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자료
자세히 보기
2020년 제3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외 7개 교육관계기관 등이 참여하는 교육정책네트워크는 오는 9월 17일(목) 오후 3시부터 한국교육개발원 유튜브 채널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후위기 대응 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2020년 제3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를 온라인 개최했다. 교육부, 울산광역시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 울산광역시교육청, 대구광역시교육청, 경상북도교육청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는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학교와 지역에서 이루어져야 할 기후위기 대응 교육의 구체적 실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자세히 보기
한국교육개발원 스쿨포유,
건강장애학생 학부모와 온택트 소통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은 9월 19일(토) 스쿨포유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0년 스쿨포유 온라인 학부모 컨설팅’을 개최하였다. 이번 학부모 컨설팅에서는 ‘건강장애학생 자녀와의 소통’을 주제로 전문가 강연 및 실시간 질의응답을 진행하였다. 또한 스쿨포유 초·중등 운영 안내 및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스쿨포유 운영 정보를 제공하였다.
■ KEDI 온라인 세미나
새창에서 보기
2020년 제3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 주제발표
● 주제 :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후위기 대응 교육의 방향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과 교육정책네트워크는 2020년 9월 17일(목)에 한국교육개발원 유튜브 채널(KEDI TV)에서 2020년 제3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 KEDI 영상카드뉴스
새창에서 보기
국제비교를 통해 본 한국 중학교 교사의 자기 효능감(TALIS 2018 결과 분석)
한국교육개발원은 홈페이지에서 2019년 기본연구보고서 원문을 제공하며, 내용을 알기 쉽게 KEDI Brief, 카드뉴스, 영상카드뉴스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여 독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고교학점제 수다타임
새창에서 보기
고수다 현직선생님편 2부
고교학점제를 운영하는 학교의 현직선생님 두분과 함께 나누는 고교학점제 솔직토크, ‘고교학점제 수다타임’, 줄여서 ‘고수다’입니다. 두 선생님께서 고교학점제 운영 경험과 에피소드를 솔직하게 전달했습니다.
■ 교육개발 2020 가을호 (통권 216호)
자세히 보기
파워인터뷰
국회 교육위원회 유기홍 위원장과의 만남
● 유기홍(국회 교육위원회 위원장)
● 반상진(한국교육개발원 원장)
한국교육개발원 반상진 원장은 지난 8월 18일(화),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장실에서 유기홍 위원장을 만나 교육위원장 선출 소감과 포부, 21대 국회의 교육 관련 어젠다와 교육위원회의 과제,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 일자리 구조와 교육의 변화 방향, 교육의 새로운 가치와 패러다임 등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 교육정책포럼 327호
자세히 보기
교육시론
온라인 수업이 성공하려면: 하이브리드형 수업의 시대
● 필자 : 조은순(목원대학교 교수)
하이브리드 수업 준비는 사람부터 움직여야 한다. 온라인 원격수업의 출현 목적이 무엇이었든지 핵심은 사람이다. 가르치는 교수자와 배우는 학습자 모두 필요한 기술을 제대로 쓸 줄 알아야 한다. 필자도 엉겁결에 근처에 있던 손에 잡히는 대화 툴과 몇 가지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운영해봤지만, 분석결과 수업효과도 만족도와 성취도도 사용 이전만 못했다. 모두가 낯설고 불편했을 것이다. 무엇보다 교사와 학생들에게 학교와 교실 역할을 할 플랫폼이 마땅치 않았다. 기술 준비를 마치고 교실에 맞는 기능들을 맞춤형으로 첨가하고 나면 교직원들이 원활히 활용하도록 자세한 안내가 필요하다. 학교급별 운영지침서, 교사용 활용지침서, 학생용 안내가이드, 학부모용 자녀수업 안내서를 제대로 준비해야 한다.
■ 방과후학교·돌봄 온라인 뉴스레터 통권71호
자세히 보기
현장 속 방과후학교·돌봄
덕천초의 긴급돌봄 이야기
● 필자 : 김재호(경기 덕천초등학교 교사)
필자는 이전 학교에서 돌봄 업무를 5년 맡았으며, 올해 덕천초로 전입와서 돌봄교실 업무와 다함께 꿈터 업무를 맡게 되었다. 보육에 관한 업무를 6년째 하면서 내가 깨달은 돌봄 교실 운영 내실화 방법은 ‘소통’과 ‘공감’이다. 코로나 19로 현재 ‘돌봄’이 얼마나 중요한 정책 과제인지 확인되었다. 학교 현장에서의 돌봄은 무엇보다 구성원들의 ‘소통’과 ‘공감’이 중요하다. 이는 가식적이고 상황 모면적 소통과 공감이 아닌, ‘방과후 돌봄’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한 상태에서의 진심 어린 이심전심(以心傳心)이다.
■ 한국교육 제47권 제4호 논문 공모
자세히 보기
■ 교육정책 네트워크 교육동향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친구 추가
교육정책네트워크에서는 국내외 최신 교육정보를 보다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도록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개설하였습니다. 매월 2회(2주/4주차) 카카오톡을 통해 해외교육동향,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정책 동향, 교육유관기관 연구브리프, 교육정책포럼 및 유관기관의 주요 일정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1) 스마트폰 카카오톡 앱 실행
2) 카카오톡 상단 검색창 터치
3) 검색창에 “교육정책네트워크” 입력
4) 플러스 친구를 터치하여 친구 추가
■ 고교학점제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친구 추가
고교학점제연구센터에서는 최신 고교학점제 정책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도록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개설하였습니다. 카카오톡을 통해 고교학점제 카드뉴스, 웹툰, 팟캐스트, 유튜브 콘텐츠, 공모전, 이벤트 등 새로운 소식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1) 스마트폰 카카오톡 앱 실행
2) 카카오톡 상단 검색창 터치
3) 검색창에 “고교학점제” 입력
4) 플러스 친구를 터치하여 친구 추가
■ 행사안내
● 10월 14일 2020년 제4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온라인)
● 10월 29일 2020년 제5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온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