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피해자
학교폭력 피해자는 심리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어요.
폭력 피해자는 공포, 불안, 분노, 수치심, 외로움 등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로 인한 정서적 충격은 자아존중감에 상처를 줄 수 있고 여러 가지 정신 건강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폭력으로 인해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자아 개념의 형성으로 자신감을 상실할 수 있어 집중력, 학업 성취, 친구 관계에도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친구와의 관계에서 신뢰를 상실하며 교내에서 외톨이가 되는 경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학교 폭력 피해자는 행동적으로 변화를 할 수 있는데요. 공격적인 해동, 회피 행동, 자해등을 보일 수 있으며 학교 출석률이나 학업 성취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학교 폭력 피해자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학생을 비난하거나 비판하지 않습니다.
학생의 감정을 존중하고 학생의 경험에 대해 이해하고 지지하는 자세로 다가갑니다.
2.신뢰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합니다.
학생은 폭력 피해로 인해 다양한 감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하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안전한 공간을 마련합니다.
3.문제 해결과 자기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학생과 함께 문제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 자기 개발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자기 효능감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
학교 내의 상담사, 교사와 협력하여 학생에게 필요한 추가적인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5.학교 폭력의 가해자에 대응해 교육합니다.
가해자에게는 자신의 행동이 잘못되었음을 이해시키고 타인에 대한 책임과 상호 존중을 강조하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처벌과 교육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폭력에 대해 예방을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초등 고학년 사회성 증진 집단 프로그램 종결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참고문헌
이완희,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의 종단적 메커니즘 연구: 가해와 피해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한국경찰학회보 / The Korean Association of Police Science Review. Feb 28, 2018 20(1):269
배미희외,청소년의 학교폭력 가해자-방관자,피해자-방관자 전환 예측모형, 청소년학연구
제24권 제3호(2017. 03). 335―363
도중진, 학교폭력 피해자의 인권제고 실효화 방안, 한국피해자학회, 2016. / Korean Association of Victimology, 201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