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4월21일(주일)주일예배♣
성경:스가랴4:6-10(구1315P)
제목: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
서론
할렐루야! 4월이 되었습니다.
4월달에도 주일예배 승리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제목}*“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 ”
본문은 스가랴 선지자의 다섯 번째 환상입니다. 내용은 성전을 재건할 주체로써 여호수아와 함께 당시 총독이었던 스룹바벨을 격려하기 위한 것입니다.
본문 7절입니다.
“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 네가 스룹바벨 앞에서 평지가 되리라”(7절)
스룹바벨은 바벨론 포로로 끌려간 유다의 19번째 왕이었던 여호야긴의 손자입니다.
그를 중심으로 하나님의 성전이 재건될 때 조직적인 방해가 자행되었습니다.
그러나 스룹바벨과 여호수아는 낙심하지 않고 고레스 왕이 성전 건축을 허락한 문서를 찾아내어 아닥사스다 왕으로부터 성전 재건을 허락받았습니다.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큰 산은 무엇입니까? 성전 재건의 난관과 장애물을 의미합니다.
스가랴는 큰 산을 만났을 때 낙심하거나 실망하지 말고 믿음으로 선포하라고 합니다.
“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
여러분에게 큰 산과 같은 어려움이 있습니까?
큰 산과 같은 문제가 생겼습니까?
평지로 만드시는 하나님을 믿음으로 이렇게 선포하시기 바랍니다.
“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
1.오직 하나님의 영으로!(6절).
본문 6절입니다.
“그가 내게 대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영으로 되느니라”(6절)
성전을 완공하는 일은 성령으로만 가능합니다.
힘은 유다 백성들이 가진 집합적인 능력을 말합니다. 그들이 가진 정치적인 파워, 군사적인 힘, 경제력 등을 말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이런 능력이 많아도 그것만 가지고 하나님의 일이 되지 않습니다.
능력이라는 것은 지도자의 개인적인 능력을 가리킵니다.
지도자의 카리스마, 지도력 등이 아무리 뛰어나도 성령의 기름부음 없이는 성전 재건을 성공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의 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내 경험, 내 의지, 내 지혜를 내려놓고 전적으로 성령의 인도를 구하여야 합니다.
일이 잘 되지 않을 때 기본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성령께서 하신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내 힘과 능력으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직 성령으로 되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결국 인생과 교회의 모든 사역의 성공은 성령의 기름 부으심에 달려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성령께서 지속적으로 능력을 부어주셔야 평지가 되는 은혜를 얻을 것입니다.
여러분!그러므로 오직 성령의 기름 부으심을 위해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아멘
2.오직 하나님의 은총으로!(7절).
본문 7절입니다.
“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 네가 스룹바벨 앞에서 평지가 되리라 그가 머릿돌을 내놓을 때에 무리가 외치기를 은총, 은총이 그에게 있을 지어다”(7절)
여기서 그는 스룹바벨이 아니라 성전을 가리킵니다.
스룹바벨이 마침내 성전 건축을 완성할 때 사람들은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를 드리며 모든 일이 은혜로 성취되었다고 환호성을 지를 것입니다.
하나님이 은혜를 주시면 과정에서 만나는 온갖 장애물을 넘어갈 수 있습니다.
주어진 사명도 감당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람은 자신의 실력을 과시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의 일을 한다고 항상 고백합니다.
“나의 나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라고 고백한 바울처럼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종된 신분을 기억하고 오직 은혜를 사모해야 합니다.
인간의 노력이나 의지를 통하여서는 절대로 하나님의 일을 수행하지 못합니다.
여러분!오직 하나님의 은총이 임할 때 비로소 가능해집니다.아멘
3.오직 하나님의 역사로!(9절)
본문 9절입니다.
“스룹바벨의 손이 이 성전의 기초를 놓았은즉 그의 손이 또한 그것을 마치리라 하셨나니 만군의 여호와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줄을 네가 알리라 하셨느니라”(9절)
미미하게 시작하였지만 하나님께서 우리의 손을 통해 이루시고자 하는 일들을 이루어 주십니다.
공사가 시작되는 것을 보고 멸시하던 사람들도 스룹바벨이 공사를 끝마치려고 머릿돌을 놓을 때 함께 기뻐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일은 사람들이 보기에는 보잘 것 없고 작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일을 성취시켜 가시는 역사를 이루시는 하나님이시기에 반드시 영광을 드러낼 때가 올 것입니다.
누가 누구를 따라 가야 합니까?
하나님이 우리를 따라 오셔야 합니까?
우리가 하나님을 따라 가야 합니까?
하나님이 주시라면 하나님이 앞장서시고 나는 따라가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이심을 고백할 때 비로소 하나님께서 역사하십니다.
우리는 물질도 넉넉하지 않습니다. 자원도 부족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하고자 하시면 이루어가십니다.
신실한 사람들을 통해서, 헌신하는 사람들을 통해서, 순종하는 사람들을 통해서 하나님은 일을 이루어 나가십니다.
그러기에 큰 산 같은 문제 앞에서 결코 두려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믿음으로 선포하면 하나님께서 평지로 만들어 주실 것을 의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결론}***
“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
1.오직 하나님의 영으로!(6절).
2.오직 하나님의 은총으로!(7절).
3.오직 하나님의 역사로!(9절)
여러분!여러분!믿음으로 담대하게 선포하시기 바랍니다.
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
오직 하나님의 영으로 평지가 되리라!
오직 하나님의 은총으로 평지가 되리라!
오직 하나님의 역사하심으로 평지가 되리라는 믿음으로 하나님의 큰 도우심을 얻는 여러분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아멘
십자가와 부활 신앙으로 승리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한마음기도/
1.2024년에 말씀과 기도로 승리하게 하소서!
2.2024년에 주일예배 목숨걸고 드리게 하소서!
3.기도로 승리하게 하소서!
4.**부대 지켜 주소서!
5.군대에서 예수님을 만난 전역병들이 계속헤서 신앙생활 잘하게 하시고 장차 한국교회의 리더들이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