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다시 194번의 모나리자로 돌아간다면 우리는 그것의 미스터리한 어떤 효과를 이해 할지 모른다. 우리는 레오나르도가 심사숙고 끝에 그의 스푸마토의 뜻을 사용했다는 것을 안다. 한번이라도 그리려고 해보거나 얼굴을 낙서했던 모든 사람들은 우리가 주로 입가나 눈가에서 그것의 표현을 남긴다는 것을 안다. 레오나르도가 그것들이 부드러운 그림자 안으로 가게 함으로써 일부러 뚜렷하지 않게 한 부분이다. 그것이 왜 모나리자가 분위기 상으로 정말 우리를 보고 있는지 절대적으로 확신 할 수 있는 이유다. 우리에게 그녀의 표정은 항상 이해되지 않는다. 당연히 이런 효과를 생산하는 것은 분명하지 않다. 더 많은 것이 뒤에 숨겨져 있다. 레오나르도는 자신의 완전한 전문기술이 있는 화가에겐 위험이 있는 굉장히 과감한 것을 했다. 만약 우리가 그림을 주의 깊게 본다면 양쪽이 별로 매치가 되지 않는 것을 보게 된다. 그것은 대부분 배경의 환상적인 풍경에서 분명하다. 왼쪽의 지평선은 오른쪽 보다 더 낮은 곳에 있다. 그에 따라 우리가 그림의 왼쪽에 집중할 때 모나리자의 키가 더 커 보인다 그리고 우리가 오른쪽에 집중할 때 보다 더 대두되어진다. 그리고 양쪽이 꽤 다르기 때문에 그녀의 얼굴 또한 위치의 변화에 따라 달라 보인다. 하지만 레오나르도는 위대한 미술 작업이 아니라 영리한 마술 작품을 생산했을지도 모르는 이 모든 정교한 속임수는 그가 얼마나 멀리 갈 수 있는지 그리고 피부를 거의 살아있는 것처럼 놀랄만한 표현을 함으로써 그가 자연으로부터의 그의 대담한 일탈을 균형 잡지 않았다. 그가 그린 그림의 방법을 보거나 또는 살짝 접힌 소매를 봐라. 레오나르도는 자연에 대한 끈기 있는 관찰에 대해 그 어떤 선구자들만큼 할 수 있었다. 그는 더 이상 단지 자연의 충실한 하인이 아니었다. 아주 먼 옛날 사람들은 초상화를 보며 감탄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화가들이 초상화를 보관할 때 어떻게 해서든 그가 그린 그림에 그 사람의 영혼을 담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위대한 과학자인 레오나르도는 몇 가지의 꿈과 이 첫 번째 상상의 두려움을 만들었다. makers come true. 그는 그의 요술 같은 붓으로 색깔을 퍼트리는 것에서 삶이 우러날 수 있다는 의미를 알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