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썬다싱의 티베트 전도 기문
아파사미 박사 저서에서
아파사미 박사는 인도인으로 인도성공회 감독이다. 그가 영국 옥스포-드 대학원에서 논문을 쓰고 있을 때 1920년 2월 20일 그곳에 와서 집회하는 썬다싱을 접촉하게 되고 썬다싱의 스위스 집회와 씨바두의 정양생활 중 그를 찾아가서 여러 주간 묵으면서 긴밀히 그와 교제하는 중에서 그의 세밀한 생활내용을 취재하여『사두, 썬다싱의 생애』라는 전기를 내었다. 여기 편입하는 것은 그 중에서 발췌한 것으로 이미 복음신보에 10회 가량 연재한 일이 있다.
1 노성자를 만남( 21개국어에 능통)
一九一二년 썬다싱이 티베트 전도로 히말라야산 지대를 통과할 때의 기록이다. 내가 마나사로발 호수 방면을 지나고 있을 때 나는 바위 위에 세운 돌 十자가를 보았다. 뒤에 알았지만 그것은 옛날 네스트리안 파의 전도자가 티베트에 전도하려 왔을 때 거기에 세운 것이다.
나는 이같이 인적이 닿지못하는 오지에 돌 십자가가 세워진 것을 보고 놀램과 신기한 기쁨에 마음이 뛰었다. 나는 무엇이 더 있지 않을가 하여 사방 주위를 둘러보다가 산아래로 내려갔다. 문득 내 발이 어름에 미끌어지면서 산아래로 굴러내려가 한 동굴 앞에서 꺼꾸러졌다. 그때 나는 동굴속에 매우 나이 많은 사람이 눈을 감고 앉아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그의 몸에는 의복이 걸쳐있지 않았다. 그 머리와 손톱이 몹시 길게 자라고 있었다. 나는 이를 보고 두려운 마음이 들었다. 그가 눈을 떳을 때 그 눈에서 광채가 나고 나를 앉으라고 손짓하였다. 그때 나는 이사람이 두려운 사람이 아니오 한 거룩한 성자라는 생각으로 마음에 위안이 생겼다.
그가 말하기를『우리가 얘기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하나님 앞에 기도하자』라고 아주 낡은 가죽 성경책을 들더니 헬라말로 쓴 그 성경을 읽었다. 나는 그것이 마태복음 5장임을 알았다. 나는 그때 마음속에 말할수 없는 기쁨이 가득찼다. 이 같은 곳에 예수 믿는 사람이 있는 것이 신기하였다. 나는 그에게 그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의 내력을 말해주기를 요청했다.
그는 말하기를『나는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서 났고 삼십세에 聖푸란시쓰싸비어(1550년경 日本에 처음 전도한 선교사)의 조캬 야-노쓰에게서 세례를 받고 75세까지 세계 각국에 다니며 전도하였는데 21개 국어를 능통하여 사용하였으며 내가 더 여행을 하기 어려움을 깨닫게 되자 차츰 이곳까지 오게되었다. 이곳의 와서 살게된지도 벌써 년이나 된다』고 하였다.
썬다싱은 너무도 깊은 인상을 받고 큰 기쁨에 넘쳐 그를 모시고 그 동굴속에서 같이 살기를 원하였으나 그는 24시간 밖에 더 있기를 허락하지 않았다. 그가 말하기를 몸은 비록 떠나있으나 영으로 교통한다 하였다. 썬다싱은 마음속으로 그말을 의심하였으나 그는 이것을 알고 썬다싱의 과거와 현재의 모든 사실을 다 이야기 해주는 것을 듣고 다시 놀래고 깊이 감탄하였다.
그의 음식
그가 먹는 것은 여러 가지 나무 뿌리와 풀뿌리를 가지고 만든 것인데 말하자면 신선들이 약초를 가지고 무병 장수의 비방약을 만든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는 나에게 하나를 주며 먹으라기에 먹어보았더니 내위가 받지않고 곧 토하여 버렸다. 그는 나에게 몇 가지를 권고하고 기도한 다음서로 작별하였다. 나는 그의 이름을 여러번 물었으나 그는 종시 알려주지 않고『내속에 그리스도가 계시니 내 이름은 크리스챤이다』라고 할 뿐이었다.
2 제 2회 노성자 방문
사람의 과거 현재를 다 알고 있었다.
1916년 7월 나는 두 번째로 그를 찾아갔다. 그는 나의 과거를 자세히 알고 있었다. 마치 내곁에서 일거 일동을 살펴보면서 일생을 같이 지내온 사람처럼 자세히 알고 있었다. 내가 친하게 아는 선교사 한 사람이 내 말을 듣고 호기심이 나서『그 거룩한 성자를 다시 만나면 나를 위해 기도해 달라고 부탁하여 주시오』하는 요청을 받은 일이 있어 이를 노성자에게 말씀 들였더니 나는 듣기에도 부끄러운 말을 이 성자에게서 들었다.
『당신이 친구를 위한 요구는 필요없는 일이오. 나는 누구의 요청이 없어도 일평생 모든 사람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이 나의 사명이오. 당신은 돌아가서 친구 선교사에게 말하시오. 그는 오랫동안 행하고 내려오는 죄를 아직도 끓지않고 있다고 전하시오. 그리고 나는 그를 위하여 기도할 수 없는 것은 그의 죄가 기도의 응답을 막고있는 때문입니다.』
나는 이말을 듣고 크게 놀랐다. 그가 어떻게 보지도 못한 내 친구의 비밀한 생활내용까지 알 수 있을까? 나는 돌아오는대로 그 자세한 내용을 다 선교사 친구에게 서신으로 기록하여 보냈다. 그는 내 편지를 보고 몹시 당황하여 눈물을 흘리며 그죄를 회개하고「신과 나밖에 누가 이 일을 알 수 있겠는가?」하며 감탄하였다. 성자는 말하기를 사람이 비밀리에 죄를 범할 때 그 사람은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한줄로 생각하지만 거기에는 하나님의 천사들뿐 아니라 이미 세상 떠난 영들과 친족들이 모여오고 있다. 나는 내 눈으로 그것을 보았다. 그러나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을 허락지 않는다. 저들은 누가 죄 짓는 것을 보면 지체 없이 그곳을 피하여 나간다. 그것은 죄의 악한 냄새를 느끼는 때문이다. 이들 천사들과 영들은 심판날에 그 증거자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천사들과 성도들은 성경 읽고 기도하는 자와 함께 있다. 이것이 성도의 교제다. 옛날 사람들은 이것을 알고 있었다. 우리가 세상에서 하나님을 봉사하는데 마음과 뜻을 다하여 살았다면 우리가 세상 떠날 때 이 천사들과 성도들이 와서 우리를 영접하여 하나님 곁에서 살게한다.
나는 그에게 물어보았다. 당신은 이 깊은 정글속에서 살면서 어떻게 세계의 모든 사정을 알고 있습니까? 그는 나에게 아래와 같은 성경 구절을 보여주면서 말하였다. 나는 영으로 모든 것을 돌아본다. 왕하 26엘리사의 눈이 게하시의 뒤를 따라가 보았다. 고전 5:3 몸으로는 떠나있으나 영으로는 함께 있다 고후 12:3 그가 3층천에 들어갔다. 골 2:5 육신으로는 떠나있으나 심령으로는 함께 있다. 나는 많은 담화를 교환하였으나 일일이 기록할수 없었고 그는 나에게 축복하고 서로 작별하였다.
영안이 열리면
이 둘째번 방문중 나는 중요하고 신비한 말을 많이 들었으나 그중의 일부를 쓰려한다. 그가 말하기를 내가 여러 가지 일들을 알게되는 것은 여러 종류의 거룩한 영들과 여러 시대의 거룩한 성자들과 만나고 교통하는 때문이다. 거기에는 물론 진실한 크리스챤들이 있지만 천사들뿐 아니라 거룩한 성자들이 있다. 특히 주께 가까이 하고 늘 기도생활하는 사람은 영안이 열린다. 영안이 열리면 거룩한 사람들을 다 볼 수 있다. 우리가 비록 보지못하였던 옛날의 성인들이라도 똑똑이 볼 수 있고 즉시 그가 누구인지 알수도 있다. 베드로와 요한 야고보는 모세와 엘리아를 보지 못하였지만 변화산상에서 저들이 예수님과 대화하는 것을 보고 즉시 알았다.(마 3)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을 떠난 우리의 친구나 가족이나 조상들은 자주 우리에게 오지만 우리의 영의 눈이 어두움 때문에 알지못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돕기위하여 천사 대신에 이들을 보내는 일이 종종 있다. 왜냐하면 저들은 천사들보다 우리에게 더 친숙하고 동정이 많기 때문이다. 저들은 이 세상에서 우리와 같이 생활하고 모든 사정을 잘 체험하였던 까닭에 마치 주께서 말씀한바『자기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은즉 시험 받은 자들을 능히 도우시느니라』(히 2:18)『그러므로 주께서 이같은 사람들을 보내어 우리를 돕고 인도하고 같이 있어 동반자가 되게한다』(스가리아 3:3-8)
3 제 3회 성자 방문(1917년)
금단의 나라
티베트는 금단의 나라이다. 그 나라 자체가 외국인의 입국을 꺼려하고 다른 종교를 거부할뿐 아니라 티베트는 세계의 지붕이라 할만큼 가장 높은 곳이오 춥고 길이 험한 곳이므로 사람들이 쉽게 들어가지 못하는 곳이다. 히말라야 산중에 있는 마하리시 성자를 만나보겠다고 4명의 청년이 썬다싱을 따라나섰다가 모두 중도에서 떨어지고 말았다. 이 아래 기록하는 것은 1917년 6월 7일자 아류산지에 게재된 썬다싱의 티베트 여행기록에서 발취하여 낸 것이다. 나는 지금 카이라쉬에 가는 노정에 대하여 기록하려 한다. 나는 하루 심한 열병이 나서 걸을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나는 쉴만한 곳을 찾을수도 없었다. 너무 혹독한 추위와 찬 바람으로 다리는 전부 얼어붙은 것 같았고 나는 길동무도 없었다. 약도 없었다. 나는 목마르고 배고픔을 참으면서 7마일을 더 올라가야 했다. 올라가는 길이 너무 힘들어서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는 의복이 전부 땀으로 젖었다. 이같은 땀 흘림으로 열병을 물러갔다.
동물학대
하루는 가나이라는 동리에 도착하였다. 사람들이 물소를 끌고와서 예리한 칼로 그 가죽을 째고 피나는 그 상처속에 독한 가루 약을 채워넣었다. 불쌍한 동물은 심한 고통을 결디지 못하여 미친 듯이 고함을 치며 올리뛰고 내리뛰고 했다. 이 무지하고 잔인한 것을 사람들은 재미나는 듯이 이것을 구경하고 있었다. 저들은 생각하기를 이렇게 하므로 자기들의 죄가 사유함을 받는다고 믿었다. 물소가 기진 맥진하여 땅에 쓰러졌을 때 저들은 몽둥이를 들고와서 마구 때려죽였다. 그리고 그 피를 받아 저들의 제단에 바쳤다. 내가 이것을 보고 있을 때 내 눈앞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이 나타나는 것을 보았다. 나는 이 사건을 가지고 저들에게 구원의 도리를 설교하는데 가장 좋은 자료로 사용하게 되었다.
나체의 원시족
나는 이 티베트와 산지대에 야생의 염소와 개와 말이 있다는 말을 듣고 놀래었다. 그러나 내가 아르롯이란 곳으로 향해 갈 때 거기에는 원시 야인들이 살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 아스콧 정글 지대는 알모라에서 20마일쯤 가야된다. 나는 그 사람들에게 가서 전도하고 싶었다. 저들은 얼굴은 보기에 험상궂었다. 그리고 허리에 조고만 헝겊쪽을 둘렀을 뿐이었다. 저들은 부엌에서 쓰는 나무 도구를 만들어 그것을 팔았다. 혹자는 의복을 수선하기도 하고 입기 시작하기도 했다. 그러나 더 깊은 정글지대에 들어가면 기이한 것을 볼 수 있다.
내가 혼자 걷고 있을 때 나는 남자와 여자와 그 네 아들이 굴속에서 나오는 것을 보았다. 저들의 살 빛은 검고 길고 검은 머리를 몸에 들이웠다. 저들은 완전한 알몸이었다. 저들이 사는 집에 사람이 가까이 오는 것을 두려워하고 촌락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살고 있었다. 나는 다시 돌아와서 반야인 즉 통역할 수 있는 자를 데리고 다시 정글로 들어갔다.
굴속의 동거생활
그는 나를 데리고 한 굴속으로 들어갔다. 거기에는 남자들과 여인들과 아이들이 벌거벗은대로 앉아있었다. 저들은 나늘 보고 도망갈 준비를 하고 있었다. 바로 도망가려고 할 때 내가 대리고 간 반야인 코크라는 저들에게 이 사람은 결코 너희를 잡으려 온 사람이 아니니 두려워하지 말라고 타일러 안심시켰다. 저들은 마를 풀을 밑에 깔고 짚을 덮고 잣다. 저들은 나무 열매와 뿌리와 채소를 먹고 살았다. 저들의 이는 길고 넓적했으며 들 짐승을 사람처럼 무서워하지 않고 오히려 이웃같이 생각하였다. 어떤때는 호랑이 같은 맹수가 사람을 잡아먹기도 하고 사람이 야수를 잡아먹기도 한다. 저들은 둘 이상 세지 못한다. 또 그들을 딸과 누이가 동생과 결혼하여 살지만 아무 예식도 없다. 저들의 모든 습관은 수풀림속에 사는 모든 짐승들과 비슷하다. 만약 아이가 나면 물로 씻지않고 어미가 입으로 핥는다.
내가 의복을 입은 것을 보고 그 한 사람이 크게 웃으며 코크라를 향하여 저사람은 이상하다 저렇게 몸에 헝겊을 두루고 답답하여 어떻게 견디느냐? 하였다. 이 아스콧 산지에 사는 야인들은 마오츠 혹은 라쟈스족이라 부르는데 쿠마온 지구에 속하여 있다. 저들은 참신을 알지 못하니 크고 높은 아름다운 돌을 숭배하고 있다. 유식한 자나 무식한 자나 이같이 숭배할 대상을 찾아가지고 산다는 사실이 살이계신 하나님의 실재를 찾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카이라쉬산은 티베트 서쪽에 있는 사람들은 알기를 근처 구세군 병원이 있는 지대인줄 생각하고 있으나 참 카이라쉬는 거기서도 00마일 더 가야된다. 카이라쉬의 최고봉은 해발 미터나 높은 곳으로 항상 힌 눈이 덮이고 있다.
선경낙원
이 높은 봉이 자년히 생기기를 마치 십자가를 얹은 성전같이 보인다. 그 아름다운 산수 참으로 선경이고 낙원이다 마하리쉬 성자가 평생의 기도 처소로 이곳을 택한 이유가 여기 있는 것이다. 인도나 티베트 사람들은 생각하기를 이곳이 모든 신들과 선인들이 사는 파라다이스라고 믿고 있다. 하나님의 경륜은 참으로 사람이 측량할 수 없다. 이 지대가 비록 극히 추운곳이나 여기 저기 온천들이 터저 나오고 있다. 사람들은 생각하기를 이렇게 추운지대에 어떻게 더운 물이 나올수 있겠느냐? 혹은 마하리쉬 성자가 추운 겨울에 어떻게 이곳에서 살 수 있겠느냐 한다. 그러나 온천이 나오는 것도 사실이오 성자가 살고있는 것도 사실이다. 피도라 같은 철도역에서 이곳까지 63마일쯤 되는 곳이다. 모험적인 사람은 그 북봉이나 남봉에 도달할수 있다. 이같은 사람은 카이라쉬를 방문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 아니다.
라마승을 만나다
나는 카이라쉬 근방에 이르렀을 때 광체라는 라마승을 만났다. 그는 카이라쉬 순례와 고관을 만나기 위하여 온 사람이다. 나는 그에게 마하리쉬 성자에 대하여 얘기하고 함께 방문하기를 간곡히 요청하였다. 그는 핑계하여 이 지역에는 라마승의 거룩한 사람도 많이 있다는데 한 사람도 그 있는 곳을 찾아낼 수 없다면서 회피하였다. 나는 그 한 사람의 거처를 안다고 하면서 같이 동행하기를 권하여 그의 동의를 얻었다. 우리는 카이라쉬의 동쪽을 향하여 걷기 시작하였다. 한 강물을 건너고 위로 고지를 향하여 올라갔다. 라마승은 먹을 것을 내여놓고 같이 식사를 하였다. 우리가 눈 위로 걸어갈 때 이상한 광경을 보았으나 혹독한 추위로 입술이 굳어저 한마듸 말도 대화할 수가 없었다.
성자를 만나다
이튼날 저녁에 우리는 목적지에 도달하였다. 마침 마하리쉬 성자가 매우 오래된 낡은 헬라말 가죽 성경을 읽고 있는 것을 보았다. 라마승은 성자를 보고 놀래었다. 그러나 성자는 그를 보고 사랑스러운 표정으로 우리를 앉으라고 권하였다. 우리 두 사람은 존경을 표하는 절을 하고 자리에 앉았다. 대화는 시작되었다. 나는 우리의 질문에 대하여 성자의 대답하는 것을 일일이 기록하기로 하였다. 그는 요한복음 3장을 읽고 기도한 다음 말을 시작하였다. 성자 썬다싱 어떻게 여기 오게되었는가? 저드손 클리포드, 구드랄 마시, 요한 랄 등 여러 사람이 여기 왔다갔다. 그러나 육체로 서로 먼 거리에 떨어저 살고 있다해도 그것은 피차에 끓어진 것은 아니다. 우리 주님께서는 항상 우리와 가까이 계신다. 그러므로 늘 기도하고 주님의 은혜 받는 것이 더 중요한 일이다. 나는 또한 기도로써 저들의 기도에 더하여 그 봉사생활이 열매 맺기를 빌겠다. 저들에게 말하여 높은 존경 받기를 바라지 말라 하라. 각자가 주께 대한 봉사를 충실히 한다면 저들은 모든 원하는 바를 얻을 것이다.
당신은 내가 이곳에 온 목적을 잘 아실줄 압니다. 돌아간 사람들이 길에서 고생한 것도 잘 아실 것입니다. 나는 당신의 뜻을 저들에게 전하겠습니다. 나와함께 온 라마승도 당신에게 존경을 표하기 위하여 왔습니다. 공손히 인사를 들이면서..... 당신은 라마 나우상 성인이 아니십나까 그는 어디 있는지 나타나지 않습니다. 지금 크고 성대한 일이 당신의 성전에서 시작되었으니 당신은 거기 가서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시키지 안으렵니까?
라마 나우상은 짧은 기간동안 은둔생활을 하다가 죽었습니다. 당신이 일하고 그 성전 있는 그곳은 내게는 관계 없습니다. 나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작은 종입니다. 그는 기쁜 마음으로 나에게 이 거처를 주셨습니다. 그래서 나는 이 속에서 기도하면서 나의 여생을 보내고 있습니다. 나의 하는 일은 전쟁을 방지하는 일입니다. 이 세상은 전투장입니다. 이 전쟁은 전쟁의 근원되는 사탄이 붙잡혀 지옥에 던지울 때까지 끓이지 않습니다. 저 사탄이 무저갱에 던지울 때도 오래지 않았습니다. 나는 될 수 있다면 당신의 관계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주고 복음을 세계에 전파하는 것이 나의 가장 기뻐하는 바입니다. 지금은 육체적으로 이같은 사역을 할 수 없고 다만 여기서 기도로서 하나님께 보답하는 외에 나는 어디에든지 나가는 것을 허락지 않습니다.
그 그리스도가 바로 판자비 지방에서 전도하다가 그곳 라마승의 명령으로 타쉬강에서 사형선고를 받은 그 칼타싱이 전하던 같은 그리스도입니까? 바로 당신과 썬다싱이 믿는 그는 다른 그리스도입니까? 예 - 그는 바로 같은 그리스도입니다. 그는 나와 썬다싱과 칼타싱의 일뿐아니라 천하 만민의 구주이심니다. 또한 당신의 구주이시고 전 세계의 구주이십니다. 칼타-싱은 당신의 백성들이 죽였지만 그는 지금 주님의 축복을 받고 있습니다. 그는 다른 거룩한 성도들과 함께 항상 나에게 오고 있습니다. 그는 이렇게 기도합니다. 오! 주여 언제까지 나를 죽인 사람들에게 갚음을 하시렵니까? 언제까지 나의 흘린 피가 열매를 맺을 것입니까? 당신이 만약 썬다싱을 통하여 성경을 배우고 기도를 들인다면 행복입니다. 성경중에서 깨닫지 못할 것이 있으면 나에게 오시오 내가 해석하여 들이겠습니다. 이로써 당신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강한 신앙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당신이 구원을 얻는 길입니다. 이같히 하여 썬다싱은 히말리야의 험한 길을 무릅쓰고 마하리쉬 성자를 찾아 가서 깊은 감명과 가르침을 받았다.
4 1919년 여행기록
죽음의 모험 길
1919년 7월 초순 나는 코드갈을 떠나 티베트로 향했다. 티베트 이름으로 다이얕이라는 크리스챤과 동행했다. 여기서 티베트 국경까지는 130마일이 된다. 히라드와 그밖의 지방을 전도하면서 티베트 지경 첫 부락인 양타 라는 곳에 이르렀다. 여기서부터 40마일 동안은 완전한 정글지대로 하나의 촌락도 없고 거처할 장소도 없다. 다만 여기 저기 양떼늘과 목자가 눈에 띄었다. 우리는 이같은 광야에서 밤을 지냈다. 1600피-트의 고원지대라 온 몸이 얼어서 감각이 마비되었다. 하루 밤은 폭우가 내려 우산밑에서 추위에 떨며 밤을 새웠다. 이 지대는 위험한 곳으로 많은 사람들이 눈속에서 죽었다. 7월 15일 우리는 항푸라는 곳에 왔다. 이곳은 19000피-트의 고지인데 우리는 여기서 세 사람의 동사체를 보았다. 이렇게 높은 지대에서는 숨 쉬기 몹시 괴롭다. 심장의 고동소리까지 내 귀에 들렸다. 여기에는 큰빙류가 있어 많은 사람이 그 생명을 잃었다. 그러나 우리가 이렇게 위험지대를 무사히 통과한 것을 하나님께 감사한다.
7월 16일 우리는 무드 라는 티베트 촌락에 도착했다. 그곳 주관하느 사람이 우리를 자기 집으로 친절히 맞아들이고 중요한 라마승들을 초청하여 식사를 같이 했다. 그는 인도말을 아는 사람으로 나의 선교하는 말을 주의 깊게 듣고 기뻐할 뿐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듣는 것을 금하지 아내했다. 이튿날 우리는 그곳에서 떠났다. 우리가 통과하는 곳곳마다 복음을 전파하였다.
길 없고 다리 없다.
티베트에는 한가지만이 아니고 여러 가지 어려움과 고난이 가로막혀 있다. 거기에는 길이 없다. 개울과 강이 있으나 건너다니는 다리가 없다. 물은 항상 어름같이 차다. 물이 그리 깊지 않아서 헤염처 건널수도 있다. 그러나 급류로 여울이 세고 바닥에 돌이 많다. 발붙이기 어렵고 헤염치기 어렵다. 어느날 나는 고난을 무릅쓰고 헤염처서 모란강을 건너 저쪽 언덕에 닿았다. 물이 어찌나 찬지 전신이 굳어지고 마비되었다. 세 번이나 넘어저 물 바닥에 잠겼다. 많은 고난을 거저 나는 물에서 나오기는 하였으나 많은 사람들이 빠저 죽었다.
여러 가지 어려움 가운데도 식료의 어려움이 가장 큰 고통이다. 보리 가루를 후라이 한 것이 보통식사요 소금에 버터를 섞은 것이 차다. 이 보리가루는 질이 나빠 말이나 나귀도 먹기 어려울 정도다. 이와같은 고난중에서도 나에게 평안과 즐거움이있는 것은 이것이 그리스도의 십자가 때문에 영혼의 구원을 위하여 필요하기 때문이다. 나를 위하여 그리스도는 하늘의 영광을 버리고 십자가를 지셨다. 내가 인도를 등지고 이곳에 온 것은 오직 주님의 명령을 따른 것뿐이다.
생활풍습
저들의 가옥은 아주 작고 심히 더럽다. 돌과 진흙으로 지었는데 집안의 악취는 견디기 어렵다. 라라라는 동리에서 나는 까맣게 때묻은 한 사람을 보았는데 그는 적어도 15년 동안은 목욕을 해보지 못한 사람이다. 그들의 의복은 비록 양털로 짠 것이지만 너무 때가 묻고 더러워저서 마치 검은 가죽옷같았다. 저들은 의복을 씻지않는다. 키왈이란 곳에서 우리는 털옷을 빨고 있었는데 사람들이 구경을 왔다. 저들은 이같이 세탁하는 것을 보고 기이한 듯이 놀랬다. 한 지위있는 라마승이 말하기를 죄있는 사람들이 저렇게 옷을 씻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선한 사람이 저렇게 옷을 빠는 것은 아주 나쁜 일이다. 하며 설교하듯 말하였다. 라마승은 어떤 곳에서 우리를 잘 영접하여 보리빵과 소곱 차를 주기도 했다. 하루는 내 머리와 수염이 너무 길어진 것을 보고 네 사람의 라마승이 양털 깎는 기구를 가지고 와서 내 머미를 깎았다. 다른 기구가 없은 때문이다.
종교적 풍습
티베트 사람들이 비록 이같이 무지하고 불결하여도 매우 종교적이다. 어떤 지방에서는 장자만 집에서 재산을 돌보아 지키고 다른 아이들은 모두 중이 된다. 사람들은 종이에나 헝겊에 그들 경전의 구절을 써서 깃대와 같이 지붕 위에 세우고 늘 성구를 외이기도 한다. 혹은 물레방아간이나 돌 위에 쓰기도 한다. 저들이 비록 참신은 알지못하나 저들이 가진 종교가 불교와 비슷하다. 불교가 티베트에 들어온 것이 주후 629년이다. 파드나삼바부 라는 사람이 처음으로 라살에 수도원을 설립하였다.
많은 라마승들의 생활은 이상하다. 저들은 어두운 방속에 들어가 스스로 묻혀있다. 이같이 하기를 혹은 몇 달동안 어떤 사람은 평생을 이 어둠속에서 고행하고 있다. 저들은 해를 보지 않고 문밖으로 나오지 않는다. 항상 어두운 가운데 앉아서 손으로 염주를 돌리고 있다. 마치 무덤속에서 사는 인생같이 이 작은 암실에는 조고만 창문이나 구멍이 있어 거기로 식물을 들여보낸다. 나는 여러번 그 암실에 들어가 저들과 대화하고 전도하려고 시도했으나 허락되지 않았다. 할 수 없이 나는 그 구멍으로 쪽복음을 들여보냈다. 혹시 저들이 나오면 읽어볼 수 있을까 하는 염원에서 한 것이다.
5.정양생활
명상, 기도
썬다싱 전기의 저자인 빈센트 데이비드씨는 1921년 1월 썬다싱과 함께 시바두산간별장에서 얼마동안 같이 지낸 일이 있었다. 그때의 기록을 이렇게 썼다.
명상
아침에 해가 뜰때는 우리는 의자를 밖에 내어놓고 신약성서를 읽었다. 그는 울두어 성경을 읽고 나는 영어성경을 읽었다. 그는 중요한 성경 구절에 대하여는 한 구절을 15분 내지 20분 동안 묵상하는 것이 습관이 되어있다. 나는 그의 성경책 속에서 작고 아름다운 풀잎이 끼어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그가 이같이 작은 풀잎이나 나무잎에서도 감격과 사랑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는 항상 나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사람의 손으로 이같이 사랑스럽고 아름다운 잎사귀 하나를 만들 수 있겠는가. 하나님께서 이렇게 아름답게 창조하여 이 계곡에 저토록 많이 피어나게 하였다. 그는 한번 이렇게 말하였다. 어느날 나는 꽃을 보고 그 향기와 미에 대하여 생각했다. 내 생각이 깊이 들어갈 때 나는 피조물을 뒤에 있는 창조주를 발견하였다. 그가 비록 내 눈에 보이지 아니하나 내 마음은 기쁨으로 충만하였다. 나의 기쁨은 점점 커지면서 내 영혼속에서 역사하시는 그를 발견하게 되었다. 나는 부르짖었다. 오! 신기하신 당신의 임재여 ! 피조물 중에서 나를 구별하시고 영광스런 당신의 임재로 내 마음에 채위주심을 감사하나이다. 썬다싱은 조물주와 피조물은 혼동하는 범신론에 흐르지 않았다. 그가 말하기를 힌두교의 예언자와 시인들은 그 찬송에서 자연속에 신을 잃어버렸지만 크리스챤 신비가는 자연속에서 신을 찾아낸다 하였다.
기도
그는 기도할 때 사람이 그를 볼 수 있는 곳에서 기도하지 않는다. 그는 방에 들어가서 문을 닫고 하나님 아버지와 비밀한 교제에 들어간다. 그의 방문은 오랫동안 잠겨있다. 볼일이 있어 유리창으로 그의 방안을 들여다보면 여전히 기도는 계속되고 있다. 내가 감동한 것은 그는 하루 평균 4시간 내지 6시간 동안을 기도로 보낸다. 이것은 보통사람이 감당하기 어려운 일이다. 그는 울방자들 틀고 앚아 두손을 경건히 마주잡고 예배한다. 근육한점 가딱하지 않고 그 몸은 완전히 마음의 지배밑에서 여러 시간을 지내도 몸은 움즈기지 않는다 내가 감탄한 것은 그가 이같은 기도에 들어갈 때에는 장시간이 흘러도 음식은 완전히 잊어버리는 것이다. 그때 그의 얼굴에 빛나는 광채는 나로 하여금 감격과 엄숙에 잠기게 하였다. 그래서 나는 그의 곁에 나아가 그와 함께 동작하기를 주저하였다. 그의 방에는 두 개의 큰그림이 달려있다. 하나는 겠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는 주님이오 하나는 산 위에서 설교하는 주님이시다. 그는 원고나 편지를 쓰다가도 이 그림을 오랫동안 열심히 응시하는 일이 종종 있다. 그는 때때로 영계에서 얻은 체험을 나에게 이 얘기하는 때가 있다
천국에는 교파가 없다
한번은 그가 천국에서 천사를 향하여 천국에 천주교인이 얼마나 있습니까? 없소 여기 영국교회 신자가 얼마나 있습니까? 없소 여기 감리교인과 장로교인과 침례교인은 얼마나 됩니까? 여기는 그런 사람은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면 여기 있는 사람들은 어디서 온 사람들입니까? 저들은 다 크리스챤입니다.
천국에는 교파가 없다. 오직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지체된 형제들 뿐이다. 어떤날 아침 썬다싱이 일찍 나를 찾아와서 열심히 얘기했다『나는 해결을 얻었다.』나는 그것이 무슨 뜻인가 물으니 그가 말하기를 아메리카에 갔을 때 그곳 신학교에서 한 질문을 받았는데『세상 모든 일이 하나님의 경륜대로 진행되는 것이라면 일어날 것이 일어나겠고 올것이 올터인데 사람이 기도할 필요가 어디 있으며 무엇을 목표로 기도할 것인가?』이 문제에 대하여 그는 깊이 생각하였는데 지금 그 해답을 얻었다는 것이다
이 창으로 내다보는 저 마당에 나무가 있고 그 나무위에 새둥지가 있다. 이 둥지 속에 있는 알 위에 어미새는 날마다 열심히 그 알을 품고 앉아있었다. 얼마후에 그 알속에 있는 액체는 변하여 어미새와 같은 새로 부화되어 나온다. 우리가 기도할 때 성령은 우리 마음속에서 역사하여 우리를 하나님의 모습으로 변하계 한다. 기도는 우리가 하나님을 변하게 하는 것이 아니오 우리가 하나님의 모습으로 변하여 그 뜻을 알고 그 뜻대로 행하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하는 것이다. 썬다싱의 전기는 여러 가지로 많이 나왔지만 대개는 그 외부적 사건을 많이 기록하였고 내면생활에 대한 기록은 빈약하나 우리는 그 내면생활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새벽기도 철야기도 중보기도
그는 매일 새벽 5시부터 7시까지 항상 기도한다. 시간이 허락하면 두시간 세시간 네시간 계속하여 연장 기도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종일 혹은 철야 기도하면서 고요한 가운데 깊이 하나님과 의 교제에 들어간다. 남을 위한 중기도는 그에게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그가 말하기를 자기는 2백, 3백의 아이들의 명단을 가지고 기도한다고 하였다. 그는 특별히 한 사람을 위하여 오랫동안 기도하였다. 그것은 반응이 없는 것 같았으나 8년후에 그 기도는 응답되었다. 그는 신앙 초기 기도중에서 많은 환상과 묵시 영적 현상을 보았다. 그가 이같은 신비적 사실을 말하기를 꺼려하는 것은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려울 뿐아니라 많은 오해가 생기고 많은 설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