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대 발명품
1. 나침반 배의 방형이나 위치를 알아보는 향해용 계측기로, 화약, 종이와 함께 중국 3대발명품의 하나로 꼽힌다. 저절로 남북방향을 가리킨다는 사실을 일찍이 발견한 중국인들은 여러 형태의 나침판을 제작, 사용하였는데 이에 관한 신뢰성 있는 기록은 11세기 이후의 문헌에서 보인다. 중국에서 발명된 나침판은 이후 아라비아를 거쳐 유럽으로 전래되어 폐쇄적이었던 중세 유럽의 세계관을 타파하고 유럽인들로 하여금 밖으로 눈을 돌려 광활한 세계정복에 나서게 하는 초석이 된다.
2. 총
투사체를 쏘는데 사용하는 관의 일종으로, 근대적 의미의 총기는 1040년 중국에서 화약이 발명된 이후 사용했다.당시에는 주로 종이 원통 안에 화살을 넣은 뒤 안에서 화약을 폭발시켜 화살을 날리는 비화창 등이 만들어졌으나, 1281년 원나라에 의해 철제포탄을 사용하는 철화포가 최초로 만들어졌고 1288년에는 대포가 등장하였다.
3. 금속활자 놋쇠, 납, 무쇠 등을 녹여 만든 활자로 일명 주자(鑄字)라고도 불리는 금속활자의 발명은 인쇄술의 발달과 서적의 대량보급의 길을 여러 인류의 문화발전에 크게 기여 했다. 문헌상 금속활자로 간행된 최초의 인쇄물은 고려의 “남명천화상송증도가”이나 현재전해지지 않으며, 현존하는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본은 파리의 국립도서관에 소장된 고려의 직지심경으로 독일의 크텐베르크 금속활판보다 120여년이나 앞선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종이
종이는 흔히 나침반, 화약 등과 함께 중국의 3대 발명 중 하나로 간주되는 발명품이다. 중국 고사에 따르면 종이는 서기 105년에 후한(後漢) 대의 환관이었던 채륜(蔡倫)에 의해 발명되었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최근의 고고학 연구 결과로는 적어도 그보다 250년 이상 일찍 발명되어 기원전 140년경에 이미 사용되고 있었다고 한다. 종이는 처음에는 뭔가를 기록하기 위한 용도가 아니라 포장 재료나 의복, 개인 위생용으로 이용되었다. 기록 용도로 종이가 사용되기 시작한 증거는 서기 110년경이 되어야 비로소 찾아볼 수 있다. 중국에서 발명된 종이는 중동을 거쳐 서유럽으로 전파되었다. 기록에 따르면 제지술은 751년 경 중앙아시아의 슈마르칸트에 전파된 것을 시작으로 바그다드, 카이로, 모로코, 스페인을 차례로 거쳐 서유럽에 퍼졌으며, 14세기에는 서유럽 각지에 종이 공장이 생겨났다. 종이가 널리 쓰이게 됨에 따라 중세 서유럽에서 기록매체로 사용되었던 양피지는 이후 점차로 자취를 감추게 되었고, 종이는 15세기 이후 발전한 인쇄술과 함께 지식의 대중화 과정을 주도하여 종교개혁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5. 기계식 계산기
1642년 블레이브 파스칼이 톱니바퀴와 원통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계산기를 발명함으로써 비로소 현실화 되었으나, 이것은 덧셈과 뺄셈만 가능한 것이었다. 진정한 의미의 기계식 계산기는 1671년 독일의 G.라이프니치가 사칙연산 뿐 아니라 제곱근까지 구할 수 있는 계산기를 발명한데서 시작되었다. 6. 베이글 빵
밀가루, 이스트, 물, 소금만으로 만든 유태민족의 전통빵으로 2000년 전부터 유태인의 식탁에 등장했다고 한다. 국제적으로 알려진 것은 미국 동부지방으로 이민을 간 유태인들에 의해서다. 보통 빵보다 당분, 지방의 사용이 적어 소화가 잘 되며 맛이 담백해 육류나 치즈, 버터, 잼, 샐러드, 훈제연어 등 어떤 재료와도 잘 어울리고 특히 대도시 직장인의 아침식사로 인기가 높았다.
7. 전구
열을 이용해 빛을 밝히는 전깃불의 한 대표적인 전기조명으로 19세기 초부터 여러 과학자들에 의해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전류가 흐를 때 필라멘트가 너무 빨리 녹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에 미국의 에디슨은 필라멘트 재료에 문제가 있음을 깨닫고 백금에서 식물성 섬유에 이르는 6,000여 종의 물질로 실험을 한 결과, 드디어 1879년 10월 21일, 대나무 섬유를 태운 숯으로 만든 필라멘트를 발명, 40시간동안 전깃불을 밝히는데 성공했다. 1882년 9월 4일, 전구를 가정용 조명기구로 실용화하는데 성공하였다.
8. 트랜지스터
규소(실리콘)와 같은 자연적인 반도체로 만들어진 다리 세개 다린 소자(트라이오드)로 전류의 개폐, 정류, 증폭 등의 기능을 수행했다. 1974년 미국 벨 연구소의 존 바딘(J.Bardeen), 월터 H.브레테인, 우리리암 브레드포드 쇼클리에 의해 발명되었으며, 그동안 사용돼 왔던 진공관에 비해 훨씬 작고 내구성이 강하며, 예열이 필요없고 소비에너지도 적은 장점이 있다.
9. 인공위성
지구상에서 여러 목적에 적합한 장치를 갖춘 물체를 로켓으로 발사하고, 여기에 필요한 속도를 주어 지구궤도를 원형이나 타원형의 궤도로 비행시키는 인공천체를 말한다. 최초의 인공위성은 1957년 소련에서 발사된 스푸트니크 1호이며, 1958년에는 미국의 폰브라운이 최초로 지구 주위의 궤도를 도는 인공위성을 발사했다. 1962년에는 최초의 실용적 통신위성인 첼스타 1호가 대서양 횡단 TV중계방송을 시작했고, 1964년에는 통신위성을 통해 도쿄 올림픽이 전세계로 생중계 되기도 했다. 우리나라는 1995년 처음으로 통신위성인 무궁화 1호를 발사했고, 1996년 3월부터 전파중계를 하고있다.
10. 복제양돌리
6년생 암양의 체세포를 이용해 유전자 조작기술에 의해 태어난 복제양 돌리는 완전히 성장한 채세포는 분화할 수 없다는 기존의 이론을 뒤집은 산 증거가 됨으로써 생명공학계에 돌풍을 일으켰던 주인공이다. 돌리의 탄생은 생명복제 특히 복제인간의 출현문제와 관련하여 학계, 종교계에뜨거운 논쟁을 가져왔으며, 세계 각국으로 하여금 생명복제에 관한법률 제정으로 서두르게 하였다. 영국의 스린 연구소가 돌리의 탄생과정에서 얻은 유전공학적 지식은 앞으로 인간의 질병치료, 식량문제의 해결에 크게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