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요 내용 ? 1. 완전통합멘토링제 운영 계획 1. 추진배경및 근거 2. 목적 3. 추진방침 4. 2005년 추진 평가 5. 세부추진계획 6. 기대효과
2. 멘토링제 운영 관련 양식 1. 완전통합교육학생의 실태 2. 멘토링활동계획 3. 멘토링활동결과보고서
3. 완전통합 멘토링제 운영사례
4. 완전통합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과정 |
1. |
|
추진배경 및 근거 |
□ 추진배경
? 특수학급 미설치 유?초?중?고등학교의 일반학급에 특수교육대상자로 배치된 완전통합교육 학생에 대한 개별화교육을 포함한 교육과정 및 각종 상담지원활동이 필요함
? 통합교육 활성화 및 내실화를 위하여 특수학급 미설치 일반학교 교원에 대한 특수교육관련 정보 및 교육이 필요함
□ 추진근거
? 초?중등교육법 제59조(통합교육)
? 특수교육진흥법 제15조(통합교육)
? 희망경기특수교육발전계획, 2006특수교육운영계획
2. |
|
목 적 |
?완전통합교육학생의 장애정도 및 능력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개별화교육 운영 및 각종 상담활동 지원
?완전통합교육학생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지원하여 학생의 잠재 력 개발 및 사회적응력 신장
?장애학생의 실질적인 학습권을 보장 및 교육의 질 제고
3. |
|
추진방침 |
?특수교사를 멘토로, 통합학급교사를 멘티로 선정하되 본인의 희망을 고려함
?멘토(특수교사)는 완전통합된 장애학생의 학습 및 생활 전반에 관하여 멘티(통합교사)에게 지도조언하며 지원방안을 모색함
?멘티(통합교사)는 멘토(특수교사)의 도움을 받아 완전통합교육학생을 위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함
?멘토링 운영 지원단은 효율적인 멘토링 지원 활동을 위하여 다양한 정보 제공 및 각종 지원활동을 전개함
?멘토링 운영 전반에 관한 평가를 통하여 통합교육 내실화 방안을 모색함
4. |
|
2005년도 멘토링 운영 평가 |
□ 추진실적
?멘토링 운영 및 관련 교원 연수
?멘토링 운영 지원단 발족 및 멘토링 운영 지원 자료 제작
?멘토링 운영 실태 설문조사
?멘토링 운영 평가 및 환류
□ 멘토링 운영 계획
? 특수학급 미설치교의 통합교육담당 교원 연수 기회 확대
? 수요자 중심의 멘토링 운영
? 멘토링에 관한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
□ 멘토링 운영 방법
?멘토와 멘티간의 만남의 기회 제공
- 멘토와 멘티의 결연을 통한 만남의 기회 확대
- 전화나 이메일 및 메신저 등의 다양한 접촉 활성화
?멘토링 운영 시 방문상담
- 특수교육지원센터와 연계 체제 구축 필요
5. |
|
세부추진계획 |
□ 기 간 : 2006.03~2007.02
□ 대 상 :특수교사?통합교사,완전통합교육학생(유?초?중?고)
□ 내 용 : 개별화교육?교육과정편성운영?상담활동 등
□ 방 법 : 면대면?e-mail?전화?메신저?기타
□ 추진일정
추진내용 |
기간 |
비고 |
? 완전통합교육학생 교육지원을 위한 운영 계획 시달 |
2006. 02. |
도교육청 |
? 멘토링 운영 지원을 위한 자료 제작 |
2006.02. |
도교육청 키세넷, 키세클래스에 탑재 |
? 지역교육청별 자체 운영계획 수립 |
2006. 03.06(월) |
지역교육청 |
? 세부사업별 업무 추진 |
2006. 03. 01 - 2007.02.28 |
지역교육청 |
? 지원단 협의회 및 멘토링 관련자 간담회(워크숍) |
2006. 03. 01 - 2007.02.28 |
도?지역교육청 |
? 운영 평가 반성 및 2007 계획 수립 |
2006. 12. 20 - |
도?지역교육청 |
6. |
|
기대효과 |
?교육과정과 개별화교육 운영 지원을 통하여 특수학급 미설치교의 일반학급에 배치된 완전통합교육학생의 학습권 보장 및 사회적응력 신장
? 완전통합교육학생의 잠재능력 계발 및 자활능력 신장
?장애학생 복지 증진과 장애경감 및 2차 장애 예방
【완전통합교육학생의 실태】
소속 (학교명) |
|
학년반 |
|
담임교사명 |
| ||||
학생성명 |
|
성별 |
|
주민등록번호 |
| ||||
주 소 |
| ||||||||
장애상황 |
장애유형 |
|
장애등급 |
|
중복장애 |
| |||
장애원인 |
|
약물복용유무 |
|
특이사항 |
| ||||
가족사항 |
관 계 |
부 |
모 |
기타가족 |
연락처 |
자택) | |||
성 명 |
|
|
|
휴대폰) | |||||
생년월일 |
|
|
특이사항 | ||||||
직 업 |
|
|
| ||||||
생육사 |
| ||||||||
신체특징 |
| ||||||||
행동특성 |
| ||||||||
현재수행능력 |
학습면 |
-. 대상 학생의 현재 학습 수행수준을 기술 | |||||||
생활면 |
-. 등하교, 이동능력, 신변자립 등 일상생활과 관련있는 현재 수준 을 기술 -. 학급에서의 교우관계, 수업참여 등 적응에 관한 문제를 기술 | ||||||||
학부모 의견 |
|
〈양식 2〉
【멘토링 활동 계획】
멘 토 |
멘 티 |
완전통합 지원학생 | |||||||
소속 |
직 |
성명 |
소속 |
직 |
성명 | ||||
|
|
|
|
|
|
| |||
지원 기간 |
시작일 |
종료일 | |||||||
년 월 일 |
년 월 일 | ||||||||
지원 영역 |
개별화교육( ) 교육과정 수정( ), 특정문제행동지도( ) 진로지도( ), 학교생활지도( ), 기타( ) | ||||||||
지도 목표 |
-. 완전통합교육학생의 지원영역에 대한 지도 목표를 기술 | ||||||||
멘토링 활 동 내 용 |
일시 |
방법 |
멘토링 내용 | ||||||
|
e-mail, 면담, 전화 등의 방법 기술
|
| |||||||
평 가 |
|
〈양식 3〉
【멘토링 활동 결과 보고서】
소속 |
|
성명 |
|
성별 |
| ||||||
구분 |
멘토( ) 멘티( ) | ||||||||||
지원 기간 |
시작일 |
종료일 | |||||||||
년 월 일 |
년 월 일 | ||||||||||
멘토링지원대상 학생인적사항 |
학교 학년 성명 | ||||||||||
장애유형 |
|
장애등급 |
|
중복장애 |
| ||||||
지원영역 |
개별화교육( ) 교육과정 수정( ), 특정문제행동지도( ) 진로지도( ), 학교생활지도( ), 기타( ) | ||||||||||
멘토링목표 |
*멘토링활동을 통하여 전일제 완전통합교육학생 지원 목표 | ||||||||||
멘토링 활 동 내 용 |
일시 |
방법 |
멘토링 활동 내용 | ||||||||
|
e-mail, 면담, 전화 등의 방법 기술
|
| |||||||||
평 가 |
|
○○초등학교
완전통합교육학생의 장애정도 및 능력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개별화교육 운영 및
각종 상담활동 지원
완전통합교육학생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지원하여 학생의 잠재력 개발 및
사회적응력 신장
멘 토 |
멘 티 |
완전통합 지원학생 | |||||
소속 |
직 |
성명 |
소속 |
직 |
성명 | ||
○○초 |
교사 |
○○○ |
☆☆초 |
교사 |
☆☆☆ |
♡♡♡ | |
지원요구 |
대상 |
내용 | |||||
학생 |
친구들과 좀 더 사이좋게 지낼 수 있으면 좋겠음 | ||||||
교사 |
학생에 대한 이해의 폭 증진 및 적합한 교육적 지원 | ||||||
학부모 |
통합학급에서 대상학생의 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안내 | ||||||
지원 기간 |
시작일 |
종료일 | |||||
2006년 3월 1일 |
2007년 2월 28일 | ||||||
지원 영역 |
개별화교육( ○ ) 교육과정 수정( ○ ), 특정문제행동지도( ) 진로지도( ), 학교생활지도( ), 기타( ) | ||||||
지도 목표 |
- 교과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수정하여 지원한다. (체육, 미술 등의 신체 조작활동 위주) - 특수교육대상자의 또래활동을 지원한다. |
일시 |
방법 |
멘토링 내용 |
3월 |
면담 |
- 학생실태 조사 - 수정된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지원방안 협의 |
3월 |
|
- 개별화 교육계획 및 교육과정 수정에 필요한 자료수집 및 안내 -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 지원 - 어머니 보조교사 역할 안내 |
4월 |
면담 |
- 멘티교사에게 장애이해자료 안내 - 또래들과 함께 하는 장애이해교육관련 자료 지원 |
5월 |
|
- 통합교육의 상황 점검 - 교육활동에 필요한 자료수집 및 제공 |
7월 |
면담 |
- 1학기 평가활동 지원 - 통합교육 및 멘토링 운영의 문제점 논의 및 해결방안 모색 |
9월 |
면담 |
- 2학기 지도방안 및 교육계획 수정 지원 |
11월 |
|
- 통합교육의 상황 점검 - 교육활동에 필요한 자료 수집 및 제공 |
12월 |
면담 |
- 2학기 평가활동 지원 - 통합교육 및 멘토링 운영의 문제점 논의 및 해결방안 모색 |
학급 내에서 일반학생과의 상호작용, 교수학습에 큰 어려움 없이 생활.
수정된 교육과정을 통해 대상아동이 수행 가능한 활동을 함으로 교과내용에 대한 좌절감 없이 함께 수업에 참여 가능.
지속적인 아동의 지원으로 교수학습 측면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제고
- 보장기 사용의 권유, 보다 많은 활동에의 참여.
치료교육활동을 통해 아이의 근육운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장려.
개별화교육계획서
통합교사 |
연구부장 |
교무부장 |
교감 |
교장 |
|
|
|
|
|
2006학년도 ○○초등학교 ○○반
이 름 |
|
성 별 |
| |
나 이 |
|
생년월일 |
| |
장애종별 |
|
중복장애 |
| |
주 소 |
| |||
양육형태 |
|
전화번호 |
| |
생육사 |
| |||
신체특징 |
| |||
행동특성 |
평지에서 걷기는 하지만 뛰지 못하며, 넘어졌을 경우 혼자 일어서지 못함. | |||
현재수행능력
|
학습면 |
지체 2급의 장애를 가지고 있으나 기초 학습 능력에는 이상이 없으며, 학습 의욕이 높음. | ||
생활면 |
- 평지에서는 걸을 수 있으나 오르막이나 계단을 혼자 오르지 못하고, 화장실에서도 도움이 필요함. - 어머니가 학교에 상주하시며 학습을 도와주심. - 성격이 온순하고 명랑하여 학급에서 친구들과 잘 어울림. - 대부분의 체육 활동에는 참여하지 못함. | |||
학부모 의견 |
정신적인 면에서는 문제가 없는데 몸이 불편하다는 이유로 장애인 학교에 보내고 싶지 않음. 사회성을 키우고자 일반학급에 입학하길 원함. |
교과명 |
즐거운생활 | |
연간교육목표 | ||
다양하고 즐거운 활동을 통하여 건강한 심신을 기르며, 창의적인 표현 능력과 심미적인 태도를 함양한다. | ||
단기교육목표 | ||
기간 |
교육목표 |
평가계획 |
1학기 |
놀이와 표현 활동을 통하여 건강한 심신을 기르며, 감상 활동을 통하여 대상에 흥미와 관심을 가진다. |
?누가기록 ?5월 7월 11월 2월 수시 누가 평가 실시 |
2학기 |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고 즐겁게 표현하며, 표현과 놀이, 감상 활동을 통하여 신체적, 음악적, 조형적 활동의 기본 요소를 이해한다. |
주 |
기간 |
요일 |
단원명 |
학습주제 |
학습목표 |
활동내용 |
5 |
3.27- 4. 1 |
토 |
1. 씩씩한 어린이 |
'안녕' 노래 부르기 |
두 음을 사용하여 인사말 노래를 할 수 있다. |
? 그림악보 보기 ? 가락을 다양한 방법으로 바꾸어 부르기 |
6 |
4. 3 - 4. 8 |
화 |
내 몸에 대하여 알아보기 |
우리 몸의 부위별 이름과 역할을 안다. |
? 몸의 생김새 알아보기 ? 몸의 각 부분이 하는 일 알아보기 | |
화 |
건강한 생활 습관 익히기 |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실천할 바른 생활습관을 안다. |
?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지켜야 할 일 알아보기 ? 바른 자세에 대하여 알아보기 | |||
목 |
내 모습 그리기
|
씩씩하게 생활하는 내 모습을 그릴 수 있다. |
? 구상하여 그림 그리기 (세밀한 작업이 필요한 부분은 엄마와 함께 수행) | |||
금 |
음악에 따라 움직이기 |
셈여림이나 빠르기의 변화를 알고 음악에 따라 몸의 움직임을 달리 할 수 있다. |
? 소리의 크기, 빠르기에 반응하기(팔로 소리의 크기, 빠르기 표현, 엄마, 친구와 함께(손잡고) 움직이기) | |||
7 |
4.10- 4.15 |
화 |
2. 안전 하게 지내요 |
'학교 가는 길' 노래 부르기 |
2/4 박자의 노래를 리듬을 치며 부를 수 있다. |
? 박자치기 하며 노래 부르기 ? 리듬치기 하며 노래 부르기 (연주 가능한 악기 선택) |
화 |
안전하게 길 건너기 |
횡단보도를 이용하여 안전하게 길을 건널 수 있다. |
? 횡단시설에 대하여 알아보기 ? 횡단보도를 안전하게 건너는 방법 알아보기 ? 신호등 놀이하기 | |||
목 |
여러 가지 소리 알아보기 |
여러 가지 악기로 소리를 표현할 수 있다. |
? 리듬에 맞추어 차 소리 흉내 내기 ? 여러 가지 악기나 물건으로 소리 표현하기 | |||
목 |
교통안전 표지판 만들기(1) |
교통안전 표지판의 종류와 알리는 내용을 알고 표지판을 만들 수 있다. |
? 교통안전에 대하여 알아보기 ? 네 거리 놀이에 필요한 것 만들기 (세밀한 작업이 필요한 부분은 엄마와 함께 수행) | |||
토 |
네거리놀이하기 |
교통 신호에 따라 안전하게 오고 갈 수 있다. |
? 신호에 따라 움직이기 ? 네거리 놀이하기 (움직임이 적은 신호등 역할을 중심으로 교사와 함께 참여) | |||
8 |
4.17- 4.22 |
화 |
안전하게 놀이 시설 이용하기 |
운동장에 있는 놀이시설의 올바른 사용법을 안다. |
? 운동장의 놀이기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법 알기 ? 그네와 시소와 같은 놀이 시설 (어머니와 함께)이용하기 | |
화 |
놀이하기에 알맞은 장소 알아보기 |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 시설을 바르게 이용하는 방법을 안다. |
? 안전한 놀이 장소, 위험한 놀이 장소 알기 | |||
목 |
3. 들로 산으로 |
'남생아 놀아라' 노래 부르기 |
제재곡의 빠르기를 달리하여 노래하며 장단을 느낄 수 있다. |
? 노래 익히기 ? 장단에 맞추어 노래부르기 | ||
목 |
신체 표현하며 노래 부르기 |
가사 내용과 어울리는 신체 표현을 할 수 있다. |
? 동물의 소리 흉내내기 ? 가사 바꾸어 부르며 신체표현하기 |
주 |
기간 |
요일 |
단원명 |
학습주제 |
학습목표 |
활동내용 |
8 |
4.17- 4.22 |
금 |
3. 들로 산으로 |
동물의 움직임 흉내내기 |
동물의 움직이는 모습을 신체로 흉내내며 표현할 수 있다. |
? 동물 이야기하기 ? 신체 표현 놀이하기 (동물의 걷는 모습, 울음소리 흉내) |
9 |
4.24 - 4.29 |
화 |
자리 찾기 놀이하기 |
동물의 움직이는 모습의 특징을 신체로 표현하며 여러 가지 이동 운동을 할 수 있다. |
? 동물 흉내를 내면서 앞으로 걷기, 뒤로 걷기, 옆으로 걷기, 뛰기 (어머니와 함께 앞으로 걷기 위주로 놀이하며, 옆으로 뒤로 걷기 활동도 천천히 할 수 있도록 함.) | |
화 |
여러 가지 놀이하기 |
여러 가지 물건을 이용하여 놀이를 할 수 있다. |
? 코너학습을 이용해 여러 가지 놀이 (가위바위보 게임, 신문지 길게 자르기, o.x 게임, 카드 뒤집기 게임 등) | |||
목 | ||||||
목 |
재미있었던 일 그리기
|
친구나 가족들과 야외에서 즐겁게 놀았던 장면을 그릴 수 있다. |
? 즐거웠던 경험 생각하기 ? 그림 그리고 채색하기 | |||
금 | ||||||
토 |
4. 즐거운 우리 집 |
'새는 새는' 노래 부르기 |
전래동요의 가락과 흥미를 느끼며 노래할 수 있다. |
? 제재곡 익히기 ? 반복되는 리듬 치며 노래하기 | ||
10 |
5. 1 - 5. 6 |
화 |
'새는 새는' 가사 바꾸어 부르기 |
생활 주변의 일들로 가사를 바꾸어 노래할 수 있다. |
? 마음대로 가사 지어 부르기 ? 가사의 높낮이에 따라 반응하며 노래부르기 | |
화 |
가족과 즐겁게 지냈던 일 그리기 |
가족의 화목한 모습이나 느낌을 나타낼 수 있다. |
? 그리고 싶은 가족 모습 구상하기 ? 가목 모습 표현하기 | |||
토 | ||||||
11 |
5. 8- 5.13 |
화 |
'우리 형제' 노래 부르기 |
전래동요의 가락과 흥미를 느끼며 노래할 수 있다. |
? 제재곡 익히기 ? 반복되는 리듬 치며 노래하기 | |
화 |
'우리 형제' 가사 바꾸어 부르기 |
다양한 가사와 가창 방법으로 제재곡을 노래하며 전래 동요의 음 진행에 흥미를 가진다. |
? 다양한 가사로 노래하기 ? 받는 소리 노래해 보기 ? 소고와 윷으로 장단 치며 노래하기 | |||
목 |
체조하기 |
몸을 유연하게 하는 여러 가지 체조를 할 수 있다. |
? 팔과 다리를 유연하게 하는 운동하기 ? 어깨와 팔을 유연하게 하는 운동하기 ? 허리를 유연하게 하는 운동하기 ? 목을 유연하게 하는 운동하기 (정확한 동작을 요구하기보다 평소에 몸을 유연하게 하는 체조를 어머니와 함께 할 수 있도록 지도) | |||
목 |
친구나 가족과 함께 체조하기 |
친구나 가족과 함께 협동하여 체조할 수 있다. |
? 교사와 함께 다리 운동, 등 운동, 의자를 이용한 운동하기 | |||
금 |
꽃 만들기 |
종이의 성질을 이용하여 아름다운 꽃을 만들 수 있다. |
? 꽃에 대하여 알아보기 ? 종이꽃 표현하기 (세밀한 작업이 필요한 부분은 엄마와 함께 수행) | |||
12 |
5.15- 5.20 |
화 |
주 |
기간 |
요일 |
단원명 |
학습주제 |
학습목표 |
활동내용 |
12 |
5.15- 5.20 |
화 |
4. 즐거운 우리 집 |
'햇볕은 쨍쨍' 노래부르기/리듬치기 |
타악기의 바른 반주법을 알고 기본박을 바르게 연주할 수 있다. |
? 박자 치며 노래부르기 ? 트라이앵글 주법 익히기 ? 캐스터네츠 주법 익히기 ? 리듬합주하기 |
목 |
여러 가지 물건으로 합주하기 |
주변 물건을 이용해 리듬합주를 할 수 있다. |
? 여러 가지 물체를 부류하여 두드려 소리 비교하기 ? 리듬합주하기 | |||
목 |
소꿉놀이에 필요한 것 만들기 |
찰흙을 빚거나 말아 소꿉장난감을 만들 수 있다. |
? 모둠별로 소꿉장난감 만들 계획 세우기 ? 소꿉놀이에 필요한 것 만들기 (세밀한 형태를 요구하지 않는 접시나 그릇 위주로 작품을 제작하도록 유도) | |||
금 | ||||||
토 | ||||||
13 |
5.22- 5.27 |
화 |
소꿉놀이하기 |
소꿉놀이를 통하여 가족들의 역할에 대하여 안다. |
? 가족이 하는 일 따라 해 보기 ? 친구들과 소꿉놀이해 보기 | |
화 |
가족놀이에 필요한 놀잇감 만들기 |
가족놀이에 필요한 장난감을 만들 수 있다. |
? 모둠별로 가족 장난감 구상하기 ? 가족장난감 만들기 (필요한 재료를 서로 빌려주며 협동하여 완성) | |||
목 | ||||||
목 |
효과음 만들기 |
다양한 악기로 효과음을 만들 수 있다. |
? 여러 가지 물건의 소리 탐색하기 ? 그림을 보고 악기로 표현하기 | |||
금 |
가족 역할 놀이하기 |
농촌, 어촌, 도시 가족들의 역할에 대하여 안다. |
? 도시의 가족들이 하는 일 나타내기 ? 농촌의 가족들이 하는 일 나타내기 ? 어촌의 가족들이 하는 일 나타내기 | |||
14 |
5.29- 6. 3 |
화 |
가족 역할 놀이하기 |
역할을 하기 위한 알맞은 몸의 움직임 방법과 모양을 안다. |
? 농촌, 어촌, 도시의 역할놀이 하기 | |
화 |
|
|
★심화보충 학습 |
| ||
목 |
5. 아름다운 우리 마을 |
'우리 마을' 노래 부르기 |
노래를 부르며 긴 소리와짧은 소리를 구별한다. |
? 노래 따라 부르기 ? 긴 소리와 짧은 소리 구별하기 | ||
목 |
노래 부르며 놀이하기 |
동물의 소리를 듣고 흉내내며 재미있게 노래 부를 수 있다. |
? 동물의 소리를 바꾸어 노래 부르기 ? 빠르기를 달리하여 노래부르기 | |||
금 |
우리 마을 깨끗이 하기 |
마을 주변을 깨끗이 할 수 있다. |
? 청소하는 방법 알기 ? 쓰레기 줍기 | |||
토 |
건강을 위하여 해야 할 일 |
공중 위생을 위하여 개인이 지켜야 할 일을 실천할 수 있다. |
? 마을에서 건강을 위하여 하는 일 발표하기 ?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곳에서 지킬 일 알아보기 | |||
15 |
6. 5 - 6.10 |
목 |
우리 마을의 모습 만들기 |
여러 가지 재료를 활용하여 내가 살고 있는 우리 마을을 아름답게 꾸밀 수 있다. |
? 우리 마을의 특징 알기 ? 우리 마을 꾸미기 (협동 작품으로 모둠별로 토의하여 만들기) | |
목 |
주 |
기간 |
요일 |
단원명 |
학습주제 |
학습목표 |
활동내용 |
15 |
6. 5 - 6.10 |
금 |
6. 날아라 하늘로 |
'비행기' 노래부르기 |
2/4 박자의 경쾌한 리듬을 살려 노래 부를 수 있다. |
? ‘비행기’ 노래 듣기 ? 박자치기를 하면서 노래부르기 |
16 |
6.12- 6.17 |
화 |
비행기 접기 |
여러 가지 모양의 비행기를 종이로 접을 수 있다. |
? 비행기에 대하여 알아보기 ? 비행기 접고 꾸미기 (교사의 종이접기를 보고 따라하되 세밀한 작업이 필요할 때에는 부분적으로 교사가 돕는다.) | |
화 |
비행기 날리기 |
비행기를 날리는 방법에 따라 나는 거리와 나는 시간이 달라짐을 안다. |
? 비행기를 잘 날릴 수 있는 방법 찾기 ? 비행기 날리기 놀이하기 | |||
목 |
비행기기가 나는 모습 흉내내기 |
비행기가 뜨고 나는 모습을 신체로 표현할 수 있다. |
? 비행기가 나는 모습을 나타내기 ? 비행기가 방향을 바꾸는 모습 나타내기 | |||
목 |
계이름으로 움직여 보기 |
‘미레도’를 구별하고 신체로 표현할 수 있다. |
? ‘미레도’ 음정 구별하기 ? 악기 소리 듣고 구별하여 신체 표현하기 ? 그림 악보 완성하기 | |||
금 |
★심화보충 학습 |
★심화보충 학습 |
|
| ||
토 |
7. 장단에 맞추어 |
장단 따라 치기 |
단순한 박자를 따라서 칠 수 있다. |
? 가사 바꿔 부르기 ? 장단 따라 치기 (손뼉으로 장단 치기, 윷가락 또는 캐스터네츠 치기) | ||
17 |
6.19- 6.24 |
화 |
장단에 맞추어 신체 움직여 보기 |
4박 장단에 맞는 여러 가지 신체 움직임을 할 수 있다. |
? 느린 장단에 맞춰 움직이기 (팔, 다리를 좌, 우로 이동하며 느리게 움직임) ? 보통 빠르기의 장단에 맞춰 움직이기 (팔, 다리를 좌, 우로 이동하며 장단에 맞게 움직임. 다리 동작 시 엄마가 손을 잡고 함께 움직임 ) | |
화 |
장단의 빠르기에 따라 신체의 움직임이 달라짐을 안다. |
? 4박 장단에 맞춰 걷기 ? 장단에 맞춰 걸으며 양 팔을 번갈아 움직이기 ? 모둠별 발표하기 (움직임 가능한 동작으로 모둠에서 만들어 발표) | ||||
목 |
장단 음악 감상하기 |
풍물놀이에 쓰이는 악기 소리의 특징을 알고 감상하기 |
? 풍물 악기 소리 탐색하기 ? 악기로 흉내내기 ? 동작으로 흉내내기 | |||
목 |
장단 표현하기 |
여러 소리의 특징을 장단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악기 소리를 말로 표현하기 ? 소리를 리듬악기로 표현하기 |
2006학년도 2학기 주간 학습 계획
주 |
기간 |
요일 |
단원명 |
학습주제 |
학습목표 |
활동내용 |
1 |
8.28 - 9. 2 |
화 |
1. 파란 하늘 아래서 |
응원 연습하기 |
응원에 필요한 동작과 함께 노래를 익혀 부를 수 있다. |
? ‘운동회’노래 익히기 ? 응원 동작 하면서 노래 부리기 |
화 | ||||||
목 |
운동회에 필요한 것 만들기 |
응원에 필요한 여러 가지 도구를 만들 수 있다. |
? 운동회 때 할 수 있는 운동경기나 여러 가지 응원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 운동회에 필요한 것 만들기 | |||
목 | ||||||
금 |
응원 구호 만들기 |
여러 가지 형태의 응원 리듬을 듣고 따라 칠 수 있다. |
? 리듬 따라 치기 ? 리듬 악기로 치기 ? 응원 구호 만들기 | |||
토 |
리듬 합주하기 |
여러 가지 리듬 악기의 주법을 익힐 수 있다. |
? 신체 표현하며 노래부르기 ? 리듬 합주하기 (연주 가능한 악기를 선택하여 합주.) | |||
2 |
9. 4 - 9. 9 |
화 | ||||
화 |
음악에 맞추어 움직이기 |
음악에 맞추어 리듬감 있게 움직일 수 있다. |
? 몇 가지 동작을 선택 후 반복 지도? ? 움직임을 그대로 하기 보다는 아동의 자유로운 표현을 유도. | |||
수 | ||||||
목 |
'파란 하늘' 노래 부르기 |
악보를 보며 제재곡을 리듬과 음정에 맞게 따라 부를 수 있다. |
? 박자와 리듬 익히기 ? ‘파란 하늘’ 노래 익히기 ? 리듬 치며 노래 부르기 | |||
목 |
노래 부르며 신체 표현하기 |
노래를 부르며 여러 가지 신체 표현을 할 수 있다. |
? 박자 치며 신체 표현하기 ? 박자에 맞추어 걷기 (느린박을 위주로 하며 빠른 박이 시작될 때는 선생님과 함께 걷기) | |||
금 |
여러 가지 달리기하기 |
적극적인 자세로 운동하는 태도를 가진다. |
? 근육 및 관절 풀어주기 ? 제자리 뛰기 등 스트레칭 하기 ? 친구와 함께 뛰기 (두 사람이 팀을 만들어 떨어지지 않고 도착하는 팀 승리) ? 후프 통과하여 달리기 | |||
3 |
9.11- 9.16 |
화 | ||||
화 |
운동회 놀이하기 |
놀이 방법을 익히고 놀이 규칙을 이해한다. |
? 코너학습 (투호놀이,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모래의 깃대 쓰러뜨리기 등 민속놀이를 중심으로 활동) | |||
목 | ||||||
목 | ||||||
금 |
운동회 때 재미있었던 일 그리기 |
운동회에서 재미있었던 장면을 그릴 수 있다. |
? 운동희의 여러 가지 장면 생각하기 ? 밑그림 그리기 ? 채색하기 | |||
토 | ||||||
4 |
9.18- 9.23 |
화 |
|
|
★심화보충 학습 |
|
화 |
2. 옛날 옛적에 |
역할놀이 무대 장면 꾸미기 |
옛날 이야기의 재미있는 장면을 중심으로 역할놀이에 필요한 무대를 꾸밀 수 있다. |
? 옛날 이야기 듣기 ? 역할놀이 장면 정하기 ? 밑그림 그리기 ? 중심내용 색칠하기 | ||
목 | ||||||
목 | ||||||
5 |
9.25- 9.30 |
화 |
'흥부와 놀부' 감상하기
|
소리로 역할놀이를 할 수 있다. |
? 노래를 들은 느낌 이야기하기 ? 소리로 표현할 수 있는 장면 이야기 하기 |
2006학년도 2학기 주간 학습 계획
주 |
기간 |
요일 |
단원명 |
학습주제 |
학습목표 |
활동내용 |
5 |
9.25- 9.30 |
화 |
2. 옛날 옛적에 |
이야기 노래 만들기 |
옛날 이야기의 여러 장면들을 노래로 표현할 수 있다. |
? 기본박 치며 가사 읽기 ? 노래 부르기 ? 가사 지어 부리기 |
수 |
역할놀이에 필요한 것 만들기 |
역할놀이에 필요한 준비물을 만들 수 있다. |
? 역할놀이에 필요한 소품 만들기 ? 가면 만들기 ? 의상 만들기 (세밀한 작업이 필요한 부분은 엄마와 함께 수행) | |||
목 | ||||||
목 |
역할놀이하기 |
이야기를 듣고 그 느낌을 신체의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짧은 이야기 듣기 ? 이야기에 맞는 표정과 움직임 발표하기 ? 발표한 내용을 움직임으로 나타내기 ? 모둠으로 발표하기 (활동 가능한 역할을 선택하여 발표) | |||
금 | ||||||
토 | ||||||
7 |
10. 9 - 10.14 |
화 | ||||
화 | ||||||
목 |
|
|
★심화보충 학습 |
| ||
목 |
3. 한가위 |
달노래 부르기 |
노래를 부르며 놀이할 수 있다. |
? 가사의 내용 알기 ? 가사 바꿔 부르기 ? 둥글게 서서 손을 잡고 걸으며 노래하기 | ||
금 |
달노래 부르기 |
전래 동요와 놀이를 생활 속에서 즐길 수 있다. |
? 가사의 내용 알아보기 ? 장구 반주에 맞추어 노래 부르기 | |||
8 |
10.16- 10.21 |
화 |
송편이나 과일 만들기 |
찰흙을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의 송편을 빚을 수 있다. |
? 찰흙 표현방법 알기 ? 손으로 찰흙 주무르기 ? 송편 빚기 | |
화 | ||||||
수 |
노래에 맞추어 강강술래하기 |
친구들과 손을 잡고 여러 방향으로 가볍게 뛸 수 있다. |
? 원을 만들어 천천히 돌기 ? 원 안, 원 밖으로 움직이기 (모든 활동 시 같은 걸음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박자를 맞춤.) | |||
목 |
노래에 맞추어 강강술래하기 |
우리 고유의 민속춤에 친숙해지려는 태도를 가진다. |
? 한 줄 만들어 가볍게 돌기 ? 원을 만들어 가볍게 돌기 | |||
목 |
고깔만들기 |
머리에 쓸 수 있는 고깔을 만들 수 있다. |
? 적절한 재료와 용구 사용법 알기 ? 고깔 모양 만들기 ? 고깔 꾸미기 | |||
금 | ||||||
9 |
10.23- 10.28 |
화
|
'기와밟기' 노래 부르기 |
전래 동요의 특성을 살려 노래 부를 수 있다. |
? ‘기와밟기’ 노래 듣기 ? 가사의 내용 알아보기 ? 메기는 소리와 받는 소리로 나누어 부르기 |
주 |
기간 |
요일 |
단원명 |
학습주제 |
학습목표 |
활동내용 |
9 |
10.23- 10.28 |
화 |
3. 한가위 |
노래 부르며 소고치기 |
노래 부르며 소고 치기를 할 수 있다. |
? 노래를 부르며 소고치기 ? 기와밟기 놀이 하기 (선생님의 도움으로 기와위에 올라가고 엄마와 선생님이 양쪽에서 잡아주며 놀이 진행) |
목 |
풍물놀이하기 |
장단에 맞추어 풍물 놀이를 할 수 있다. |
? 장단 맞추어 소고춤 추기 ? 혼자 서서 소고를 앞 뒤로 치기 ? 앞 뒤로 걸어가며 소고 치기(엄마와 함께) ? 머리 위로 소고 치기 (가능한 동작은 엄마와 함께 손을 잡고 최대한 수행) | |||
목 | ||||||
금 |
★심화보충 학습 |
★심화보충 학습 |
|
| ||
10 |
10.30- 11. 4 |
화 |
4. 풍선놀이 |
'풍선' 노래 부르기 |
박자에 맞추어 바르게 노래를 부를 수 있다. 노래를 부르며 신체 표현을 할 수 있다. |
? 풍선 놀이 경험 이야기 하기 ? 신체 표현(손뼉치기, 발구르기)하며 노래 부르기 |
화 |
'휘파람과 개' 감상하기 |
소리를 듣고 낮은 소리와 높은 소리를 구별할 수 있다. |
? 높은 소리 찾아보기 ? 낮은 소리 찾아보기 ? ‘휘파람과 개’ 감상하기 | |||
목 |
풍선놀이 하기 |
신체의 여러 부위를 이용해서 연속적으로 풍선을 쳐 올릴 수 있다. |
? 손으로 풍선 쳐 올리기 ? 기구를 이용하여 풍선 쳐올리기(가벼운 패트병 등을 이용) ? 앉아서 쳐올리기 | |||
목 | ||||||
금 |
풍선 나라 상상하여 나타내기 |
풍선을 소재로 재미있는 장면을 상상할 수 있다. |
? 풍선노래 부르기 ? 구상하여 꾸미기(협동화) | |||
토 | ||||||
11 |
11. 6 - 11.11 |
화 |
|
|
★심화보충 학습 |
|
화 |
5. 어린 음악대 |
'어린 음악대' 노래 부르기 |
2박자의 리듬감을 살려 경쾌하게 노래 부를 수 있다. |
? 박자와 리듬을 치며 노래부르기 ? 신체 표현하며 노래부르기 | ||
목 | ||||||
목 |
여러 가지 모양의 악기 나타내기 |
주변의 재료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의 악기를 만들 수 있다. |
? 악기 모양 만들기 ? 소리가 나도록 재료 넣기 ? 악기 표면 장식하기 | |||
금 | ||||||
12 |
11.13- 11.18 |
화 |
실로폰 연주하기 |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실로폰을 연주할 수 있다. |
? 실로폰 주법 익히기 (손으로 실로폰 채를 잡고 자신이 우너하는 음에 정확히 치는것에 주의) ? 가락 지어 연주하기 | |
화 |
리듬에 맞추어 표현하기 |
소리의 셈여림, 빠르기에 따라 다양하게 움직일 수 있다. |
? 악기 소리를 몸의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 리본띠를 준비해 작은 움직임으로 다양한 표현을 하기 | |||
금 |
★심화보충 학습 |
★심화보충 학습 |
|
| ||
토 |
7. 정다운 이웃 |
'똑같아요' 노래 부르기 |
3박자의 셈여림을 바르게 나타내며 노래 부를 수 있다. |
? 노래 익히기 ? 리듬 합주하며 노래부르기 (연주 가능한 악기 선택) |
주 |
기간 |
요일 |
단원명 |
학습주제 |
학습목표 |
활동내용 |
13 |
11.20- 11.25 |
화 |
6. 똑같아요 |
가사 바꾸어 노래부르기 |
자유롭게 가사를 바꾸어 노래 부를 수 있다. |
? 어울리는 가사 만들기 ? 만든 가사로 노래 부르기 |
화 |
대칭 모양 만들기(1/2) |
색종이로 똑같은 모양을 접어서 대칭으로 구성할 수 있다. |
? 색종이를 접어서 대칭 모양 만들기 (종이의 끝부분을 정확히 접는 것은 교사의 도움으로 수행) ? 오려서 같은 모양 나타내기 | |||
목 | ||||||
목 |
친구 따라 움직이기(1/2) |
한 사람이 움직이는 모습에 따라 여럿이 똑같게 또는 다르게 움직일 수 있다. |
? 짝과 똑같이 움직여보기 ? 짝의 움직임과 반대 방행으로 흉내내기 (대상학생을 중심으로 짝이 따라하기, 짝이 팔동작 중심으로 움직이기) | |||
금 | ||||||
14 |
11.27- 12. 2 |
화 |
'코끼리' 노래 부르기 |
코끼리의 모습을 흉내내며 노래 부를 수 있다. |
? 흉내내며 노래 부르기 ? 문답창하기 | |
화 |
'개구리' 노래 부르기 |
전래 동요의 느낌을 살려 제재곡을 흥겹게 부를 수 있다. |
? 전래 동요 부르기 ? 가사 없는 부분 표현하기(손뼉 대신 고개 끄덕이기 등으로 표현하기) | |||
목 |
자연의 소리 듣고 흉내내기 |
여러 가지 자연의 소리를 듣고 그 특징을 흉내내어 표현할 수 있다. |
? 동물 소리 듣고 움직임 흉내내기 ? 자연의 소리 듣고 흉내내기 | |||
목 |
사물의 소리 듣고 흉내내기 |
여러 가지 사물의 소리를 듣고 움직이는 모습을 표현할 수 있다. |
? 사물의 움직임 흉내내기 (주저하지 말고 자신있고 독창성 있게 표현하기) | |||
금 |
|
|
★심화보충 학습 |
| ||
토 |
7. 정다운 이웃 |
'정다운 이웃' 노래 부르기 |
가사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을 하며 노래 부를 수 있다. |
? 박자 치며 노래부르기 ? 창조적으로 표현하기 | ||
15 |
12. 4 - 12. 9 |
화 |
7. 정다운 이웃 |
'정다운 이웃' 리듬 합주하기 |
리듬 합주에 맞추어 즐겁게 노래 부를 수 있다. |
? 4분의 4박자를 박자 치기 ? 리듬 합주하기 |
화 |
연하장과 카드 만들기(1/2) |
연하장, 카드를 만들어 아름답게 꾸밀 수 있다. |
? 연하장, 카드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 연하장, 카드 만들기 | |||
목 | ||||||
목 |
즐거운 민속춤추기(1/2) |
짝과 함께 ‘어린이 폴카’를 출 수 있다. |
? 짝과 함께 어린이 폴카 익히기 ? 원형을 만들어 남녀가 마주 보고 춤추기(원을 만들어 이동하며 추기 어렵다면 자유롭게 짝을 지어 제자리에서 춤추기) | |||
금 | ||||||
16 |
12.11- 12.16 |
화 |
|
|
★심화보충 학습 |
|
화 |
8. 꼬마 눈사람 |
'눈사람' 노래 부르기 |
계절의 분위기를 살려 즐겁게 노래 부를 수 있다. |
? 노래 익히기 ? 색깔 리듬 놀이 하기 | ||
목 |
박자와 리듬 치며 '눈사람' 노래 부르기 |
박자와 리듬을 바르게 표현하며 노래 부를 수 있다. |
? 박자와 리듬 치며 노래부르기 ? 실로폰 연주하며 노래부르기 | |||
목 |
겨울 놀이하기(1/2) |
눈을 뭉치거나 굴려서 눈사람 만들기를 할 수 있다. |
? 눈사람 만들기(어머니와 함께하기) ? 겨울 놀이하기 | |||
금 | ||||||
토 |
겨울 놀이 그리기(1/2) |
눈싸움 등을 여러 가지 형태로 할 수 있다. |
? 눈싸움(눈을 뭉쳐 주는 것은 선생님이나 어머니가 대신 함) ? 눈이나 얼음 위에서 할 수 있는 놀이 알아보기 |
주 |
기간 |
요일 |
단원명 |
학습주제 |
학습목표 |
활동내용 |
17 |
12.18- 12.22 |
화 |
8. 꼬마 눈사람 |
겨울 놀이 그리기(2/2) |
겨울 놀이나 겨울 풍경의 인상적이고 즐거웠던 장면을 나타낼 수 있다. |
? 주제 정하여 그리기 ?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화 |
작품 감상하기(1/2) |
겨울 놀이에 관한 그림을 보고 재미있는 점을 찾아 말할 수 있다. |
? 감상 태도와 방법 알기 ? 작품 보완하기 | |||
목 |
작품 감상하기(2/2) |
작품을 어울리게 전시 할 수 있다. |
? 자신의 작품에 대하여 발표하기 ? 작품 전시하기 | |||
목 |
|
|
★심화보충 학습 |
| ||
금 |
9. 즐거운 민속 놀이 |
윷놀이 기구 만들기(1/2) |
윷놀이 판을 재미있는 모양으로 찍어서 만들 수 있다. |
? 윷놀이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 윷판 만들기 | ||
18 |
2. 3 - 2. 3 |
토 |
윷놀이 기구 만들기(2/2) |
고무찰흙으로 재미있는 모양의 윷말을 만들 수 있다. |
? 윷말 만들기 ?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
19 |
2. 5 - 2.10 |
화 |
'이 거리 저 거리 각 거리' 노래 부르기 |
전래 동요의 느낌을 살려 흥겹게 노래 부를 수 있다. |
? 노래 익히기 ? 신체 표현하면 노래 부르기 | |
화 |
리듬놀이하기 |
서로 주고받으며 리듬놀이를 재미있게 할 수 있다. |
? 가사 바꾸어 부르기 ? 리듬 놀이하기(윷가락 치기는 따로 지도가 필요함) | |||
목 |
?U놀이, 고누놀이 하기(1/2) |
놀이 방법과 규칙을 알고 윷놀이를 할 수 있다. |
? 윷놀이 놀이 방법과 규칙 익히기 ? 윷놀이 하기 | |||
목 |
?U놀이, 고누놀이 하기(2/2) |
놀이 방법과 규칙을 알고 고누놀이를 할 수 있다. |
? 고누놀이 방법과 규칙 익히기 ? 고누놀이 하기 | |||
금 |
'널뛰기' 노래 부르기(1/2) |
전래 동요의 특성을 살려 노래 부를 수 있다. |
? 노래 익히기 ? 다른 지방의 널뛰기 노래 알기 | |||
20 |
2.12- 2.15 |
화 |
'널뛰기' 노래 부르기(2/2) |
노래 부르며 놀이를 할 수 있다. |
? 널뛰기 놀이의 유래와 내용 알기 ? 널뛰기 놀이하기 | |
화 |
팽이만들기(1/2) |
생활 주변에서 팽이 만들기의 재료를 찾을 수 있다. |
? 팽이 만들기의 재료 결정하기 ? 다양한 방법의 팽이 모양판 만들기 | |||
목 |
팽이만들기(2/2) |
여러 지 모양의 재미있는 팽이를 만들 수 있다. |
? 팽이 만들기 ? 완성된 작품 감상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