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교육지표 2020」 결과 발표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과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경제협력개발기구(이하 OECD)에서 2020년 9월 8일 11:00(프랑스 기준)에 공개하는 「OECD 교육지표 2020」의 주요 지표를 분석·발표했다. 「OECD 교육지표」는 회원국들이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교육의 사회적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필요한 국제 비교 자료를 제공하고 있어, 교육정책 수립 및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제13차 인문관통
● 발표주제 : 대전환 시대, 한국교육의 새로운 길은?
한국교육개발원 반상진 원장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주최한 제13차 인문관통에서 ‘대전환 시대, 한국교육의 새로운 길은?’을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네 학교 이야기로 본 한국 중학생의 성장과정
한국교육개발원은 홈페이지에서 2019년 기본연구보고서 원문을 제공하며, 내용을 알기 쉽게 KEDI Brief, 카드뉴스, 영상카드뉴스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여 독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수다 현직선생님편 ①
고교학점제를 운영하는 학교의 현직선생님 두분과 함께 나누는 고교학점제 솔직토크, ‘고교학점제 수다타임’, 줄여서 ‘고수다’입니다. 두 선생님께서 고교학점제 운영 경험과 에피소드를 솔직하게 전달했습니다.
■ 교육개발 2020 여름호(통권 21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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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체제 개편과 과감한 재정투자, 지역 산업과의 상생발전으로 국가 균형 발전 이끌어나가야
● 필자 : 반상진(한국교육개발원 원장)
제4차 산업혁명, 초연결 사회, 포스트 코로나 뉴노멀 시대를 맞아, 예측과 논리로 설명할 수 없는 현재와 미래, 비대면 확산 등으로 인한 라이프스타일의 대변화로 일자리 감소와 계층 간 격차가 증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가 교육, 사회, 경제,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양극화를 초래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발전 패러다임을 모색하고 재설계해야 한다.
현장리포트
아동학대가 없는 행복한 배움터 조성을 위한 노력
● 필자 : 이은주(충남 입장초등학교 교장)
아동의 생활 문제, 학교폭력, 아동학대와 관련한 업무는 학교 현장에서 가장 기피되는 업무 중 하나이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생활과 관련된 민원을 해결하는 일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들의 중요성은 날로 강조되고 있다. 2016년부터 여성가족부와 보건복지부, 교육부가 아동학대 관련 미취학 아동 및 등교하지 않는 학생들의 안전 확인을 위해 대면조사까지 하는 시스템이 정비되면서 아동학대 예방정책의 기틀이 마련되었다.
현장리포트
현장에서 보는 아동보호, 운영현황과 과제
● 필자 : 김혜미(충북남부아동보호전문기관 팀장)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아동복지법 제45조에 의거하여 설치된 기관으로, 동법 제46조에 의거하여 피해아동, 피해아동의 가족 및 아동학대행위자를 위한 상담‧치료 및 교육, 아동학대예방 교육 및 홍보, 피해아동 가정의 사후관리, 아동학대예방사업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아동학대 보호체계의 법률적 근거가 마련된 지 20년이 흘렀으나 아직도 우리 사회는 경악을 금치 못할 아동학대 사망사건들이 매년 연이어 발생하고 있어 전국을 충격에 빠트리기도 한다.
교육 분야 감염병[COVID-19] 대응 과제 :
정규 수업 인정 원격수업을 중심으로
● 연구책임자 : 이쌍철
● 공동연구진 : 강성국, 손찬희, 장혜승, 김정아
● 연구원 : 이샛별
코로나 이전 국내 원격교육 관련 정책과 체제를 살펴보고, 코로나 19 상황에서 기존 원격교육 체제를 어떻게 활용해 온라인 개학에 대응하였는지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향후 감염병 상황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원격교육 체제 구축방안을 살펴보고, 끝으로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학교 교육에서의 원격교육에 대한 논의를 제시함
■ 방과후학교·돌봄 온라인 뉴스레터 통권7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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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한 돌봄 안전망 구축의 의미
● 필자 : 이희현(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돌봄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한다는 무엇인가? 기본적으로 돌봄은 주고받는 것이기 때문에 돌봄을 주는 권리와 돌봄을 받을 권리를 사회적으로 보장하는 것임을 강조하고자 한다. 먼저 돌봄권은 직접 아동을 돌볼 수 있는 권리와 함께 직접 돌볼 수 없을 때 믿고 안심할 만한 기관에 보낼 수 있도록 제도화되어 있는 권리이며 부모권과 노동권 측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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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교학점제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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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월 14일 2020년 제4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온라인)
● 10월 29일 2020년 제5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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