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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坎 괘 를 보는데 ---- -----
------------ 坎 괘는 水 인데 빠질 陷(함) 을 속성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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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괘전에 이르기를 "坎陷也"(감함야)하며 "坎象水"(감상수: 감의 象 은 水 인데) 라 水虛險陷故爲陷也(수허험함고위함야) 감 水 는 중간하나 자신은 굳세고 바른데 양효 가 두 음효가 붙어서 (음효 는 받을 受) 중앙을 잡고 안 놔주는 형국이라, 아무리 자신은 옳게 행 하려 하지만 상 하 양쪽 에 음이 붙어 있으니 빠져나갈 도리가 없는 것과
같은 象 을 취하여 빠질 陷 을 씁니다. 동물로서는 돼지 로 표상합니다.
신체부위로는 귀 입니다, 귀라 함은 안은 밝다는 것입니다, 겉은 어두우나 안은 밝읍니다
귀로 무엇을 들으면 안으로 죄다 들어가기 때문에 안을 밝히는 것이고 상괘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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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간을 양으로 밝고
양면은 어두움이니 밖은 어두운 것입니다, 물은 거죽이 검습니다, 하지만 속살은 아주 투명합니다.
坎 의 물 기운이 많은 사주식은 내성적이며 별로 표현하는 입장이 아닌 것이며, 늘 침울 하고 생각을
많이 하는 스타일이며 단지 속은 지혜가 밝읍니다, 그러므로 내성적이라 남이 의중을 잘 알 지 못합니다.
단지 어둠이라는 그늘이 많은 형국으로 부정적으로는 많은 범죄행위에서빠져 나오지 못하는
함정에 가두워지기도 하는 象 입니다,
읽을때는 감중련 이라 읽읍니다, 엄지를 장지하나에만 갖다 대는 손모양이 됩니다.
돼지의 꼬리는 대부분 말립니다, 만물의 근원은 水 이므로 물을 대변하는 돼지는
만물의 생명성품이 일어나면 꼬여 있는 것입니다,
다음은 간괘 인데 (艮)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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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계전에는 "艮止也"(간지야: 간은 그침이다), 艮象山也(간의 상은 산이다)
山體靜止故爲止也(산체정지고위지야) 라고 했읍니다.
간은 산으로 象 을 삼는데 산은 가득히 위에 다 올라가 있는 양태입니다, 괘를 보더라도 양효의 상효는
더 이상 올라갈 곳이 없으므로 그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속성을 止 라 합니다
간괘에 들어가면 하던 것을 그쳐야 합니다, 더 이상 올라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간괘는 간상련이라 읽는데 양효 하나가 상효에 있기에 간상련이라 하고 엄지로 약지를 짚으면
손모양이 됩니다.
간괘는 동물로는 개 가 되고 (狗: 개 구) 신체부위로는 손 이 됩니다.
坤 괘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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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서 설괘전에이르기를 坤 은 順也 坤象地 라 곤의 상은 땅이라 하였고
地順承於天故爲順也(지순승어천고위순야) 라 땅은 하늘의 모든 것을 받아들이므로 順 하다 했음니다.
땅은 모든 것을 하늘에서 받아 일으키며 생 하지만 모든 만물을 소멸 시키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사주중에 戊己 일주를 가진 사람은 활인업을 해야 합니다.
살리기도 죽이기도 하는 기질이 있으므로 사회력으로서는 살리는 업을 지녀야만
유리한 생활력을 견지 할 수 있다 할 수 있읍니다 참고로 이해하시면 좋읍니다.
坤 괘의 수인상(手印相) 은 엄지로 짚을데가 없읍니다, 손바닥을 다 펴면 되는데
이를 곤삼절 이라 이름합니다.
동물로서는 소 입니다. 신체부위로서는 복이라 배를 지칭합니다.
이로서 대강 복희 8 괘의 象 과 속성을 알아보았읍니다. 이를 정리 해보면
8 7 6 5 4 3 2 1
坤 艮 坎 巽 震 離 兌 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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地 山 水 風 雷 火 澤 天
順 止 陷 入 動 麗 說 健
母 삼남 중남 장녀 장남 중녀 삼녀 父
이 기본 8 괘의 상과 속성을 자세하게 이해하고 외워야 합니다.
기초를 다져야만 문왕 64 괘가 일사천리로 진행하고 다 파악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여기서 맥히면 도로아미타불이 되는 것입니다.
곤8 간 7 감6 손 5 진4 리 3 태2 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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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음(태음)이고 소양이며 소음 이고 노양(태양) 이 됩니다.
고로 문왕팔괘는 5 행 소식처라 할 수 있다면 복희 팔괘는 음양 법칙을 말 합니다.
坤 어머니 옆에는 진 간 감 이 있는데 남자인 아들이 둘러 싸여 있고
乾 아버지 옆에는 손 감 태 가 있는데 여식인 딸 들이 둘러 싸여 있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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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 1 아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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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2 삼녀 ------- 손 5 장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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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 3 중녀 -----
----- --- --- 감 6 중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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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남 ---- --- 삼남
------ 진 4 --- --- 간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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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곤 8 어머내
이렇게 됩니다.
그런데 문왕 8 괘를 보게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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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리화 중녀 ---- ---- 곤 어머니
--- --- 손 장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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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 장남 5, ---------- 태 삼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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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간 중남 ---- ---감 중남 --------- 건 아버지
으로 배치하였는데 아버지 건은 감 간 진 의 남자자식들과 한방을 쓰고
어머니 곤는 태 리 손 의 여자자식들과 같이 한방을 쓰는 형국입니다.
음양의 묘한 조화로서 복희팔괘는 선천의 상생되어지는 음양을 드러내었고
문왕팔괘는 사람살아가는 도리를 드러내는 오행의 이치를 발현하고 있는것입니다.
이렇게 자꾸 그려 보아야 합니다, 작대기가 갈라지고 이어지고 세개가 헷갈려 손으로 눈으로
머리로 가슴으로 젖저드는방법은 자꾸 그려야만 합니다.
건삼련 태상절 리허중 진하련 손하절 감중련 간상련 곤삼절 이렇게 꼭 외우시기 바랍니다.
부처님이나 대 법장 보살마하살님의 수인과 별반 다르지 않는 이치가 녹아져 있는 것입니다.
이를 중화역에서는 달마장법이라 이름하기도 합니다.
부처님손바닥안에 다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서 이러한 상의 변화를 창안했는지에 대하여 그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이를 저번에 소개한 납음법이 있었는데 이를 납갑이라고도 합니다 (納甲) 갑의 생명이 어떻게
돌아다니는지를 보고 有 의 출현을 알아내야 가능한 괘작을 작대기 세개의 의미로 헤아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음양 오행 과 배치 방각을 알고 소개 해야 하나 공부를 위해서 납갑법을 다시 한번 소개 합니다.
송나라 시대 탁장로 라는 정도화상이 저술한 풍수지리의 지형을 살펴볼때 입지안(入地眼) 이라
"눈에 땅이 다 들어오는 깨침"을 보고 열어제친 것인데 이를 납갑가 라고도 합니다.
有 는 月 의 동태로서 변화하는 가운데 있음이 출현하는 것이고 이를 반영하는 만물의 태기와 생장소멸의
이치를 한눈에 꾄 것입니다.
토정 이지함의 월영도는 이러한 납갑법을 함축하고 있으므로 잘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땅속은 원래 보이지 않읍니다, 음 의 기 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보지 못합니다, 육도를 행하는 6 을 행하기
때문이지요, 땅은 항상 6 개의 종류로서 진동을 일으키고 땅 속에 수화목금토가 항상 운동 하며 움직이고
있읍니다.
이러한 움직임과 동태는 달의 영향에 있음을 알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역의 8 괘 에 대한 음양 배치 오행배치는 전부 달 과 관계가 있읍니다.
납갑 (衲甲: 갑의 생명잉 기울어 변화하는 양태를 말함)
乾 은 납갑이 甲 인데 金 에 속합니다.
건괘 에서 문왕 64 괘에서는 건위천이라 건괘 상하를 두고 변화괘를 두는데, 건위천이라 하거나 중위천이라
하기도 하는데 이 건괘 3 효 가 중첩하여 6 효로서 변화를 타면 초효 부터 변화가 8 번 일어납니다.
그러므로 건위천에서 변화하는 8 개 괘는 전부 양 금 이 오행으로 됩니다.
이렇게 하여 8 괘가 8 번 변화 하는 것을 팔 의 승 팔 은 64 괘가되는연유가 있읍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음력으로 15일에서 16 일은 보름입니다, 달이 훤하고 둥근그대로 밝읍니다,. 이를 탁장로는 보름달을
望 이라 하여 바라볼 수 있는 날이라 하였으며 望月全明(망월전명)이라 전부가 밝아 달을 바다볼 수 있다
라고 용어를 붙였읍니다,
이것을 주역괘르 비유하게되면 乾 ----- 으로 꽉찬 삼양의 象 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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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를 삼양(三陽) 이 구족 (俱足) 했다 하여 삼양구족이라 합니다.
다만 건괘는 양인데 양은 태양이므로 달을 관찰하였으니 음을 살펴야 하는데 음의 시작은 戌 時 가
됩니다 (오후 7시에서 오후 9 시 사이)
그러므로 음의 시간인 술시에 보름달이 동쪽 하늘 甲 방향에서 떠 있읍니다, 그러므로 乾 의 달의 정기를
받는 납갑은 甲 이 됩니다,
아주 중요합니다 특히 육효를 알아야 주역 8 괘의 정도의 길을 걸어가는데 중요한 지점이므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震 괘의 납갑은 庚 인데 진괘이므로 木 에 속합니다.
이 목에 의미는 예전에 우주변화의 원리를 소개할때 주야장창 소개 햇지만 신경을 안 쓰면 또 모르는것입니다.
목이란 생명을 의미합니다, 생명의 태동이지요.
확장성과 아주 질기면서 일어서려는 움직임이 강합니다.
우리들 몸에도 목기가 찬연하게 퍼져 있읍니다, 신경줄로 연결되고 지구 한바퀴 돌아갈 정도로 신경줄은
망을 이룹니다, 그 각도가 얼필 45 도 입니다.
나무나 식물이 산개하고 하늘을 지향하는 가지나 잎세의 각도는 거의 대부분 45 도시의 향을 지향하고
있는 동태입니다. 그 마지막 말초적인 몸의 맨끝의 더듬수로 광합성 작용을 하거나 생각을 내거나
오성감각으로 아니면 본능으로 뻗어내며 생명을 유지하려는 의지를 발현하는 것을 목의 기운이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만물의 모습은 모두가 법의 이치와 법문을 이야기 하고 하늘을 이야기 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나무 라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나무에는 금 기운이 없으면 절대로 자라날 수 가 없지요.
그러므로 문왕 팔괘에서 진괘를 목으로 놓고 정동을 위치하고 마주하는 태괘 의 금기운을 마주하게 하여
서로 개연되고 극함을 당하고 압축을 하여 나무의 질긴 신축성을 가미하여 회전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나무를 잘라보면 나이테가 항상 감겨 있읍니다, 나무 역시 위 끝은 둥글게 되어집니다.
둥근것이 모탈입니다, 더이상 클 수 도 없는 제한 적 요소와 만물의 생명과 똑 같은 유전인자로 출발한 유형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우리 몸의신경망에도 늘 360 도 회전 반복 함과 같읍니다.
하나님이 노아의 방주에게 4 5 도 각도와 길이로서 배를 만들고 창틀도 그렇게 만들라, 그래야 생명을 유지
할 수 있고 폭풍 비라밤에도 배는 끄떡 하지 않는다고 계시 하신 것이 이 연유입니다.
동물들이나 사람들도 버틸때는 오로지 45 도 각도로 버팁니다, 삼각형이며 피타고라스의 법칙은
일세에 남길 어마어마한 진리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생명의 원초적인 태동력을 甲 목으로 보는 것이고
문왕팔괘의 변화수를 읽는 기문둔갑 역시 甲 의 생명변화를 그려내는 빛의 운동법칙을 창안한 것입니다.
절로 위대하지 않다고 할 수 없는 성인의 행적인 것입니다.
음력 초 삼일에서 4 일 사이에는 달이 초승달이 됩니다, 그것을 象 으로 표현하면 一 양과 二 음 의
상이 됩니다. 그리고 손톱 밑처럼 밑으로 달이 그어져 출현하게 되고 만물을 비춥니다.
이것을 주역의 괘와 비교하면 震 괘가 되는 것입니다. 진괘에 대하여 술시인 음우시간에 보면
초생달이 庚 방향에 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우는 생명의 오행으로서 庚 方 이 납갑이 됩니다.
다음에 계속 소개하겠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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