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에서 연간 가장 많이 소비된 음료 1위 차지한 병 생수 -
- 건강 추구하는 소비자 트렌드와 더불어 시장 전망 밝을 것 -
□ 꾸준히 성장하는 미국 병 생수(Bottled water) 시장
◦ 연간 미국인이 가장 많이 마신 음료, 바로 병 생수
- 음료 산업 전문 온라인 미디어 BeverageDaily.com에서는 작년 6월, 2017년 한 해 동안 미국인이 가장 많은 양을 소비한 음료 제품으로 ‘병 생수(Bottled water)’를 꼽는 흥미로운 기사*를 낸 바 있음.
주*: https://www.beveragedaily.com/Article/2018/06/01/Bottled-water-takes-top-spot-in-US-in-2017
- 이는 IBWA(International Bottled Water Association)와 BMC(Beverage Marketing Corporation)에서 조사한 수치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서, 병 생수 소비량은 이전까지 부동의 1위를 유지하던 탄산(소다)음료 소비량을 2016년 처음으로 추격한 뒤 2년째 선두를 달리고 있음.
- 해당 기사에 따르면 2017년 미국 전체 병 생수 소비량과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약 7%와 8.8% 증가한 반면, 소다 음료의 매출은13년 연속 감소세를 보임.
- Harris Poll이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IBWA의 설문에서, 전체 대상의 약 63%가 병 생수를 가장 선호하는 음료로 꼽았고,설문 대상의 거의 대부분인 94%가 병 생수를 소다 음료와 같은 소프트드링크보다 더 건강한 선택으로 여겼음.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설탕 음료 섭취를 줄이려는 움직임이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꾸준히 확산되고 있으며, 그에 대한 가장 건강한 대안으로 생수가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미국 병 생수 시장 규모 및 동향
-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Statista의 미국 병 생수 시장 디렉터리(Market Directory, Bottled Water, United States)에 따르면, 2019년 기준 해당 시장은 약 675억7030만 달러 규모로 분석되며 이는 전년 대비 6.2% 성장한 수치임. 이 시장은 2019년부터 2023년까지 향후 5년간 연평균 5.5%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2010~2023년 미국 병 생수 시장 매출 규모 변화 추이
(단위: US$ 백만)
자료: Statista
- 1인당 병 생수 소비량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Statista에 의하면 2019년 기준 미국의 인당 평균 병 생수 소비량은165ℓ로, 106ℓ를 기록했던 2010년과 비교해 약 1.5배 증가했으며, 2023년에는 약 195ℓ까지 증가할 것으로 분석됨.
- 미국은 세계 병 생수 시장에서 중국, 독일, 멕시코 등을 앞서며 가장 큰 매출이 발생한 국가로서,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중요성이 제고되고 식수로서의 수돗물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며 미국의 병 생수 수요는 앞으로도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 다양한 병 생수 종류와 주요 제품 알아보기
◦ 미네랄워터? 스프링워터? 병 생수의 종류 관련 용어
- 현재 시중에는 수많은 종류의 병 생수가 판매되고 있음. 판매되는 병 생수들은 ‘미네랄워터’, ‘스프링워터’, ‘알칼리워터’ 등 다양한 용어로 정의되며 이 용어들은 마케팅 수단으로까지 널리 활용되고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떤 물이 순도(Purity)가 높고 건강에 더 좋은지(Healthfulness) 혼란을 겪을 수 있음.
- 대표적인 소비자 제품 리뷰 전문 기관 Consumer Reports에서는 지난주, 위와 같은 우려에 대한 해답으로 ‘병 생수 관련 용어’를 정의한 바 있으며, 이 중 주요 용어들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자 함.
용어 | 설명 | 해당 제품의 예 |
Spring water (스프링워터; 샘물) | - 지하수가 지표로 솟아오른 샘(spring)에서 직접 혹은 추출하여 얻거나, 샘에 물을 공급하는 지하의 대수층(aquifer)과 연결된 우물(well)에서 얻은 물 - 펌프와 같은 외력으로 물을 추출했다면, 추출 후 물에 특정 물질을 첨가하는 등의 성분/품질 변경 불가능 | Evian |
Artesian water (자분수) | - 피압 대수층(confined aquifer) 또는 물을 머금고 있는 암석이나 지반의 층으로부터 물을 공급받는 우물(well)에서 얻은 물 | Fiji Natural Artesian Water |
Mineral water (미네랄워터; 광천수) | - 특정 양의 광물(무기질)과 250ppm 이상의 용해성 물질(dissolved solids)을 함유한 물 - 생산 시 추가적인 광물 첨가 불가능 | Topo Chico |
Glacier water (빙하수) | - 다른 출처의 물질에 의해 희석되지 않은, 천연 빙하로부터 흘러나오거나 빙하얼음으로부터 추출된 물 | Clear Alaskan Glacial Water |
Purified water (정화수) | - 화학물질과 입자성 물질(particulates)을 제거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정화 과정을 거친 물 - 용해성 물질 함유량은 10ppm을 초과할 수 없으며, 정화 방식으로는 역삼투 방식과 증류 방식이 포함됨 | (역삼투) Dasani (증류) Nestlé Pure Life |
Alkaline water (알칼리워터) | - pH 농도 7 이상의 물로, 섭취 시 혈중 산도를 중화시켜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도 있음 - 다만 이는 산업 내 용어로서, FDA의 공식 기준은 없음 | Essentia |
자료: Consumer Reports
(https://www.consumerreports.org/bottled-water/bottled-water-labels-what-is-alkaline-raw-spring-water/?EXTKEY=NW0W01712&utm_source=acxiom&utm_medium=email&utm_campaign=20190516_nsltr_welcome_whatsnew)
◦ 미국 병 생수 시장의 메이저 플레이어 및 주요 브랜드
- 글로벌 리서치 기관 Euromonitor의 미국 병 생수 시장 보고서(Bottled Water in the US, 2019년 3월 발간)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미국의 병 생수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기업으로는 단연 Nestlé가 꼽힘. Nestlé는 글로벌 종합 식음료 기업으로, 미국 병 생수 시장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다수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Nestlé와 함께 The Coca-Cola Company와 PepsiCo Inc.의 3개 기업이 미국 병 생수 시장의 약 36%를 점유하고 있음.
- 미국 병 생수 시장을 구성하는 브랜드로 살펴보면, 상위 7개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시장의 약 40%는 자사 상표(Private label) 브랜드가 점유 중인 것으로 집계됨.
미국 병 생수 시장 점유율 상위 7개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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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 Nestlé Pure Life | Aquafina | Dasani | Poland Spring | Deer Park | Ozarka | Arrowhead |
기업명 | Nestlé Waters | PepsiCo Inc. | The Coca- Cola Co. | Nestlé Waters | Nestlé Waters | Nestlé Waters | Nestlé Waters |
점유율 | 20.7% | 9.5% |
자료: Euromonitor, 각 사 웹사이트, Wikipedia, Target
- 시장 점유율 상위 3개 브랜드로는 Nestlé Pure Life와 Aquafina, Dasani가 꼽힘.
- 시장조사 전문 기관 IBIS World에 따르면, Aquafina는 미국 뉴욕주에 본사를 둔 PepsiCo 소유의 브랜드임. PepsiCo는 세계적인 식음료 기업 중 하나로, Gatorade, Tropicana와 같은 유명 음료 브랜드 또한 소유하고 있음.
- 소프트드링크의 대명사 콜라(Coke)로 대표되는 The Coca-Cola Company는 생수 브랜드 Dasani를 소유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의 음료 제조사답게 약 200개 국가에서 500여 개 브랜드의 음료를 판매 중임. 병 생수 시장에서는 PepsiCo의 Aquafina와 치열한 경쟁 구도를 이루고 있음.
- 세계 최대 종합 식음료 기업 Nestlé는 상위 3개의 병 생수 브랜드 중 하나인 Nestlé Pure Life뿐만 아니라, 상위 7개 중 나머지 4개인 Poland Spring, Deer Park, Ozarka, Arrowhead 브랜드를 모두 소유한 시장 선두 기업임. 인기 있는 탄산수 Perrier와 San Pellegrino 또한 소유한 Nestlé는 미국 병 생수 시장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
□ 시사점
◦ 병 생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
-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건강한 식습관의 중요성이 점차 더욱 주목받고 있어, 설탕이나 인공 감미료 등이 첨가되지 않은 생수 제품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이와 더불어 환경오염 이슈 또한 이전보다 더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어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도 또한 점차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됨.
- 일반 가정의 수돗물은 식수로서 안전하지 않다는 인식이 여전히 팽배하여 특히 가정에서의 병 생수 소비가 전체 병 생수 수요를 이끌 것으로 전망되며, Statista의 조사에 따르면 외출이나 외식 시의 병 생수 소비 또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이 인터뷰한 로스앤젤레스 지역 요식업계 종사자에 따르면, 레스토랑에서 음식 주문 시 Fountain Drink(여러 종류의 소다 음료 디스펜서에서 원하는 음료를 따르는 방식)를 주문하는 대신 물컵을 요청하는 경우가 과거에 비해 늘어나고 있다고 전하며, 매장에서 병 음료와 함께 판매 중인 병 생수를 구매하는 경우 또한 전보다 더 자주 목격되고 있다고 언급함.
-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스프링워터·미네랄워터·알칼리워터 등 다양한 성분과 기능을 강조한 병 생수 제품들이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어, 단순히 마시는 ‘물’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제품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따라서 미국 병 생수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들의 경우, 이러한 트렌드를 참고하여 기존의 생수와는 차별화된 프리미엄 생수 등 성분과 기능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으로 미국 시장에 접근한다면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됨.
◦ 병 생수 제품 생산 과정 및 패키징 또한 중요
- 소비자들의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다수의 병 생수 기업들은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발을 맞추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음.
- Nestlé는 최근 병 생수 생산 과정에서 물을 절약할 수 있는 설비에 투자한 바 있으며, 생산 플랜트 중 일부는 친환경 건축물 인증인LEED(Leadership of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를 취득함.
- The Coca-Cola Company의 병 생수 브랜드인 Dasani의 경우 생수 병 생산 시 30%를 식물 기반(plant-based) 소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완전히 식물 성분만을 바탕으로 한 PET의 개발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함. 대표적인 대형 할인마트 Costco의 자사 브랜드인 Kirkland Signature 생수 또한, 작은 뚜껑을 사용해 플라스틱 양을 줄였으며 물병 원료의 50%가 재활용 플라스틱임을 강조하고 있음.
식물 기반 소재를 강조한 Dasani 물병과 플라스틱 절감을 강조한 Kirkland Signature 물병의 라벨
자료: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직접 스캔
- 따라서 관련 업계의 기업들이 미국 병 생수 시장에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위의 예와 같이 친환경적인 제품 생산 공정과 제품 패키징의 소재를 강조한 마케팅으로 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음.
자료원: Beveragedaily.com, Statista, Euromonitor, IBIS World, Consumer Reports, Wikipedia, 각 사 웹사이트,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