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델타시티를 향한 부산 건설업계의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다. 서병수 시장 주재로 지난달 28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열린 '에코델타시티 지역업체 도급 확대' 간담회 이후 폭발하는 모양새다. 부산지역 최대규모의 서부산권 개발 사업에서 지역 건설업계의 공사물량 추가 확보가 어렵고, '부산판 대기업 잔치'로 전락이 확실해지면서부터다.
대한건설협회 및 전문건설협회 부산시회는 강서구에서 진행 중인 에코델타시티 조성 사업에 지역 건설사가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내년 초 발주하는 2단계(강동동) 공사의 입찰방식 변경과 하도급 점검팀 구성 등을 공식 요청한다고 30일 밝혔다. 건설업계는 수자원공사가 이 같은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시민·환경단체와 공동 대응까지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지역 건설업계가 수공을 성토하고 나선 것은 국가 공기업이 지역사회를 철저히 무시하는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수공이 발주한 에코델타시티 1단계 2, 3공구는 수도권 대형 건설사들이 78%와 80%를 차지했다. 약 2000억 원의 공사비 가운데 1600억 원은 외지 건설사가 갖고, 부산 업체의 지분은 400억 원에도 미치지 못한다. 수공은 부산 업체의 지분을 30% 이상 유지하도록 권고했을 뿐 국가계약법을 앞세워 손을 놓고 있다.
내년 초 발주될 에코델타시티 2, 3단계는 공사비만 1조600억 원에 이른다. 수공이 현재 발주방식을 고수한다면 부산 업계의 확보 물량은 잘해야 2000억 원 수준일 뿐 8000억 원 이상은 대기업 차지가 된다. 교통 조경 등 9000억 원대의 기반시설 공사 물량 확보도 어렵다.
더구나 수공 고위 관계자는 간담회에서 "지역업체 참여 비율을 입찰 평가 조건으로 내건 전례가 없다"며 "한화건설 진흥기업 등 시공사가 부산의 장비 등을 많이 활용하면 된다. 하지만 너무 심하게 (부산 업체를 써서) 역차별 논란이 불거지지 않게 노력해달라"는 등 비아냥거리는 어투로 말해 참석자들의 공분을 샀다. 이 관계자는 수차례 "30%, 50%(지역 업체 참여 보장)는 처음 듣는 이야기"라고 말했다가 서 시장으로부터 "처음 듣는다는 게 무슨 의미냐"며 핀잔까지 들었다.
부산건설협회 정현태 부회장(차기 회장)은 "입찰 평가 때 지역업체 참여에 따른 배점 기준을 현재 '20% 이상 3점'에서 '30% 이상 3점'으로 조정하면 된다. 4대강 사업의 전례도 있다"고 말했다. 전문건설협회 김병철 회장은 "하도급 점검팀 운영 등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지역 사회의 힘을 모아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주장했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박인호 대표는 "시가 제대로 대응을 못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