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마르티노 주교는 316년 무렵 헝가리 판노니아의 이교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로마에서 공부한 그는 군인으로 근무하던 중 인생의 전환
점이 되는 신비 체험을 하였다. 어느 날 추위에 떨고 있는 한 걸인
에게 자신의 외투 절반을 잘라 주었는데, 그날 밤 꿈속에 그 외투
차림의 예수님께서 나타나신 것이다. 곧바로 세례를 받고 신자가 된
그는 나중에 사제가 되었고, 370년 무렵에는 프랑스 투르의 주교로
임명되어 착한 목자의 모범을 보이며 복음 전파에 전념하였다. 프랑
스 교회의 초석을 놓은 마르티노 주교는 프랑스 교회의 수호성인 가
운데 한 사람으로 존경받고 있다.
제1독서 <이 가르침 안에 머물러 있는 이라야 아버지도 아드님도 모십니다.>
▥ 요한 2서의 말씀입니다. 4-9
선택받은 부인이여, 4 그대의 자녀들 가운데, 우리가 아버지에게서 받은
계명대로 진리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는 것을 보고 나는 매우 기뻤
습니다.
5 부인, 이제 내가 그대에게 당부합니다. 그러나 내가 그대에게 써 보내
는 것은 무슨 새 계명이 아니라 우리가 처음부터 지녀 온 계명입니다. 곧
서로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6 그리고 그 사랑은 우리가 그분의 계명에 따라 살아가는 것이고, 그 계
명은 그대들이 처음부터 들은 대로 그 사랑 안에서 살아가야 한다는 것입
니다.
7 속이는 자들이 세상으로 많이 나왔습니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람의 몸으로 오셨다고 고백하지 않는 자들입니다. 그런 자는 속이는 자
며 ‘그리스도의 적’입니다.
8 여러분은 우리가 일하여 이루어 놓은 것을 잃지 않고 충만한 상을 받을
수 있도록 자신을 살피십시오.
9 그리스도의 가르침 안에 머물러 있지 않고 그것을 벗어나는 자는 아무
도 하느님을 모시고 있지 않습니다. 이 가르침 안에 머물러 있는 이라야
아버지도 아드님도 모십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그날에 사람의 아들이 나타날 것이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7,26-37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26 “사람의 아들의 날에도 노아 때와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다. 27 노아
가 방주에 들어가는 날까지 사람들은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고 하
였는데, 홍수가 닥쳐 그들을 모두 멸망시켰다.
28 또한 롯 때와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다. 사람들은 먹고 마시고 사고팔
고 심고 짓고 하였는데, 29 롯이 소돔을 떠난 그날에 하늘에서 불과 유황
이 쏟아져 그들을 모두 멸망시켰다. 30 사람의 아들이 나타나는 날에도
그와 똑같을 것이다.
31 그날 옥상에 있는 이는 세간이 집 안에 있더라도 그것을 꺼내러 내려
가지 말고, 마찬가지로 들에 있는 이도 뒤로 돌아서지 마라. 32 너희는
롯의 아내를 기억하여라. 33 제 목숨을 보존하려고 애쓰는 사람은 목숨을
잃고,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살릴 것이다.
34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그날 밤에 두 사람이 한 침상에 있으면, 하나
는 데려가고 하나는 버려둘 것이다. 35 두 여자가 함께 맷돌질을 하고 있
으면, 하나는 데려가고 하나는 버려둘 것이다.”
(36)·37 제자들이 예수님께, “주님, 어디에서 말입니까?” 하고 묻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시체가 있는 곳에 독수리들도 모여
든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오늘 복음은 하느님 나라가 오는 방식과 장소에 대하여 다룹니다.
먼저, 예수님께서는 구약의 이야기를 예로 드십니다. 여기서 노아의 방주
와 롯의 이야기가 소개됩니다. 이어서 롯의 아내 이야기를 상기시키며
“제 목숨을 보존하려고 애쓰는 사람은 목숨을 잃고,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살릴 것이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구절에서 ‘살리다’라고 번역된 그리스어 동사는 ‘생명을 주다’,
‘탄생시키다’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신약 성경에서 이 동사는 드
물게 사용되는데, 이 대목에서는 자신의 현세적 생명을 희생한 이들이 새
로운 생명, 곧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되리라는 희망을 강조하는 의미로 쓰
입니다.
그다음, “그날 밤에 두 사람이 한 침상에 있으면, 하나는 데려가고 하나
는 버려둘 것이다. 두 여자가 함께 맷돌질을 하고 있으면, 하나는 데려가
고 하나는 버려둘 것이다.”라는 설명이 덧붙습니다. 하느님 나라의 완성
에 대하여 아무도 예상할 수 없으며 그것이 평범한 일상 가운데 긴박하고
갑작스럽게 이루어질 것이라는 뜻입니다.
끝으로, 제자들이 예수님께 이런 일이 어디에서 이루어질지 묻습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시체가 있는 곳에 독수리들도 모여든다.”라며 직
접적인 대답을 피하시는 듯해 보입니다. 전통적으로 ‘독수리’ 같은 맹
금류는 구약의 심판 장면에 자주 등장합니다. 그런데 오늘 복음에서는
‘그 누구도 종말과 하느님의 심판을 피해 갈 수 없다.’라는 의미로 받
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위령 성월을 보내며 죽음과 종말, 하느님 나라의 완성에 대
하여 묵상합니다. 이로써 우리의 오늘은 새로운 의미를 찾으며 희망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김상우 바오로 신부)
-출처 매일 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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