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술형 논술 원서 접수 팁! (feat 가천대 추석 특강)
일반적으로 논술이라고 하면 상위권학생들이 도전하는 시험으로 여전히 이해를 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가천대 논술 및 약술형 논술은 3등급~7등급인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 논술과 전혀 다른 문제 유형, 난이도, 시험 범위를 보이고 있어 약술형 혹은 약식 또는 쉬운 논술로 불리기도 하죠. 올해는 제대로 자리를 잡아 작년에 비해 학생들의 관심도가 더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됩니다.
‘ 수시는 전략이 합격의 절반이다’라는 격언처럼 가천대 논술 등 약술형 논술은 본인의 현재 성적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수시 원서 접수를하고 제대로 된 방향성을 갖고 공부해야 합니다.
원서 접수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 몇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첫째, 수능 최저학력 요구 유무를 체크하자
먼저 대학에서 수능 최저학력을 요구하고 있는지 유무와 본인의 6월 모의고사 성적을 기반으로 이를 충족할 수 있는지에 대한 유무입니다. 약술형 논술 대학 중에 가천대, 삼육대, 홍익대 세종, 고려대 세종이 수능 최저를 요구합니다. 반드시 수시 최종 모집안에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참고로 가천대 신설학과의 경우 수능최저학력이 1개영역 3등급인 일반학과와 다르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로직스학과는 국어, 수학, 영어, 사/과탐(1과목) 2개 영역 등급 합 5 이내를 요구하고, 클라우드공학과는 국어, 수학(기하, 미적분), 영어, 과탐(2과목) 2개 영역 등급 합 4 이내를 요구합니다. (과학탐구 적용 시 2과목 평균, 소수점 절사)
둘째, 내신 뒤집기 가능 유무를 확인하자.
둘째 본인의 내신 성적이 논술고사 성적으로 뒤집기가 가능한 내신인지를 확인하고 원서 접수를 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천대의 경우 학생부 교과 200점 만점에 180점 (가천대식 내신 기준 7.0등급) 이내는 나와야지 비교적 수월하게 내신 뒤집기가 가능합니다. 물론 국수 실력이 우수한 경우 170점 나오더라도 약 2.5문항 더맞추면 가천대 낮은 학과도 충분히 합격 가능합니다.
셋째, 현재 약술형 논술 실력을 확인하자
셋째 본인의 현재 약술형 논술고사 실력을 고려하여 약술형 논술 대학과 학과를 선정하여야 합니다. 저희 학원은 매월 공식 모의 논술고사를 보고 이를 데이터화해서 수시 진학지도를 해드리기 때문에 재원생의 경우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독학을 하는 비재원생의 경우 작년 기출문제를 정확하게 시간을 재고 풀어 채점을 해보고 본인의 실력을 파악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 작년 ebs교재에 연계되어 있는 기출 문제이기 때문에 맞힌 개수 +2개 정도 더하여 본인의 실력이라고 판단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넷째, 수시 6회와 정시 3회를 최대한 활용하자!
넷째 수시 6회 지원과 정시 3회 지원이라는 큰틀에서 적절하게 상향, 적정, 하향 지원을 하셔야 합니다. 재원생 상담 과정에서 흔히 경험하는 것이 불안감을 가진 학생들이 너무 하향 지원만을 고집하는 경향이 많다는 것입니다. 수시에서 다양한 기회가 있는 만큼 본인의 현재 실력 대비 최고의 대학과 학과에 진학하려고 적극적으로 도전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섯째, 시험일 중복여부를 반드시 체크하자!
수원대 인문 시험일과 홍익대(세종) 자연&캠퍼스자율전공(자연·예능) 시험날짜가 19일로 같습니다. 인문과 자연으로 나뉘어지니 대학 선택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 같은데요. 다음으로 한신대, 한국공학대, 한국외대글캠(자연)의 시험 날짜가 26일로 같습니다. 이과생의 경우 여기에서 대학 선택의 어려움이 약간 있을 수 있습니다. 한신대의 경우 시험과목이 국어와 수학인 반면 한국공학대와 외대글로벌(자연)은 수학(수1, 수2)만 시험을 본다는 점 참고하세요. 한국공학대 수학은 EBS교재 기반으로 난이도가 쉽지만 대문항과 소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는 반면 외대글로벌(자연) 수학은 수학 교과서를 기반으로 개별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기본문항부터 고난이도 문항까지 골고루 출제가 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서 대학 선정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천대, 삼육대, 수원대 등 약술형 논술대학은 대부분 문과에서 이과로, 이과에서 문과로 교차지원이 가능합니다. 특히 문과 학생이 간호학과 등 보건계열로 교차 지원하는 경우 본인의 수학 실력을 냉정히 검토하고 교차지원을 하셔야 합니다. 가천대 간호학과, 삼육대 간호학과, 수원대 간호학과의 경우 수학 문항수가 국어 보다 많을 뿐아니라 이과생들의 수학 실력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가천대, 삼육대, 수원대 등 대부분 약술형 논술 대학은 EBS연계율이 90% 이상으로 높습니다. 국어는 EBS지문을 그대로 가져와 대부분 정답을 찾는 단답형으로 출제되고, 수학의 경우 시험 범위가 수1, 수2임을 고려하면 약술형 논술은 단기간 집중 학습으로 실력을 충분히 높일 수 있습니다.
수시 원서 접수가 끝나면 곧 긴 추석 연휴이 이어집니다. 이에 목동씨사이트학원은 오는 9월 28일(목) ‘2024학년도 약술형 논술 추석 종일반’을 개강합니다. 6일 과정으로 ‘유형 집중반’과 ‘모의집중반’, 그리고 원거리 학생들을 위한 ‘유형집중 실시간 줌(ZOOM)반’으로 나눠집니다.
약술형 논술은 EBS수능특강, 수능완성이라는 출제 교재가 있어서 출제 문항을 충분히 예측할 수 있어서 적중률 높은 수업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