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USA,매출 1천억 눈앞
풀무원은 미국 법인의 두부 사업 매출이
지난해 880만달러(약988억원)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13일 발표했다.
풀무원USA의 두부 사업 부문은 전년 대비 11.1% 성장하며 시장 점유율 73.8%를 달성했다.
단백질 함량을 높인 두부, 햄버거용 팯티 두부, 식감을 단단하게 만든 두부 등
미국 현지화를 겨냥한 신제품이 성장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미국 전체 두부 시장은 지난 해 9.3% 성장했다.
풀무원은 1991녀 미국에 진출했다.
초기에는 미국 내 한인과 아시아계 시장을 겨냥했다.
최근 백인과 흑인 등 주류 시장에서 식물성 단백질 소비 트랜드가 확산되는 것을 겨냥해
2016년 미 두부 브랜드 '나소야'를 인수했다.
21만여 개 미 유통망을 확보하며 시장 1위 기업으로 도약했다.
현지화 전략도 이수와 동시에 추진했다.
두부 단백질 함량을 일반 제품보다 1.8배 높인 '하이 프로테인인 두부',경도를 일반 두부보다
2~4배 높여 단단하게 만든 '슈퍼 펌 두부', 콩 비린내를 없애고 소스를 넣어 구운 '시즈닝 두부',
두부를 정사각형으로 잘라 바로 먹을 수 있도록 한 '토핑용 두부', 햄버거용 '패티 두부' 등을
풀무원USA가 개발했다.
미국 현지 냉장유통 기준에 맞춰 두부 유통기한을 국내 14일보다 네 배 이상 긴 60일로 늘린 것도
전국 유통의 계기가 됐다.
그 결과 지난해 풀무원USA의 두부 매출 가운데 미 주류 시장 판매 비중이 80%로 올랐다.
조길수 풀무원USA 대표는 '두부 조리법을 잘 모르는 미국인을 위해 바로 먹거나
데워 먹을 수 있는 완조리 두부를 주로 출시했고, 최근 일반 포장 두부 매출도 10%이상 성장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추가로 올해 1000억원 매출을 돌파하겠다'고 말했다. 김보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