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판소리고법보존회에서 대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오감만족 토요아지트"를 운영합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문의/권은경 010-4600-9985 "꿈다락 문의" 문구와 함께 이메일주소를 문자로 보내주시면 수업안내와 함께 참가지원서를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수업홍보물은 현재
제작중입니다. 문자로 우편물수령지를 남겨주시면 수업홍보물을 보내드리겠습니다.
▪ 사업명칭 : 2014 꿈다락토요문화학교
▪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대전광역시
▪ 주관 : (재)대전문화재단 대전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협력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운영 : 대전판소리고법보존회
▪장소:대전무형문화재전수회관, 대전전통나래관(견학)
강사진:엄지연(장단주강사/대전판소리고법보존회 회장), 천미지(민요주강사/사단법인 한국국악협회 대전광역시지회 총무팀장),권은경(기획자, 보조강사/전통예술단 아우름 동인, 대전판소리고법이수자) 박 은(보조강사/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국악강사), 박선미(보조강사/김천시립국악단 단원)
특강강사:박근영(대전광역시 제17호 판소리고법 보유자)
수업대상:초등학생 1~6학년으로 선착순 26명 모집
-3월 15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전 9시30분~오후12시 30분까지 운영하며 총 9차시 수업합니다.(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중간, 기말고사 기간에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9차시 3기수 수업 운영
-민요반과 장단반으로 분반하여 두 종류의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수업을 이수한 학생 및 학부모에게 수료증 수여, 포트폴리오 증정
1기수는 3/15~5/24까지 9회(9차시)
수업을 하며 수업 3시간 중 한시간은 민요반에서, 한시간은
장단반에서, 한시간은 통합체험활동을 합니다.
고로 하루에 장단과 민요, 통합내용을 전부
학습하는 것이지요. 이러한 활동을 9회(9차시)
진행합니다.
2기수는 6/14~8/16 사이에 1기의
수업내용을 동일하게 진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3기수 중 1기나 2기나 3기 중
선택해서 한 기수만 들으실 수 있답니다..^^
▪ 프로그램 주요 특징
-장단과 국악동요 및 민요의 공통점을 비교하며 학습할 수 있다.
-악기를 조립하고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봄으로써 악기와 장단에 대한 이해를 돕고, 부채 만들기 등의 창작 활동을 통해 민요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장단의 기본과 민요의 기본 발성법을 토대로 고무줄뛰기, 강강술래, 걸으며 박자 맞추기, ‘우리 집에 왜 왔니’등의 전래놀이 및 체험 중심의 놀이를 연계하여 국악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전문연주자로 구성된 주강사와 보조강사의 실연을 감상함으로써 학생들이 학습한 장단과 민요의 전문성을 확인하고 무대 예절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무형문화재 초청 특강을 통하여 지역의 무형문화재 이야기를 접할 수 있고, 대전전통나래관을 견학하여 문화재에 담겨 있는 우리 국악을 알 수 있다.
-학부모 초청의 작은 발표회를 통해 수업시간에 배운 장단과 민요를 뽐내고 학생 스스로 포트폴리오를 제작함으로써 수업에 대한 정리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수업 차시별 프로그램 안내
회차 | 교육일시 | 교육주제 | 활동내용 | 비 고 (교보재 등) |
1 | 3/15 6/14 9/6 | 친구들과 함께하는 첫 만남! | 오리엔테이션 -사업설명 구성원 알아가기 - 인사 장단 놀이 모둠 만들기 -모둠별 구호 및 모둠명 짓기 <장구반> 이야기로 푸는 장구에 대한 설명 악기 구조의 이해 -장구 구조 맞추기 스피드퀴즈 <민요반> 지역에 따른 민요의 특징 설명 -실제 발성법 감상 및 비교 -민요에 담긴 설화 구연 -민요 듣고 지역 맞추기(민요 ○×퀴즈) <장구반 민요반 공통 내용> 해체된 장구 조립하기 | 스케치북 장구 장구채 |
2 | 3/22 6/21 9/13 | 기본 중에 기본! | <장단반> 기보법 -정간보의 이해 -정간보 발판 놀이 -자신만의 구음 및 기보법 창작하기 타법 배우기 박의 이해 -3박과 2박 <민요반> 발성법 -떠는음, 꺽는음, 미는음, 통으로 내는음 등 -발성의 여러 음들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동요배우기 각 발성법을 포함한 인사노래 창작하기 <장구반 민요반 공통 내용> 전수회관 공원을 걸으며 일상 속 박자 찾기 민요 부르며 걸으며 박 맞추기 | 정간보 발판 필기도구 장구 장구채 그림도구 |
3 | 3/29 6/28 9/20 | 나를 빛나게 하는 표현! | <장단반> 휘모리장단 배우기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장구 만들기 만든 장구로 소리 내기 <민요반> 휘모리장단 민요 옹헤야 배우기 발림이란? 발림에 사용할 부채 제작하기 만든 부채로 민요 부르며 발림하기 | 장구 장구채 부채 그림도구 |
4 | 4/5 7/12 9/27 | 자유로운 몸짓을 찾아 떠나는 국악여행 | <장구반> 옹헤야 부르면서 장단 치기 굿거리장단 배우기 자진모리장단 배우기 -걷기를 통해 굿거리와 자진모리 빠르기 이해하기 <민요반> 굿거리 민요 강강술래 배우기 자진모리 민요 강강술래 배우기 동요와 민요의 차이점 이해하기 <장구반 민요반 공통 내용> 원을 만들어 굿거리와 자진모리의 강강술래 부르기 문지기 놀이 | 장구 장구채 |
5 | 4/19 7/19 10/4 | 나를 표현하는 노래! | <장구반> 세마치장단 배우기 동살풀이장단 배우기 -동살풀이장단의 리듬을 몸짓으로 표현하기 -동살풀이장단으로 고무줄뛰기 하기 <민요반> 아리랑 배우기 -민요에 맞추어 한삼동작 배우기 동살풀이 국악 동요‘누구 똥’배우기 -동요를 통한 리듬 익히기 -우리 집에 왜 왔니 게임을 통해 장단과 노래 익히기 | 장구 장구채 고무줄 부채 |
6 | 4/26 7/26 10/18 | 나례관에서 무슨일이? | 대전무형문화재와 함께 하는 우리 지역 문화재 이야기(특강) -대전전통나래관 전시 관람 및 체험 활동 -식사하며 체험활동의 느낀점을 시와 그림으로 표현하기 | 도시락 그림도구 |
7 | 5/10 8/2 10/25 | 표현력 콘서트! | <장단반> <민요반> 공통 내용 휘모리, 굿거리, 자진모리, 세마치, 동살풀이장단 복습하기 추임새 배우기 각 장단과 민요에 맞추어 추임새 넣기 다과회와 작은 발표회를 위한 연주자 구성하기 작은 발표회에 연주할 곡 창작 및 연습하기 | 장구 장구채 다과회 필기도구 |
8 | 5/17 8/9 11/1 | 이제 덜덜덜 떨리지 않아요! | <장단반> 연주 시연 및 감상하기 -소리북 산조 감상 조별 장단을 위한 작은 발표회 준비하기 조별 장단 작은 발표회 리허설 <민요반> 연주 시연 및 감상하기 -판소리 사랑가, 가야금 병창 사랑가 조별 민요를 위한 작은 발표회 준비하기 조별 민요 작은 발표회 리허설 | 소리북 장구 장구채 가야금 부채 |
9 | 5/24 8/16 11/8 | 꿈의 완성, 하모니! | 장단과 민요를 위한 작은 발표회 연주 부모님과 함께 포트폴리오 제작하기 다과회와 함께하는 피드백 및 수업 후기 쓰기 수료식 | 장구 장구채 부채 포트폴리오 필기도구 그림도구 수료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