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의 위험
스마트폰은 아이들에게 있어서 소통의 수단이고 놀이의 수단이죠. 아이에게는 또래 문화의 상징이고 자기표현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이렇게 매력적인 스마트폰은 정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은 아이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죠. 생활 속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일탈을 경험하게 만들 수 있어요.
특히 심리적으로 스마트폰에 의존하게 된다면 만족을 위해 더 많이 사용하여야 하는 욕구가 생기고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불안한 상태를 만들곤 해요. 이는 금단현상으로 정의할 수 있어요.
이렇게 중독에 이르게 되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1. 초조하고 불안하다.
2. 피로감이 생기고 집중력이 저하된다.
3. 두통이 생긴다.
4. 잠이 들기 어렵다.
5. 우울감이 올라온다.
6. 환청이 들린다.
아이들은 아직 성장기에 있기 때문에 일방적이고 자극적인 정보에 자주 노출이 되면 좌뇌만 발달하게 되고 우측 전두엽 기능에 저하를 초래할 수 있어요. 이는 통합적인 사고의 능력을 떨어지게 만들어 두뇌발달에 매우 좋지 못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스마트폰 과다사용은 자아개념과 자기조절과 관계가 있습니다. 성장하고 있는 아이는 자아에 대한 인식과 자기조절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라 할 수 있어서 우리아이의 스마트폰의 올바른 사용과 지도로 아이의 건강을 지킬 필요성을 느낍니다.
스마트폰 사용 지도법?
1.부모와 주변 어른들이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모범을 보여주세요.
자기조절을 통해 스마트폰 사용을 적절하게 제한하고, 활동이나 대화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아이들에게 올바른 사용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2.아이들과 함께 스마트폰 사용에 관한 규칙을 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제한하거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일정한 시간대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의 활동이나 숙제 등에 집중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사용이 금지된 공간이나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스마트폰에서 아이들이 접하는 콘텐츠.는 정말 중요해요.
양질의 교육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선택하여 아이들의 지식과 흥미를 증진시켜 주세요. 또한,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함께 시청하거나 대화하면서 적절한 사용법을 가르쳐줄 수 있습니다.
4.스마트폰 사용 시간과 다른 활동과의 교류와 균형을 잡아주세요
가족과 함께 야외 활동이나 게임을 즐기거나 독서, 그림 그리기, 음악 연주 등 다양한 취미를 가질 수 있도록 장려해주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초등 고학년 사회성 증진 집단 프로그램 종결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참고문헌
신수경외,유아의 자아개념 및 자기조절능력과 스마트폰중독 정도 간의 관계,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2권 제3호, 91-111, 2014.
조윤주,스마트폰 이용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자기통제의 매개효과,Korean J Child Stud 2018;39(4):13-22
구현영,청소년의 휴대전화 중독 예방에 대한 교육 요구,아동간호학회지 제16권 제4호, 2010년 10월 J Korean Acad Child Health Nurs Vol.16 No.4, 304-31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