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께서 대전 야구장에 관중이 모이기 힘든 이유로
불편한 교통편, 구장의 위치를 말씀해주시고 계시고
저도 이 부분에 가장 큰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해결 방안 으로는 < 구장신축, 연고지 이전, 교통편 개선> 이 세가지 압축 할 수 있겠지요.
현실적으로 구장 신축이나 연고지 이전은 기간, 예산으로 보아 단기간에 해결되기 힘든 문제입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한 방안은 < 교통편 개선> 을 위한 방법입니다.
야구장을 갈때 편하고, 빠르게, 쉽게 갈 수 있다면 팬들이 자주 찾을 수 있겠지요.
제가 준비하고 있는 제안서의 핵심은 < 팬 셔틀버스 운영> 입니다.
예로 프로축구 제주FC, 원정경기시 삼성라이온즈, 작년 시즌 프로농구 부산 KTF 가
팬들에게 야구장 가는 길, 집으로 가는 길까지 셔틀버스를 지원해 주었습니다.
우리도 저번 한국시리즈때 지원을 해주었구요.
제가 조사한 결과 정규리그 홈경기 63경기를 치른다고 가정하고
총 5개 노선을 운영하여 야구 시작 전, 야구 시작 후 로 운영한다면
한 시즌에 약 5천 3백만원의 예산이 들어갑니다.
5천 3백만원이라는 돈은 매우 큰 돈이지만,
구단 입장에서 그 돈을 투자해서 관중을 더 끌어모을 수 있다면 큰 돈도 아니지요.
여기서 <투자를 할 가치>가 있느냐의 쟁점이 바로 <관중을 더 끌어모을 수 있다> 라는 것입니다.
현재 프로야구단에서 팬들에게서 얻어지는 중요한 수익 중 한가지가 바로 <입장료> 입니다.
무료 셔틀버스를 운영하게 된다면 경기장 접근성이 좋아지기 때문에 팬들은 그만큼
자주 찾게 될 것이며 <평균 관중 상승>을 통해 <입장료 수익>은 상승하게 됩니다.
제가 손익계산서를 작성해 본 바에 의하면 셔틀버스 운영을 통해 한 경기에 <169명씩>만 더 입장하게 된다면
셔틀버스 한 시즌 운영 예산은 넘어서게 됩니다.
버스에 보통 45명씩 들어간다고 계산해도 5대면 225명이 들어가게 됩니다.
169명 이상만 동원을 하면 <구단 순이익>이 생기기 시작 된다는 뜻이죠.
팬들은 왕복 버스비 2000원을 절약할 수 있으며
자기 동네까지 편안하고 쉽게, 적어도 연장경기 끝나고 버스 놓쳐서 택시타고 가는 일은 없을 겁니다.
셔틀버스의 운영은 처음부터 모든 지역을 시작 할 순 없겠지만
인구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노선을 시작하여 홍보가 되고 팬들의 이용이
늘어나게 되면 노선을 더 확대하게 되면 좋을 것입니다.
(이것에 대한 자세한 운영방법은 저의 제안서에 있습니다^^)
셔틀버스를 타고 가면서 버스 안 TV로 경기 하이라이트를 방영하고, 협찬사 음료제공,
당일경기 기록지 등을 배부하며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셔틀버스 운영안은 서두에도 말씀드렸다시피
<팬들이 셔틀버스 운영을 하면 많은 이용을 한다> 라는 전제가 필요합니다.
그래야 구단도 효과를 보고 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이글이글 카폐 팬분들을 대상으로 투표를 해보고자 합니다^^
☆조회만 하시지 마시고 꼭 투표 한 번 씩 해주세요☆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다양한 팬서비스를 창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참여자분들 중 랜덤으로 추첨하여 투표가 끝나기 전날 도토리를 보내드리겠습니다☆
메일주소 남겨주세요. 그리고 밑에 [투표]글 투표 안 하신분 꼭 투표 해주시구요~
한화이글스 화이팅~
첫댓글 5300만원이면...63경기에 입장료 5천원(성인일반)으로 계산했을때 게임당 168명정도가 지금보다 더 동원되어야 한다는 수치가 나오네요///^^
제가 계산한 바로는..168.2 명이 나왔는데요 ^^ㅋㅋ 그래서 169명이라고 적은것입니당^^ㅋ
원정경기때라면 좋죠......돈은 얼마나 각출해야할지 몰지만요 ㅎㅎㅎ
음... 전 지방에 살아서 패스~~ 투표하고 싶은데...
또 한번 투표했네요 ㅋㅋ zyjep@hotmail.com
백화점 셔틀버스가 왜 없어졌는지 아신다면 셔틀버스 운행이 그렇게 쉽게 운행가능한게 아닌줄 압니다.
물론이죠^^ 그거에 대한 해결 방안도 제안서에 분명히 작성해놓았습니다^^
그때랑 지금이랑 가장 크게 다른게 대전은 버스 준공영제이기 때문에 박성효 시장이 야구팬들에게 약속한 것 생각하여 조금만 도와주면 쉽게 해결될 수도 있는 문제입니다^^
서울까지 올까요?ㅋㅋㅋ
서울은 좀.-ㅁ-ㅋ
mini0301@hotmail.com.. 백화점 셔틀버스가 그 당시 버스업계의 경영악화로 이어진다라고 해서..사라진거 같은데..프로축구나 프로농구팀에서도 했다면..우리가 못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저는 야구장이 집에서 걸어도 되는거리라...ㅋㅋ 생기면 기존에 야구장 다니시던 회원분들도 편해지셔서 좋을것 같네요...^^
5300만원이 어떻게 나온건가요? 5300만원이면 하루 90만원꼴로 들어간다는 건데... 하루 5개노선 버스대절인가요? 그건 아닐테고... 기사월급과 기름값을 산출해 낸거라면... 우선 버스 구입비도 들어가야 할테고... 5300만원은 너무 적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총 4개 노선 5개 버스 운행입니다. 버스는 버스 회사에서 야구 시작 전, 종료 후 시간만 대여하는 거구요. 이 예산은 제가 직접 버스회사에 문의해봐서 나온 예산입니다. 오차는 있겠지만 대략 그정도는 나온다고 버스 회사에서 답변을 받았습니다^^
제가 알기론... 셔틀버스 운행은 거의 적자가 난다고... 그래서 중도포기한 구단들이 많다고 알고있습니다.
프로구단 운영 자체가 적자입니다^^ 셔틀버스 운영을 통해 관중동원만 가능하다면 흑자 운영도 가능 할수도 있겠지요. 당연히 이 부분에 대해서도 프런트의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구요^^
버스회사에서 5300만원이면 임대해 주는군요. 몰랐습니다. 그래도 셔틀버스 운행 자체로 흑자는 어렵겠네요. 다른 부가적인 효과가 있어서 충분히 검토해볼만한 사안이지만... 5천원이 성인 입장료긴 하지만... 구단에서 가져갈수 있는 돈은 50% 정도일겁니다. 지정석도 있고... 어린이들도 있으니 이부분을 상쇄해서 평균 입장료가 5천원이라도 구단이 얻는 수익이 2천 5백원 5대에 350명이상 들어와야 하는데 이건 무리일테니 말이죠.
제가 알기론 한화이글스에서 대전광역시과 위탁 운영에 관한 계약을 하였기 때문에 입장료 수입은 전부 이글스가 받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확실하진 않네요. 구단에 문의해보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글에 적지 않았지만 셔틀버스 운행으로 관중만 끌어모은다면 파생되는 효과는 많습니다~ 그게 바로 문제이지요. 관중동원..우리 나라 프로구단들이 관중동원만 된다면 흑자운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게 어렵죠..
eagltory@lycos.co.kr 투표했습니다. 대전역까지만 운행해줘도 막차시간 놓칠까 걱정은 안하겠네요
홍보효과만 해도 상당할 것 같은데요. 야구장에 잘 안오는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할수도 있고. 한번쯤 적극적으로 검토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cbj2108@nate.com ^^ 투표 했습니다^^... 있다면 적극 이용 하겟죠 ?ㅋ
서울까진 아니더라두...대전역이나 터미널 에서 야구장까지 가는 버스만 있어도 좋겠다는 맘 조심히 가져봅니다^^;;
만약,, 청주까지 온다면 엄청날꺼같은 느낌이 드네요 .
둔산동쪽만 와도 자주 이용할수 있을꺼같은데요..훔 이거 정말 좋은데요..ㅎㅎ
터미널까지만 온다며 이용하게 될듯 ,, 어차피갈꺼라면 타고 가는게 낫지않을까요? dongsik17@hanmail.net 입니다^^
저는 개인 사정 때문에 승용차를 이용해야 하지만 생긴다면 관중 동원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그리고 무료 입장도 없에고 반액 활인으로 하는 것이 좋을 합니다.cbk3359@hanmail.net
저는 개인적으로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지만 있다면 좋겠죠. 버스에 플카 달고 다니면 홍보도 될테구요. 물론 셔틀버스 운용과 관중수익 증대의 상관관계를 어떻게 증명하고 어떻게 기대할 지가 문제겠지만 말입니다.
무조건 무료보다는 적자폭이 감당할수있을정도(부담은 적은정도) 까지는 사용자측에서도 약간의 사용료 정도내는것도 괞찮은거 같은데요....
셔틀버스가 아주좋죠.. 하지만.. 구단에서 일방적으로 돈대라 그러는거보다는 시내버스요금 정도 천원정도 받고 실행해도 좋을꺼 같습니다.. 팬들입장에서 빙빙돌아가는 시내버스보다.. 직선으로 빠르게 움직이는 직통이니 많이 이용할테구.. 나중에 홍보되고 입소문 나면 한노선에서 버스 여러대가 와서 관중도 많이 늘테니 말이죠
전경기가 부담스러우면 금토일 경기만이라도 해줘도 좋구요~무료가 제일 좋긴하지만은 시내버스 요금정도만 내라고 해도 전 탈것 같은데요?법동쪽 들러서 둔산동쪽이나 유성쪽으로 한두대 정도만 운영해도 괜찮을것 같아요~같이 타고 가시는 분들끼리 집가까운곳에서 뒤풀이해도 좋을것 같고 무엇보다도 연장경기시 집에가는 부담도 없고요 전 대찬성!
관중 효과는 모르겠찌만.. ... 홍보 효과는 대단하겠네여.... 저두 멀리 있어서 투표는 몬하겠네여..
음 전부산이지만 대전에 계신 팬들 넘 좋겠어요... 그리고 버스에 광고도 하면 음~~~대박예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