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도카이 - JR고텐바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60.2km(고즈~누마즈)
궤간 : 1067mm
역수 : 19개 역(고즈~누마즈)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ATS-PT
운전지령소 : 시즈오카종합지령소
최고속도 : 110km/h
열차 운행등급 : 특급 아사기리/보통열차
IC카드 대응구간 : 고텐바~누마즈, 시모소가~아시가라 구간(TOICA지역)
전 역 시각표 : https://ekitan.com/timetable/railway/line/32500
JR고텐바선은 JR도카이가 운영하는 노선으로, JR도카이가 운영하는 유일한 간토 지역의 노선이다. 1930년대까지는 도카이도본선의 일부분이었지만, 1934년 탄나터널이 개통된 후 도카이도본선이 아타미 경유의 신노선으로 변경된 후 고즈~누마즈 구간이 고텐바선으로 독립되었다. 예전에는 IC카드 이용이 불가능했지만, 현재는 고텐바~누마즈, 시모소가~아시가라 구간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이외 구간의 IC카드 도입 예정은 2021년 예정이다. 그러나 고즈역의 티켓 판매기에서 IC카드로 티켓 구입이 가능하다.
증기기관차가 운행하던 시절, 고텐바선 구간은 산악 지역이 많아 도카이도본선 최대의 난구간이었다. 그래서, 고즈와 누마즈에서 보조기관차를 연결해 도중 고텐바역에서 해제하는 작업을 해 왔을 정도로 오르막 구간이 심하며, 항상 이 구간의 보조기관차는 그 시대 최강 파워의 기관차를 연결했었다. 1955년부터 운행을 시작한 오다큐전철 직통열차로 투입되었던 열차도 일본 최초로 2기 엔진을 장착한 디젤기동차(오다큐 키하5000형)이었을 정도였다. 고텐바~누마즈 구간에서는 날씨가 좋을 때 후지산의 모습을 가까이서 볼 수 있으며, 후지산을 조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노선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 : 고즈 ~ 누마즈
상행 : 누마즈 ~ 고즈
3. 역사
1889/02/01 - 고즈~고텐바~누마즈~시즈오카 구간이 개업. 현재의 고텐바선 구간 전 선 완성.
1891/01/12 - 고텐바~누마즈 구간 복선화.
1891/03/01 - 오야마~고텐바 구간 복선화.
1896/04/01 - 노선명칭 제정으로 도카이도선의 일부가 됨.
1901/02/05 - 고즈~야마키타 구간 복선화.
1901/06/11 - 야마기타~오야마구간 복선화.
1909/10/12 - 노선명칭 제정으로 도카이도본선의 일부가 됨.
1934/12/01 - 탄나터널 개통으로 도카이도본선에서 고텐바선이 독립됨.
1943/07/11 - 고즈~누마즈 구간이 다시 단선화됨.(전시 철강이 부족해서 레일을 염출)
1955/09/01 - 여객열차에기동차 투입.
1955/10/01 - 오다큐전철 신마츠다~마츠다 구간의 연락선 개통. 신주쿠~고텐바 구간 직통의 준급운전 개시.
1968/04/27 - 고즈~고텐바 구간 전철화.
1968/07/01 - 고텐바~누마즈 구간 전철화. 오다큐 직통운행 차량이 키하5000계 디젤기동차에서 3000형 전동차 <SSE>로 바뀜.
1979/10/16 - 72계 전동차 고별운전 실시. 신형 115계 열차 운행개시.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동해에 계승됨.
1989/12/16 - 전 노선에 열차집중제어장치(CTC) 도입.
1990/03/10 - 자동진로제어장치(PRC) 사용개시.
1991/03/16 - 오다큐전철 직통운행하는 급행 <아사기리>를 특급으로 격상. 운전구간 신주쿠~누마즈로 확대. JR도카이와 상호 직통운전 실시. JR도카이는 371계 열차 투입, 오다큐전철도 RSE 20000계 열차 신조 투입.
1999/12/04 - 일부열차에 1인승무 운행 개시.
2007/02/14 - 115계 정기운행 종료.
2007/03/18 - 113계 정기운행 종료.
2010/03/13 - 고텐바~누마즈 구간에 TOICA 도입.
2012/03/17 - 특급 아사기리의 운행구간이 신주쿠~고텐바 구간으로 단축, 371계/20000계가 은퇴하고 60000형 MSE가 특급 아사기리로 운전됨. 도쿄에서부터의 직통열차 / JR동일본 직통운전이 폐지됨.
2018/03/17 - 특급 아사기리의 명칭을 후지산으로 변경함.
2019/03/02 - 시모소가~아시가라 구간의 각 역에 IC카드 도입.
4. 운행형태
특급 후지산과 보통열차의 2등급 운용이 기본이다. 특급 후지산은 오다큐 오다와라선에서 직통운전하는 선로가 마츠다역 부근에 있기 때문에, 이 선로를 타고 마츠다역으로 들어와서 고텐바역까지 운행된다.
특급 후지산 - 신주쿠~고텐바 구간을 운행한다. 신주쿠에서는 오다큐 오다와라선을 경유하여, 마츠다역 부근의 진입선로를 타고 JR고텐바선으로 입선, 고텐바까지 운행을 하는 형태이다. 현재는 60000형 MSE차량으로 운전되며, 현재는 전 차량 지정석, 6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다. 평일 시각표는 3왕복, 토/휴일 시각표는 4왕복 체제로 운행되고 있으며, 특히 토/휴일에 운행되는 열차 중 1편은 신주쿠~사가미오노 구간을 운행하는 특급 에노시마와 병결되어 6+4 형태로 병결운전을 하고 있다. 신주쿠~고텐바 사이의 소요시간은 1시간 30분 정도이다. 자유석과 그린샤는 운용되고 있지 않다.
보통 - 고즈~누마즈 전 구간을 운행하는 직통열차가 1시간당 1편이 설정되어 있고, 그 외에 고텐바~누마즈 구간의 구간열차가 시간당 1~2편 정도 편성되어 있다. 고즈~야마키타/고텐바 구간의 구간열차도 운행되며, 일부 열차는 1인승무 운전을 행하고 있다. 예전에는 JR동일본 구간으로 직통운전하는 보통열차도 있었으나 지금은 모두 폐지된 상태이다. 현재는 도카이도신칸센과의 환승을 고려해서 누마즈~미시마까지 연장운행하는 보통열차가 1일당 8왕복 설정되어 있다. 도카이도본선 직통 보통열차로는 하마마츠행/시즈오카행도 운행되고 있다. 산악지대를 달리기 때문에 태풍과 호우 등에 운전중지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 편이다.
5. 운용 차량
오다큐전철 MSE 60000형 - 6량편성. 기타미차량구 소속. 특급 후지산으로 운용.
313계 300번대(K편성) - 2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313계 1300번대(L편성) - 2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313계 2500번대(T편성) - 3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313계 2600번대(N편성/발전브레이크 탑재차량) - 3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313계 2300번대(W편성/발전브레이크 탑재차량) - 2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313계 3000번대 - V편성. 2량편성. 고텐바선/미노부선 직통열차. 미시마~시즈오카 구간 운용. JR도카이 시즈오카차량구 소속.
313계 3100번대 - V편성. 2량편성. 고텐바선/미노부선 직통열차. 미시마~시즈오카 구간 운용. JR도카이 시즈오카차량구 소속.
6. 역 일람
범례 = 신주 - 신주쿠 미시 - 미시마 후지 - 후지 시즈 - 시즈오카
7. 역사진 컬렉션
고즈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5 4||3 2||1
1/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14) - 05:45~24:53 - 특별쾌속/쾌속/보통 오다와라/아타미/누마즈 방면
4/5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14) - 04:37~23:17 - 특별쾌속/쾌속/보통 오후나/요코하마/도쿄 방면
마츠다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오다큐 오다와라선 직통(CB04) - 09:15/13:18/17:57 - 특급 후지산 신주쿠 방면
오다큐 신마츠다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오다큐 오다와라선(OH41) - 05:23~24:42 - 쾌속급행/급행/각정 카이세이/오다와라 방면
3/4번 승강장 - 오다큐 오다와라선(OH41) - 04:55~24:04 - 쾌속급행/급행/각정 사가미오노/노보리토/신주쿠 방면
누마즈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6 5||4 3||2 1|
1/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03) - 04:56~23:39 - 침대특급 선라이즈/보통 후지/시즈오카/하마마츠 방면
3/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03) - 04:55~23:37 - 침대특급 선라이즈/보통 아타미/도쿄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