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본 메세지] ---------------------
지하철은 어차피 어떠한 경우에도 적자가 날수밖에 없습니다.
한노선 만들때마다 적자날거 감수하고 만드는 것이지 흑자날거라고 생각하고 만들지는 않습니다.
서울지하철은 전부 적자입니다.1,2 호선이 흑자라고 말은 하지만 그건 운영흑자이고 건설비까지 포함하면 적자입니다.
지하철은 만드는건 도시교통난의 완화를 통한 보이지 않는 이익 때문이죠. 지하철의 수송분담률이 높아지면 교통난이 완화되고 그만큼의 교통혼잡비용이 덜 들어가고 도시발전이 될수 있으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대구지하철 2호선의 건설은 바람직하며 현재 1개노선만 있는 1호선은 이도 저도 아니라서 큰 기능을 못하지만 2호선이 생기면 서로 상호보완이 가능하고 전체적인 지하철 이용객수가 증가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산같은 경우는 2호선이 없어도 1호선 자체가 수요있는곳만 골라서 가서 큰 문제는 없었지만 대구지하철은 2호선이 필요한 노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