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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업 대비 금융당국 위기대응체계 개요 |
□ 1.8(화) 10:30,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주재로 KB국민은행노조 파업관련 『확대 위기관리협의회』를 개최
ㆁ 그간금융위·금감원은 파업에 대비하여 ‘위기상황대응반’ 운영
-대응반은 국민은행의비상대응계획(contingency plan)이제대로 수립되었는지점검하는 한편,
-고객 불편및금융시장 불안 상황발생시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는유관기관간대응체계를 준비해 왔음
ㆁ 파업 당일인 오늘은 대응반을 ‘위기관리협의회’로격상하여운영하고,고객 불편 상황등모니터링 체계를가동중
<참고>금융위·금감원 위기대응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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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업 관련 당부사항 |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금융위·금감원 상황반으로부터 국민은행영업점 운영 및 전산시스템 가동 현황*등에 대해보고받은 후다음과 같이 당부하였음
*부분파업으로 진행되어모든 영업점(1,058개)이운영중이며, 인터넷·모바일 뱅킹 등전산시스템도정상 가동중
□ 먼저, 금일노사간 타협이 이루어지지 않고결국 국민들의 불편을 초래하는파업까지 이르게 된 점에 대해안타까움을 표함
ㆁ 파업으로 인해고객들의 금융거래에 불편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은행의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그동안 쌓아온 은행의신뢰와 평판이 훼손되어
- 궁극적으로 주주, 경영진, 근로자모두에게 손실을 초래한다는 점을 노사가 모두 더 잘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
ㆁ 나아가 여타의 일반기업과 달리 은행은 경제활동을 매개하는국민경제의 핵심 인프라라는 측면에서
-개인의 금융거래와 기업의 영업활동에 미치는파급효과까지 고려한다면 은행의 파업은국가적 손실도 큰 사안임을 강조
ㆁ특히 국민은행은 고객수나 자산규모 면에서국내 최대은행이므로 그만큼 영향도 크다는 점에서더욱 유감스러우며,
-한시라도 빨리노사 간에 합의가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힘
□우선, 이미 국민은행이 파업에 돌입한 만큼,금융위와금감원의위기대응반은고객 불편 최소화및금융시스템 안정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이행해 줄 것을당부하였음
ㆁ위기대응반은위기대응매뉴얼에 따라 파업 진행 및 영업상황, 고객 불편 등 상황을모니터링하여즉각 대응하고,
- 오늘 현장에 나가있는금감원 상황반은 국민은행측과 유기적 협조를 통해비상상황 발생시즉시대응이 가능하도록상황 관리를 철저히해줄 것을 당부
ㆁ특히, 최근에는 비대면거래가 90% 이상인 만큼 국민은행의전산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전산센터 방호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함을 강조하였음
□국민은행은비상대응계획에 따라적기 대응하고,고객불편사항에 대해충분한 설명과 양해를 구할 것을 당부하였음
ㆁ 인터넷 및 모바일뱅킹 운영상황, 지점 운영상황, 제한되는서비스의 범위 등에 대해서 고객 접점인인터넷, 모바일앱, 영업점등을 통해서신속히 안내하고
ㆁ 아울러,긴급한 자금 수요가 있는 기업·상공인 등의금융서비스가 차질없이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의해줄 것을 당부
□금융당국은추가적인 고객 불편사항이나금융시장 불안정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상황을지속 모니터링해 나가면서필요한 대응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임을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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