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관계
아이가 학교에서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맺으며 즐겁게 생활하는 것은 모든 부모의 바램입니다. 좋은 사회성은 좋은 친구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이 때에 형성되는 사회성은 성장해서 행복한 삶을 이어갈 수 있는 밑거름이 됩니다.
아이들은 부모와의 상호작용과 친구들과의 놀이에서 친사회적인 기술능력이 점점 성장하게 됩니다. 친구들과 함께 놀면서 주도성과 상호적인 관계를 얻을 수 있는데 이는 대인관계의 목적을 달성하고 유지하는 사회적 능력을 성장 시키는 역할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아이가 성장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친구들과의 문제와 장애를 극복해 나가는 방법을 알아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친사회적 기술이 될 수 있습니다
학령기 시기의 놀이를 통해 친구 관계를 만들어 하고 다른 사람을 잘 배려해 주며 협동을 잘하는 인기 있는 친구는 좋은 사회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좋은 사회성을 가진 아이로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나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기.
아이와 원활하게 소통하며 이야기를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와 자주 대화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보여 주세요. 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과 의견을 이해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2. 아이에게 협동과 공유의 중요성을 알려 주세요.
가족끼리 협력하여 집안일을 처리하거나 친구들끼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함께 공유하거나 협동하는 것에 대해서 격려를 해 주세요,
3.갈등이 생겼을 때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아이에게 갈등의 원인을 이해하고 타인의 관점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를 통해 갈등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4.학교나 지역 사회에서 제공하는 클럽, 동아리, 봉사활동에 참여합니다.
아이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와 교류를 하며 사회적인 상호작용에 대한 많은 경험을 함으로써 좋은 사회성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5. 부모로써 좋은 본보기를 보여주세요.
부모가 예의를 갖추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 주며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아이는 부모를 보고 자연스럽게 본받아 사회적인 행동을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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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안이환, 사회성측정의 논리적 구조와 아동의 친구관계망에 대한 이해, 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 학술대회, 01/19/2021, p. 103-116
김정화외, 초등학교 아동의 놀이대상과 놀이유형별 소요시간이 친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코칭연구, 제12권 3호, 2019 Journal of Korean Coaching Research Vol. 12 No. 3 pp. 55-70 http://dx.doi.org/10.20325/KCA.2019.12.3.5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