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가정예배 안내서 (2024년 9월 17일 / 수정교회)
1) 지금까지 지켜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하며 감사의 예배를 드립시다.
2) 신앙고백 / 사도신경 / 다같이
3) 찬 송 / 542장 / 다같이
4) 기 도 / 맡은이
5) 성경봉독 / 잠언 3:5-10 / 맡은이
6) 말 씀 / 성경속의 좋은 약 / 맡은이
요즘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사중의 하나는 건강입니다. 예전보다 병원이나 약국이 그렇게도 많은 이유도 우리가 잘 살게 된 이유도 있지만 그만큼 의술이 발달된 것 못지않게 건강이 좋지 않고 동시에 병원을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약도 많고 의학기술도 좋아져서 건강관리를 잘하다보니 예전보다 평균수명도 훨씬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약의 한계성은 있습니다. 이에 성경 속에 나오는 좋은 약이 어떤 것인지를 알고 하나님의 말씀을 약을 복용하듯 우리 삶속에 적용한다면 몸의 건강은 물론 정신적인 건강, 영적인 건강에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1.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양약입니다(잠3:7-8)
우리를 만드신 하나님을 무시하고서 정상적인 삶을 살수 없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뜻은 하나님을 존중하는데서 오는 복종과 헌신의 태도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시111:10), 지식의 근본입니다(잠1:7) ‘헬쓰’(health)라는 단어는 ‘건강’을 뜻하는 영어입니다. 아무리 헬쓰 클럽을 다녀도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으면 삶이 건강하지 못합니다. 오늘 본문 8절도 경외하는 것이 몸에 양약(良藥,좋은 약)이 되어 골수를 윤택하게 한다고 말씀합니다.
2. 지혜로운 자의 혀가 양약입니다.(잠12:18)
또한 “선한 말은 꿀송이 같아서 마음에 달고 뼈에 양약이 되느니라”(잠16:24)고 함으로써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혀와 말이 양약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는 말을 잘 다듬을 필요가 있고 듣는 사람에게 좋은 감정과 소망과 위로와 힘을 줄 수 있는 말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이 점에서 병 주고 약 주는 말이 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예수님은 죽은 자를 살리려 오셨고 병든 자를 고치셨습니다. 주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운동력이 있어서 우리를 고치고 치료하는 최고의 명약입니다.
3. 충성된 사람이 양약입니다.(잠13;17)
잠25:13에서도 “충성된 사자(사역자, 헌신된 일꾼)는 그를 보낸 이에게 마치 추수하는 날에 얼음냉수 같아서 능히 그 주인의 마음을 시원케 하느니라”고 말씀하십니다. 가정에 며느리 한사람이 잘 들어오거나 사위 한 사람이 잘 들어와도 가정의 분위기가 달라질 것입니다. 나라의 지도자 한 사람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나라가 평안하고 백성들이 기뻐합니다. 이처럼 충성된 한 사람을 얻으면 천군만마를 얻는 것과 같이 큰 힘이 됩니다. 나오미 가정에 룻이라는 며느리가 들어와 복된 가정이 되고 성경에서 가장 훌륭한 왕이라 할 수 있는 다윗왕의 가문이 되었습니다.
4. 마음의 즐거움이 양약입니다.(잠17:22)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지만 심령의 근심을 뼈를 마르게 합니다. 근심을 많이 하고 즐거움이 없으면 뼈에 문제가 생기고 골다공증도 쉽게 찾아옵니다. 그래서 마음과 생각을 지켜주시도록 주님께 기도하는 삶이 필요합니다.(빌4:6-7) 무엇보다 시105:3은 “여호와를 구하는 자들은 마음이 즐거울 것이라고 약속합니다. 즉 진정한 평안과 즐거움은 일시적인 육신의 쾌락과 만족을 좇는데 있지 않고 오직 하나님을 찾는데서 나옵니다.
이러한 4가지 양약이 금년 추석 주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최고의 선물이 되어 한약 여러 첩을 먹는 것보다 최고의 명약이요, 보약으로 여김으로써 강건하게 살아가는 우리 가족이 되시기 바랍니다.
7) 기 도 / 사회자
8) 찬 송(헌금) / 408장 / 다같이
*드려진 헌금은 주일날 선교헌금으로 교회에 드립니다.
9) 주기도문 / 다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