他分
선남자, 여전공양무량공덕 비법공양일념공덕 백분불급일 천분불급일 백천구지나유타분
迦羅分과 算分 數分 喩分 優波尼沙陀分 亦不及一.
가라분과 산분 수분 유분 우바니사타분 역불급일.
何以故 以諸如來 尊重法故 以如說行 出生諸佛故 若諸菩薩 行法供養 則得成就供養如來
하이고 이제여래 존중법고 이여설행 출생제불고 약제보살 행법공양 즉득성취공양여래
如是修行 是 眞供養故.
여시수행 시 진공양고.
此 廣大最勝供養 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供 乃盡
차 광대최승공양 허공계진 중생계진 중생업진 중생번뇌진 아공 내진
而虛空界 乃至 煩惱不可盡故 我此供養 亦無有盡.
이허공계 내지 번뇌불가진고 아차공양 역무유진.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염념상속 무유간단 신어의업 무유피염.
(4) 懺除業障
(4) 참제업장
復次 善男子, 言 懺悔業障者 菩薩 自念 我於過去無始劫中 由貪瞋癡 發身口意
부차 선남자, 언 참회업장자 보살 자념 아어과거무시겁중 유탐진치 발신구의
作諸惡業 無量無邊 若此惡業 有體相者 盡虛空界 不能容受.
작제악업 무량무변 약차악업 유체상자 진허공계 불능용수.
我今 悉以淸淨三業 遍於法界極微塵刹一切諸佛菩薩衆前 誠心懺悔 後不復造 恒住淨戒一切功德.
아금 실이청정삼업 변어법계극미진찰일체제불보살중전 성심참회 후불부조 항주정계일체공덕.
如是 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懺 乃盡 而虛空界 乃至衆生煩惱 不可盡故 我此懺悔
여시 허공계진 중생계진 중생업진 중생번뇌진 아참 내진 이허공계 내지중생번뇌 불가진고 아차참회
無有窮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무유궁진. 염념상속 무유간단 신어의업 무유피염.
(5) 隨喜功德
(5) 수희공덕
復次 善男子, 言 隨喜功德者는 所有 盡法界虛空界 十方三世一切佛刹 極微塵數 諸佛如來 從初發心
부차 선남자, 언 수희공덕자는 소유 진법계허공계 시방삼세일체불찰 극미진수 제불여래 종초발심
爲一切智 勤修福聚 不惜身命 經 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劫 一一劫中 捨 不可說不可說
위일체지 근수복취 불석신명 경 불가설불가설 불찰극미진수겁 일일겁중 사 불가설불가설
佛刹極微塵數頭目手足, 如是一切難行苦行 圓滿種種波羅蜜門 證入種種菩薩智地 成就諸佛無上菩提,
불찰극미진수두목수족, 여시일체난행고행 원만종종바라밀문 증입종종보살지지 성취제불무상보리,
及般涅槃,分布舍利 所有善根 我皆隨喜 及彼十方一切世界 六趣四生一切種類 所有功德 乃至一塵
급반열반,분포사리 소유선근 아개수희 급피시방일체세계 육취사생일체종류 소유공덕 내지일진
我皆隨喜, 十方三世一切聲聞 及 酸支佛 有學 無學 所有功德 我皆隨喜,
아개수희, 시방삼세일체성문 급 벽지불 유학 무학 소유공덕 아개수희,
一切菩薩 所修無量難行苦行 志求 無上正等菩提 廣大功德 我皆隨喜,
일체보살 소수무량난행고행 지구 무상정등보리 광대공덕 아개수희,
如是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此隨喜 無有窮盡.
여시허공계진 중생계진 중생업진 중생번뇌진 아차수희 무유궁진.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염념상속 무유간단 신어의업 무유피염.
(6) 請轉法輪
(6) 청전법륜
復次 善男子, 言 請轉法輪者는 所有 盡法界虛空界十方三世一切佛刹 極微塵中 一一各有
부차 선남자, 언 청전법륜자는 소유 진법계허공계시방삼세일체불찰 극미진중 일일각유
不可說不可說佛刹極微塵數 廣大佛刹 一一刹中 念念有不可說 不可說佛刹極微塵數一切諸佛 成等正覺
불가설불가설불찰극미진수 광대불찰 일일찰중 염념유불가설 불가설불찰극미진수일체제불 성등정각
一切菩薩海會 圍遶 而我悉以 身口意業 種種方便 殷勤勸請 轉妙法輪
일체보살해회 위요 이아실이 신구의업 종종방편 은근권청 전묘법륜
如是 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常勸請一切諸佛 轉正法輪 無有窮盡
여시 허공계진 중생계진 중생업진 중생번뇌진 아상권청일체제불 전정법륜 무유궁진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염념상속 무유간단 신어의업 무유피염.
(7) 請佛住世
(7) 청불주세
復次 善男子, 言 請佛住世者 所有 盡法界虛空界 十方三世 一切佛刹 極微塵數 諸佛如來
부차 선남자, 언 청불주세자 소유 진법계허공계 시방삼세 일체불찰 극미진수 제불여래
將欲示現般涅槃者 及諸菩薩 聲聞緣覺 有學無學 乃至一切諸善知識 我悉勸請 莫入涅槃
장욕시현반열반자 급제보살 성문연각 유학무학 내지일체제선지식 아실권청 막입열반
經於一切佛刹極微塵數劫 爲欲利樂一切衆生.
경어일체불찰극미진수겁 위욕이락일체중생.
如是 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此勸請 無有窮盡.
여시 허공계진 중생계진 중생업진 중생번뇌진 아차권청 무유궁진.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염념상속 무유간단 신어의업 무유피염.
(8) 常隨佛學
(8) 상수불학
復次 善男子, 言 常隨佛學者 如此娑婆世界 毘盧遮那如來 從 初發心 精進不退
부차 선남자, 언 상수불학자 여차사바세계 비로자나여래 종 초발심 정진불퇴
以不可說不可說 身命 而爲布施 剝皮爲紙 析骨爲筆 刺血爲墨 書寫經典 積如須彌 爲重法故 不惜身命
이불가설불가설 신명 이위보시 박피위지 석골위필 자혈위묵 서사경전 적여수미 위중법고 불석신명
何況王位城邑聚落 宮殿園林 一切所有 及餘種種難行苦行
하황왕위성읍취락 궁전원림 일체소유 급여종종난행고행
乃至樹下 成大菩提 示種種神通 起種種變化 現種種佛身 處種種衆會 或處一切諸大菩薩衆會道場
내지수하 성대보리 시종종신통 기종종변화 현종종불신 처종종중회 혹처일체제대보살중회도량
或處聲聞及酸支佛衆會道場 或處轉輪聖王小王眷屬衆會道場 或處刹利及婆羅門長者居士衆會道場
혹처성문급벽지불중회도량 혹처전륜성왕소왕권속중회도량 혹처찰리급바라문장자거사중회도량
乃至 或處天龍八部人非人等衆會道場 處於如是種種衆會
내지 혹처천룡팔부인비인등증회도량 처어여시종종중회
以 圓滿音 如大雷震 隨其樂欲 成熟衆生 乃至示現 入於涅槃 如是一切 我皆隨學
이 원만음 여대뢰진 수기요욕 성숙중생 내지시현 입어열반 여시일체 아개수학
如今世尊毘盧遮那 如是 盡法界虛空界 十方三世 一切佛刹 所有塵中 一切如來
여금세존비로자나 여시 진법계허공계 시방삼세 일체불찰 소유진중 일체여래
皆亦如是 於念念中 我皆隨學.
개역여시 어염념중 아개수학.
如是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此隨學 無有窮盡.
여시허공계진 중생계진 중생업진 중생번뇌진 아차수학 무유궁진.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염념상속 무유간단 신어의업 무유피염.
(9) 恒順衆生
(9) 항순중생
復次 善男子, 言 恒順衆生者 謂盡法界虛空界 十方刹海 所有衆生 種種差別
부차 선남자, 언 항순중생자 위진법계허공계 시방찰해 소유중생 종종차별
所謂卵生胎生 濕生化生 或有依於 地水火風 而生住者 或有依空 及諸卉木 而生住者
소위난생태생 습생화생 혹유의어 지수화풍 이생주자 혹유의공 급제훼목 이생주자
種種生類 種種色身 種種形狀 種種相貌 種種壽量 種種族類 種種名號 種種心性 種種知見
종종생류 종종색신 종종형상 종종상모 종종수량 종종족류 종종명호 종종심성 종종지견
種種欲樂 種種意行 種種威儀 種種衣服 種種飮食 處於種種村營聚落城邑宮殿
종종욕요 종종의행 종종위의 종종의복 종종음식 처어종종촌영취락성읍궁전
乃至 一切天龍八部人非人等 無足二足 四足多足 有色無色 有想無想 非有想非無想
내지 일체천룡팔부인비인등 무족이족 사족다족 유색무색 유상무상 비유상비무상
如是等類 我皆於彼 隨順而轉 種種承事 種種供養 如敬父母 如奉師長 及阿羅漢
여시등류 아개영입 수순이전 종종승사 종종공양 여경부모 여봉사장 급아라한
乃至如來 等無有異 於諸病苦 爲作良醫 於失道者 示其正路 於暗夜中 爲作光明 於貧窮者 令得伏藏
내지여래 등무유이 어제병고 위작양의 어실도자 시기정로 어얌야중 위작광명 어빈궁자 영득복장
菩薩 如是 平等饒益一切衆生.
보살 여시 평등요익일체중생.
何以故 菩薩 若能隨順衆生 則爲隨順供養諸佛 若於衆生 尊重承事 則爲尊重承事如來
하이고 보살 약능수순중생 즉위수순공양제불 약어중생 존중승사 즉위존중승사여래
若令衆生歡喜者 則令一切如來 歡喜.
약령중생환희자 즉령일체여래 환희.
何以故 諸佛如來 以 大悲心 而爲體故.
하이고 제불여래 이 대비심 이위체고.
因於衆生 而起大悲 因於大悲 生菩提心 因菩提心 成等正覺 譬如曠野沙象之中 有大樹王
인어중생 이기대비 인어대비 생보리심 인보리심 성등정각 비여광야사적지중 유대수왕
若根得水 枝葉華果 悉皆繁茂 生死曠野 菩提樹王 亦復如是.
약근득수 지엽화과 실개번무 생사광야 보리수왕 역부여시.
一切衆生 而爲樹根 諸佛菩薩 而爲華果 以大悲水 饒益衆生 則能成就諸佛菩薩智慧華果.
일체중생 이위수근 제불보살 이위화과 이대비수 요익중생 즉능성취제불보살지혜화과.
何以故 若諸菩薩 以大悲水 饒益衆生 則能成就阿耨多羅三藐三菩提故
하이고 약제보살 이대비수 요익중생 즉능성취아뇩다라삼먁삼보리고
是故 菩提 屬於衆生 若無衆生 一切菩薩 終不能成無上正覺.
시고 보리 속어중생 약무중생 일체보살 종불능성무상정각.
善男子, 汝於此義 應如是解. 以於衆生 心平等故 則能成就 圓滿大悲 以大悲心 隨衆生故
선남자, 여어차의 응여시해. 이어중생 심평등고 즉능성취 원만대비 이대비심 수중생고
則能成就供養如來.
즉능성취공양여래.
菩薩 如是隨順衆生 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此隨順 無有窮盡.
보살 여시수순중생 허공계진 중생계진 중생업진 중생번뇌진 아차수순 무유궁진.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염념상속 무유간단 신어의업 무유피염.
(10) 普皆廻向
(10) 보개회향
復次 善男자, 言 普皆廻向者 從初禮拜 乃至隨順 所有功德 皆悉廻向 盡法界虛空界
부차 선남자, 언 보개회향자 종초예배 내지수순 소유공덕 개실회향 진법계허공계
一切衆生 願令衆生 常得安樂 無諸病苦 欲行惡法 皆悉不成 所修善業 皆速成就,
일체중생 원령중생 상득안락 무제병고 욕행악법 개실불성 소수선업 개속성취,
關閉一切諸惡趣門 開示人天涅槃正路 若諸衆生 因其積集諸惡業故 所感一切極重苦果 我皆代受
관폐일체제악취문 개시인천열반정로 약제중생 인기적집제악업고 소감일체극중고과 아개대수
令彼衆生 悉得解脫 究竟成就無上菩提.
영피중생 실득해탈 구경성취무상보리.
菩薩 如是所修廻向 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此廻向 無有窮盡
보살 여시소수회향 허공계진 중생계진 중생업진 중생번뇌진 아차회향 무유궁진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염념상속 무유간단 신어의업 무유피염.
2. 普賢十代行願 功德
2. 보현십대행원 공덕
善男子, 是爲菩薩摩訶薩 十種大願具足圓滿.
선남자, 시위보살마하살 십종대원구족원만.
若諸菩薩 於此大願 隨順趣入 則能成熟一切衆生 則能隨順 阿耨多羅三藐三菩提 則能成滿 普賢菩薩
약제보살 어차대원 수순취입 즉능성숙일체중생 즉능수순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즉능성만 보현보살
諸行願海.
제행원해.
是故 善男子, 汝於此義 應如是知.
시고 선남자, 여어차의 응여시지.
若有善男子善女人 以滿十方無量無邊 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 一切世界 上妙七寶
약유선남자선여인 이만시방무량무변 불가설불가설 불찰극미진수 일체세계 상묘칠보
及諸人天最勝安樂 布施爾所一切世界所有衆生 供養爾所一切世界諸佛菩薩 經爾所佛刹極微塵數劫
급제인천최승안락 보시이소일체세계소유중생 공양이소일체세계제불보살 경이소불찰극미진수겁
相續不斷 所得功德 若復有人 聞此願王 一經於耳 所有功德 比前功德 百分不及一 千分不及一
상속부단 소득공덕 약부유인 문차원왕 일경어이 소유공덕 비전공덕 백분불급일 천분불급일
乃至 優波尼沙陀分 亦不及一.
내지 우바니사타분 역불급일.
或復有人 以深信心 於此大願 受持讀誦 乃至 書寫一四句偈 速能除滅五無間業 所有世間身心等病
혹부유인 이심신심 어차대원 수지독송 내지 서사일사구게 속능제멸오무간업 소유세간신심등병
種種苦惱와 乃至 佛刹極微塵數 一切惡業 皆得消除 一切魔軍 夜叉羅刹 若鳩槃茶 若毘舍闍 若部多等
종종고뇌와 내지 불찰극미진수 일체악업 개득소제 일체마군 야차나찰 약구반다 약비사사 약부다등
飮血噉肉 諸惡鬼神 皆悉遠離 或時發心 親近守護.
음혈담육 제악귀신 개실원리 혹유발심 친근수호.
是故 若人 誦此願者 行於世間 無有障碍 如空中月 出於雲峠 諸佛菩薩之所稱讚 一切人天
시고 약인 송차원자 행어세간 무유장애 여공중월 출어운예 제불보살지소칭찬 일체인천
皆應禮敬 一切衆生 悉應供養. 此善男子 善得人身 圓滿普賢所有功德 不久 當如普賢菩薩
개응예경 일체중생 실응공양. 차선남자 선득인신 원만보현소유공덕 불구 당지보현보살
速得成就微妙色身 具三十二大丈夫相 若生人天 所在之處 常居勝族, 悉能破壞一切惡趣
속득성취미묘색신 구삼십이대장부상 약생인천 소재지처 상거승족, 실능파괴일체악취
悉能遠離一切惡友 悉能制伏一切外道 悉能解脫一切煩惱 如師子王 摧伏群獸 堪受一切衆生供養.
실능원리일체악우 실능제복일체외도 실능해탈일체번뇌 여사자왕 최복군수 감수일체중생공양.
又復是人이 臨命終時 最後刹那에 一切諸根은 悉皆散壞하며 一切親屬은 悉皆捨離 一切威勢
우부시인이 임명종시 최후찰라에 일체제근은 실개산괴하며 일체친속은 실개사리 일체위세
悉皆退失 輔相大臣 宮城內外 象馬車乘 珍寶伏藏 如是一切 無復相隨 唯此願王 不相捨離
실개퇴실 보상대신 궁성내외 상마거승 진보복장 여시일체 무부상수 유차원왕 불상사리
於一切時 引導其前 一刹那中 卽得往生極樂世界. 到已 卽見阿彌陀佛 文殊師利菩薩
어일체시 인도기전 일찰나중 즉득왕생극락세계. 도이 즉견아미타불 문수사리보살
普賢菩薩 觀自在菩薩 彌勒菩薩等 此諸菩薩 色相 端嚴 功德具足 所共圍遶
보현보살 관자재보살 미륵보살등 차제보살 색상 단엄 공덕구족 소공위요
其人 自見生蓮華中 蒙佛授記 得授記已 經於無數百千萬億那由他劫 普於十方不可說不可說世界
기인 자견생연화중 몽불수기 득수기이 경어무수백천만억나유타겁 보어시방불가설불가설세계
以智慧力으로 隨衆生心 而爲利益 不久 當坐菩提道場 降伏魔軍 成等正覺 轉妙法輪
이지혜력으로 수중생심 이위이익 불구 당좌보리도량 항복마군 성등정각 전묘법륜
能令佛刹極微塵數世界衆生 發菩提心 隨其根性 敎化成熟 乃至 盡於未來劫海 廣能利益一切衆生.
능령불찰극미진수세계중생 발보리심 수기근성 교화성숙 내지 진어미래겁해 광능이익일체중생.
善男子, 彼諸衆生 若聞若信此大願王 受持讀誦 廣爲人說 所有功德 除佛世尊 餘無知者.
선남자, 피제중생 약문약신차대원왕 수지독송 광위인설 소유공덕 제불세존 여무지자.
是故 汝等 聞此願王 莫生疑念 應當諦受 受已能讀 讀已能誦 誦已能持 乃至書寫 廣爲人說.
시고 여등 문차원왕 막생의념 응당제수 수이능독 독이능송 송이능지 내지서사 광위인설.
是諸人等 於一念中 所有行願 皆得成就 所獲福聚 無量無邊 能於煩惱 大苦海中 拔濟衆生
시제인등 어일념중 소유행원 개득성취 소획복취 무량무변 능어번뇌 대고해중 발제중생
令其出離 皆得往生阿彌陀佛極樂世界.”
영기출리 개득왕생아미타불극락세계.”
3. 普賢菩薩 十代 偈頌
3. 보현보살 십대 게송
爾時 普賢菩薩摩訶薩 欲重宣此義 普觀十方 而說偈言.
이시 보현보살마하살 욕중선차의 보관시방 이설게언.
(1) 禮敬諸佛
(1) 예경제불
所有十方世界中 三世一切人師子
소유시방세계중 삼세일체인사자
我以淸淨身語意 一切遍禮盡無餘
아이청정싱어의 일체변례진무여
普賢行願威神力 普現一切如來前
보현행원위신력 보현일체여래전
一身復現刹塵身 一一遍禮刹塵佛
일신부현찰진신 일일변례찰진불
(2) 稱讚如來
(2) 칭찬여래
於一塵中塵數佛 各處菩薩衆會中
어일진중진수불 각처보살중회중
無盡法界塵亦然 深信諸佛皆充滿
무진법계진역연 심신제불개충만
各以一切音聲海 普出無盡妙言詞
각이일체음성해 선출무진묘언사
盡於未來一切劫 讚佛甚深功德海
진어미래일체겁 찬불심심공덕해
(3) 廣修供養
(3) 광수공양
以諸最勝妙華鬘 妓樂塗香及傘蓋
이제최승묘화만 기악도향급산개
如是最勝莊嚴具 我以供養諸如來
여시최승장엄구 아이공양제여래
最勝衣服最勝香 末香燒香與燈燭
최승의복최승향 말래소향여등촉
一一皆如妙高聚 我悉供養諸如來
일일개여묘고취 아실공양제여래
我以廣大勝解心 深信一切三世佛
아이광대승해심 심신일체삼세불
悉以普賢行願力 普遍供養諸如來
실이보현행원력 보변공양제여래
(4) 懺提業障
(4) 참제업장
我昔所造諸惡業 皆由無始貪喪癡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從身語意之所生 一切我今皆懺悔
종신어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5) 隨喜功德
(5) 수희공덕
十方一切諸衆生 二乘有學及無學
시방일체제중생 이승유학급무학
一切如來與菩薩 所有功德皆隨喜
일체여래여보살 소유공덕개수희
(6) 請轉法輪
(6) 청전법륜
十方所有世間燈 最初成就菩提者
시방소유세간등 최초성취보리자
我今一切皆勸請 轉於無上妙法輪
아금일체개권청 전어무상묘법륜
(7) 請佛住世
(7) 청불주세
諸佛若欲示涅槃 我悉至誠而勸請
제불약욕시열반 아실지성이권청
惟願久住刹塵劫 利樂一切諸衆生
유원구주찰진겁 이락일체제중생
(8) 普皆廻向
(8) 보개회향
所有禮讚供養佛 請佛住世轉法輪
소유예찬공양불 청불주세전법륜
隨喜懺悔諸善根 廻向衆生及佛道
수희참회제선근 회향중생급불도
(9) 常隨佛學
(9) 상수불학
我隨一切如來學 修習普賢圓滿行
아수일체여래학 수습보현원만행
供養過去諸如來 及與現在十方佛
공양과거제여래 급여현재시방불
未來一切天人師 一切意樂皆圓滿
미래일체천인사 일체의요개원만
我願普隨三世學 速得成就大菩提
아원보수삼세학 속득성취대보리
(10) 恒順衆生
(10) 항순중생
所有十方一切刹 廣大淸淨妙莊嚴
소유시방일체찰 광대청정묘장엄
衆會圍遶諸如來 悉在菩提樹王下
중회위요제여래 실재보리수왕하
十方所有諸衆生 願離憂患常安樂
시방소유제중생 원리우환상안락
獲得甚深正法利 滅除煩惱盡無餘
획득심심정법리 멸제번뇌진무여
受持願
수지원
我爲菩提修行時 一切趣中成宿命
아위보리수행시 일체취중성숙명
常得出家修淨戒 無垢無破無穿漏
상득출가수정계 무구무파무천루
天龍夜叉鳩槃茶 乃至人與非人等
천룡야차구반다 내지인여비인등
所有一切衆生語 悉以諸音而說法
소유일체중생어 실이제음이설법
修行二利願
수행이리원
勤修淸淨波羅蜜 恒不忘失菩提心
근수청정바라밀 항불망실보리심
滅除障垢無有餘 一切妙行皆成就
멸제장구무유여 일체묘행개성취
於諸惑業及魔境 世間道中得解脫
어제혹업급마경 세간도중득해탈
猶如蓮華不着水 亦如日月不住空
유여연화불착수 역여일월부주공
成熟衆生行願
성숙중생행원
悉除一切惡道苦 等與一切群生樂
실제일체악도고 등여일체군생락
如是經於刹塵劫 十方利益恒無盡
여시경어찰진겁 시방이익항무진
我常隨順諸衆生 盡於未來一切劫
아상수순제중생 진어미래일체겁
恒修普賢廣大行 圓滿無上大菩提
항수보현광대행 원만무상대보리
不離願
불리원
所有與我同行者 於一切處同集會
소유여아동행자 어일체처동집회
身口意業皆同等 一切行願同修學
신구의업개동등 일체행원동수학
所有益我善知識 爲我顯示普賢行
소유익아선지식 위아현시보현행
常願與我同集會 於我常生歡喜心
상원여아동집회 어아상생환희심
供養願
공양원
願常面見諸如來 及諸佛子衆圍요
원상면견제여래 급제불자중위요
於彼皆興廣大供 盡未來劫無疲厭
어피개흥광대공 진미래겁무피염
願持諸佛微妙法 光顯一切菩提行
원지제불미묘법 광현일체보리행
究竟淸淨普賢道 盡未來劫常修習
구경청정보현도 진미래겁상수습
利益願
이익원
我於一切諸有中 所修福智恒無盡
아어일체제유중 소수복지항무진
定慧方便及解脫 獲諸無盡功德藏
정혜방편급해탈 획제무진공덕장
一塵中有塵數刹 一一刹有難思佛
일진중유진수찰 일일찰중난사불
一一佛處衆會中 我見恒演菩提行
일일불처중회중 아견항연보리행
轉法輪願
전법륜원
普盡十方諸刹海 一一毛端三世海
보진시방제찰해 일일모단삼세해
佛海及與國土海 我遍修行經劫海
불해급여국토해 아변수행경겁해
一切如來語淸淨 一言具衆音聲海
일체여래어청정 일언구중음성해
隨諸衆生意樂音 一一流佛辯才海
수제중생의요음 일일유불변재해
三世一切諸如來 於彼無盡語言海
삼세일체제여래 어피무진어언해
恒轉理趣妙法輪 我深智力普能入
항전이취묘법륜 아심지력보능입
淨土願
정토원
我能深入於未來 盡一切劫爲一念
아능심입어미래 진일체겁위일념
三世所有一切劫 爲一念際我皆入
삼세소유일체겁 위일념제아개입
我於一念見三世 所有一切人師子
아어일념견삼세 소유일체인사자
亦常入佛境界中 如幻解脫及威力
역상입불경계중 여환해탈급위력
承事願
승사원
於一毛端極微中 出現三世莊嚴刹
어일모단극미중 출현삼세장엄찰
十方塵刹諸毛端 我皆深入而嚴淨
시방진찰제모단 아개심입이엄정
所有未來照世燈 成道轉法悟群有
소유미래조세등 성도전법오군유
究竟佛事示涅槃 我皆往詣而親近
구경불사시열반 아개왕예이친근
成正覺願
성정각원
速疾周변神通力 普門遍入大乘力
속질주변신통력 보문변입대승력
智行普修功德力 威神普覆大慈力
지행보수공덕력 위신보부대자력
遍淨莊嚴勝福力 無着無依智慧力
변정장엄승복력 무착무의지혜력
定慧方便諸威力 普能積集菩提力
정혜방편제위력 보능적집보리력
淸淨一切善業力 최滅一切煩惱力
청정일체선업력 최멸일체번뇌력
降伏一切諸魔力 圓滿普賢諸行力
항복일체제마력 원만보현제행력
總結大願
총결대원
普能嚴淨諸刹海 解脫一切衆生海
보능엄정제찰해 해탈일체중생해
善能分別諸法海 能甚深入智慧海
선능분별제법해 능심심입지혜해
普能淸淨諸行海 圓滿一切諸願海
보능청정제행해 원만일체제원해
親近供養諸佛海 修行無倦經劫海
친근공양제불해 수행무권경겁해
三世一切諸如來 最勝菩提諸行願
삼세일체제여래 최승보리제행원
我皆供養圓滿修 以普賢行悟菩提
아개공양원만수 이보현행오보리
結歸普賢
결귀보현
一切如來有長子 彼名號曰普賢尊
일체여래유장자 피명호왈보현존
我今廻向諸善根 願諸智行悉同彼
아금회향제선근 원제지행실동피
願身口意恒淸淨 諸行刹土亦復然
원신구의항청정 제행찰토역부연
如是智慧號普賢 願我與彼皆同等
여시지혜호보현 원아여피개동등
結歸文殊
결귀문수
我爲변淨普賢行 文殊師利諸大願
아위변정보현행 문수사리제대원
滿彼事業盡無餘 未來際劫恒無倦
만피사업진무여 미래제겁항무권
我所修行無有量 獲得無量諸功德
아소수행무유량 획득무량제공덕
安住無量諸行中 了達一切神通力
안주무량제행중 요달일체신통력
文殊師利勇猛智 普賢慧行亦復然
문수사리용맹지 보현혜행역부연
我今廻向諸善根 隨彼一切常修學
아금회향제선근 수피일체상수학
結歸廻向
결귀회향
三世諸佛所稱歎 如是最勝諸大願
삼세제불소칭탄 여시최승제대원
我今廻向諸善根 爲得普賢殊勝行
아금회향제선근 위득보현수승행
原生淨土
원생정토
願我臨欲命終時 盡除一切諸障碍
원아임욕명종시 진제일체제장애
面見彼佛阿彌陀 卽得往生安樂刹
면견피불아미타 즉득왕생안락찰
我旣往生彼國已 現前成就此大願
아기왕생피국이 현전성취차대원
一切圓滿盡無餘 利樂一切衆生界
일체원만진무여 이락일체중생계
彼佛衆會咸淸淨 我時於勝蓮華生
피불중회함청정 아시어승연화생
親覩如來無量光 現前授我菩提記
친도여래무량광 현전수아보리기
蒙彼如來授記已 化身無數百俱胝
몽피여래수기이 화신무수백구지
智力廣大변十方 普利一切衆生界
지력광대변시방 보리일체중생계
總結十門無盡
총결시문무진
乃至虛空世界盡 衆生及業煩惱盡
내지허공세계진 중생급업번뇌진
如是一切無盡時 我願究竟恒無盡
여시일체무진시 원아구경항무진
經殊勝 功德
경수승 공덕
十方所有無邊刹 莊嚴衆寶供如來
시방소유무변찰 장엄중보공여래
最勝安樂施天人 經一切刹微塵劫
최승안락시천인 경일체겁미진겁
若人於此勝願王 一經於耳能生信
약인어차승원왕 일경어이능생신
求勝菩提心渴仰 獲勝功德過於彼
구승보리심갈앙 획승공덕과어피
卽常遠離惡知識 永離一切諸惡道
즉상원리악지식 영리일체제악도
速見如來無量光 具此普賢最勝願
속견여래무량광 구차보현최승원
此人善得勝壽命 此人善來人中生
차인선득승수명 차인선래인중생
此人不久當成就 如彼普賢菩薩行
차인불구당성취 여피보현보살행
往昔由無智慧力 所造極惡五無間
왕석유무지혜력 소조극악오무간
誦此普賢大願王 一念速疾皆消滅
송차보현대원왕 일념속질개소멸
族姓種類及容色 相好智慧咸圓滿
족성종류급용색 상호지혜함원만
諸魔外道不能摧 堪爲三界所應供
제마외도불능최 감위삼계소응공
速詣菩提大樹王 坐已降伏諸魔衆
속예보리대수왕 좌이항복제마중
成等正覺轉法輪 普利一切諸含識
성등정각전법륜 보리일체제함식
結勸受持
결권수지
若人於此普賢願 讀誦受持及演說
약인어차보현원 독송수지급연설
果報唯佛能證知 決定獲勝菩提道
과보유불능증지 결정획승보리도
若人誦此普賢願 我說少分之善根
약인송차보현원 아설소분지선근
一念一切悉皆圓 成就衆生淸淨願
일념일체실개원 성취중생청정원
我此普賢殊勝行 無邊勝福皆廻向
아차보현수승행 무변승복개회향
普願沈溺諸衆生 速往無量光佛刹
보원침익제중생 속왕무량광불찰
4. 如來讚歎
4. 여래찬탄
爾時 普賢菩薩摩訶薩 於如來前 說此普賢廣大願王淸淨偈已 善財童子 踊躍無量
이시 보현보살마하살 어여래전 설차보현광대원왕청정게이 선재동자 용약무량
一切菩薩 皆大歡喜 如來讚言 善哉善哉.
일체보살 개대환희 여래찬언 선재선재.
第三章 流通分
제삼장 유통분
1. 時會大衆 信受奉行
1. 사회대중 신수봉행
爾時 世尊 與諸聖者菩薩摩訶薩 演說如是不可思議解脫境界勝法門時, 文殊師利菩薩 而爲上首
이시 세존 여제성자보살마하살 연설여시불가사의해탈경계승법문시, 문수사리보살 이위상수
諸大菩薩 及所成熟 六千比丘 彌勒菩薩 而爲上首 賢劫一切諸大菩薩 無垢普賢菩薩 而爲上首
제대보살 급소성숙 육천비구 미륵보살 이위상수 현겁일체제대보살 무구보현보살 이위상수
一生補處 住灌頂位 諸大菩薩 及餘十方種種世界 普來集會 一切刹海極微盡數諸佛菩薩摩訶薩
일생보처 주관정위 제대보살 급여시방종종세계 보래집회 일체찰해극미진수제불보살마하살
大智舍利弗 摩訶目건連等 而爲上首 諸大聲聞 幷諸人天 一切世主 天龍夜叉 乾闥婆 阿修羅
대지사리불 마하목건련등 이위상수 제대성문 병제인천 일체세주 천룡야차 건달바 아수라
迦樓羅 緊那羅 摩후羅伽 人非人等 一切大衆 聞佛所說 皆大歡喜 信受奉行.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등 일체대중 문불소설 개대환희 신수봉행.
-普賢行願品 終
-보현행원품 끝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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