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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완벽한 줄 알았던 첫 공략에 완벽함을 한 스푼 더 했습니다.
마동석같은 몸매에 영화 아저씨의 원빈 같은 스토리텔링.
가디언테일즈 최고의 상남자 마빈의 모든 것. 시작합니다.
0. 마빈을 써야하는 이유
0-1. 콘텐츠 별 활용도
마빈은 전사지만 전사 중 최고의 강인함을 갖고 있어서 준 탱커 수준으로 써먹을 수 있습니다.
뉴비 시절 대악마를 못밀고 낑낑대던 때, 대악마의 레이저를 맞고도 살아남아 대악마 배때지에 꾸준히 펀치를 날리던 모습을 잊지 못합니다.
하지만 기를 모아야만 한대 때릴 수 있는 특유의 평타 모션으로 인해 상당히 dps가 낮습니다.
크레이그를 7월드에서 직접 영입하기 전까지 크레이그가 없었던 저였기에 울며 겨자먹기로 키운 마빈이 여기까지 왔네요.
- 콜로세움 (★) : 쓰지맙시다. 고기 방패입니다. 근데 도발도 없어요.
- 스토리 (★) : 저도 스토리 밀 땐 베스 씁니다.
- 카마존 (★) : 무충 최대로 땡겼다면 메뚜기로 만들 수 있긴 한데, 굳이 그걸 마빈으로 할 필요가 없어요.
- 협동전 (★) : 누가 마빈을 들고 오거든 그냥 나가시면 됩니다.
- 길드레이드 (★) : 체력 버프에 낮은 dps로 인해 수속 보스라고 해도 엘비라보다 딜이 낮습니다.
- 아레나 (★★★★★) : 마빈의 유일한 활용처로, 이 공략을 작성하는 이유입니다.
0-2. 아레나 조합 상의 이익
흔히 조커픽이라고들 하죠?
마빈을 아레나에서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이점들이 있습니다.
0-2-1. 상대방이 패작러인 줄 알고 방심하고 들이댄다.
하수들이나 하는 실수입니다. 마빈 얼굴만 보고 아 즐겜러구나 하고 아무렇게나 하는 사람들이 좀 있었는데,
오픈 초기에나 몇번 보고 지금은 그런 분들을 만날 수가 없네요.
0-2-2. 마빈이 고기방패형 전사인 줄 알고 함부로 맞딜을 걸어온다.
중수 정도 되어도 이런 실수가 잦습니다. 다이아에서 마스터로 주차하는 분들 중에도 많아요.
당연히 베스나 미공이 이길거라고 생각하면서 맞딜을 걸어오는 경우는 차라리 양호한 편이고,
원딜로 함부러 맞딜을 거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진짜 혼납니다? 그러지마세요.
0-2-3. 마빈의 딜 매커니즘을 몰라 평타 딜을 다 맞아주거나 스킬 타이밍을 잘못 잰다.
아레나 In100하는 고수들도 가끔 보이는 실수입니다.
월화 중에는 랭킹에 이름을 올리는 분들도 심심치 않게 만나기도 하는데,
그분들도 마빈을 상대해본 적은 거의 없기 때문에 마빈의 평타를 피하지 못하거나, 스킬 싸움 타이밍을 잘못 잴 때가 있습니다.
0-3. 마빈의 멋짐
굳이 길게 설명할 필요가 있을까요? 와꾸부터가 강자의 와꾸 아닙니까?
이 정도면 충분히 마빈을 써야하는 이유는 설득력을 갖췄다고 보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1. 마빈의 무기 선택
이토록 멋진 마빈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 한 가지 걸림돌이 있다면, 마빈은 전용 무기가 있는 2성 영웅이라는 점 입니다.
'헉, 난 전무가 없는데...??? 아무래도 난 마빈을 쓰지 못할 운명인가봐...' 하는 예비 마빈맘들아 기뻐하십시오.
덱과 플레이 성향에 따라 충분히 전무 없이도 마빈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1-1. 전용 무기 "불칸" - 추천
전무 없이도 할 수 있다곤 했지만 당연히 불칸이 마빈의 전용 무기라서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장점: 피격 시 확률로 반격하는 패시브로 근접 맞딜에서의 상당한 딜 보조 효과
단점: 무충 0% 무기 스킬 쿨타임 11초
문제는 무기 스킬로 상태이상 게이지를 쌓아서 연계기 싸움을 하는 보통 아레나 방식으로 전투하기엔 글러먹은 옵션입니다.
쿨타임이 11초인데 무기에는 무기 스킬 충전 속도 옵션을 붙일 방법이 없어요.
그래서 아레나에서 만나는 상대가 누구든 (무기 스킬 쿨이 가장 길게 느껴지는 미공조차도) 마빈보다는 스킬을 빨리 씁니다.
하지만 아래에서 서술할 마빈의 딜교 방식을 보시면 스킬은 그저 거들 뿐이기에, 전무를 버리고 다른 전무를 채용하는 경우가 아주 많진 않습니다.
1-2. 알레프의 전용 무기 "우로스"
희대의 쓰레기 영웅 알레프 전무는 마빈이 들었을 때 더 간지납니다.
장점 1: 불칸보다 빠른 스킬 쿨, 높은 깡딜
장점 2: 예측하기 힘든 스킬 범위
단점 1: 마빈이 끼면 스킬 딜이 반토막 남
단점 2: 치확이 2% 낮음
9.2초의 충전 시간 + 무기에 붙은 보조 옵션으로 무충 12%까지 붙기 때문에 불칸에 비해서 스킬 싸움으로 가기 쉽습니다.
지속성인 점, 그래도 에픽 무기라고 깡공이 불칸보다 높은 점, 상태이상도 에어본이라 마빈의 연계기까지 쓸 수 있는 점 등
여러 면에서 전무인 불칸보다 낫지 않느냐 하는 평가가 있는데, 자신의 전투 스타일이 일명 스싸튀에 최적화 되어있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마빈을 하는 이유가 220% 풀충 평타를 상대 명치에 꽂는 저릿한 타격감에 있다고 생각하는 저로썬 풀초 불칸을 두고 1초 우로스를 가지고 아레나에 들어가는 일은 별로 없긴 합니다.
1-3. 란의 전용 무기 "명경지수"
희대의 쓰레기 영웅 2 란의 전무는 마빈이 껴주면 뭔 날개를 달아준 마냥 위협적인 모습이 됩니다.
장점 1: 불칸보다 빠른 스킬 쿨
장점 2: 원거리 벽뚫이 되는 장판형 스킬
장점 3: 무속성 무기이기 때문에 미공 저격 가능
단점 1: 이거 끼면 기가 막히게 미공 없는 파티만 만남 (통계적으루다가 ㄹㅇ임)
단점 2: 마빈의 특장점인 수속 영웅 완전 억제 능력에 힘이 빠짐
란으로 스싸튀 하던 유저들이 아레나를 잠식한 베스들에게 고통받으면서,
"어차피 스킬만 쓸건데, 그럼 몸빵 훨씬 좋은 마빈이 이거 들고 싸우는게 낫지 않겠냐?" 라는 생각이 들었고,
실제로 그걸 실행에 옮겨본 게 명경지수 마빈입니다.
다만, 이론만큼 그리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지 못하기에 특정 맵에서 미공 저격용 정도로 사용됩니다.
제가 보기엔 그래도 명경지수 낀 마빈이 명경지수 낀 란보단 낫습니다.
1-4. 레전드 무기 "럭키 펀치" - 추천
이게 머선 템이고 할텐데, 레전드 무기 중에 지속성 건틀렛이 있습니다.
장점 1: 불칸보다 빠른 스킬 쿨 + 무충 옵션 있음 + 빠른 스킬 모션
장점 2: 15%의 높은 치확
단점 1: 낮은 깡공
단점 2: 체력과 방어력이 모두 보조 옵션으로 가면서, 제대로 쓰려면 레전드 따위에 옵변석을 갈아넣어야 함
단점 2 하나 때문에라도 불칸이 있는 사람이라면 잘 안 씁니다.
하지만 전무는 없고 마빈이 하고 싶은 유저라면 충분히 마빈에게 좋은 무기라고 추천드리고 싶네요.
스킬 모션이 불칸보다 압도적으로 빠릅니다.
느려터진 불칸에 비해 맞추기 쉬워서 튀플이 적성인 분에겐 전무보다 훨씬 좋은 선택지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 럭키펀치도 추천하며, 실제로 저도 써보고 싶은 무기이기 하지만 오픈 이래 사용해 온 불칸이 손에 익은 저는 후술할 공략을 모두 불칸을 베이스로 작성했습니다.
2. 마빈의 악세 선택
마빈은 전무에 무충이 없기 때문에 악세에라도 무충을 달아주는게 든든합니다.
2-1. 대지목
말해 뭣합니까? 근데 껴본적이 없어서 효율을 몰라요. 개꿀임은 분명하니 있으면 껴줍시다.
그전에 나도 하나 주고.
2-2. 거울 악세
공격력과 무충, 깡방, 모든 걸 골고루 챙기기 위한 교복같은 악세죠. 옵션 좋은 거악이 있다면 마빈에게 줍시다.
2-3. 요새의 반지
마빈은 일단 단단한게 좀 중요합니다.
어차피 스킬 쿨이 아주 느리기 때문에 스킬은 거드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싸운다면, 아예 무충을 포기한 요반도 충분히 매력이 있습니다.
2-4. 검은 왕관 반지
요새의 반지 보다 약간 딜적으로 타협을 한 것인데, 무충 눈꼽만치 챙겨봤자 사실 티도 잘 안납니다. 있으면 오그마나 껴주시는 걸 추천
2-5. 황금 회중시계
밸런스 좋은 아이템이라 마빈에게 줄 게 있다면 나쁘지 않습니다.
p.s. - "카드는요?" 무조건 부상 면역 카드 1개, 방어력 카드 1개 끼세요. 린과 미공의 연계기 부상딜을 막기 위함입니다.
3. 마빈의 아레나 조합
그래서, 마빈은 누구랑 같이 키워서 써야될까요?
마빈의 파티 버프가 체력 38%이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영웅과 겹치는데, 이게 파티를 짜는데 발목을 좀 잡고 있습니다.
3-1. 오그마 (반 필수)
이 상자 줍는 검은 깡통이 파티에 있느냐 없느냐는 천지 차이입니다.
오그마의 특수 능력이 원딜에게만 적용되니 마빈이랑 쓰면 효율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오그마의 파티 버프인 방어력 45% 증가만 해도 충분합니다.
전사 캐릭터 중 가장 높은 기본 방어력을 가진 마빈은 45%의 효율을 넘치게 받아버려서 상대방은 오그마를 두 번 상대하는 듯한 느낌까지 받을 겁니다.
전 1픽 오그마로 일단 상자부터 줍고 보는 2픽 마빈 몰아주기 플레이를 선호합니다.
3-2. 근접 피해 증가 버프 (유진/베스/린) 중 택 1
취향 껏 근딜증 버프를 가진 영웅 하나를 데려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저는 이전엔 유진을 쓰다가 지금은 베스를 쓰고 있는데, 그냥 셋 중에 아무나 데려가도 마빈에게 미치는 영향은 똑같아요.
다만 나리가 자주 픽 되는 원딜 맵에선 유진은 피하시면 되겠습니다.
3-ex. 마빈 vs 미공?
마빈을 넣게 되면 자연스럽게 파티버프가 체력으로 겹치는 미공의 자리에 마빈을 넣게 됩니다.
지금 가장 핫한 근딜 덱조합인 오 미 베에서 미가 빠지고 마빈이 들어가는 거죠.
엥, 근데 그럼 미공보다 마빈이 좋다는건가요???
우리가 자타공인 사기캐로 검증이 끝난 미공을 버리고 마빈을 넣어야 될 이유가 있을지 한 번 같이 살펴봅시다.
미공 | 마빈 | |
얻기 쉬운가? | 유니크임 | 스토리하면 줌 |
남캐인가? | X | 상남자임 |
3대 몇을 치는가? | 많아야 250? | 최소 500 이상 |
마리나를 잡는가? | 컨에 따라 반반? | 라면 먹으면서도 가능 |
하드 카운터가 누군가? | 누구나 키우는 생쥐 나리 | 아레나에서 멸종된 비슈바크 |
이만하면 충분히 대답이 되었을 것이라 믿습니다.
참고로 저도 미공 뽑아서 잘 쓰고 있습니다. 풀초 리버레이터, 풀초 거악, 풀초 군단장 방패 미공 있지만 마빈 씁니다.
미공 없어서 마빈 쓰는 거 아니에요.
그만큼 멋있으니까.
(초보자들도 볼 수 있는 글이라 노파심에 첨언합니다. 저 표 보고 "ㄹㅇ? 미공 대신에 마빈?" 하면서 마빈 먼저 키우지 마세요. 마빈은 맨처음에 알아봤듯이 쓸 수 있는 콘텐츠가 아레나 밖에 없는 아레나 원툴 영웅이고, 미공은 스토리, 카마존, 콜로, 아레나, 협동전 다 써먹는 전천후 개사기 캐릭이니깐...)
3-ex2. 마빈 1픽이나 3픽은 별로인가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2픽이 최선입니다.
후술할 4-4번 항목의 복수 패시브 때문에 마빈은 피가 빠져있을 때 최대 딜을 냅니다.
3번 자리에 넣으면 그 최대딜을 최대한 활용하지 못할 상황이 많기 때문에
2번 자리가 마빈이 활약하기 최적화된 자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4. 마빈의 활용법
마빈은 가테 전 영웅 통틀어 조작감이 가장 거지 같은 영웅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일단 타게팅이 익숙해지지 않으면 허공에 주먹질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
기본 공격이 차징이라는 점 때문인데,
기껏해서 220% 모은 평타가 타게팅이 안 되어 벽에다가 갖다 박고 상대 스킬을 맞아주게 될 수도 있어요.
4-1. 마빈 기본 공격의 타게팅
다른 원거리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공격키를 누르는 순간에 360도 원형 범위 내에 가장 가까운 적을 하나 타겟으로 잡고 차징에 들어갑니다.
(이 때, 타겟과 나의 사이에 벽으로 막혀 있다면 타겟이 되지 않습니다. 매우 주의!)
차징이 시작되고 나면, 타겟이 어디로 움직이든, 얼마나 거리가 멀어지든 간에 타겟팅이 풀리지 않습니다.
또, 차징 중에는 항상 타겟이 있는 방향을 바라봅니다. 화면 밖에 있어도 마찬가지.
이것으로 내 시야에서 벗어난 상대방의 위치를 정확히는 아니어도 대충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타겟이 한번 지정되고 나면, 버튼에서 손을 떼는 것으로 공격을 한 직후에 한번 더 공격키를 눌렀을 때
자동으로 이전 공격 대상을 타겟으로 삼습니다.
녹시아와의 실전에서도 실제로 잘 사용되는 유용한 팁이에요.
또, 공격키를 바로 누르지 않고 약간의 텀을 두고 방향키 입력 후에 공격키를 누르면
그 방향의 적에게 타겟이 옮겨집니다.
녹시아로 인해 오토타겟이 오히려 많이 불편하게 만들고 있는데,
어느정도 타겟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영웅인 마빈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4-2. 마빈의 평타 매커니즘
마빈의 평타는 차징한 시간에 따라 총 세 가지로 갈립니다.
- 0~99% 충전: 공중을 헤엄치듯이 살짝 앞으로 전진하며 가볍게 완타치를 쪼갭니다.
- 100%~199% 충전: 전진 거리가 조금 더 길어지며, 정지 지점을 중심으로 원형을 그리는 충격파를 쏩니다.
- 200%~220% 충전: 전진 거리가 대폭 상승하며, 정지 지점을 중심으로 부채꼴 모양의 넓은 충격파를 쏩니다.
(지금까지 게임 소리를 끄고 해서 몰랐는데, 200%가 넘어가면 차캉~ 하는 기분좋은 사운드가 납니다.)
여기서 퍼센트 수치는 마빈의 초공을 뜻하기 때문에, 220% 충전이면 불칸의 무기 스킬 딜인 230%보다 단 10% 떨어지는 수치입니다.
세상에, 차징만 끝까지 하면 매번 스킬 딜보다 아주 조금 약한 딜을 꾸준히 넣을 수 있네요?
그리고 100~199%의 원형 충격파와, 200% 이상의 부채꼴 충격파는 모두 지형을 무시합니다.
이를 활용해서 벽 뒤에 숨은 원딜을 때릴 수도 있고, 코너를 도는 적을 원형 충격파로 꾸준히 딜링하며 추노할 수도 있습니다.
스킬 딜과 평타의 딜이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점을 잘 활용해서, 가랑비에 옷 젖듯이 평타로 딜을 축적시켜주다가,
풀차지 평타로 상대방에게 붙는 것과 동시에 스킬 딜까치 추가로 총 450% 딜을 순식간에 넣어서 마무리 짓는게 마빈 맞딜의 기본입니다.
4-3. 평타 전진 응용법
풀차지 시 평타로 전진하는 속도가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바리 강점기 시절, 바리의 평타를 회피하는 방식으로 자주 써먹었습니다.
실전 응용 가능한 잡기술이며, 타이밍만 잘 맞추면 바리의 평타 뿐 아니라 수많은 논타겟팅 스킬들을 회피하는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그냥 달리는 것으로 피하면 되지 않냐구요?
마빈은 피하면서 동시에 때리잖아요. 이기적인 딜교가 가능하다는 얘기!
베스나 미공 등의 다른 근접 딜러의 평타 전진은 거리나 속도가 부족해서 비슷한 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
이걸 조금 더 응용하면 상당히 먼거리까지 도약이 가능한데, 상대방이 예측하지 못할 거리에서 순식간에 거리를 좁혀 스킬까지 먹이는게 가능합니다.
4-4. 특수 능력: 복수
마빈의 5성 달성 특수 능력은 잃은 체력에 비례해 피해량이 최대 50%까지 증가하는 복수입니다.
피가 0%에 가까우면 220%가 거의 330%로 적용된다는건데, 이 상승 수치는 마빈을 직접 해보면 알겠지만 체감이 어마어마합니다.
이 때문에 싸워주지 않고 도망치는 오그마 때문에 판정승을 해도 피가 까인 상태의 마빈이,
오히려 다음 라운드 영웅까지 반피 이상 빼고 가거나 심지어 킬까지 따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딱히 특수 능력을 활용하려 염두에 두지 않아도 알아서 적용되고, 체력 회복이 제한적인 아레나 환경에서는 최대치까지 적용 받을 일이 많기 때문에
아레나 원툴 영웅으로써는 상당히 좋은 특수 능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4-5. 불칸의 반사딜
마빈의 전무인 불칸은 피격시 20% 확률로 주변에 초당 공격력 50%만큼의 피해를 주는데,
타격횟수가 많은 유진, 미래 기사 등을 상대로 할땐 최대한 들러 붙어서 싸우다보면 쿨타임인 1초마다 펑펑 터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대미지가 무시하지 못할 수준이기 때문에, 근접 캐릭터끼리의 맞딜에서 대부분 마빈이 우위를 점합니다.
원거리 캐릭터를 상대할 때도 최대한 붙어서 맞는 것이 좋겠죠?
5. 마빈 파훼법
어차피 이렇게 길게 공략을 써봐야 님들이 태생 2성인 마빈을 쓰지 않을 것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그런 님들을 위해 조금 꼽지만 작은 선물 같은 팁을 드리겠습니다.
아레나에서 크리쳐 마빈 코스튬을 입고 양손엔 권투 글러브를 낀 마빈을 만났다???
그럼 아래 파훼법을 기억하십쇼.
5-1. 마빈의 약점
마빈은 추노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차징을 시작하면 이동 속도가 확 깎이기 때문에 작정하고 도망치는 상대를 쫓는 것엔 아주 잼병입니다.
스킬만 쓰고 튀세요. 그럼 최소한 목숨을 보전하거나 드로우로 마빈을 개피로 깎는 건 가능 할 겁니다.
5-2. 평타 회피하는 방법
풀 차지 220%를 다 모은 평타는 아주 강력하지만 치명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부채꼴 모양의 충격파는 충격파의 시작 부분이 가파르게 되어있어서, 마빈과 붙은채로 직각으로 무빙을 치면 맞지 않습니다.
의도하고 피하는게 과연 가능할까 싶긴 하지만...
마빈 만만하게 봤다가 몇대 맞고 혼비백산 도망치는 나리들이 자주 우연치 않게 이런 무빙으로 평타를 피하곤 합니다.
5-3. 불칸 반사딜?
마빈 전무인 불칸의 반사딜은 무기 설명을 잘 읽어보면 "~ 분노가 폭발해 주변의 적에게 ~"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오그마의 반사딜과는 달리 마빈에게서 조금만 떨어져도 반사딜로부터는 안전해집니다.
아시겠죠? 도망치세요.
그래야 사냥할 맛이 나지.
6. 영웅 별 상대 난이도
지난 8개월 동안 아레나 하면서 체감 상 매칭 빈도가 높았던 순으로 정렬해봤습니다.
- VER2. 베로니카, 녹시아 추가 / 영웅 별 움짤 추가
6-1. 미래 공주 : 보통
미래 공주 스킬을 피하느냐 못 피하느냐로 보통 승부가 갈립니다.
미래 공주가 연계기를 일단 쓰게 되면 부상 면역 카드로 부상 딜을 막더라도 시간 초과로 체력 판정패 당할 확률이 아주 높으며,
시간이 남더라도 미래 공주의 배리어 3회 무효가 한방 한방이 묵직한 마빈에게는 큰 타격입니다.
스킬만 잘 피했다면 맞딜에서 마빈이 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아니, 아직 한번도 없었습니다.
다른 영웅들의 경우 맞스킬하면 불칸의 스킬 시전 속도가 아주 느려서 웬만하면 마빈이 지는데,
미공의 경우 "하~~~~~"하는 뭔 개같은 추임새와 함께 기를 모으는 특유의 동작 덕분에
스킬 한대 맞은 상대 미공에게 서로 동시에 맞스킬을 쓰면 위의 움짤과 같이 미공의 스킬만 끊고 에어본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6-2. 베스 : 보통
베스는 그냥 맞딜하러오는 베스와, 마빈에게 깨나 맞아봐서 스싸튀하는 베스로 나뉘는데, 후자는 파훼법에서도 얘기했듯이 버겁습니다.
베스의 스킬쿨이 훨씬 빨리 돌기 때문에 맞딜 없이 연계기 싸움을 걸면 좀 힘들어집니다.
대신 십중팔구가 전자이므로, 그냥 평타 맞딜해주면 보통 마빈이 이깁니다.
6-3. 오그마 : 보통
애초에 마빈과 오그마의 방어력 차이가 그렇게까지 크지 않아서 반사딜이 안 아픕니다.
반사딜은 생각하지 말고 최대한 때려줘야됩니다.
오그마가 스킬을 사용하는 순간에는 마빈이 무조건 뛰어야되기 때문에 딜을 넣을 수가 없는데,
이 시간이 꽤 길어서 딜 넣을 타이밍이 30초 중에 10초도 안 됩니다.
스킬 두 방을 맞추는데 성공했다면 체력 차 판정승이 아니라 아예 죽이는 것도 가능하지만,
보통 만나는 오그마는 스킬 쓰고 뛰어다니기 바쁜 애라 대부분 마빈 피를 많이 빼고 퇴장합니다.
6-4. 마리나 : 매우 쉬움
마리나가 하는 모든 것을 그냥 하게 두어도 마빈이 이깁니다.
스킬 쿨 차면 쓰러 올텐데, 그냥 맞으면서 계속 평타 평타 맞스킬 쓰면 이겨 있습니다.
피도 많이 깎여봐야 30% 정도 나갈겁니다. 다음판되면 10% 도로 차 있어요.
6-5. 녹시아 : 약간 쉬움
이전 공략 이후에 추가된 신캐.
마빈의 타겟팅 짤팁을 활용하면 소환수에게 어그로를 뺏기지 않고 차분하게 팰 수 있습니다.
다른 근딜들에 비해 첫 타겟만 잘 잡으면 소환수에 어그로 끌릴 일이 적어서 오히려 더 할만하다고 봅니다.
6-6. 가람 : 매우 쉬움
가람은 풀차지로 딱 두대 때리고 완타치 쪼개면 대부분 죽습니다.
물론 가람이 마빈을 죽이려면 거의 15초간 풀딜 때려야됩니다.
6-7. 비앙카 : 매우 쉬움
비앙카도 마빈을 때리려면 차지해야 되는데, 딜교 자체가 안됩니다.
스킬만 쓰는 비앙카는 조금 까다로울 수 있지만, 비앙카 스킬은 일직선인것만 생각하고 쫓으면 아주 쉬운 상대
6-8. 나리 : 약간 어려움
나리는 맵을 조금 타는데, 맞딜하기 쉬운 데스매치 등의 맵에선 나리의 스킬 다 맞아줘가면서 그냥 때려도 대부분 이깁니다.
다만 기둥이 있는 맵에서 나리의 포지션에 따라 한대도 때리기 힘들어질 수가 있습니다.
기둥에 딱 붙어있는 경우엔 200% 이상 차지한 부채꼴 충격파로 깜짝딜을 넣어주면 나리가 화들짝 놀라서 도망치게 만들 수 있는데,
그걸 알고 기둥에서 떨어져서 다가올 때만 평타를 치고 기둥끼고 도는 나리일 경우 마빈이 질 확률이 높습니다.
6-9. 미래 기사 : 쉬움
공주의 부적 때문에 풀충전한 평타 한 번을 무효할 수 있다는 점이 까다롭지만,
미래 기사에 딱 달라붙어서 불칸의 반사딜로 부적을 벗겨낸 뒤 한 대 치는데만 성공했다면 반피도 깎이지 않고 잡아낼 수 있습니다.
아에바, 나리랑 조합한 미래 기사 올인덱은 아직 못 만나봐서 정확한 평가는 아닐 수 있겠네요.
6-10. 유진 : 보통
유진은 반드시 스킬 쿨 차면 스킬 쓰러 옵니다...
평타 한대 치고 이속 버프 받아서 도망치고 있는 유진에게 충격파 딜 한두번만 먹이는데 성공했다면,
스킬을 세번 맞춰야만되는 유진은 220% + 스킬 딜이 포함된 마빈 딜을 받아내러 접근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
6-11. 린 : 어려움
일단 속성부터 린이 먹고 들어가기 때문에 좀 힘듭니다.
부상 면역 카드를 껴줘도 상자 차이가 나지 않으면 힘든 폭딜러니깐 최대한 오그마나 베스와 만나길 빕시다.
6-12. 가브리엘 : 약간 어려움
가브는 자기 힐 장판이랑 꼭 같이 걸어옵니다.
마빈이 스킬 쿨이 차 있다면 그냥 힐 장판 피하지 말고 들어가서 스킬 써주면 가브가 더 아파합니다.
그 외엔 나리와 동일한데, 나리는 스킬이 쓰레기라 좀 사리면서 플레이하는 반면, 가브 유저들은 스킬 믿고 들어오는 편이라 오히려 쉽습니다.
※ 미기 출시 이후 미기와 같이 사용하는 가브의 경우 좀 짜증납니다.
압도적인 무충 덕에 장판을 아예 힐로 써버리는 가브에 대한 파훼법 연구가 좀 필요해보입니다.
이것 때문에 가브 난이도를 약간 어려움으로 격상합니다.
6-13. 베로니카 : 약간 어려움
기본이 튀플 + 스싸튀인 캐릭이라 마빈과 상성이 아주 안 좋습니다.
스킬은 커녕 평타 조차 잘 안맞아주고, 계속 피를 채우며, 오그마 미기와 같이 쓰는 베로니카는
피해감소 패시브 덕분에 단단하기 까지해서 수속성이 아니었다면 마빈은 아예 손 놓고 당해야하는 픽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수속성이라 마빈 딜이 꽤 잘 박힌다는 것.
손싸움을 통해 튀플을 막고 평타를 욱여넣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6-14. 바리 : 쉬움
일단 바리 평타가 이젠 안 아픕니다...
안 아픈데 마빈 평타를 활용하면 피하면서 때릴 수도 있는 것은 위에 움짤에서 이미 보여드렸습니다.
스킬만 쓰는 바리는 바리 쪽에 딱 붙어있으면 불칸 반사딜도 노릴 수 있고,
첫 스킬 발사 하자마자 바리를 끼고 빠르게 한바퀴 돌면 플라워 밤을 딱 한대만 맞는 걸로 끝낼 수 있습니다.
6-15. 비슈바크 : 매우 어려움
그냥 가운데 가서 춤이나 추는 걸 권장합니다.
어지간한 저스펙 비슈가 아니고서는 이기기 힘든데, 맞딜 해주지 말고 최대한 도망치면서 스킬 두방 먹이고 체력차 판정승을 노립시다.
평타로 쫓아서 들어온 비슈는 마빈 스킬을 못피합니다.
물론 마빈도 비슈 스킬 피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한가지 다행인 점인 비슈가 멸종위기보호종이라 만날 일이 적다는 것.
6-16. 티니아 : 쉬움
그다지 상대법이랄 것도 없는게, 몇 대 맞으면 죽어버려서 뭘 파악하기 전에 대부분 전투가 끝납니다.
티라노 야캐요.
6-17. 라피스 : 보통
순수 광덱이 판치던 시절에 몇 번 만났는데, 스킬만 안 맞아주면 평타는 맞아줘도 맞딜 할만 합니다.
다만 라피스 유저들은 보통 컨이 좋아서 스킬 피하기가 마냥 쉽진 않습니다.
6-18. 아카유키 : 어려움
몇 번 못 만나보긴 했지만, 만나는 족족 오그마부터 마빈까지 다 썰렸습니다.
내 스펙이 쟤보다 높길 빌며 주먹이나 내지르십쇼. 어차피 도망도 못갑니다.
6-18. 아라벨 : 약간 어려움
역시 예전에 몇 번 보고 못 만나봤지만, 아라벨 이속 때문에 추노가 더럽게 힘든데 딜은 딜대로 아픕니다.
안그래도 튀플에 약한 마빈이라 컨 좋은 아라벨을 만나면 이겨본 적이 없습니다.
걍 맞딜하러 온 아라벨은 다 죽여버렸어요.
그러니깐 도망쳤어야지.
7. 아레나 영상
게시물 당 영상 업로드 제한이 5개라서 링크로 첨부합니다.
매주 마스터를 찍을 때까지 하루에 5판씩 게임하면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마빈으로 어떤식으로 딜교하는지, 상자깡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실 수 있습니다.
이후로도 영상이 추가되면 여기에 링크를 추가하겠습니다.
7-1. 데스매치 맵
맞딜이 강력한 마빈에게 아주 유리한 맵.
데스매치 맵에선 마빈도 추노왕이 됩니다.
https://m.cafe.daum.net/GuardianTales/ARz6/279579?svc=cafeapp
https://m.cafe.daum.net/GuardianTales/ARz6/280279?svc=cafeapp
https://m.cafe.daum.net/GuardianTales/ARz6/281894?svc=cafeapp
7-2. 서바이벌 맵
장애물이 많아서 200% 이상 차지한 평타로 충격파 딜을 넣을 수 있는 각이 자주 나옵니다.
근딜 맵이 아니라는 인식과는 다르게 마빈으로 오히려 할만한 맵.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289788?svc=cafeapi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290470?svc=cafeapi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291378?svc=cafeapi
7-3. 스타디움 맵
전통적으로 원딜이 강해지고 근딜이 약해지는 맵이라 마빈이 힘을 잘 못 씁니다.
ㄴ자 기둥을 끼고 도는 가브와 나리 때문에 혈압 오를 일이 많습니다.
눈치껏 빠져서 상자라도 더 먹는게 이득일 수 있으니 눈치 싸움을 잘 해봅시다.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294191?svc=cafeapi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294959?svc=cafeapi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295891?svc=cafeapi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295900?svc=cafeapi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297306?svc=cafeapi
7-4. 수용민 콜로세움 맵
마빈으로 스킬을 맞추기 가장 쉬운 맵 중 하나입니다.
근딜에게 강한 맵이라 맞딜 할 일도 많아서 편하구요.
유리한 맵 중에 하나입니다.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300699?svc=cafeapi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301514?svc=cafeapi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302043?svc=cafeapi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302964?svc=cafeapi
7-5. 고대 유적 맵
신규 추가 맵인데...
근딜의 무덤이 될 예정인 것 같네요.
여기선 마빈으로 할 수 있는게 많이 없습니다.
정신 빼놓고 벽에 붙어서 딜하는 가브 나리 루피나 등에게 장풍을 쏴서 맞춰주는 것 외에는요.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307169?svc=cafeapi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307209?svc=cafeapi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308214?svc=cafeapi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308221?svc=cafeapi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309212?svc=cafeapi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309231?svc=cafeapi
8. 당부의 말씀
이렇게 열심히 마빈에 대한 글을 썼지만, 어차피 님들이 마빈을 키우지 않을 거란 건 잘 압니다.
혹시나 진짜로 마빈을 키울 마음이 생긴 분에게 당부를 드리자면,
아래 체크리스트 중에 세개 이상 해당 될 때만 진지하게 마빈의 육성을 고려해주세요.
- 나는 근접덱 (오베미, 오유마 등) 유저인데, 맨날 쓰던 덱에 질려서 새로운 장난감이 필요하다.
- 이미 스토리나 길레 등 다른 콘텐츠에 쓸 애들 육성은 끝났고, 이제는 재미를 좀 추구해볼까 한다.
- 미래 공주 77픽?? 어휴 미공망겜. 미공 버리고 넣을 애 없나?
- 존멋 남캐 하나 키우고 싶다.
- 건틀렛 도감을 다 채웠는데 건틀렛 쓰는 것도 하나 키워볼까?
마빈은 마리나처럼 무소과금러의 희망 같은 캐릭터는 아닙니다.
솔직히 미공. 베스를 맞딜로 이길만큼 센 마빈을 키우려면 그만큼 투자가 좀 필요해요.
하지만 투자한만큼은 돌려줄 수 있는 매커니즘을 가진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오그마 같은 단단함, 바리 같은 폭발적인 평타딜, 상태 이상 걸릴 때 찰지게 욕을 뱉는 유일한 영웅, 마빈 키우고 다들 득근 합시다.
첫댓글 와...정말ㅋㅋㅋ 아무튼 정성추
마빈과 결혼생활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개꿀잼 공략이네ㅋㅋㅋ
지극정성이네 ㄹㅇ ㅋㅋ
추천박고 갑니다
이새벽에 또 이런 갓글을 영접하네요 멋진남자 마빈! 멋진남자 김코쟁! !
중요한 내용이 빠졌습니다. 마빈키우는 남자라면 키도크고 ㄱㅊ도 커진다고 했었는데!!
ㄹㅇ 베스트 공략 해보겠다고 제일 중요한 내용 다 컷해버림 ㅠ
@바리이쁜거가테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됐으니 괜찮아...
마빈 둠피스트 닮았네유
평타만 그런줄알았더니 스킬도 파멸의 일격이랑 똑같네
2성영웅중에 이런 개꿀잼 캐릭이 많으면 좋을텐데
죄다 미오베만하니까 아레나가 노잼인듯....
이글 0-2-4, 0-2-5는 아예 틀렸으니 수정해주시길 바랍니다.
0-2-4에서 방어력은 퍼센트 단위로 감소 시킵니다. 방어력/(방어력+100)의 수치로 방어력이 100이면 1/2만큼 데미지을 받습니다. 즉 50퍼가 감소된다는 의미입니다.
방어력 100을 가진 상대에게 미래기사가 10의 데미지를 40발을 쏘나, 마빈이 한방으로 데미지를 400을 넣으나 둘다 데미지는 똑같이 200이 들어갑니다. 님이 말하는 수치대로 감소하는 건 피해감소인데 이 수치는 아레나에 반영이 안된다는 건 이미 입증이 되었구요.
그리고 0-2-5에서 마빈의 데미지를 왜 220으로 놓고 계산을 하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공격력의 퍼센트가 아니라 피해량으로 봐야하죠. 차징이든 뭐든 때리는 데미지를 100 그리고 다른캐릭도 100을 놓고 계산을 해야지요.
아니면 실제 초공을 보고 계산을 하시던가요...
마빈이 2초에 데미지가 1000이 나오고 미기가 2초동안 데미지가 1000이 나온다고 가정 하면 둘다 상자를 한개 먹으면 2초동안 데미지가 1100이 들어갑니다. 차징이 최종 데미지에는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합니다.
저두 똑같은 내용 지적하려고 왔는데 같은 댓글이 있군요. 이 댓글이 맞습니다. 정성스런 공략글인데 완전히 틀린 내용은 고쳐야 하겠죠.
헉넵
@김코쟁 그래도 이런 2성이 공략글 써주는 것은 좋습니다... 콩스는 2성을 버렸는데... ㅜㅜ 유저들이 챙겨주시니
@얼음성 상자 관련해선 실험해볼 곳이 없어서 체감과 추측으로만 작성하다보니 정확하지 않은걸 집어넣었네요.
부끄럽습니다.
엄청난 정성이네요
잘 봤습니다 (_ _)
길드안에서 길드원분이랑 어떻게 싸우나요??
길드원 들어와있으면 눌러보면 전투하기 버튼 있어요
@김코쟁 오 처음알았네요 감사합니다 !
마빈좌...
마빈좌 ㄷㄷ
코쟁이 똑똑해!
그걸 코코로 주니깐 이쯤되면 돌려까기가 아닌가 의심이 되는데...
@김코쟁 ㄹㅇㅋㅋ
2성 공략에 정성글 추천
마빈챌린지가 떠올라요 이분보시면ㅋㅋㅋㅋ
헉 제가 아는 그분인가요? 잘 지내시나요
@김코쟁 그분이 제가 맞는지는 모르겠다만 전 잘 살고있답니다~
@hyuksoo 다행입니다 슬라임맛있어는 건재합니다
멋있어 마빈좌
멋에 눈을 뜨셨구만
매우 유용한 공략글이군요. 물론 안쓰겠습니다.
이건 찐이지
어떻게 이런 퀄리티를 가졌는데 베스트공략이 아닌거야
ver1,2 두번 선정해야 마땅한 걸작인데..
낄낄 돈도 안되는 2성캐에 초보자는 따라할 수도 없는 공략이라서가 아닐까오?
곧 베공을 포기한 버전 3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