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차니즘으로 인한
겨우내 방치된 배터리
그리고.. 어김없이 찾아온 방전..
(기종: 16년식 다이나 팻밥)
이래선 안된다!!
배터리 값이 얼만데!!
충전을 하자!!
충전해서 한 시즌만 버틴다면!!
그리고 충전기는 기변해도 계속 쓸수 있지 않은가!!
..샀습니다. 씨텍!!
(한달전에.. ㅋ.ㅋ)
크.. 저 뜻을 알수없는 문자로 쓰여진 씨텍의 아름다운 포장박스!!
그리고 배터리는.. 16년 5월에 장착했다는 메모가 있군요.
(제조는 K15인걸 봐서 15년 11월 예상해봅니다)
충전해봅니다.
14ah이상, AGM배터리이니
차량모드+AGM 그리고 첫충전♡에 방전도 됐으니 recondition까지!!
죽은 배터리는 못살리나 보오..
그래도 SOH가 65%라는 희망에 장착해봅니다.
(씨텍 구입의 목적이 한시즌 더 버티기 였으니까 말이죠!)
장착후.. 엄청 힘겹게 걸리는 시동..
그리고 잠시 마실 다녀오고 다음날 인디게이터엔 주황색 불이..
다시 테스터기를 찍어보니 48%나오네요.. -┌;;
아쉽지만 교체를 결정했습니다..
델코 DTX20HL-BS (7만원, 270cca)
대만 유아사 YTX20HL-BS (11만원, 310cca)
미국 유아사 (16만원)
할리 정품 (24만원)
델코와 대만 유아사중 고민하다가
4만원 차이지만 할리가 워낙에 시동이 힘든터라
310cca로 결정했습니다!
전해액을 넣고 2시간 있다가 밀봉해야 하는데
(설명서가 영어였다니까요!!)
아무 생각없이 전해액을 넣자마자 바로 밀봉해버렸습니다!!
황산이 반응하면서 액이 새어 나오지 않을까 걱정했으나
무사했습니다.!!
다음날 체크해보니
SOH 100%, 310cca
크.. 아름다운 수치입니다.!!
배터리 전해액 넣고 충전기로 충전해야 하는가!?
충전 안해도 되겠습니다!
GOOD BATTERY!!
19년 3월
새 배터리 교체 완료!!
워낙에 똥손이라 처음 배터리 분리하는데도 엄청 오래 걸리고
배터리 넣다가 단자 볼트를 떨궜는데
2시간동안 떨어진 볼트 찾느라 고생한거 생각하면 눈물이 나지만
제 손으로 처음 해보는 작업이라 뭔가 뿌듯합니다!!
ps. 배터리 교체후 시동성은 물론 좋아졌는데
주행할때 뭔가 힘있게 밀어주는 느낌이 나는데
이건 플라시보 효과일까요?
첫댓글 전압이 일정하게 들어갔을경우....밀어주는 힘 그리고 연비또한 쬐금조아졌을꺼라 믿어요^^~♡
안라하세요
감사합니다!
사진과 함께 자세한 설명에 너무 쉽게 잘 이해가 되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ㅠㅠ
cca 큰 배터리 잘 선택하신것 같네요. 배터리 관리 씨텍이면 충분합니다.
올해부턴 방전 안되게 잘 관리해보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
그렇게 하면서 배우는거죠 ,,,
처음 분리할땐 진짜 엄청 오래걸렸는데
두번째는 한번 해봤다고 좀 더 매끄럽게 진행이 되더라구요!!
19년 겨울, 배터리 분리할 때까지 안 까먹고 몸이 기억해주길 바랍니다! ㅋ.ㅋ
저도 배터리 때문에
첫겨울 힘들게 낫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이번에 좋은 경험이돼서 19년 겨울엔 수월하게 진행할수 있을듯 합니다!
ㅋㅋ
벳데리 커버나사는 한번씩 떨어트리나봐요
ㅠㅠ
고충을 센터 사장님께 하소연했더니 볼트 풀기전에 밑에 천 한장 넓게 대놓고 작업하라고 귀뜸해주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