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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6월 21일 금요일 성 알로이시오 곤자가 수도자 기념일
<너의 보물이 있는 곳에 너의 마음도 있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6,19-23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19 “너희는 자신을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마라.
땅에서는 좀과 녹이 망가뜨리고 도둑들이 뚫고 들어와 훔쳐 간다.
20 그러므로 하늘에 보물을 쌓아라. 거기에서는 좀도 녹도 망가뜨리지 못하고,
도둑들이 뚫고 들어오지도 못하며 훔쳐 가지도 못한다.
21 사실 너의 보물이 있는 곳에 너의 마음도 있다.
22 눈은 몸의 등불이다. 그러므로 네 눈이 맑으면 온몸도 환하고,
23 네 눈이 성하지 못하면 온몸도 어두울 것이다.
그러니 네 안에 있는 빛이 어둠이면 그 어둠이 얼마나 짙겠느냐?”
자신을 갈고 닦아야
내가 초등학교 3학년 때 나는 심장병으로 죽음에서 겨우 살아났을 때였습니다. 어느 날 아파서 잠 못 들어 하는 나를 무릎에 뉘고 할머니는 부채질을 해주고 계셨는데 바로 그때 마당에 쏜살 같이 달려가던 쥐를 보고 내게 할머니는 얘기 하나를 해 주셨습니다.
“옛날에 전라도 어느 시골에 쥐 부부가 살았는데 늙도록 자식이 없어 쓸쓸하게 보내다가 환갑이 다 되어서 겨우 딸 하나를 두었는데 쥐 부부는 그 딸을 애지중지, 금이야 옥이야 키웠단다. 그 딸 쥐는 나이가 들면서 점점 얌전하고 예뻐서 그 마을에 소문이 자자해서 며느리를 삼겠다는 쥐들이 꼬리를 이었지 그 소문은 함경도까지 이어져서 매파가 매일 늙은 쥐 부부에게 찾아왔단다. 매파는 중신해주는 할미 쥐였는데 쥐 부부 역시 사위 욕심이 생겼단다. 이왕이면 세상에서 제일 잘 생기고, 힘도 세고, 돈도 많고, 큰일을 하는 사위를 삼고 싶어 해서 상의를 했는데 하늘에 떠 있는 해가 사윗감으로 가장 합당하다고 생각해서 해를 찾아갔단다. 아비 쥐는 곧 쇠로 만든 구두 세 켤레랑 쇠로 만든 지팡이 세 개를 가지고 길을 떠나서 몇 해가 걸려 겨우 해를 찾아가서 이 세상에서 제일 잘나고, 힘도 세고, 훌륭한 사윗감을 구하려고 하는데, 당신이야말로 이 세상을 환하게 비추고 빛나니, 내 사윗감이 되어주었으면 좋겠소.’하고 말했단다.”
“그랬더니 해가 ‘세상에는 나보다 더 힘이 세고 잘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먹구름이오. 내가 아무리 이 세상을 비추더라도 먹구름이 막으면 꼼짝을 못합니다. 그러니 먹구름한테 가보오.’ 하더란다. 이 말을 듣고 다시 먹구름을 찾아가서 해한테 했던 말을 하고 딸의 사윗감이 되어달라고 했단다. 그런데 먹구름 역시 ‘미안합니다. 나는 해를 가릴 수는 있으나 바람한테는 당할 도리가 없소, 바람이 한 번 불면 나는 쫓겨나고 맙니다. 나보다 힘센 것은 바람이니 바람한테 가보오’ 하더란다. 애비 쥐는 구름의 얘기가 옳을 듯해서 바람을 찾아가 다시 사위가 되어 줄 것을 부탁하였더니 ‘나는 구름보다는 힘이 셀지 모르지만 은진미륵한테는 꼼짝도 못합니다. 내가 아무리 세게 불어도 은진 미륵은 꼼짝을 안 하니 말이오.’하더란다.
“은진 미륵은 논산 관촉사라는 절에 있는 아주 큰 돌 부처님이란다. 애비 쥐는 바람의 이야기를 듣고 보니 그럴듯해서 은진미륵을 찾아가서 당신이야말로 이 세상에서 제일 잘 나고, 제일 힘이 세고, 제일 훌륭하니 내 사위가 되어 주오.’ 그랬더니 은진미륵은 ‘천만에요, 나보다 더 무서운 것이 있소, 그것은 바로 쥐랍니다. 지금 내 발밑에는 쥐들이 굴을 파서 나를 곧 넘어트리려고 하니 불안해서 못 살겠소 쥐한테 가 보시오.’ 그러더란다. 그래서 애비 쥐가 은진미륵의 이야기를 곰곰이 생각하니 정말 세상에서 제일 잘나고 제일 힘이 세고 훌륭한 것은 쥐라고 생각이 들어서 팔도강산에 있는 쥐들을 모아 그 중에서 제일 잘나고 힘이 세고 훌륭한 쥐를 사위로 삼았단다. 사람도 쓸데없이 허황된 욕심을 부리면 안 된단다. 그래서 끼리끼리가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이니 너도 씩씩해져서 훌륭한 사람이 되어야 예쁘고 착한 색시를 얻어야 한단다. 빨리 약 먹고 병도 낫고, 튼튼해져야 한다.”
할머니의 말씀이 지금도 귓전을 맴돕니다. 본질을 잃어버리고 분에 넘치는 것을 찾을 때 이 얘기를 옛 어른들은 들려주면서 자신을 수양하도록 일깨워주셨습니다. 맹자는 그의 수양론(修養論)에서 <인간의 본심은 착한 심성이므로 이 심성을 회복하기 위해서 자신을 갈고 닦아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마음을 자신의 심성에 충만하도록 항상 노력하라.’고 하였습니다. 맹자의 수양하는 길을 요약하면 대개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선을 추구하는 마음을 세우라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큰 것은 인간의 마음이라는 것입니다. (先立乎其大者-먼저 세워라.) 인간의 마음은 곧 도(道)이니 인간의 마음을 최고의 기준으로 삼아 도를 실천해 나가는 것을 덕(德)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맹자는 선을 추구하는 마음을 세우고, 양심에 의해서 도를 실천해서 덕을 하늘에 쌓으라고 하였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하늘에 보화를 쌓으라는 주님의 말씀입니다.
2. 구방심(求放心)입니다. 인간은 항상 자신 있다고 주장하는 자신의 마음을 모르고 살고 있으니 잃어버린 마음을 부단히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오늘 복음에서도 주님께서는 눈을 밝게 하여 잃어버린 마음을 찾는 일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하십니다. 우리의 마음이 있는 곳에 보물이 있다는 말씀입니다. 언제나 겸손한 마음으로 세상의 숱한 길에 빠져 내 마음이 헤매고 있는 올바른 길을 찾아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3.과욕을 경계하고 욕망을 절제하며, 물욕에 빠져 본심을 잃게 되니 헛된 욕망에서 자신의 본심을 찾으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보화를 땅이나 창고에 두지 말고 하늘나라에 쌓으라고 주님은 말씀하십니다. 겸손하게 절연한 의지로 사생취의(捨生取義)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사생취의란 욕심을 버리고 자신을 버리더라도 올바른 길(의 : 義)을 찾아가라고 가르치십니다.
4. 네 번째는 호연지기(浩然之氣)를 기르라고 가르칩니다. 얄팍하고 속이 보이는 어리석은 생각으로 옹졸하게 살지 말고 크고 정명광대(正明廣大)한 기운을 길러 도덕심을 간직하라는 말씀입니다. 우리는 왜 세상의 쓸데없는 것에 온 마음을 빼앗겨 어리석게 살고 있는지 모릅니다. 오늘 복음에서 주님은 어둠 속에서 빛을 거부하는 졸장부가 되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5. 다섯 번째로 맹자는 존심양성(存心養性)하여 대장부가 될 것을 다시 강조합니다. 우리의 마음에 하느님께서 존재하심을 의식하고 하느님의 본성을 키워서 정말 주님이 자랑스러워하시는 대장부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요아스에게 기름을 부은 다음 “임금님 만세!” 하고 외쳤다.>
▥ 열왕기 하권의 말씀입니다. 11,1-4.9-18.20
그 무렵 아하즈야 임금의 1 어머니 아탈야는
자기 아들이 죽은 것을 보고서는, 왕족을 다 죽이기 시작하였다.
2 그러자 요람 임금의 딸이며 아하즈야의 누이인 여호세바가,
살해될 왕자들 가운데에서, 아하즈야의 아들 요아스를 아탈야 몰래 빼내어
유모와 함께 침실에 숨겨 두었으므로, 요아스가 죽음을 면하게 되었다.
3 아탈야가 나라를 다스리는 여섯 해 동안, 요아스는 유모와 함께 주님의 집에서 숨어 지냈다.
4 칠 년째 되던 해에 여호야다가 사람을 보내어 카리 사람 백인대장들과 호위병 백인대장들을 데려다가,
자기가 있는 주님의 집으로 들어오게 하였다. 그는 그들과 계약을 맺고 주님의 집에서 맹세하게 한 다음,
왕자를 보여 주었다.
9 백인대장들은 여호야다 사제가 명령한 대로 다 하였다. 그들은 저마다 안식일 당번인 부하들뿐만 아니라
안식일 비번인 부하들까지 데리고 여호야다 사제에게 갔다.
10 사제는 주님의 집에 보관된 다윗 임금의 창과 방패들을 백인대장들에게 내주었다.
11 호위병들은 모두 무기를 손에 들고 주님의 집 남쪽에서 북쪽까지 제단과 주님의 집에 서서 임금을 에워쌌다.
12 그때에 여호야다가 왕자를 데리고 나와, 왕관을 씌우고 증언서를 주었다.
그러자 사람들이 그를 임금으로 세우고 기름을 부은 다음, 손뼉을 치며 “임금님 만세!” 하고 외쳤다.
13 아탈야가 호위병들과 백성의 소리를 듣고 백성이 모인 주님의 집으로 가서 14 보니,
임금이 관례에 따라 기둥 곁에 서 있고 대신들과 나팔수들이 임금을 모시고 서 있었다.
온 나라 백성이 기뻐하는 가운데 나팔 소리가 울려 퍼졌다.
그래서 아탈야는 옷을 찢으며, “반역이다, 반역!” 하고 외쳤다.
15 그때에 여호야다 사제가 군대를 거느린 백인대장들에게 명령하였다. “저 여자를 대열 밖으로 끌어내시오.
그를 따르는 자가 있거든 칼로 쳐 죽이시오.” 여호야다 사제는 이미
“주님의 집에서 그 여자를 죽이지 마라.” 하고 말해 두었던 것이다.
16 그들은 그 여자를 체포하였다. 그러고 나서 아탈야가 왕궁의 ‘말 문’으로 난 길에 들어서자,
거기에서 그 여자를 죽였다.
17 여호야다는 주님과 임금과 백성 사이에, 그들이 주님의 백성이 되는 계약을 맺게 하였다.
또한 임금과 백성 사이에도 계약을 맺게 하였다.
18 그 땅의 모든 백성이 바알 신전에 몰려가 그것을 허물고, 바알의 제단들과 그 상들을 산산조각으로 부수었다.
그들은 또 바알의 사제 마탄을 제단 앞에서 죽였다. 여호야다 사제는 주님의 집에 감독을 세웠다.
20 온 나라 백성이 기뻐하였다. 아탈야가 왕궁에서 칼에 맞아 죽은 뒤로 도성은 평온해졌다.
축일6월 21일 성 알로이시오 곤자가 (Aloysius Gonzaga)
신분 : 수사, 신학생
활동 연도 : 1568-1591년
같은 이름 : 공사가, 루도비꼬, 루도비코, 루도비쿠스, 루이, 루이스, 루이지, 알로이시우스
성 알로이시우스 곤자가(또는 알로이시오)는 1568년 3월 9일 이탈리아 북부 브레시아(Brescia)와 만토바(Mantova) 사이에 있는 카스틸리오네(Castiglione) 성(城)의 후작 페란테(Ferrante de Gonzaga)와 마르타 타나(Marta Tana di Santena) 사이에서 맏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부유했지만 다소 야만적이고 부도덕하기도 했다. 하지만 신앙심 깊은 어머니는 사랑으로 성 알로이시우스를 키우려고 노력하였다. 성 알로이시우스의 아버지는 그가 군인이 되기를 원했으나 그는 이를 원하지 않았다. 어린 시절 그의 가정 교사였던 피에르프란체스코(Pierfrancesco del Turco)는 성 알로이시우스의 영혼과 정신을 길러 주는 데 큰 역할을 했다.
1577년 스페인의 왕 펠리페 2세(Felipe II, 1556-1598)의 부름을 받은 아버지는 성 알로이시우스를 피렌체(Firenze)의 대공 프란치스코 데 메디치(Francesco de Medici) 궁의 시동(侍童)으로 보냈다. 그리고 2년 후인 1579년에 성 알로이시우스와 그의 동생 로돌포(Rodolfo)를 만토바(Mantova)의 공작에게 보냈다. 여기서 사제직의 꿈을 키우던 성 알로이시우스는 1580년 7월 여행 도중 들른 성 카롤루스 보로메오(Carolus Borromeo, 11월 4일) 추기경을 만나 그에게 직접 첫영성체를 받았다. 1581년 오스트리아 황후 마리아가 마드리드(Madrid)로 돌아갈 때 곤자가 가문도 함께 갔고, 성 알로이시우스는 펠리페 2세 궁정에서 왕자 돈 디에고(Don Diego)의 시동으로 지내면서 철학을 공부했다. 그 후 왕자가 사망하자 1583년 8월 15일 성 알로이시우스는 예수회에 입회할 것을 결심하였다. 그 소식을 들은 아버지는 완강히 반대하며 일단 이탈리아로 돌아가서 원하는 대로 하라고 아들을 설득했다. 이탈리아로 돌아가자 아버지는 온갖 방법으로 그의 마음을 돌려 보려고 애를 썼으나 아무 소용이 없었다.
1585년 11월 25일 로마에 있는 예수회에 입회한 성 알로이시우스는 밀라노(Milano)의 예수회 분원에서 몇 달을 지낸 후 만토바에서 수련을 받았다. 이듬해 2월 15일 아버지가 사망하여 잠시 집에 들러 모든 일을 정리하고 돌아온 후 학업에 정진하였다. 그는 나폴리(Napoli)에 머물면서 형이상학을 공부하였고, 예수회 로마 학원에서 철학을 배웠다. 1587년 11월 25일 첫 서원을 한 뒤 곧바로 신학 공부를 시작했다. 그를 가르치던 교수 중에는 당시의 유명한 학자 바스케스(G. Vazquez, 1549-1604)가 있었으며, 훗날 성인이 된 로베르투스 벨라르미노(Robertus Bellarmino, 9월 17일)가 성 알로이시우스의 영성지도 신부였다.
성 알로이시우스가 신학을 공부한 지 4년째 되던 1590년 로마 전역에 페스트가 퍼졌다. 그는 자신의 몸을 아끼지 않고 병자들을 보살피고 그들이 성사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시켰다. 그렇게 헌신적으로 병자들을 간호하던 성 알로이시우스는 이듬해 3월 초 자신도 페스트에 전염되어 같은 해 6월 21일 23세의 젊은 나이로 선종했다. 그의 시신은 로마의 성 이냐시오(Ignatius) 예수회 성당에 안치되었다.
성 알로이시우스는 신중하고 분별력 있게 모든 일을 잘 처리하는 뛰어난 학생이었다. 긍정적이고 관찰력이 탁월했던 그는 철학과 신학의 전 과목에서 그를 가르쳤던 교수들로부터도 인정을 받았다. 무엇보다도 그는 하느님에 대한 깊은 사랑과 신앙 안에서 어려서부터 정결을 지키며 살겠다는 굳은 의지를 갖고 있었고, 어떠한 반대에도 그 뜻을 굽히지 않았다. 따라서 그는 특별히 정결에 대한 은사를 받은 성인으로 공경을 받고 있다. 그리고 그는 수도 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악습들을 극복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으며, 자신의 자존심과 이기심을 이기기 위한 수련을 끊임없이 실천했다.
성 알로이시우스의 시성 절차는 빠르게 진행되었다. 그는 1605년 10월 19일 교황 바오로 5세(Paulus V)에 의해 시복되었고, 1726년 12월 31일 교황 베네딕투스 13세(Benedictus XIII)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 그로부터 3년 후 성 알로이시우스는 젊은이와 신학생들, 특별히 대학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의 수호성인으로 선포되었다. 교회 미술에서 그는 주로 십자가에 달린 예수상을 잡고 기도하는 모습으로 주위에 백합화나 해골 등과 함께 그려지곤 한다. 백합은 정결을 상징하는 꽃으로 특별히 성 알로이시우스가 받은 정결의 은사를 상징하고, 해골은 회개와 보속의 삶을 의미한다. 그는 이탈리아에서 루이지 곤자가(Luigi Gonzaga)로 불리는데, 이탈리아 이름인 루이지의 라틴어 형식이 알로이시우스이기 때문이다.
오늘 축일을 맞은 알로이시오 곤자가 (Aloysius Gonzaga) 형제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드립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