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진쑥 3가지 효능과 식용방법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간에 작은 덩어리가 만들어져 간의 기능이 급격히 떨어지는 강경변증은 일반인들에게 간경화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간경화는 만성적인 B형 간염이나 과음 혹은 간에 미치는 독성물질에 의해 염증이 발생하고 이 염증이 장기화되면서 간이 섬유화 조직으로 바뀌는 것으로 간경화의 증상으로는 피부에 거미모양의 붉은 반점이 나타나거나 남성의 성기능 저하, 황달, 혈변 등의 증상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간경화의 예방법으로는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무엇보다 평상시 과음을 피할 수 있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바쁜 현대를 살아가면서 술과 스트레스를 피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최근 간경화, 간염, 지방간에 대한 인진쑥 효능이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면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인진쑥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직접 야생의 것을 채취하여 인진쑥즙을 만들어 먹는 사람도 있는데 복용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자세히 알고 만들 것을 당부하고 있다.
인제대학교 바이오헬스 소재 연구센터 윤현주 교수의 연구논문을 바탕으로 인진쑥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다.
1. 간기능 관련 질환
인제대학교 윤현주 교수의 연구논문에 의하면 인진쑥으로부터 정제된 2KDa이하의 수용성 소당류인 AIP1은 세포자살에 중요한 Fas유전자의 발현을 현저히 억제함으로써 이를 이용할 경우 Fas-Fas1 상호작용을 매개로 하는 간세포상에 의한 염증, 간기능 장해, 알콜성 간염, 환경성 간염, 바이러스성 간염, 스트레스성 간염, 지방간, 질환 등의 간기능 관련 질환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면역증강용 조성물 Fas-Fas1관련 종양치료용 조성물 등을 새로이 제공할 수 있는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나와 있다. 이미 인진쑥은 간경화나, 지방간, 간염 등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데 윤현주 교수의 논문 자료를 통해 좀더 정확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듯하다.
2. 항비만성 바이오헬스 소재
윤현주 교수의 또다른 논문에 의하면 인진쑥 올리고당 AIP1은 체중과 복부지방의 감량효과가 있으며 혈청의 지질 수준 개선의 효능이 있으며 비만증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고혈청렙틴치를 정상수준으로 낮추어 주는 탁월한 효능이 있음이 판명되어 인진쑥 올리고당 AIP1은 비만증의 내분비 생리적 대사작용을 개선시키는 기능성 바이오 헬스 소재이다. 라고 나와 있다.
3. 염증 반응 억제
인진쑥 올리고당 AIP1은 뇌세포 염증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상세포에 작용하여 염증반응을 억제해 주는 것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고 또한 AIP1은 대식 세포에서도 염증반응을 억제해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윤현주 교수의 연구논문에서 전한다.
인진쑥은 특히 숙취해소용으로 찾는 사람이 많은데 술을 먹는 날 아침에 인진쑥 환을 먹고 음주 후 잠자리에 들기 전 다시 인진쑥 환을 먹고 잠자리에 들면 다음날이 훨씬 편해진다고 한다. 또한 모든 약초가 그렇듯 인진쑥에도 독소가 있으므로 일반 야생에서 자라는 것을 채취하여 음용할 경우 반드시 독소를 제거한 후 음용하기를 권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