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공격성
학교로부터 자녀의 폭력과 공격성에 대한 연락을 받았다면, 부모로서 걱정을 앞세워 학교에 조심스럽게 방문하게 됩니다. 그럼 우리 자녀의 공격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공격성은 자녀의 학업 성취, 친구 관계, 약물 사용 등과 관련된 다양한 정서적 및 행동적 문제와 연관이 있습니다. 아동 시기에 나타나는 공격성은 청소년기와 성인기로 이어질 수 있으며 강화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상담이 필요합니다.
공격성은 인간의 본능과 욕구입니다. 따라서 기질적인 요인이 관련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나 사회적 상황, 친구 관계, 부모와의 관계 등에서 정서를 이해하고 조절하지 못하며 분노와 슬픔을 과도하게 표현할수록 공격성은 더 높아집니다.
부모의 양육과 관련해서는 부모의 정서 수용 태도와 표현성이 중요합니다. 부모가 가정에서 보이는 정서와 관련된 양육행동이 아동의 정서 발달에 영향을 주며, 궁극적으로 자녀의 사회적 행동과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서 조절 여부는 사회적 관계와 적응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흥미, 불쾌, 혐오와 같은 기본적인 정서를 갖고 있지만, 부모, 형제, 친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게 됩니다.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한 아동들은 이후에 파괴적이거나 반사회적인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공격성이 심한 자녀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자녀의 감정과 경험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대화합니다.
자녀가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어떤 상황에서 공격적인이 행동이 나오는지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해 보세요.
2.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감정을 인식하는 연습를 하고 긍정적인 해결책 찾기, 스트레스 관리 기술 등을 가르쳐줄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세요.
3.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여주세요.
사실 우리 자녀는 부모를 보고 성장한답니다. 부모의 자연스럽게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하는 모습을 보고 자녀도 자연스럽게 정서조 절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답니다.
4.자녀에게 적절한 경계와 규칙을 이야기해 주세요.
적절한 경계와 규칙은 자녀에게 오히려 안전과 안정감을 줄 수 있어요, 이는 공격적인 행동을 제한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답니다.
5.자녀에게 과정에 대한 칭찬과 격려를 해 주세요.
자녀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시고 격력를 해 주는 것은 공격적인 행동 보다는 다른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6.전문가와 상담을 받습니다.
전문가는 전문적인 지식과 다양한 사례를 가지고 있어요. 자녀가 공격성 문제가 심각하고 부모가 조절하는 것에 대해서 어려움이 있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유신복,초등학생이지각한어머니의정서표현성,기본심리욕구정서조절및공격성간의,구조적관계,학위논문 (박사)-- 경북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교육심리 및 상담심리 전공 2014.
김선미외, 아동의 거부민감성과 공격성의 관계에서 정서인식과 표현 능력의 매개효과,초등상담연구,The Ke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2014,Vol.13.No.4, pp.409-42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