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로 튼튼한 구성을 가진 이 작품은 뮐펠트를 위해 작곡되었다.이 곡은 브람스가 삶의 마지막 시기에 이르러 뒤돌아본 감상이 담담하게그려졌고, 감미로운 젊은 날의 추억과 운명 앞에서 고개를 숙여야만 하는체념, 가슴을 죄는 듯한 슬픔과 고독 등이 펼쳐진다. 작곡 당시 브람스의가슴에 자리했던 감상이 모두 담겨 있는 작품이다. 아울러 형식적인면에서도 가장 잘 다듬어진 모습을 보여주는 걸작이다.
클라리넷 5중주(B단조 Op.115)는 모차르트의 클라리넷 5중주와 견줄 만한작품으로 여겨진다. 클라리넷 선율은 각별히 친밀감있는 표현력을 지닌다.특히 변주곡인 느린 악장에서 독주 악기로서의 클라리넷의 역할이 두드러진다. 대체로 악기의 표현적인 가능성을 추구하면서 지도적인 역할과화성적인 보조적 역할을 모두 수행하도록 하여 현악기의 짜임새 안에클라리넷을 잘 융합시켰다. 1악장의 첫 주제는 다른 실내악곡에서는 보기드물게 명상적이며 즉흥적인 성격을 띠는데, 이는 다음에 작곡할 일련의피아노곡(테르메초)에서 발견되는 경향을 암시한다.
브람스의 음악세계는 그가 받은 교육에의 영향으로 독일 낭만파 가운데서비교적 보수적인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그는 15세기 이후 대가들의작품을 이어받아, 그 전통위에서 자신의독자적인 개성을 추구하려 했던결과 비교적 중후하고 서정적인 작품을쓰게 되었다. 브람스의 실내악작품은 그의 창작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실내악 작곡에 대한 정열은평생을 두고 계속되는데, 이는 타오르는자신의 내면 감정을 담아내는데가장 적합한 음악형식이 실내악이었기때문이겠다.
그는 그의 나이 57세 때인 1890년 G장조의 현악5중주 작품 111을 완성후당분간 작곡을 중단하고 휴식하기로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듬해 3월마이닝겐에서 있은 뛰어난 클라리넷 연주가 뮐펠트(RichardMuhlfeld1856-1907)의 연주는 브람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으며,브람스는그를 위해 새로운 작품을 써주고자 결심하였다. 이리하여 뮐펠트는브람스의 영감을 자극하여 클라리넷를 위한 작품을 4편이나 작곡하게하였는데, 하나 하나가 대작일 뿐만 아니라 모차르트의 작품들과더불어 클라리넷 레파토리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그것은 피아노, 클라리넷, 첼로를 위한 3중주 A단조, 작품 114번, 그리고5중주, F단조와 E플랫 장조의 피아노와 클라리넷을 위한 2곡의 소나타,작품 120이다. 3중주와 5중주는 거의 동시에 완성되었으며, 모두 1891년11월 24일 마이닝겐에서 초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